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33

  • 작성자
    月光無影
    작성일
    05.06.23 23:51
    No. 1

    소설에서 배경은 단순히 배경일 뿐이죠
    주인공이 활동하기 편한 배경을
    찾는 것 뿐이랍니다
    영락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건
    그만큼 소재가 풍부하다는 것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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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3 묘한[妙翰]
    작성일
    05.06.24 00:00
    No. 2

    문제는 우리나라 배경으로 시도되었던 몇 안되는 무협소설들의 인지도가 상당히 저조하다는데 있을 겁니다. 정말 누군가가 관련해서 대박을 터뜨려준다면 전염병처럼 다른 작가분들도 너나할것없이 시도를 해오실 겁니다.


    문제는 누가 고양이목에 방울을 다느냐지요? ㅇㅅㅇ...



    흠, 그래도, 누군가가 반드시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아마 시도도 할 거구요. 그 때가서 좀 팍팍들 밀어주세요. ㅇㅅㅇ;;;;.....좌절하지 않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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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악플매니아
    작성일
    05.06.24 00:01
    No. 3

    그 무협소설의 배경들은 공인된 역사와 동일하지 않다고 봅니다.
    작가분들이 나름대로 첨삭을 하고 수정할건하고 했을듯..
    픽션과 사실이 조합된 내용을 보고 역사를 잘 알게 됬다 이러는 것은 좀 무리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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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카밀
    작성일
    05.06.24 00:02
    No. 4

    음 그 시대가 쓰기가 좋다는 이점이 있어서라 생각합니다.
    이미 많이 알려질 대로 알려진 설정으로 독자의 이해가 다른 시대보다
    좋죠.
    명나라가 원의 지배에서 벗어나 안정기로 접어드는 시기이고,
    보통 많이 마교로 불리우는 백련교도 써먹을 수 있고,
    초원의 재기도 노릴 수도 있고, 건문제의 확실하지 않은 죽음을 이용
    할 수도 있고.....
    영락제의 반정이 나올수도 있고...

    역사적 배경으로 쓰기 좋은 시대는. 성군시대 보다는... 나라가 혼란한
    시기가 이야기 건수가 만들기 좋다는...

    너무 올라가거나 내려오면 쓰시는 분도 힘들고 읽는 사람도 좀
    이해하기 힘들고....
    너무 식상하긴 하지만..

    가끔 다른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분도 있죠.. 무지 가끔....

    음 참고로 일단 조선왕조에서는 세조의 탈위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후대에 와서 몰인정하다고 하지만..
    아무리 세조가 힘으로 왕위에 올라 단종을 유폐하고 죽음으로 몬거는
    그 당시의 다 인정을 받고 시행을 한 것입니다.
    그 정통성을 따지는 유학을 배우는 이들한테....
    역사를 평가할때는 후대의 인식으로 평가해서는 안된다고 생각
    합니다. 일단 몰인정하지만 그당시는 그게 선입니다.
    권력에는 형제, 자매,부모, 자식도 예외가 없다는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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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3 묘한[妙翰]
    작성일
    05.06.24 00:08
    No. 5

    똑같지는 않을 겁니다.

    마치 우리나라 동의보감 사극에서 아지태(맞나요?)가 존재하지 않던 것을 스승인양 시나리오를 수정해서 인기몰이 하는 거랑 비슷라겠지요?

    그런데, 그게 시나리오 조금 수정했다고 해서 조선시대가 통일신라로 바뀌어 보일까요?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무협 소설의 흐름에 맞춰 역사를 조금 수정했다고 해도 중국의 역사인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인용합으로써 겹치고 또 겹치고 겹치고 다시 겹치는 부분들이 생겨왔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그러나, 앞서도 말했듯이 작가에게는 모헙입니다. 밥그릇이 달린 모험이요. 특히 신인이 지기에는 너무 무거운 짐입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시작하기도 전에 작가생명이 끝나는 수도 있을 지경으로 말이지요.

    독자들이 외면하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정말 딜레마 중의 딜레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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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92 白冶
    작성일
    05.06.24 00:14
    No. 6

    엥...종..조? 종도 아닌 조가 붙은 세조라...
    조가 나쁜 의미로 보이는데용 그럼? 조가 붙은 왕은 나쁜왕?
    태조.영조 정조..등등 나쁜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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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홍차
    작성일
    05.06.24 00:17
    No. 7

    원래 조가 붙은 것이 더 위대한 왕입니다 일단 태조는 나라를 세웠고 영조는 정치를 잘햇었죠 다만 세조가 마음에 안들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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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45 엠보돌
    작성일
    05.06.24 00:17
    No. 8

    아 별 상관 없는 얘기기도 하고 아시는 얘기이실지도 모르겠지만...

    세조가 종이 안붙은 이유는 별다른게 아닙니다..

    묘호를 정할 때... 보통 공이 많으면 조를... 덕이 많으면 종을 붙입니다...

    공이 많은지 덕이 많은지 판단하는 것은..

    그야말로 주관적인 것이니까 묘호를 정할 때의 의논에 좌우되기 마련이었던 것입니다...

    뭐 딱히 흠이 있다고 조를 붙이는게 아니라는거지요. ^^;

    그냥 그런 뉘앙스가 풍겨서 한마디 적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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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레이니블루
    작성일
    05.06.24 00:18
    No. 9

    능력있는 작가님들이 중국을 벗어나는 시도는 많이 했습니다만, 결론적으로 말하면 별로였습니다. 일단 제 생각은 이런 배경에 다른 나라 -한국이나 일본-가 들어가면 무협의 느낌이 사라집니다.

    아무래도 한국이 배경이 되면 너무 주제 의식이 강해져서가 아닌가 합니다. 무협이란 크게 별다른 생각 없이 그냥 "좋은 일"을 하고 다니는 일이 되는데 (극도로 단순화 시킨 관점입니다) 한국 배경 무협에서 팔도를 떠돌며 협행을 하고 다닌다라..

    차라리 더 가능성 있는 쪽은 아예 지역적 냄새를 빼버리는 것입니다. 구파일방 같은 것도 등장시키지 말고 단지 분위기만 그대로 살리는 것이죠. 이 쪽은 좀 더 거슬리지 않고 잘 읽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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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카밀
    작성일
    05.06.24 00:23
    No. 10

    음 조와 종은 차이가 있습니다.
    조는 말그대로 시작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종은 위업을 이어 받은 사람이라고 하면 생각하기 편하실려나..
    정확한 설명은 아니나 대충 이런 식으로 주어진 것이나
    조선왕조는 후대로 오면서 무시되고 주어졌다고 들었습니다.
    초창기 생각하면 태조는 조선왕조를 이룩한 사람,
    세조는 정상적인 루트가 아니라서 조를..
    (참고로 세조는 종을 붙기를 원했다고 합니다.)
    선조는 임진왜란을 극복했다고 해서 조를.
    인조는 반정을 통해. 직계가 아닙니다. 조를
    이런식으로 내려오던게 후에 별 의미 없이 주어지게 되었다고
    수업시간에 들었습니다. 업적이 있는 왕에게 붙인다고 하던가.
    모 대충 이렇게 생각하면 크게 문제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자세한거는 지식인검색이라도..
    한 6년이상전에 배운거라 긴가 민가....
    크게 틀리지는 않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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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45 엠보돌
    작성일
    05.06.24 00:27
    No. 11

    제 말이 그말인데요...

    태조는 왕조를 개창한 공이 있기 때문에 '조(祖)'가 붙습니다.

    세조는 조카를 내쫓고 왕위를 차지하였다는 단점이 있지만..
    당시의 인식에서는 왕권을 강화한 공으로 '조(祖)'를 붙였습니다.

    선조는 애초에는 선종이었지만 선조로 바뀌었습니다. 이것은 광해군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려는 의도도 있구요...

    임진왜란이라는 시대적인 위기를 극복하였다는 점을 크게 산 것이지요..

    인조는 본래 '열종'이었는데, 반정에 의해서 광해군을 몰아내고 왕위를 차지하였기에.. 다시 왕통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로 조가 쓰였습니다.

    조선 후기의 영조와 정조, 순조는 모두 원래는 종이었다가..
    순조는 철종대에, 영조는 고종대에, 정조는 광무3년에 각각 조로 바뀝니다.

    그렇게 바뀐 이유는 대상이 되는 왕 자체에 대한 평가가 달라졌다기 보다는 바꿀 당시의 정치적 목적이 개입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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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검파랑
    작성일
    05.06.24 00:27
    No. 12

    종과 조의 차이에 대해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조는 새롭게 시작했다는 의미에서 붙였다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직계가 아닌 방계에서 시작되었다고들 합니다만..
    정조같은 경우는 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제가 보는 조는 분란이 많은 왕.을 표현할때 조라 붙인다고 생각이 들어
    세조에게 조가 붙었다 표현한겁니다..

    조가 붙은 왕..태조..세조..선조..인조..영조..정조..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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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45 엠보돌
    작성일
    05.06.24 00:28
    No. 13

    그냥 전체적으로 공이 많다 생각되는 왕은 조를... 그냥 평범한 왕은 덕이 많다고 그냥 가져다 붙여서 종을 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김민혁
    작성일
    05.06.24 00:31
    No. 14

    엠보싱//세종대왕은...? 평범한 왕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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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검파랑
    작성일
    05.06.24 00:33
    No. 15

    그런데..
    영락제얘기했는데..조종..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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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45 엠보돌
    작성일
    05.06.24 00:33
    No. 16

    //14

    그래서... 전체적이라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예외란 있는법이죠..

    세종대왕은 공이라고 보기보다는 덕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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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87 낮잠
    작성일
    05.06.24 00:34
    No. 17

    조는 왕조의 개창자나 그에 준할 정도로 왕조를 바로 세울 경우에만 주어지는것이 정통입니다. 대개 초대왕과 2대나 3대의 창업공신등을 대량으로 숙청하고 왕권을 강화한 왕에게 붙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조선에서는 후대에 왕들이 자신의 위업을 높이기 위해 원하는 것을 후대왕들이 효도한 것이 많습니다. 선조나 인조 같은 경우가 그 말도 안되는 경우죠.
    그리고 대개 비슷한 일을 한 중국의 황제의 시호를 많이 가져다 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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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카밀
    작성일
    05.06.24 00:34
    No. 18

    위에 썼는데..
    초창기에는 엄격하게 지켜지어서 세종 대왕님은 종이지요,,,
    후대에와서 변질되어서 쓰여졌다고..
    쩝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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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수]설화
    작성일
    05.06.24 00:37
    No. 19

    서로 의견을 말하고 얘기하는 공간으로 토론마당이 있습니다.
    <b>토론이면 토론마당. 연재소설에 대한 이야기는 연재한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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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99 금기린
    작성일
    05.06.24 00:53
    No. 20

    묘한님..
    아지태..^^;;;
    유의태입니다.
    아지태는 태조 왕건에 나왔던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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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8 니코
    작성일
    05.06.24 00:56
    No. 21

    죄송합니다. ( _ _) 제가 글을 잘못 올렸나 봅니다. 이리 문제될만한 글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연담란은 고무판의 작가분들께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곳이고, 그래서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도 그것과 관련이 있었기에 글을 올렸는데, 그게 잘못된 건가 봅니다. 게시판의 취지와 맞지 않는 것이라면 어쩔 수 없지요. 죄송합니다. ( _ _) 제 글은 토론마당으로 옮겼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남궁훈
    작성일
    05.06.24 01:08
    No. 22

    어렵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성우
    작성일
    05.06.24 01:13
    No. 23

    카일님 말씀보단 엠보싱 님 말씀이 조금 정확합니다만.. 그것도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두리뭉실하게는 카일님, 엠보싱님이 말씀하신 조와, 종의 개념도 비슷하지만

    여하튼 '조'는 나라를 세우거나 큰 국난을 극복하였거나 '반정'을 통해 왕에 즉위한왕을 말하고. '종'은 나라를 안정시키고 더욱 발전시킨 왕을 말합니다.. 세종대왕께서는 한글을 창시하고 나라를 안정시키는데 큰 공을 세우시지 않으셨습니까? 그래서 종이라고 붙습니다.

    저도 배운내용만으로 기억하자니.. 공은 조를 붙이고 덕은 종을 붙인다고 기억하고 있습니다만. 찾아보니 -_-[인터넷이좋긴좋군요]
    "예기"에서 그렇게 언급이 되있다는군요..

    하지만 그것도 정확한 것은 아닌것이..당시 정치적 성향과 맞물려 그렇게 기록되었기 때문에 단순히 공은 조, 덕은 종 이라고 말하기엔 어폐가 있다고 봅니다...

    암튼.. 우리나라 공교육..-_- 몇몇선생은 정말 열심히 하시겠지만 대부분의 선생들은 선생이 성격에 맞지도 않으면서 돈벌라고 앉아서 학생들에게 민폐끼치고 있으니 -_-+ 저도 정말 이 리플들을 ㄱㅖ기로 찾아보지 않았다면 정확히 몰랐었겠더군요 -0- 여튼.. 우리나라 교육 썩었습니다. 퉤퉤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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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양소
    작성일
    05.06.24 01:52
    No. 24

    원론으로 돌아가서
    솔직히 이젠 연왕 나오면 또야! 하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당시 시대 배경이 작가님들께서 이야기를 엮어나가는 데 있어 상당한 장점이 있을거라고 생각 되지만 너무도 많이(?) 애용하셔서 이젠 식상하다는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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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Personacon 청풍옥소
    작성일
    05.06.24 03:23
    No. 25

    그래도 목풍아는 실존하는 인물인듯한 느낌이 드니...
    작가님의 필력에 따라 다르다 생각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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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암중광
    작성일
    05.06.24 05:20
    No. 26

    검파랑이란 분은 상당히 우스운 사람이군요. 영락제의 역사를 더 잘알게 되었다고요? 소설에서 나오는 역사적 배경은 거의 대부분이 허구입니다. 영락제를 다룬 많은 소설을 보았지만 영락이 건문제를 패위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이 되지 않았고, 영락이 황제가 된 이후에 국고가 파탄이 나면서 까지 몽고의 원정을 끊임없이 하는 이유도 제대로 설명된 것은 별로 없더군요.

    옛중국사 책을 보면은 영락의 모친이 고려공녀 출신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원장이 그런 그녀를 연왕이 보는 앞에서 죽였지요. 물론 지금이 역사외곡을 하는 중국 역사서에는 전부 없어졌지만 제가 배울 때는 그렇게 배웠습니다. 이것은 저도 알고 있는 사실이였고 이에대해 어떤분이 평을 해놓은 글을 보았습니다.

    전쟁에서 그렇게 뛰어나고 주원장의 사랑을 받던 채가 왜 왕위를 받지 못하고 조카의 제위를 찬탈했을 까요?
    그것을 볼려면 고려공녀라는 채의 어머니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고려공녀는 몽고에 보내졌지 명에 보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니 채의 어머니는 주원장이 몽고의 수도인 남경을 점령하며 몽고의 왕으로부터 빼았은 여자입니다. 그러니 채가 그렇게 뛰어난데도 왕이되지 못한 이유를 이렇게 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연왕은 주원장의 자식이 아니라는 의심을 주원장에게 받고 있었다. 그예로 주원장이 채가 보는 앞에서 어미를 죽인 일을 들 수 있지요. 그리고 어는 서적에도 주원장의 외모와 풍체는 볼품없이 묘사를 했는데 채는 아주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니 더욱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채도 그런 의심이 있으니 자기 방어 또는 욕심으로 별 거부감없이 조카의 자리를 빼았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몽고왕의 피가 이어졌을 수도 있으니 그 트라우마를 지우기 위해 몽고를 거의 몰살시킬 정도로 정벌을 했을 수도....
    아니면 내전으로 파괴된 장강을 복원하는데 만으로도 국고가 휘청였다고 기록이 되어 있었는데.... 내부가 아무리 불안해도 그것을 외부로 돌리기위해 더 백성을 쥐어짜 전쟁 준비를 한다는 것은 일리가 부족합니다.

    중국놈들은 되지도 않는 야사인 건륭제가 중화인이라는 것을 우기는데 중국역사를 잘 안다는 분이 겨우 소설한토막으로 그것도 중국에서 왜곡을 해 겨우 일부만 보여주는 것으로 그렇게 판단을 하면 안되지요. 역사는 전부를 보여주지도 않고, 일부만 그것도 충분히 왜곡할 만큼만 보여주니 같은 시대를 다루더라도 다양한 관점을 접해서 이해할 필요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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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암중광
    작성일
    05.06.24 06:12
    No. 27

    중국의 기록으론 주원장이 명 건국 후 고려의 공녀와 결혼 한것으로 되어있으나 이것도 사실이 아니다.


    주원장(1328.10.21~1398.6.24) 32세 되던 5월2일 영락제가 태어나니 1360년이다.


    明 건국이 1368년이니 永樂帝는 이미 明건국 8년 전에 태어났으며 당시 元을 섬기던 고려에서 국가의 운명을 걸고 상국 元나라의 반란군 홍건적의 두목 주원장에 고려조정에서 공녀를 상납함은 있을수 없는 일이며 더구나 영락제가 태어나던 1360년 이전의 주원장은 당시 황건적의 거대 세력 장사성(張士誠),진우양(陳友諒)등에 가려 별로 드러 나지도 않던 조그만 비적 무리에 고려조정에 공녀를 조공 받았다는 것은 상식이 아님을 알수 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암중광
    작성일
    05.06.24 06:26
    No. 28

    당태종과 영락제는 혈통적으로도 몽골계통이라는 설이 있다. 明을 세운 주원장(朱元璋)이 북경을 점령했을 때 元의 마지막 황제 순제(順帝)가 버리고 간 후비(後妃)를 취했다. 그때 이미 후비는 임신중이었다. 이 후비가 아들을 낳았는데 그가 뒤에 영락제가 된 주태(朱 )였다. 주원장은 계산보다도 출산이 일찍 되자 후비를 고문에 걸어 죽여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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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검파랑
    작성일
    05.06.24 08:27
    No. 29

    암중광님..
    우습다는 표현은 좀 그렇군요...으
    역사를 잘 알고 계시는 것 같은데..고무판가입첫인사가
    저에게 우습다는 건 좀 지나치신 것같습니다...
    역사를 잘 알게되었다는 게 아니고 단지 그당시배경을
    너무 쓰길래 한 소리였습니다..
    장경님의 황금인형보면 님의 말씀과 같은 맥락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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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일일신
    작성일
    05.06.24 11:14
    No. 30

    암중광님..

    검파랑님은 역사에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를 잘 알게 됐다는게 아니라..

    그 흐름을 잘 알았다는 겁니다. 물론 정확한건 잘 알았다는 것보단 우리

    역사보다 익숙하게 접한다는 표현이겠죠.

    우습다는 말도 그렇고, 우리것보다 익숙하다는 표현을 그렇게 진지하게 받아들이시는것도 좀 보기 안좋습니다.

    제가 우리역사 안다고 역사에 숨은 모든 이야기를 다 알겠습니까.
    지금 살고있는 이시대에도 무슨일이 있는지 모르는 판에..

    그냥.. 흐름을 안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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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두달수
    작성일
    05.06.24 11:53
    No. 31

    중요한 것은 오히려 우리역사 보다 "자주" 나온다는 면이지

    "정확히"의 면이 아닙니다.

    오히려 소설에 나오는 역사는 허구의 색이 짙고 ...

    그런 면에서 왜곡된 화이적 사상이 가미 될 경우 알게 모르게 문화적인 침략을 받는 면도 있을 수 있다는 거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곽일산
    작성일
    05.06.24 19:29
    No. 32

    어느시대가 되었건...작품의 재미는 작가로부터 나옵니다.
    목풍아는 많이 다루어진 시대라고 할지라도...
    상당히 재미가 있는 작품입니다.
    물론 무협소설에서...시대를 다양화 할 필요는
    있지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귀혼대살
    작성일
    05.06.25 01:54
    No. 33

    공감합니다. 역사적 사건을 이야기를 전개하는 중요한 얼개이자 동력으로 삼으려 하는 건 좋습니다만, 정말 영락제 시절..심하게 많이 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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