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글에 대한 비평을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제목만 보고 어 비슷한 생각하는사람있나.. 하고 들어왔는데, 비평하는 내용이 트집에 가까워서 좀 아쉽습니다.
폭염의 용제의 문제는 한마디로 요약해서 '질질끈다' 그 이상도 그이하도 아닙니다. 적으로 설정되있는 인물들은 모두 과거이야기를 늘어놓고, 전투씬은 불필요하게 길고, 아이템제작등의 불필요한 요소에 많은 분량을 넣어놓습니다.
뭐 그리고 폭염의 용제도 대여점용 수요에 맞춰서 쓴글이라는게 눈에 띄게 보이기때문에, 특유의 대여점소설들의 문제점또한 어느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소설들에 비해서 그나마 나은 퀼리티이기 때문에 그게 잘 안드러나는것뿐이지...
키메라는 그다지 중요한 존재가 아니던데요. 그리고 다른 작품에서도 키메라가 중요하게 다루어졌던 적은 없던거 같은데 혹시 제가 모르는 작가님의 다른 작품에 그렇게 나오나요? 그리고 김재한 작가님이 쓰시는 작품의 주인공은 작품마다 성향이나 행동패턴이 달라서 황금시리즈처럼 똑같은 이야기를 반복하는 느낌도 없었구요. 김재한 작가님이 정말 연재를 빨리하시는 편이시고 최근들어 약간 늘어진다는 느낌은 있었지만 저는 그것도 나름대로 장점도 될거라고 생갔했어요. 요새 작품들중에서는 주인공을 제외한 조연들은 진짜 완전 바보 취급에 쩌리 취급을 하는 작품들이 많은데 김재한 작가님은 조연들도 세세하게 설정하고 다루는게 저는 마음에 들었었거든요. 그리고 사이킥 위저드에서도 워메이지에서도 폭염의 용제에서도 세계의 위기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그 이유도 과정도 전부 다른데 그것이 그렇게까지 문제가 된다는게 잘 이해가 안갑니다. 그런식으로 따진다면 일반적인 장르소설은 물려서 다 못보겠네요. 중요한것은 그러한 기본적인 플롯이 아니라 이야기를 풀어가는 작가님의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이런걸로 욕하시려면 무협과 현판 그리고 판타지의 모든 책들을 비판해야합니다.
무협 : 무공을 배우다 또는 기연을 얻다 > 무림출도 > 요상하게 악당놈들이랑 자주 만난다. 그리고 객잔에 들어가면 꼭 사고가 난다. > 뭔짓을 하던 결국 무림을 위협하는 아을 무찌르고 하나 또는 다수의 마누라를 거느리고 은거하며 잘먹고 잘산다.
현판 : 기연을 만난다.(여러가지 기연이 있습니다. 초능력, 무고,영력,기타등등~) > 일단 돈을 번다. > 돈버는중에 싸가지없는 재벌이나 권력자가 날 건드린다. > 그래 날 건드렸으니 불법적으로 응징해주마! 라고 생각하면서 교도소에 영구히 같힐만한 짓들을 벌인다. 그러고도 난 정의다라고 생각한다. > 결과적으로 잘먹고 잘산다. 수없는 불법을 저지르고도... (에초에 초반에 나온 재벌또는권력자와 뭐가 다르냐.... 반성하면자수해라;)
판타지 : 믿도끝도없이 마왕 또는 악의무리등장. > 어떤 이유를 대서든 고요한 마을에 잘살고있는 아이에게 용사의 의무를 부여 굴리기 시작 > 마왕도 용사 성장 커리큘럼을 적극적으로 도와줌. 요상하게 약한놈부터 보내더라~ > 결국 용사는마왕을 쓰러트린다 > 해피엔딩
장르라는말을 찾아보시면 아마 이야기의 구조에따라 나눌수있는 글의 분류법이라고 나와잇을겁니다.
다시한번 생각좀 해보시죠. 무작정 비난하기보단.....
저는 폭염의 용제가 양산형 소설이라는데에는 동의하지 못하겠습니다. 이야기 자체는 일반적인 플롯을 따르고 있지만 그 안에 있는 세세한 설정이나 케릭터들은 작가님이 세세하게 설정을 해가며 이야기를 진행하고계신데 단지 연재속도가 빠르다는 이유로 양산형 판타지라니요. 특히 드래곤은 수호자이고 마족들이 중간계를 침공하는 것은 한국 판타지에서 꽤나 흔한것이지만 그 흔한 것을 이용하여 꽤나 재미난 설정을 만들어낸것 같구요. 드래곤의 정체나 마족들의 정체는 무척 흥미진진한 소재였고 드래곤의 정체가 밝혀진 지금 그 결말이 상당히 궁금하구요.
뭐지 그냥 취향에 안맞으면 몰라도 폭용을 이런식으로 까면 안까일 소설이 어딨나요.
뭐 일본 라노벨이나 모에 어쩌구 오덕으로 보이는 영향이 안보이는 건 아니지만 문화란게 홀로 그냥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고 만화 애니 게임쪽에 일본 애들이 이뤄논 것에 영향을 안받는 것만 찾는 것도 웃기지 않나요.
일본 놈들 마음에 안드는건 사실이지만 그 놈들이 그쪽으로 이뤄놓은게 엄청난 건 사실이고 인정할건 해야지 서양 쪽으로도 양덕들한테까지 엄청난 영향을 끼친 넘들인데 바로 옆나라에서 일본 색 난다고 무조건 배척하는 것도 개그 아님?
로오나 님 정도로 설정 놀음 많이 하고 세계관 전개에 생각 많이 하는 작가분도 드물다고 생각하는데 폭용을 양판이라 까내리는 사람 마음에 들 한국 환상문학이 대체 존재하는지가 궁금하네.
전 대단히 만족스럽고 재미 있게 읽고 소장하고 있습니다만, 폭염의 용제나 강호영님의 로드매니저는 추천을 해주면 확실히 호불호가 극과 극으로 갈리더군요. 뭐랄까? 반재원님이나 임달영님이 떠오른다고 해야 하나? 동년배나 혹은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이 모두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는 건 아니더군요. 극과 극으로 나눠진 사람의 배경을 보면 확실히 일본 애니메이션에 면역이 없어서 그런지 철저하게 상업적인 캐릭터에 질색팔색 합니다. 이를 테면 란마1/2이 재밌다는 사람과 병신같다는 사람의 차이랄까요?
까고 말해서 김재한님이나 반재원님, 임달영님이 문학적인 품격을 추구하는건 아니지 않습니까? 팔리는 글을 쓰는데 우선해야 할 건 오로지 재미죠. 말초적인 카타르시스에서 교훈을 바라는 게 더 웃긴 겁니다.
그러니까 결론은 이겁니다. 취향이죠. 모든 건 취향입니다.
김재한님의 글을 보면 항상 감탄스러운 게 있는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얘기를 다 하면서도 군더더기가 별로 없다는 겁니다. 권수로 무려 16권입니다. 근래 장르를 생각하면 특정 몇 작품을 제하면 '초'장편이죠.(저도 일색에 물들었나보군요 ㅎㅎ;;) 16권을 끌어오며 버릴 게 없습니다. 몇몇 회상신을 빼면...
폭염의 용제는 소위 빠를 위한 소설이 맞습니디만, 빠만 위하고 있진 않죠. 뭐랄까 대중적으로 다가 서려는 김재한님의 노력이 대단히 훌륭한 작품입니다. 오리지널 팬을 버리지 않으면서 새로운 팬을 만들었습니다. 균형을 아주 잘 잡았다고 생각해요. 그럼으로 차기 작품도 구매할 의사가 충분합니다. 이름으로 책을 사게 만드는 몇 안 되는 분이죠.
하지만, 본문에 동의하는 부분도 있고 다르게 생각하는 부분도 있으니 반대도 찬성도 하지 않겠습니다.
요즘 장르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 독자의 니즈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그건 출간속도입니다.
아무리 재미난 글이라도 출간속도가 5-6개월이라면 잊혀지고 반품됩니다. 근데 한달에 한권, 그것이 아무리 양이 적은 장르 포맷의 책이라도 1-2달에 한권씩 뽑아낼라면 작품 자체가 열화되고 허술해지는 것은 어쩔수 없다고 봅니다....
저도 폭염의 용제는 재미나게 보다가 최근에는 별 재미가 없어서 손에서 놨지만, 사실 재밌게 볼때부터 이리될거라고 생각은 했어요..작가가 대여점 시장에 맞춰 '최선'을 다해 쓰고 있다는게 느껴졌거든요..이 이상의 필력을 기대하는건 초인을 바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그리고 초인이 있다면 장르 안쓰겠죠. 다른 돈되는거 하지.
그래도 폭염의 용제는 시작과 끝, 캐릭터 따위를 모두 미리 정해놓고 써나가는게 느껴져서 괜찮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소위 양판소들은 번뜩이는 소재 하나 가지고 일단 시작하고 연재하고 출간한 후 끝은 커녕전개방법도 몰라 지지부진하다가 잊혀지기 쉽상이니까요..
지금은 읽고 싶지 않지만 나중에 완결되면 분명 꼭 보고 싶어지겠죠..
어렸을 때 한국의 판타지를 거의 광적으로 읽었던 적이 있었죠. 그땐 진짜 왠만하면 다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아니죠. 보는 글이 손에 꼽을 정도니까요. 손이 잘 가지 않더군요. 요즘은 외국 판타지나 추리, 일반 소설을 봅니다. 제 취향이 변했냐구요?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손에 꼽을 정도의 한국 판타지를 읽지만 그 소설을 볼 때마다 재밌고 다음 권을 기대하게 만들거든요.
그 중 하나가 바로 폭염의 용제입니다. 책을 읽는 사람들의 취향이 다 같을 수는 없으니 비평이야 당연히 나올 수 있다 봅니다. 아무리 재미있는 글도, 재미없게 보는 사람이 분명 있을테니까요.
뭐...앞으로도 꾸준히 이런 글들은 올라오겠지만 착각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신의 취향은 비평이 될 수 없습니다. 비난만 될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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