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친밀한 이방인>
작가 : 정한아
출판사 : 문학 동네
우선 드라마 <안나>의 원작인 <친밀한 이방인>에 대한 줄거리를 읊어 보겠다.
칠 년 동안이나 소설을 쓰지 못한 소설가 ‘나’는 어느 날 신문에서 흥미로운 광고를 발견한다. ‘이 책을 쓴 사람을 찾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신문 전면에 어떤 소설의 일부가 실려 있다. 아무 생각 없이 소설을 읽어내려가던 ‘나’는 충격에 빠진다. 그 소설은 ‘나’가 데뷔하기 전에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고 문예공모에 제출했던 작품으로, 공모전에서 낙선한 뒤로 까맣게 잊고 지내온 터였다. 신문사에 더이상 광고를 싣지 말라고 연락하자, 뜻밖의 인물이 ‘나’에게 다시 전화를 걸어온다. 육 개월 전 실종된 남편을 찾고 있다는 여자, ‘진’이었다.
놀랍게도 ‘진’은 그녀의 남편이 광고 속의 소설을 쓴 작가로 행세했다고 말한다. 남편의 거짓말은 그뿐만이 아니었다. 소설가인 줄 알았던 남편이 사실은 여자였고, ‘진’을 만나기 전부터 거짓으로 점철된 삶을 살아왔다는 것. 문제의 인물 ‘이유미’는 합격하지 못한 대학에서 교지 편집기자로 활동했고, 음대 근처에도 가본 적 없으면서 피아노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자격증 없이 의사로 활동했다. 또한 그녀는 각기 다른 세 남자의 부인이자 한 여자의 남편으로 살았다. ‘나’는 점점 ‘이유미’가 살아온 삶에 강한 호기심을 느끼고, ‘이유미’의 행적을 추적해나가면서 다시 소설을 쓰기 시작할 수 있으리라 예감한다. - 참조 : 교보문고 줄거리 요약
결론부터 원작 소설의 줄거리 중 캐릭터의 변화를 간략히 말하자면 피아노 교사, 대학 교수, 의사, 남자로 신분을 속인 선교사 이렇게 총 4개의 직업이 등장한다. 물론 드라마 <안나>에 등장한 미학을 전공하고 현대미술에 대한 줄거리는 전혀 없다. 극중 갤러리에서 MD에서 일하며 평창동의 A미술관에서 점원(MD)로 일하는 것이 전부였다. 미술관의 운영자인 강화백은 근방의 땅을 물려 받은 토박이로 사업 수완이 뛰어난 인물로 묘사된다. 강화백의 딸 ‘강미리’는 근심없는 편한 인생을 누리는 인물로 묘사된다. 단 하루의 휴가를 요청하지만 강화백에게 야단을 맞는 대신 두둑한 보너스로 자위한다. 핀란드로 여행을 떠나는 강미리를 보며 ‘현타’를 느낀 이유미는 구인광고 속에서 ‘피아노 전공자 모집’이라는 문구를 보게 된다. 그 때부터 강사 지원을 하게 되고 모두 작성한 이력서는 ‘강미리’의 이력이었고 거기에서 어릴적 필립스 부인으로부터 배운 피아노 실력을 되살려 학원 원장을 흡족하게 했고 이직에 성공한다.
원작 소설에서는 이유미가 피아노 학원 1층 옆에 있는 은행직원 ‘조민호’와 첫 번째 결혼을 하는 것으로 설정된다. 여기서부터 드라마 <안나>와 원작 <친밀한 이방인>은 전혀 다른 길을 걷게 되는 터닝 포인트라 사료된다.
그 이후 <친밀한 이방인> 속 유미의 인생을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시련이 찾아 온다. 피아노 학원 속에서 위장된 자아를 지속시키는데 늘상 위기가 따라 다녔고, 이유미의 후임으로 들어온 강사가 그녀에게 동문들과 마주하게 만드는 판을 짜는 등 지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부터 역류성 식도염을 앓게 된다.
첫 번째 남편 조민호의 폭력이 심해지며 이혼을 결심하게 되고 이 무렵 학원도 그만두게 된다. 그런 유미가 다음 직장으로 선택한 곳은 학원 수강생의 학부모가 일했던 대학의 평생교육원이었고 이 부분은 드라마와 결을 같이한다. 여기서 불문과 교수였던 평생교육원장이 유미의 강의와 행색이 마음에 들어 강좌 ‘전설의 피아니스트’ 외에도 여럿을 제안한다. 그런 유미는 진짜 강사가 되려 위조업자를 찾아가 15분만에 2개의 학위 증명서를 날조하는데 성공한다. 날로 인기가 높아진 유미는 두 번째 남편 성형외과 의사 임재필을 만나게 된다.
임재필과 2번째 결혼을 한 유미는 우연찮게 엘리베이터에서 드라마 <안나>의 정은채분을 만난 3화와 다시 결을 같이하게 된다. A미술관 강화백의 딸 강미리를 마주하게 된 그녀는 ‘죽은 아버지를 만났다 해도 그만큼 놀라지 않았을 것’이라는 원작 작가의 말처럼 놀라는 모습으로 Scene을 연출한다. 3화 전반에 걸친 스카이 캐슬과도 같은 바벨탑에 입성한 이유미를 향한 강미리의 의심은 꼬리에 꼬리를 물었고 때 마침 이유미의 1703호로 가야할 리사이틀 티켓이 강미리의 703호 배송된다.
그런 유미의 이사 요구에 마지 못해 수락을 한 임재필은 이사를 결심했지만, 남편의 부재중 강미리가 유미의 집에 찾아오게 된다. 이혼 절차중이였던 강미리는 이유미에게 돈을 요구한다. (극 중 30억을 요구하지만 구체적 금액은 원작 소설 속에는 없다.)
하지만 유미는 강미리가 요구한 돈을 마련하지 못했고 자신의 허위 학력 기제에 대한 제보까지 접수되어 학장실로부터 호출을 받는다. 악의에 의한 것이라 믿고 학장은 이유미를 두둔했지만 이유미는 자신의 미래를 예견한 듯 자신의 연구실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귀가한다.
거기서 자신의 아버지가 마리화나를 피워댔던 것처럼 피아노 의자의 뚜껑을 들어 마리화나를 꺼내 피워대기 시작한다. 그렇게 이유미의 2번째도 파국을 맞이한다.
1번째 결혼과 달리 2번째 결혼에서는 그녀의 허위 학력, 이력이 모두 까발려졌지만 학교측 또한 뒷감당이 부담스러워 되었기에 ‘일신상’의 이유로 계약을 종료한다.
여기까지가 원작 <친밀한 이방인>의 이유미로서의 삶이다.
그 이후의 이야기에서는 자신이 페르소나이자 사냥개처럼 달려오는 강미리를 피하기 위해 드라마의 타이틀 <안나> 즉 이안나로 개명을 하게되는 삶을 살게 된다.
안나로의 개명 이후의 삶을 이야기하듯 풀어나가자면 강단에서 퇴출된 안나는 실버타운에 들어가 의사라고 사칭을 하며 전 남편과의 삶 속에서 체득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또 다시 위장된 자아를 만들어 낸다. 거기서 만난 윤노인과 3번째 결혼을 하고 또 다시 파국을 맞는다.
마지막 4번째 결혼에서는 믿기 힘들겠지만 [남자] 역할을 하며 러시아 선교사 집안에서 태어난 소설가 ‘이유상’으로 변해 서두의 ‘진’이라는 여자와 재가를 하게 된다. 허구성이 짙은 결말인지라 이 부분은 드라마에서 차용되기는 힘들어 보이는 대목이다.
여기까지가 <아티 마네킹(Arty Mannequin)–원작 겨우살이(Mistletoe)>의 저자가 바라 본 <안나(Anna)-원작 친밀한 이방인)>의 서평이었다.
이제 <아티 마네킹(Arty Mannequin)–원작 겨우살이(Mistletoe)>의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한다. 어디까지가 드라마 <안나>와 결을 같이하고 다른 느낌을 주는지는 여러분 각자가 판단하기를 바란다.
줄거리를 여러분에게 들려주자니 아무래도 관심있게 읽지 않을 것 같기에 드라마 <안나> 그리고 원작 <친밀한 이방인> 총 3개를 비교해가면서, 이 곳에는 없던 것이 저곳에는 있고 여기서 만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끔 나열해 보았다.
<아티 마네킹>의 주인공 본명 김상구(예명 김민우)는 드라마 <안나>와 기적적으로 동일한 1980년생으로 설정된다. 원작 소설에서는 2003년이 졸업반이라고만 알려졌고 만일로 99학번이라면 2002년이 졸업반이어야 맞다. 하지만 왜 그런지 김상구-이유미는 00학번으로 묘사된다. 1980년 6월생인 유미가 대학을 갔더라면 99학번이 맞는데 별다른 설명 없이 00학번으로 묘사된다. 이유도 없이 머리도 영특한 아이가 9살에 학교를 들어간다? 반대로 김상구는 1980.2.29.의 윤달/윤년생으로 불우한 환경 때문에 9살에 초등학교를 입학한다. 99학번을 배경으로 하지 않은 이유는 세기말적 디스토피아로부터 벗어나기 위함이며 공교롭게 영화 <리플리>가 2000.3월에 개봉했기에 저자는 이 지점을 다시 살아 갈 수 있는 위장의 시점으로 구심점 삼았다.
의문의 시작이 단지 우연이었으면 좋았으련만.
<아티 마네킹>의 주인공 김상구는 극중 와우대(홍익대) 미대의 조소과에 입학한다. 1999년 부모의 자살 이후에 2000년 그는 나홀로 상경하여 비정한 서울 생활 속에서 자신의 처지와 사회적 위치를 알아가게 된다. 그가 뒤틀어진 페르소나 즉 위장된 자아의 대상으로 삼고자 했던 대상은 홍익대 예술학과(현대미술 이론) 신입생 ‘이지아’였다. 그의 아버지 이우두는 홍익대 미대 학장을 거쳐 훗날 문화체육부 장관으로 임명되는 캐릭터다. 그의 어머지 홍혜경 여사는 HHK 갤러리 관장으로 묘사되며 아들 없는 그들의 집안에 김상구를 눈여겨보게 되는 단초 역할을 한다.
우연찮게도 원작과 달리 드라마 <안나>에서 정은채분은 이화여대 미학과로 등장하게 된다. 원작 소설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기도 하고, 그 이유가 신정아 사건+K여사+김찬경 가짜 서울대 사건을 버무리기 위한 설정이었음에는 공감하고자 한다.
<아티 마네킹>의 이야기로 돌아가 이 이야기는 <2017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 대표 작가 – 이완>의 역경을 다룬 소재 동의를 받은 도큐멘터리적 원작 소설로 시작되었다. 미술계의 삼류로 여겨졌던 대학인 그는 모든 역경을 딛고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작가로 서기까지의 일대기를 지난 10년간의 인터뷰를 통해 만들어진 설정인 것이다.
<아티 마네킹> 또한 김상구(김민우)는 리플리증후군과 양극성 기분장애라는 핸디캡을 지니고 있는 반면 홍익대 조소과 역사상 최고의 황금손으로 인정 받는 모사와 재현을 넘어 추상의 단계를 완성시키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시청자의 관점에서 드라마 <안나>를 볼 때면 어느 부분이 리플리 증후군인지 사실 와닿지 않는다. 소시오패스와 허언증적 성격은 다소 보이나, 재현과 모사 그리고 상황을 회피하는 유창함 등 허영적인 삶 속에서 즐거움을 추구하는 모습이 부재된 점이 연출과 주연 배우 연기 모두 아쉬운 대목이다.
<아티 마네킹>의 주요한 장면은 눈 속 설원을 걸으며 조성모와 촌장과 시인들의 <가시 나무> 가사가 흘러나오는 것을 메인으로 한다. 바로 그 가사.
“내 속에 내가 너무도 많아 당신의 쉴 곳 없네, 내 속엔 헛된 바람들로 당신의 편할 곳 없네”
이 가사가 총 5번을 등장시켰을 정도로 Main Scene으로 설정하였다.
우연찮게도 이 글은 1월 21일부터 2월 13일까지 총 5번이 수록되었고, 드라마 <안나>는 배수지님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미국 알래스카에서 3월 21일에 촬영되었음이 기록되었다.
OST는 없지만 설원을 겪으며 자신을 헤매이는 모습이 흔치 않으면서도 그럴수도 있다라고 생각해보고 싶다.
앞에 언급한 내용들이 원작 소설에는 없지만 드라마에만 나오는 참으로 기인한 공통점이다.
이게 끝이 었기를...
두 작품의 주인공이 대학 이후 처음으로 결핍을 확인하고 욕망의 대상을 확인한 대상이 바로 ‘유럽 여행’이었다.
<아티 마네킹>의 김상구는 소설 속 날짜 [2000년 2월 22일 화요일 개강 D-9일]에 강남 교보문고에서 유럽 여행 가이드북을 보며, 비자 발급도 힘든 자신이 최대로 품을 수 있는 천상계가 유럽임을 직감하고 태어나서 첫 ‘목표’를 세우게 된다. - 유럽 여행
드라마 <안나>에서도 18호 행세를 하는 이유미는 유럽여행을 떠나는 하숙집 동료를 보며 처량한 자신의 모습을 보며 목표를 세우고 남자친구에게 자신의 포부를 이야기한다. 물론 이 내용은 원작 소설 속에는 결코 없는 내용이다.
더욱 흥미로운건 <아티 마네킹> 속 김상구의 첫 사랑 유진의 부모는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며 상구와 강제로 이별을 하게 되고, 그런 상구에게 첫 사랑 유진을 만나기 위해 미국으로 향해야 하는 것은 유럽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지워버린 새로운 타겟이 된다.
그렇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드라마 <안나>의 주인공 이유미는 남자 친구를 뉴욕으로 향하기 위해 유럽 여행이라는 목표를 포기했지만, 출국 직전 가짜 이화여대생임이 발각되게 되어 실패를 하게 된다.
<아티 마네킹>에서는 자신이 아끼던 기숙사 동생 재훈을 통해 USC에 재학중인 유진을 만나기 위한 메신저의 역할을 부탁한다. 물론 이렇게 전개상 확연히 다른 지점도 많기에 색안경은 아직 낄 시간이 아님을 재차 밝히고 싶다.
위장된 자아의 왜곡된 페르소나가 향한 그 곳을 들여다 볼 차례이다.
<아티 마네킹>은 앞서 언급했든 홍익대 미대 학장+HHK 갤러리의 딸 : 이지아
<안나>는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평창동의 갤러리 마레의 딸 : 이유미
참으로 재미있는게 하나 또 있다.
페르소나 모두 뉴욕에서 석사를 밟는다.
차이가 있다면 이지아는 뉴욕 컬럼비아대 미술사학과, 이유미는 NYU 미학과.
이런건 그렇다 치자. 사소한 것이니.
<아티 마네킹>에서 주인공 김상구는 염탐과 존경, 흠모의 복잡한 감정의 대상을 기숙사 룸메이트인 최태언으로 삼는다.
미술입시학원에서 화재 사건으로 반신불구가 된 그는 휠체어를 타고다니는 지체장애인 도예과 학생으로 등장한다.
주인공 김상구는 태언이라는 스승의 각성 속에서 발달하며 그의 자리를 넘보게 된다. 물론 그의 여인이었던 이주연까지도. 드라마 <안나> 5, 6화에서 정은채분의 [딸]을 유심있게 보길 바란다.
참고로 이주연은 앞서 말한 이지아의 언니이고 이지아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캐릭터이다. 이는 무라카미 하루키를 포함한 일본 작가들이 2000년대에 흔히 쓰던 문학적 방법이기에 여기서는 갈음하기로 하겠다.
스토리로 돌아가 태언과 주연의 관음적 퇴폐 행위를 학내 게시판에 밀고한 상구는 태언을 죽음으로 이끌게 한다.
강원도 고성의 김일성 별장의 벽난로에서. 그리고는 태언이 마지막 남긴 유언장은 김상구가 가진 최고의 능력인 모사와 재현을 통해 전혀 다른 새로운 유언장 “모든 것을 상구에게 넘긴다.”라는 내용으로 아티 마네킹의 시즌1은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그렇다면 드라마 <안나>는 어떨까? 4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연탄불을 피우고 갤러리 마레에서 30대 여성이 자살한 것으로 정은채의 죽음을 암시할 수 있다.정은채가 살인을 당했다면 아마도 소설 속에서는 구체적 액수로 나와있지 않지만 극중 [30억]이 살해의 동기가 되었을 것이다.
참으로 <아티 마네킹>과 드라마 <안나>는 소설에는 없지만 두 이야기가 자주 만나는 우연의 연속이다.
김상구는 시즌2의 시작과 함께 지하철 화재 사건으로 전신 화상을 입고 [프랑켄슈타인 프로젝트-머리 이식]의 첫 번째 임상 대상자가 된다. 기적적으로 살아난 그는 투자금 [200억]을 제공한 육성 그룹으로 변제 의무가 있음을 고지받게 되고 재생의 임무를 부여받게 된다. 물론 200억 변제를 대신해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최고의 상인 황금 사자상-레오네 도로를 가져오면 계약이 종료되는 것으로. 물론 주인공은 이를 벗어나기 위해 고스트(대리 수술 의사)로 활동하며 변제 의무를 이행하기 시작한다.
이 외에도 문화재단/복지재단 기념식 및 토지보상에 관한 부분 등 원작 소설 <친밀한 이방인>에는 없는 장면이 우연찮게도 <아티 마네킹> - <안나>에서 시작부터 현재 4화의 지점까지 곂치고 있다.
그냥 묘한 느낌이 들기에 하는 말이다. 유사성 뭐 이런 이야기는 여러분들 마음 속으로만 그리셨으면 한다.
이쯤에서 드는 그럼 <아티 마네킹>의 저자가 생각하는 <안나>의 결말인 5,6화 예상은?
본인이 각색과 감독을 함께 하셨다는 이주영님이 아니라서 뭐라 말씀을 드리기는 뭐하지만 소설의 결말과는 판이하게 다를 것 같다.
소설 속에서 감독이 차용한 것은 강미리 한 명 뿐이고, 사건으로는 평생 교육원에서 활동하는 강사 시절의 한 대목 정도인 것 같다. 그 외 나머지 부분은 뭐 알아서 생각하시라...
중요한 것은 정은채분(소설 속 강미리, 이안나)는 자살로 위장한 죽임을 당하고, 배수지분의 유미 즉 이안나는 모든 것을 다 갖게 될 것이다. 물론 설정에 따라 정은채의 [딸] 까지도 말이다. 5-6화를 볼 때 기억하길 바란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정치인 남편이 타락과 함께 안나의 모든 위장된 자아가 발각되길 바라는건 여러분의 기대일 것이고, 불편한 열린 결말로 끝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시 거짓말을 하고 다니며 그렇게 새롭게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것으로.
물론 <아티 마네킹>에도 서울시장 선거, 대통령 선거 그리고 스토리텔러인 [유지태 민정수석]이 등장한다. 그런데 이런 이야기는 한국 드라마에서 흔한 소재인지라 앞서 말한 메타포의 유사성에 비하면 별것 없는지라 그냥 지워버렸다. 그래도 소설에는 왜 없는 전개가 왜 계속 나의 소설과 유사하지 그냥 괜히 찝찝할 뿐이다.
나 또한 어느 공모전에서 수상 제의를 받았다. 하지만 개인적인 사유로 수상을 거부하였고 현재는 OTT 작품을 위해 다시 시나리오로 가다듬고 있는 중이다.
네이버에서 <아티 마네킹>을 검색해보면 나의 소설도 한낱 허황 된 작가의 작품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총 조회수가 1달 평균 3만건이 넘었었다. 데뷔 초작으로 말이다.
누구의 소설이 원작이고 비교 우위에 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때로는 영화 보다 현실이 더 비현실적이라는 그 말이 나에게 벌어날 것이라곤 상상하지 못했다는 말로 글을 마친다.
ps. 도판과 영화 장면별 비교를 통한 자료를 원하시는 메일 회신을 댓글로 요청해주시면 관련 자료 전체를 보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미슬토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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