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글에 대한 비평을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이렇게 표현하면 안되긴 합니다..마는
"주제를 모르고" 출판하는 글쓴이들이 많은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다른 이들을 '주제를 모른다'라고 평가한 이상
그 글에 대한 기대감은 높아지지요.
아주 멋진 현상이라고 생각하는데 틀립니까?
"너네 왜이렇게 못 쓰냐? 아따 내가 함 써볼께 꺼져"
그럼 누군가 발끈해서
"못 쓰긴 누가 못 써! 개뿔, 니가 요번 작품도 깔 수 있으면 내 손에 장을 지진다"
이런 시나리오가 나오면, 옆에서
독자: "그래, 그래! 글 써라! 옳지! 글 써!"
참 좋잖아요?
뭐가 문제라는 겁니까?
그리고 하는 김에 말 더 붙이는데, 언제부터 작가라는 단어가 다른 사람들 비위를 맞추어가며 글 쓰는 사람을 의미하게 되었습니까? 성격파탄자들도 예술한답시고 날뛰고 돌아다니는 곳이 예술계고 문화계 아니었어요?
물론 사람이 인격적으로 유하고 인자해서 충돌없으면야 좋지만 언제부터 우리가 다른 작가들 나빠질 기분까지 생각해서 글을 써야 하는 지경에 올랐냔 말입니다.
오만해요? 자기 일을 열심히 하며 그에 대해 자신감을 내비치는 걸 도대체 언제부터 '오만'하다고 평가하게 되었습니까? 하다 못 해 평가도 그 일이 실패하고 나서야 내릴 수 있는 것을 뭐 기분 나쁜게 있다고 저만치 앞서 설레발인가요?
지켜봅시다. 오만한 건지, 아니면 패기 넘치는 건지. 이런 설레발은 의미도 없고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입니다.
솔직히 이 글 쓰신분은 트집 잡을라고 쓴것으로 밖에 안 보임.. 그 정도 오타 비문 프로작가도 허다합니다. 다만 출판할 때 다 교정을 몇번이나 해서 내니 우리 눈에 안보이는 거지..ㅡㅡ;
작가가 글만 잘 쓰면 되지 오만하던 성격파탄자던 무슨 상관?
그 작가랑 살것도 아니고..막말로 친구도 애인도 아닌데..
작가는 글빨로만 승부하면 됨
지인들은 성격같고 비난할 수 있겠네요. 친구 못해먹겠다고..ㅡㅡ;
글고 막말로 겜 소설 그지 같은거 다 사실 아닌감?
물론 몇몇 작품들은 괜찮지만..반이라던가...
그런게 몇작품이나 있다고..솔직히 다 그지 같지..그래서 겜 소설 잘 안읽음.
그리고 지금도 책방 가봐요..겜 소설만 그래요? 그지 같은 작품들 얼마나 많은데요. 그 중에서 골라 보기 좀 피곤하긴 함... 빌려보는 돈도 아까운 책들이 얼마나 많은지...
금강님이 문피아라는 거대 사이트의 문주 자리에 앉아계시고, 또한 문피아의 의견을 대변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만약 금강님께서 "나오지 말아야 할 책이 너무 많습니다. 언제가 다 없애야지요"라는 말을 하시는 분이었다면 문피아의 성장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일개 작가'이기에 할 수 있는 말이 있는 겁니다. 문피아가 이정도의 팽창을 거듭하고 또한 장르문학계에서 독보적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못 할 말도 늘어나게 되는 겁니다.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보십시오. 사실 이 업계의 인재풀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사이트를 대변하는 운영자가 "나오지 말아야 할 글이 너무 많습니다."라는 말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무서운 일인지 말입니다.
금강님은, 적어도 이 문피아를 지키고 장르 문학계를 지탱하기 위해서라도 "그걸 다 없애야죠"라고 말씀하시면 안됩니다.
세상엔 다른 의견도 있는 법입니다. 자신과 생각이 다른 건지, 못 난 건지야 판단할 수 있겠지만 누군가에게 "사람이 덜 된 겁니다."라는 말을 하기 전에는 조금 더 깊은 생각을 해야한다고 봅니다.
말이라고 다 말이 되는 건 아닙니다만, 사실 저런 대사는 저라도 칠 수 있습니다.
지나가기^9님의 말씀(27번째 댓글)에 왜곡과 모순이 있기에 또, 제 의견을 다시금 피력하기 위해, 댓글을 씁니다.
금강님의 글은(논단, 작가라는 칭호의 무거움에 대하여...) 글쓰는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좀 더 자신의 글에 책임감을 가지길 당부하는 내용입니다.
그 중, 제가 인용한 부문은(26번째 댓글), 그렇다고 그들을(낮은 수준의 글을 쓰는) 무작정 욕할 순 없다는 요지의 내용입니다.
하지만, 지나가기^9님은 "나오지 말아야 할 글이 너무 많습니다." 라는 부문만을,-금강님의 의도완 전혀 상반되는 부문을- 전후 문장 없이, 인용해 설득력을 높이셨습니다. 이것이 왜곡입니다.
또, 지나가기^9님은 일개작가이기에 할 수 있는 말이 있다 하셨습니다.("게임소설쓰는놈들 주제를 알고 출판해라" 등) 하지만, 저의 말엔, 조금 더 깊은 생각을 해야 한다 하셨습니다. 이것이 모순이고, 실은 얕은 이해의 산물입니다.
제 글의(26번째 댓글) 요지는 사실, 지나가기^9님이 말씀하신 내용입니다. 누군가를 비난하는 건 지양해야 할 행동이며, '조금 더 깊은 생각이 필요한 행동'이란 의미입니다.
말했다시피 제가 힐난하는 건 '주제넘게 쓰레기 게임소설 출판하는 작가들….' 따위의 말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작품의 질을 높이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그전에 다른 사람들에게 예의를 지키는 게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너무 길어졌네요. 이만 줄입니다.
예, 읽고 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힐난하는 건 글에 대해서가 아닌, 태도에 대해서입니다. 굳이 Mintouch님을 겨냥해 하는 말은 아닙니다. 물론 포함되어 있습니다.
Mintouch님의 글과 관련된 힐난이 아니라 읽지 않은 것입니다. (제 댓글을 보시면,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표현이 과했다는 점은 인정하며, 사과드립니다. 글을 읽을 당시, 인용된 표현 구에,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그런 태도의 사람들이 오버랩 되어 말이 격해진 것 같습니다. 본문 작정자분의 논점에 벗어난 댓글만이 달려있어 더욱 격해진 것 같습니다.
다른 이의 말을 타인의 인격을 깍아내리기 위해 사용하시는 분께서 왜곡과 모순을 이야기하시니 참 보기가 무엇하네요.
제 입장엔 왜곡도, 모순도 없습니다. <금강님의 입장은 이런 사이트를 유지하고 지탱하기 위해서라도 온건하며 혹은 온건해야 한다. 그렇다고 금강님의 태도만이 옳은가? 온건해야만 어른인가?> 라면, 그렇지 않다는 거지요.
다른 의견이 있는 사람이라고 대놓고 "넌 사람이 덜 됬어"라는 이야기를 하실 수는 없다는 겁니다.
금강님처럼 직접 사이트를 운용하시는 분이, 비록 좀 더 극적인 문장을 구축하기 위해서라지만 "나오지 말아야 할 글이 많습니다."라는 전제를 깔았다는 자체가(금강님의 현 장르상황에 대한 인식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표현이므로) 그리고 그런 전제가 깔릴 수 있는 상황이 온건하지 않은 사람 입장에선 불만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단순히 금강님의 글을 인용하여 설득력을 높이는 게 아닙니다. 금강님의 글이 쓰여진 이유를 찾아들어가보자는 거지요. 의도를 비틀었다고 보십니까? 이해가 얕으신 겁니다. 상황 자체가 있긴 있는데, 모조리 똑같은 온건한 소리만 나오길 기대하는 것 부터가(혹은 알아서 자제하길 기대하는 것 부터가) 스스로를 틀 안에 가두신 겁니다.
출판되어야 할 글만 출판이 되는 상황에서 굳이 저 표현을 쓰일 거라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애시당초 저런 말이 곧잘 들려오기에 그런 어조의 글이 쓰인 것인데 문제제기 자체를 인용문보다 가볍게 취급해서 무얼 어쩌시려는 겁니까?
더하여, 은근슬적 저와 같은 의견이라 말을 붙이셨지만 이 경우엔 그렇지가 않습니다. 밸런스Hong님이 쓰시는 댓글은 지양할 대상일 수 있어도 본문 작가글은 그렇게 되기가 어렵거든요.
굳이 본문글에 명시된 글쓴이의 문장을 구분하자면 요컨대 시대비판입니다. "더러운 대기업 놈들/정치권력/강자 등 서민 경제를 다 죽이고 있어"라고 다소 과격한 사람들이라는 거지요. 일상생활에서도 정치나 현대 사회에 대해 이야기하는 도중에 이러저러하게 욕질하는 사람 곧잘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그 사람들은 사람이 덜 된 겁니까?
물론, 눈 앞에 대기업 회장님이 앉아있는 자리에서 그런 이야기를 하면 개인과 개인의 문제로 승격되서 갈등이 생겨날 가능성도 있습니다마는,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 옆사람이 나서서 굳이 입을 틀어막아야 하는 발언이라고 보십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정도 발언은 문피아가 수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여기 글을 쓰시는 분을 모두 게임 소설 작가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독자라는 사람들이 지레 겁먹어서 "작가들이 뿔나면 어쩌지?"라고 대신 걱정해주어야 할 정도라고 보진 않습니다.
자신에 대한 비판엔, 그리고 글쟁이로서 해야하는 대응은 따로 있다고 보거든요.
시뮬라르크 보다가 하차했는데.. 하차한 이유는 작가님이 부족하거나 소설이 재미없다거나 그런건 아니었고.. 아무래도 여성이다 보니 군체계에 대해서 잘 모르겠고 되게 어렵게 다가오더군요. 그래서 흥미가 가는 글임에도 선작만 해놓고 어느 순간부터 보지 않게 되었는데...
물론 저같은 독자들도 끌어들일 수 있다면 정말 좋은 필력을 가진 작가겠지만... 그럴 수 있는 작가들은 정말 손에 꼽을 겁니다. 하다못해 일반문학의 대가들이라는 분들의 작품도 취향을 타는데요.
글만 보았을때는 시뮬라르크는 문제 없게 느껴졌고, 여러가지 흥미를 끄는 요소도 있었습니다. (다만 그 흥미와는 별개로 제게는 넘을 수 없는 벽이 보이더군요. 군대는 어려워요.. OTL 간단하게 흥미식으로 풀어낸 군대 이야기가 아니면 전문적으로 들어가버리면 저같은 사람은 되게 난감해지더군요. 이해가 안되어서.) 그래서, 후반부에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가 보았던 부분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이 비평글을 보자면,
소설에 대한 비평이 아니라 작가의 태도에 대한 비판같습니다.
작가의 태도가 불만이라면 작가분과 따로 이야기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신도 작가인데 왜 다른 작가들을 무시하느냐.
너무 오만하다.
라는 이야기가 하고 싶으신 걸로 보입니다.
저도 글을 쓰는 사람으로서, 그러면 안되지만 소설을 쓰다보면 어쩔수 없이 오타나 비문이 들어갑니다. 국문학 전공자도 글을 쓰다보면 틀리는 부분이 있는데, 하물며 그러지 못한 작가들은 어떻겠습니까. 결국 그걸 교정하라고 출판사에서 편집자가 있는 것이고요.
(물론 요즘 장르소설의 출판사는 정말 날로 먹는 것 같기도 하지만요.)
아무리 읽어보고 확인해봐도 혼자 모든 오타와 비문을 검수하기는 무리가 있는데다가, 자기글은 자기가 잘 발견 못합니다.
또한 바로 인터넷에 올리는 인터넷 연재의 특성상 발견하기가 쉽지 않구요.
그런데 이 글은, 작가의 성격을 비판하기 위해 오타와 비문이라는 예시를 그냥 억지로 이어붙여 끼워맞춘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전 작가의 성격이 모난 것과, 뒤이어 연결된 오타와 비문과의 연관성을 전혀 찾지 못하겠습니다.
이것도 못지키면서 다른 작가들을 왜 까냐, 라고 하고 싶으신 모양입니다만...
작가로서 가벼운 오탈자는 낼 수 있는 부분이고 (안내면 좋겠지만, 위에도 말했듯 그걸 교정하는게 편집자의 할일입니다.) 작가라는 직업의 정의를 잘못생각하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덧. 그렇다고 오타가 잘했다는 건 아니고요...
단지 글쓰면서 오타가 난 건 충분히 그럴수 있다는 말입니다.
아는데 쓰다보니 오타가 난것이냐(혹은 헷갈린 것이냐)
아니면 애초부터 모르느냐, 이 차이는 굉장히 크다고 생각하는데..
작가로서 후자는 있으면 안되는 일이지만 전자는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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