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7

  • 작성자
    Lv.14 [탈퇴계정]
    작성일
    16.03.14 20:00
    No. 1

    예, 그렇습니다 가 맞는 것으로 보이지만 예. 는 어째 좀 더 진중한 느낌일까요?
    그리고 말줄임표 같은 경우는 제가 읽는 입장에서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 편입니다.
    심하다 싶은 맞춤법이야 예민하게 받아들이지만 그 외에 표현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모두 작품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남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라면 상관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 마감.
    작성일
    16.03.14 20:04
    No. 2

    그렇군요. 좋은 말씀이네요. 표현하는 방식에 있어는 다 작품의 일부라... 감사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5 아라나린
    작성일
    16.03.14 21:41
    No. 3

    전 -는 거부감 느껴지네요. 뭔가 이모티콘처럼 문법 파괴랄까...
    설명을 하기 위해 ()대신 -를 넣는 것과 특정 대사, 예를 들어 같은 기호 속에 넣을 수 있는 걸 -로 대체하는 건 괜찮지만 문장을 끊고 넣거나 ...대신 넣는 건 이상하게 보여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5 아라나린
    작성일
    16.03.14 21:48
    No. 4

    엉? 이 기호는 안 뜨네요. [] 같은 종류요. 그리고 -가 쓰여도 관계 없는 것 중엔 설명 말고도 효과음 뒤엔 괜찮은 것 같아요. 지잉- 요런 식으로? 아....... 그런데 라노벨 읽는 독자층은 또 달라서 거부감 없을 수도 있겠네요. 원래 가벼운 스타일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많으니까요. 댓글 쓸 땐 라노벨이라는 걸 깜빡했었던... ㅡㅡ;;; 죄송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 마감.
    작성일
    16.03.14 21:51
    No. 5

    예. 이상해 보이는것도 맞습니다. 저도 때때로 느끼는거고 애초에 일본 라노벨에서 그런게 나왔으니까요. 위화감이 분명 있습니다. 그게 어느정도냐의 차이겠지요.
    일반 소설이라면 쓰지 않겠지만 라노벨형식으로 -애초에 라노벨의 정의란건 없지만, 있어도 지켜지지 않지요- 쓰는거기 때문에... 한번 써보면서도 뭔가 기분이 이상해서 여쭈어보기로 했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0 에필로거
    작성일
    16.03.15 01:16
    No. 6

    뭔가말하다가- 이렇게 말이 흐랴지는 경우는 중간에 누가 말을 끊긴경우, ...의 경우는 말끝을 흐리는 경우 사용한다고 어떤 작법서에서 본 것같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5 orMyo
    작성일
    16.03.15 17:25
    No. 7

    2. 붙임표(-)

    (1) 사전, 논문 등에서 합성어를 나타낼 적에, 또는 접사나 어미임을
    나타낼 적에 쓴다.

    겨울-나그네 불-구경 손-발
    휘-날리다 슬기-롭다 -(으)ㄹ걸

    (2) 외래어와 고유어 또는 한자어가 결합되는 경우에 쓴다.

    나일론-실 디-장조 빛-에너지 염화-칼륨
    .
    .
    .
    .
    .
    라는군요. 저도 별 생각없이 장음부호로 쓰고 있었습니다만, 자제해야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