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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30~09:00)
진행 : 박재홍 앵커
대담 : 조영일 (문학평론가)
‘엄마를 부탁해’, ‘외딴방’ 등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소설가 신경숙 씨가 표절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소설가인 이응준 씨가 신경숙 작가의 단편 소설인 ‘전설’이 일본 소설가인 미시마 유키오의 단편인 ‘우국’을 표절했다고 주장한 것인데요. 신경숙 작가는 곧바로 어제 ‘문제의 작품을 읽어본 적도 없다’고 밝히면서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이 표절을 둘러싼 진실 공방,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요? 문학평론가 조영일 씨와 함께 이 문제 짚어보겠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 조영일> 네, 안녕하세요.
◇ 박재홍> 보시기에 신경숙 작가의 ‘전설’이라는 작품, 표절이라고 판단하십니까?
◆ 조영일> 일단 이응준 씨가 인용을 한 것처럼 일반인들이 보더라도 우연의 확률은 굉장히 적죠. 신경숙 씨는 ‘우국’이라는 작품을 읽어본 적도 없다고 했는데 만약 그게 사실인데도 그렇게까지 일치될 정도면 아마 우주가 도와줬을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 박재홍> 우주가 도와줬다 그건 무슨 말씀이세요?
◆ 조영일> (웃음) 네, 그러니까 한마디로 말이 안 된다는 이야기죠.
◇ 박재홍> 그런데 신경숙 작가의 해명을 들어보면 “미시마 유키오의 작품은 오래전에 ‘금각사’를 읽어본 적이 있다, 하지만 ‘우국’은 본 적도 없다”라고 밝혔는데요. 말씀하신 대로 전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많다고 판단을 하시는 거군요.
◆ 조영일> 미시마 유키오의 작품 중에 ‘금각사’라는 작품이 가장 유명한 데요. 번역된 종류만 수십 종이 될 정도고요. 문학공부를 하는 청년들은 반드시 읽어야 될 소설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러니까 신경숙 작가도 읽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고요. 그런데 ‘금각사’가 실린 책 속에 또 ‘우국’이라는 단편이 실려 있습니다.
아래 기사를 보기 바랍니다.
정문순씨는 '상식의 눈, 보편타당한 눈'을 가지고 있다면 이번 신경숙 표절은 일반인도 충분히 알아차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절대 다수의 사람들이 그 '상식과 보편타당한 눈'을 가지고 신경숙의 표절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역으로 말하면 이번 신경숙 글을 표절이 아니라고 하는 사람들은 과연 '상식과 보편타당한 눈'을 가졌는지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2015년 6월 19일 헤럴드경제 기사 링크 및 일부 인용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50619000745&md=20150620003258_BL#close_kova
▶신경숙의 ‘전설’에서 문제가 됐던 표절 의혹 외에 다른 표절 의혹은?
“ 한, 두군데 표절 정도가 아니라 ‘우국’을 보지 않고는 나올 수 없는 작품이다. 읽어보면 알겠지만 구조가 거의 같다. 책을 갖다놓고 그대로 베낀거나 마찬가지다. 신 씨의 ‘전설’ 표절은 악질적인 사례다. 누가 봐도 표절인데 아니라고 하니까 뻔뻔하다. 이는 문단의 저급한 수준을 말해주는 것이다. 신씨는 표절의 종합선물세트다. 대놓고 갖다쓰는 건 물론이고 교묘하게 모티브를 가져오고 핵심구절을 빼오고 특수용어를 가져오는 등 다양하다. 가령 마루야마 겐지의 ‘물의 가족’중에서 ‘물기척‘이란 일상에서 쓰지 않는 말이 나오는데 신경숙의 ‘딸기밭’의 ‘작별인사’란 소설에 그대로 쓰이고 있다. 이 부분은 평론가 박철화씨가 문제 제기했는데 그때도 신씨는 독창적으로 만든 것이라며 입을 다물었다.”
▶표절의 범위를 어떻게 봐야 하나.
“표절은 전문가의 영역이 아니다. 그야말로 상식의 눈으로, 보편타당한 눈, 그런 눈만 있으면 된다. 어려운 말을 동원하는 것은 표절 논의를 차단하는 못된 의도다. 일반인은 끼어들지 말라는 얘기다. 이는 대중을 무시하는 태도다. 사실 표절 논의는 교묘하게 피해 표절했다는 걸 모르게 쓴 걸 놓고 따져야 하는 것이지 신씨의 경우처럼 유치한 수준의 표절을 갖고 논쟁하는게 아니다.”
피해자가 고소를 한 모양이네요. 그래야 검찰이 움직이는데...
그렇다고 해도 밝히는데는 몇 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고 잘 밝히기도 힘들거예요.
'최종병기 활' 보시면 멜 기슨 감독의 '아포칼립스'를 완벽하게 표절한 건데, 흐지부지 넘어갔잖아요. 그리고 그 감독은 그 영화의 성공에 힘있어 '명량'을 제작하게 되고요. 물론 배급사로부터 지원을 받은 거지만...
그때 표절을 지시받은 작가가 은퇴와 자살에 이를 정도로 굉장히 불행해 졌다는 말을 들었는데 이건 확신할 수가 없어서 적지를 못하겠네요.
암튼 작년 영화계를 평정한 감독은 표절 감독입니다.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어요. 이렇게 쉽게 해도 잘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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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각사 문장 필사도 했고, 우국도 읽었습니다. 미시마 유키오를 탐미주의의 거장이라고 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물론 그는 극단적 극우작가입니다.(인터넷 검색하면 할복 자살한 사진 나올겁니다. 무섭습니다;;)
과거 천운영 신춘 당선작도 그의 소설 표절로 시끄러웠었죠. 순문학 한다는 사람치고 그의 소설 읽지 않은 사람은 없을 거고, 그의 문장에 입맛 다시지 않은 사람도 많지 않을 겁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문장만 봐도 그의 진가가 나옵니다.
그의 문장에 꾸밈이 있나요? 신경숙 문장은 어떤가요.
'나올 수 있는 문장'인지 다시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전 나올 수 없는 문장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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