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9

  • 작성자
    Lv.78 대추토마토
    작성일
    15.04.13 03:58
    No. 1

    전 페미니스트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대다수의 자칭 페미들을 싫어합니다. 그들은 너무 극단적이고, 자신들이 주장하는 바를 잘 알지 못하고 떠들고 있기 떄문이죠.

    김태훈씨의 칼럼이 어디가 이상했는지 동의할 수 없는사람으로써 왜 저 말이 있는지 의아합니다.

    저는 한국식 페미니즘은 매우 위험한상태고, 사회문제로 나타나고있어서 제대로 알아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접한 자료들만으로 비난하는것이 문제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 비난을 이유로 작성, 배포되는 대다수의 문건들은 충분히 비난 할 이유가 있고, 실제로 페미니즘의 방패 뒤에 숨은 가짜페미니스트들이 행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페미니즘에 관해서는 모두가 바르게 알아야 하는 것이지, 비난하는이들만 그러해야하는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장동민이란 사람에 관해 잘 몰랐고, 최근 방송 두어개정도만 접한 시점에서 제법 웃긴 개그맨으로 생각했지만, 아래 피리휘리님 글이 사실이라면 전 그사람을 싫어할겁니다.

    장동민과 페미니즘을 엮는것은 별로 좋지못하다고 생각해서 이 댓글을 남기며, 저처럼 딱히 장동민이란 사람에 관심이 없는사람이라면 그럴수도 있지 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 바로 알아야 하는건 그 사람이 무슨일을 했는가 이지 페미니즘을 몰라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9 스톤부르크
    작성일
    15.04.13 13:23
    No. 2

    '한국식 페미니즘'이라는 게 도대체 뭘까요? 사실 한국에서 제대로 된 페미니즘 담론이 사회적으로 다뤄 진 적이 얼마니 있을까요? 김태훈이 쓴 칼럼은 구체적이지 않은 '이상한 여성들'의 사례를 모은 뒤 그들을 '극단적 페미니스트'라 이름 붙이는 일종의 허수아비 치기입니다. 이건 오히려 김군이 IS로 넘어가며, 아마 알지도 못할 '페미니스트'가 싫다며 사용한 단어와 마찬가지의 사용법입니다. 그런데 김태훈은 그것을 "IS보다 위험하다"며 비판했지요(이 제목은 편집부에서 붙인거란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여성지 편집부가 그런 제목을 붙인것도 정신 나간 짓이고).

    페미니즘은 모두가 제대로 알아야 하는 것이란 문장은 맞습니다. 여성이라고 자동적으로 페미니스트가 되는 것도 아니고, 페미니스트라 해도 안에는 수많은 계파가 있죠. 대표적으로 여성가족부 같은 경우, 상당히 가부장적이고 보수적인 기반 위에 선 이상한 페미니스트의 사례입니다. 하지만 여가부의 존재나 존치가 사회적으로 받는 비판 만큼이나 한국에 피해를 끼치고 있을까요? 그건 아니죠.

    가짜 페미니스트들을 걱정하기에는 한국에서는 현실적으로 남녀지위가 상당히 차이가 나고, 또 페미니즘이라는 가치관에 대한 인식도 적습니다. 인터넷에서는 오히려 일베 같은 곳을 중심으로 극단적인 여성혐오적 여론이 널리 퍼지고 있죠.

    장동민의 발언이 '그럴 수도 있지'로 넘어가면 오히려 위험한겁니다. 사회적으로 저런 극단적, 비하적 발언이 용인되지 않는다는 기준선이 잡혀야 하고, 그걸 위해서는 '일상적인 것'이 얼마나 권위적, 폭력적 가치관 위에 세워져 있는지에 대한 자각이 앞서야 하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8 대추토마토
    작성일
    15.04.13 14:32
    No. 3

    일단 장동민에관해서 제 말을 오해하신모양이라 먼저 짚고 넘어갈게요.
    전 그 사람에 대해 관심이 없었기때문에 그가 무슨말을 했는지 찾아볼 마음도 없었고, 막말을 했다기에 뭐 흔한 욕설 조금 했겠거니 정도로 생각했습니다. 그랬기에 그럴수도 있지 라고 넘어갈 수도 있었다는거죠.

    한국식 페미니즘이라고 칭하는게 사실 말이 안되는것은 맞지만, 또 한편으로 한국이기에 맞다고 생각합니다. 트위터의 해시태그달기운동에 참여한 태반의 사람들도 거기에 속합니다.
    아직 한국은 불평등사회고, 남녀평등을 위해 여권신장운동도 일정부분 있어야하지만, 현재 나는 페미니스트다 라고 외치며 자신의 의사표현에 반하는이들을 무작정 공격하고있는것이 현재 한국형 페미니스트들의 주소입니다. 이것은 분명 위험한일입니다.
    집단이기주의는 언제나 무서운법인데, 이것이 페미니즘의 탈을 뒤집어쓰게되면 무분별한 사상적 폭력이 될 수 있고, 그 위험성을 없애는것엔 어쩌면 적절한 비난과 논란이 도움이 되는것은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페미니즘이 세계적인 추세로 확산되고있고, 정론이 되어가고있지만 국내에선 이상하리만치 제대로 아는사람이 희박합니다. 출발선에서 이미 혐오감을 잔뜩 주는 상황이었고, 사람들의 관심은 싸늘하게 식어버렸으며, 이미 마음 돌린사람들이 다시 관심가지기는 힘들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것을 생각해봤을때, 극단적인 다수의 자칭 페미니스트들은 우리나라엔 is보다 위험한게 사실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언제나 용어의 정의를 바로알고 써야만 하는것은 아닙니다. 사회통념상 비춰볼 수 있는문제를 단어적 정의만을 내세우는것 또한 답답한일이 아닐까요. 우리가 사는 세상이 언제나 토론과 같을수는 없는일이지 않습니까.

    기득권이 기득권을 내려놓음에는 많은 소음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그 소음을 탓하는것은 마치 시스템이 잘못되었다 라고 입으로만 성토하는것과 같다고봅니다. 물론 그 자체로 잘못은 아닙니다만 소음에 눈이멀어 본래의 목적을 상실하는것이 문제입니다.

    지금 한국형 페미니스트들의 대다수는 여성우월주의에 빠졌다고 봐도 무방할만큼, 평등이 아닌 여권신장에 집착하고, 자신들과 다른사람을 배척함도 모자라서 집단적으로 공격하고있습니다. 이는 분명한 잘못이지만 한국사회에서 분류해낼 잣대도 부족하고 앞서 이야기했다시피 제대로 아는사람이 그만큼 적기때문에 차라리 대화를 포기하는편이 편한 상황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식 페미니즘이라 표현한것이고, 생각없는 페미니즘이 얼마나 위험한가를 성토한것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요지는 현재 한국의 페미니즘은 잘못된 방향을 잡고있고, 그 자체는 분명한 문제가 있다는점을 부인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Redy
    작성일
    15.04.13 05:14
    No. 4

    남녀 갈등이라기보다 막말 내뱉은 대상이 가지고 있는 힘의 차이같은데요.
    루저 발언한 이도경씨야 일반인이니까 말할 것도 없고...
    김옥빈씨도 멘트 수정 요청따위가 불가능한 신인 시절 때였으니까요.
    남녀를 떠나서 연예계에서 장동민씨가 자리한 위치가 위 둘과는 비할 바가 못되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몰도비아
    작성일
    15.04.13 08:47
    No. 5

    현재의 페미니즘은 늘어난 고무줄같은겁니다. 있는 힘껏 늘어나 있는 상태에서 놓친거죠. 그래서 원래 있어야 할 지점을 지나 반대쪽에 그 끝이 가 있는 상태, 전 그렇게 봅니다.

    그렇다고 해서 남녀차별이 없다고는 생각 안해요. 사실 대한민국에서 "흔녀"로 "혼자" 살아가기란 힘들답니다.

    그러나,

    이쁜애들은 예외 ㅠ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5 매일글쓰기
    작성일
    15.04.13 08:57
    No. 6

    전 장동민 실드편이었어요.
    발언 자체에 대한 실드가 아니라, 이미 수년이 지난 일을, 게다가 과거에 사과를 하고 넘어갔던 일을 다시 끄접어내는 모습이 불편했거든요.

    그런데 위 글의 '왜 유머에 그렇게 진지하게 반응하느냐”라고 타박을 받지만, 여자들 입장에서는 그 자체가 현실이고, 또 그 연장선상에 있는 권력적 위계에 언제나 위협을 받습니다'를 보니까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피리휘리
    작성일
    15.04.13 09:39
    No. 7

    괜히 덧글 달았나 쩝..녹음파일도 돌아다니니...들어보시길.추천합니다. 옹꾸라 라는.방송한 멘트들 이라는데..술집에서 지네끼리 방에서 할 수 있을지언정 방송에서 했다는게 참...사과하고 넘어갔다지만..모르던.사람이.더많았을 내용인지라..근데.팟캐스트? 여튼 방송에서 저런말한게 나왔는데 쉴드가 된다는게 신기함..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9 미깜
    작성일
    15.04.13 11:16
    No. 8

    우움.. 갠적으로.. 페미니즘과 한국의 페미니스트들은 상당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유시민의 딸래미의 일.. 너무 어이가 없었지요..
    남자가 여친가 싸우다가 화가 나서 담배를 폈다고..
    그걸 남성우월주의니.. 성희롱이니.. 말도 안되게 몰아붙였고..
    유시민 딸래미가.. 이건 성희롱이 아닌것 같다.. 라고 한마디 하자..
    페미들의 공격을 받아 맡고 있던 직책에서 물러났죠..
    그리고 이것이 수많은 곳에서 패러디가 됐었고요..

    한국의 기독교도 한국에만 있듯이..
    한국의 페미들도 한국에만 있는 것 같습니다..

    p.s.
    장동민의 일은.. 김구라가 떠오르네요..
    s급으로 뜬 지금까지.. 인터넷방송의 죄값을 치르고 있지요..
    장동민 또한 그렇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뜨면 뜰수록.. 과거의 잘못이 발목을 잡겠지요..
    하지만 김구라처럼.. 승승장구 할 수 있겠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3 취향무쌍
    작성일
    15.04.14 02:31
    No. 9

    전 페미도 아니고 마초도 아니고 장동민사건도 모름니다. 하지만 페미니스트가 주장하는것이 남녀평등이라면, 일단 우리세대에선 평등은 글른것 같네요...우린 이미 남성 역차별 남성우월, 여성우월 성적인 비하 성 상품화 등등 셀수없는 편견속에서 원래 페미니스들이 추구했던 가치를 적용할 수 없는 사회에 사는것 같네요... 그냥 죽보다보니 그런거 같네요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