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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계급 오파님

작성자
Lv.99 만디
작성
06.11.11 16:44
조회
1,050

제 3계급 좌천사 오파님(Ofanim 座天使)

신의 옥좌를 운반하는 존업과 정의의 천사 또는 의지의 지배자로 불린다. 또 트론즈(Thrones) 혹은 갈갈림(Galgallim)이라는 별명이 있다. 이 바퀴는 에메랄드 색으로 빛나며 마치 불꽃같은 수 많은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이유에서 화차가 그들의 상징물이 되었다. 또 신의 혹좌를 운반하는 역할을 맡았다는 점에서 앞서 말한 지천사와 혼동하기 쉬운데 실제로 에제키엘서는 지천사와 이 좌천사를 혼동하고 쓴 것 같다.

'그 짐승들을 바라보자니까 그 네 지긍 옆 땅바닥에 바퀴가 하나씩 있는게 보였다. 그 바퀴들은 네 다 같은 모양으로 감람석처럼 빛났고 바퀴속에 또 바ㅟ가 있어서 돌아가듯 되어 있었는데'[에제키엘서 1:15 ~ 16]

'그 바퀴에는 짐승의 기운이 올라 있어서 짐승들이 움직이면 바퀴들도 움직이고 짐승들이 멈추면 바퀴들도 멈추었다. 짐승들이 땅에서 떠오르면 바퀴들도 함께 떠올랐다.'[에제키엘서 1:21]

이 같은 기록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좌천사 트론즈는 케루빔을 뒤따르는 바퀴라고 생각해야 될 것이다. 아무튼 이 상급 3대는 서로 비슷한 점이 많아서 케루빔 세라핌 오파님 과 같이 나란히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후세 신학자들은 이 혼란을 피하기 위해 케루빔은 역할상 신의 옥좌를 운반하는 천사이며 오파님은 전차등 실전상의 역할을 하는 천사로 구별해 말한다.

좌천사 트론즈의 지휘관은 야피키엘 혹은 라파엘로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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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의 메르카바 전승에 있어서 좌천사는 커다란 '차륜(차바퀴)' 혹은 '많은 눈을 가진자'로서 나타난다. 히브리어의 가루가루는 차륜과 '눈동자'의 2중의 의미를 지 닌다. 묘한 사실로 지천사가 신의 전차를 끄는 자인 반면, 오파님은 실제의 전차인 듯하다. 좌천사의 외견에 대한 가장 상세한 설명은 '에키젤서'(제1장 13~19절)에 있 다. 그 생물의 형태는 피어오르는 숯불과 같고 횃불과도 같다.

불이 그 생물의 이곳저곳 에서 불타올라 그 불속에서 번개불 치고...내가 그 생물을 보기에, 그 4개의 얼굴 앞의 땅위에 바퀴가 있고, 그 바퀴의 형태와 모양은 황금색의 구슬과 같다. 그 4개 의 형태는 모두 같다. 그 형태와 모양은 바퀴 중에 바퀴가 있는 것과 같아...그 바 퀴는 높아서 두려운 것이다.

바퀴는 4개 모두 골고루 눈이 있다. 그 생물이 갈 때에 는 바퀴가 그 옆으로 따라가 생물이 땅을 떠나 올라갈 때에는 바퀴도 따라서 올라간 다. 여기에 예로 든 문장에서는 빛나는 태풍에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 엘리야, 그리고 좌 천사를 '불타오르는 숯불'이라 부르는 에녹이 떠오른다.

모든 천사의 형태 중에서 '바퀴'는 확실히 다른 어떤것보다 우리를 당혹케 한다. 아 마도 간단한 대답은 지금 우리시대 기술의 이미지와 닮아 있으면서도 차바퀴 자체가 고도의 기술이었던 시대에 묘사되었다고 하는 점일 것이다. 좌천사는 제3천에 산다 고도 하고 제4천에 산다고도 한다.

이러한 혼란이 발생되고 있는 이유는 이들 영역 이 이형의 성질의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것은 중심핵을 둘 러싼 내측 깊숙한 영역에 살고 있는 치천사와 지천사의 비물질적 우주이다. 이들 천 사의 본질은 끊임없는 창조의 물결로 신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전해진다.

그 러나 그들은 비물질적이고, 정확하게 말한다면 이러한 창조의 힘의 비물질적인 형상 인 것이다. 그러나 오파님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비슷한 형태와 실질을 가지기 시작하는 하늘의 영역에 살고 있다.

이 지점에서 하늘은 땅과 만나고 육체라는 실체 를 두르고 타락의 가능성에도 처하게 된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오파님이 사랑을 보 여주기 위해 우리들 물질적 존재의 토대인 물질을 제공했다고까지 이야기하고 있다. 이 계급을 지배하는 군주는 일반적으로 라파엘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율법학자의 저작에 따르면 히브리인의 선조들은 모두 천국에 이르면 이 계급의 천사가 되었다고 한다. 당연한 일이겠지만 기독교의 신학자들은 이 견해를 채택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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