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함을 질문하고 답변하는 곳입니다.
움..너무 빡센(?) 내용이라 그런지 아무도 답을 안해주시는군요.
저도 보려구 했는데...고수분 대답.
저는 대강 추리(?)만 하고 있는지라....
작가분이 언급하신 '어둠은 빛의 부재'란 말이 있지요.
결국 빛과 어둠은 동전의 앞 뒷면처럼 같으면서도 다른 면입니다.
생과 사도 -서로- 이와 같다...삶과 죽음도 서로 같은 묶음(?)이다....^^;;;
같다는 뜻-맞,,,맞나???-의 '여'자가 3번이나 언급된 것을 보면 강조를 위한 것인 듯합니다.
일반 평서문은 아닌듯하고 감탄문 같군요. 순간적으로 도에 취해 뱉어낸...
출처는 작가분이 스님(?)들하고 친하시니 불가 쪽이 이닌지....짐작만..
써놓고 보니 무슨 소린지도 모르겠군요...^^;;;;;;;;;
죄송..지식이 얕은 관계로...
생사일여(生死一如)라고 할 때의 일(一)은 절대 하나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如)는 같다는 뜻으로 서로 다름이 없다는 말입니다. 생사일여는 생(生)도 없고 사(死)도 없이 그 사이에 조금도 차별이 없는 평등함을 말합니다. 중생은 업에 의하여 났다가 죽고 또다시 육도, 즉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도 를 윤회합니다. 생이 사요, 사가 생입니다. 여여란 다른 말로 진여(眞如)라 합니다. 진여란 대승불교에서 이상적인 개념의 하나로 우주만유에 보편한 상주 불변하는 본체적 진리를 말합니다.
불교에서는 "본래 생사가 없다."는 본무생사(本無生死)의 진리를 주장합니다. 즉 불법은 늙어가는 사람을 젊게 만들거나, 죽어가는 사람을 죽지 않게 만드는 것이 아니고 "본래 죽음〃이 없는 그 진리를 깨닫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깨닫는 것이 해탈입니다.
본래 기독교 신자인 저의 생각이 맞는지는 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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