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글에 대한 비평을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우선 저도 게임소설의 결말부분에선 동감입니다.
거의 게임소설을 본다면 마지막에는 주인공이 떼돈을 벌어 잘살거나
게임에서 여자를 만나 행복하게 결혼해서 산다거나, 게임으로 돈 벌고 장사를 벌이니까요. 그래서 오히려 게임소설은 중반부를 기대하지, 후반은 기대가 안 되는 게 사실입니다.(저 혼자 일지도..) 용두사미라고 표현하고 싶군요.
그리고 위에 분이 카오스 얘기를 하셨더니 왜 여기서 카오스가 나오느냐고 하시던데 카오스는 워크 유즈맵이지만 RPG요소도 포함되며 대전이라는 복합적인 요소가 결합한 좋은 게임입니다. 육성과 아이템 맞추는 것, 승리와 PK 등 이걸 모티브로 게임소설에 참고한다고 나쁠 건 없죠.
우리나라의 게임 소설은 기본 틀은 제 생각에 한국형 RPG 노가다 게임을 주로 틀을 형성해서 쓰는 거 같거든요.
흠 카오스에서 게임소설에 반영할만한 요소가 전혀 없는건 아니지만..
글쎄요, 전 그닥 반영할만한 요소도, 필요도 없다고 보네요
공개방이나 비공개방, 릴레이채널방, 클랜채널방 같은 경우 한둘의
레벨과 능력(rpg적 요소)이 뛰어나면 다 해결되는 편이지만
고수층이 대거 집약한 팀전의 경우 팀플레이 즉 협동과 희생을 굉장히
중요시하죠 이건 어떻게 보면 롤플레잉류의 게임보단 차라리 단체스포츠
와 더 닮은 듯도.. 그렇기 때문에 mmorpg와 rpg류의 소설에선 거의
필요 없다고 보네요. 그리고 디스펠의 개념은 사실 카오스가 원조도 아니고 디스펠을 카오스만큼 중요시하는 게임도 더 먼저 나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카오스가 여기서 나올 이유가 없다고 말한거죠.
뭐 단체 스포츠 같은 게임을 주제로 소설을 한다면야... 그땐 고려해볼만한듯?
카오스 얘기하니까 옛날 생각나네요 꽤 미쳤었는데 ^^
갑자기 "1구멍은 4에이스를 압도한다"라는 명언이 ...
이로드 님에게.
워크래프트 1~2 모두 안티와 디스팰 개념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당장 워크래프트3 만해도 유즈맵을 제외하고 안티나 디스팰을 날리는 경우 없습니다.
보조 마법 같은 경우 일반 유닛들이 걸어주고 또 '오토캐스팅' 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아까운 영웅의 슬롯에 디스팰 따위의 쓰레기를 넣어둘 이유가 아예 없습니다. 디스팰 완드 하나로 수십의 적을 디스팰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적 영웅 디팰 해봐야 0.1 초만에 주위 유닛들이 자동으로 버프 다 발라 줍니다.(오토캐스팅으로 인해)
보통 피포션 마나포션(궁극용) 리인카네이션 오브 앙크(이름 맞나!?) 타운포탈 힐스크롤 넣는 경우가 많더군요.
그리고 ... 카오스 처럼 스턴 영웅을 선호 하는게 아니라죠.
휴먼의 경우 아크메이지를 1영웅으로 많이 뽑고(아니면 마운턴킹)
나엘의 경우 데몬헌터
언데드의 경우 데스나이트나 드래드로드
오크의 경우 블레이드마스터죠. 간간히 파시어 선영웅도 ^^ ;;;
사실 워크래프트 에서도 '디스팰' 은 카오스 말고 없다고 봐도 무방 합니다. 애초에 전사 계열 캐릭터들이 '디스팰' 을 펑펑 날리는 모습 자체가 개연성이 떨어지는 설정 아닌가요? 마검사라면 이해를 하겠습니다만;
와우라면... '꽤' 된 게임이 아니라 '최근' 게임 아닌가요? 꽤 오래 된 외국 게임이라면 울티마온라인 정도가 생각 나네요.
아나타문님께
본문과 상관없이 댓글읽다 몇줄 적습니다.
워3 같은경우 디스펠은 필수 스킬입니다.
오리지날의 경우는 오크경우 디스펠 유닛이 없어 체인디스펠이 상점에서 팔았구요, 확장팩에와서는 디스펠 가능한 새로운 유닛이 추가됬죠.
게다가 디스펠아이템이 쓰레기가 아니라 그 반대로 너무 편해서 패치된걸로 알고있습니다.
오토캐스팅 버프라 하면 주로 쓰이는게 오크와 휴먼의 기술이 있는데, 디스펠 없이 상대하는 유저는 거의 없겠죠. 디스펠 두어번 하면 더이상 버프쓸 마나가 없습니다. 예로 디스펠 하는데 드는 마나가 50이라면 버프캐스팅은 75정도는 되니 말이죠. 오토캐스팅도 쿨타임이 1초쯤은 됬던거 같네요. 또 디스펠은 소환물 제거에도 많이 쓰이구요.
꼭 안써도 되지만 필요할때 안쓰면 지겠죠..?
유일하게 빠져했던 게임이면서 아직까지 한달에 두어번 하는 게임이야기인지라 꼬리 남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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