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게임시스템의 팝업 묘사

작성자
Lv.84 Pransini..
작성
16.02.28 12:07
조회
1,181

인기있는 소설이라면 거의 게임시스템을 넣고 있습니다.

게임시스템이라면 팝업창을 한 번 이상은 띄워주어야 하지요.

상태창, 대화상자, 스킬생성창, 레벨업 축하메세지...

갖가지 이유로 팝업창이 뜹니다.

그런데, 저 혼자만의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가끔 매우 이해가 되지않는 묘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던전을 발견한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의 대화상자가 뜬다고 해봅시다.


이름 없는 자의 무덤(Lv. 102)을 발견하셨습니다.

                         공개하시겠습니까?                              

                              예   /   아니오                                 


이러면 대충 머릿속에서는

정팝업.png

이정도로 상상이 됩니다.


하지만, 팝업창 내용 묘사가 조금 달라지면 머릿속의 그림은 이상해집니다.

팝업2.png팝업.png

...네.

대체 본문에 효과음인 ‘띠링!’이 왜 들어갔을까요?


-띠링! 이름 없는 자의 무덤(Lv. 102)을 발견하셨습니다.

  공개하시겠습니까?


이렇게 묘사되면 제 머릿속 그림은 저렇게 됩니다.

거기에 “약 좀 빨았다!” 싶으면
약팝업.png
...이렇게 제목 비슷하게 효과음이 있게됩니다.


이런 상상의 원인은 ‘띠링!’이라는 효과음의 위치 때문입니다.

-띠링!

이름 없는 자의 무덤(Lv. 102)을 발견하셨습니다.

                            공개하시겠습니까?                              

                                 예   /   아니오                                   


라면 명확히 구분이 가지만, 최소한


-띠링!

-이름 없는 자의 무덤(Lv. 102)을 발견하셨습니다.

  공개하시겠습니까?


이렇게라도 본문과 떨어뜨려 놓으면
효과음 팝업.png
이렇게 제 머릿속에서 상상이 되겠죠.

#################

지금까지 소설을 읽으면서 가끔가다 2,3,4번째 팝업을 떠올리는 묘사를 봤습니다.
옛날에는 매우 어색해 집중이 깨졌습니다.
뭐,,, 지금은 집중이 깨지지 않을 정도로 내성이 생겼지만요.

대다수 독자분들은 마지막 그림처럼 상상하시겠지만
이런 독자도 있다는 걸 작가분들이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쓰면서 생각해보니 효과음으로 ‘띠링!’만 본 것 같네요.
레벨업 정도는 ‘빠밤!’으로 해도 괜찮을 것 같은데 말이죠.

Comment ' 13

  • 작성자
    Lv.8 전자점령
    작성일
    16.02.28 12:10
    No. 1

    이미지가 있으니 확실히 글 몰입도가 더 높군요.
    문단 사이 그림 넣기 기능도 생긴 김에
    아예 글 사이에 저런 이미지를 넣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84 Pransini..
    작성일
    16.02.28 12:17
    No. 2

    오! 좋은 생각이네요.
    그런데 아직 앱에서는 잘려보이는 문제가 있어서...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가디록™
    작성일
    16.02.29 04:24
    No. 3

    그런 거 있어도 작가들이 잘 안 쓰려 할 겁니다.
    스텟창 레벨업창 아이템설명 창 등등...텍스트 뻥튀기 하는데엔 참 좋거든요. 스포츠물에선 그냥 리플을 이미지화 해서 올려도 더 좋을 테지만, 그 역시 똑같은 이유로 작가들이 안 할 것만 같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2 흑색숫소
    작성일
    16.02.28 12:25
    No. 4

    자신의 글에 대해서 깊게 생각하고 쓴다면 말씀하신게 맞습니다만, 대다수의 글은 이게 대세장르니까 쓰는거라서...글쓴 취지에는 공감합니다ㅎㅎ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84 Pransini..
    작성일
    16.02.28 13:45
    No. 5

    대세장르여도 세심한 배려가 더 좋은 글을 만들어 인기를 끌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감해주신다니... 혼자만의 생각이라는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됬네요. 감사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닭장속연어
    작성일
    16.02.28 12:52
    No. 6

    ㅋㅋㅋㅋㅋㅋ띠링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 잘 봤습니다 ㅋㅋㅋㅋ

    근데 계속 이미 안의 버튼을 누르고 싶은 건 저뿐인가요?ㅋㅋㅋㅋ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8 닭장속연어
    작성일
    16.02.28 12:53
    No. 7

    '빠밤' 부분도 재밌네요 ㅋㅋㅋ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84 Pransini..
    작성일
    16.02.28 13:40
    No. 8

    실제 게임의 느낌을 내기 위해서 클라이언트를 뜯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8 스벅추리닝
    작성일
    16.02.28 13:02
    No. 9

    참고할만한 지적!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9 부정
    작성일
    16.02.28 13:03
    No. 10

    정성어린 게시글이네요. 게임 설명부분은 그냥 넘겨버려서 몰랐는데 다시 보게 됐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3 곽연우
    작성일
    16.02.28 22:46
    No. 11

    저같은 경우에는 띠링을 자동적으로 효과음 처리하고 있는지 그다지 신경써본적이 없었지만 그렇군요... 정말 좋은 게시글 일고갑니다pransinia님!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7 임창규
    작성일
    16.02.29 04:17
    No. 12

    으악 ㅋㅋㅋㅋㅋ 새벽에 빵 터졌어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5 연람
    작성일
    16.02.29 05:25
    No. 13

    아이디어 자체는 엄청 좋네요. 익숙해지기가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익숙해진다면 훨씬 도움이 되겠네요. 이게 대세가 된다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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