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6

  • 작성자
    Lv.61 honolulu
    작성일
    12.03.14 17:29
    No. 1

    음...생각해보니 그렇네요. 일관성이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RALL
    작성일
    12.03.14 17:33
    No. 2

    공동창작의 문제점을 잘 짚어주셨어요. 실지로 동일한 세계관을 공유하면서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건 여럿 형태로 존재해 왔는데, 그 변천사를 보면 재미있지요. :)
    한참 PC통신이 성황일 시절에는 가상세계라 불리는 공동 역할창작놀이가 대세였고, 이어 릴레이 소설, 몇 년전엔 소설 커뮤니티도 한참 흥했었어요. 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 많이 모일 수록, 각 창작자에게 세계관과 플롯을 정할 수 있는 주도권이 많이 주어지면 주어질 수록 마찰이 심했고, 결과적으로 제대로 '끝난' 공동창작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창작자들은 특히나 각자 개성이 유별나기 때문에 더 심하고요.

    매력적인 시도임은 분명합니다. 냉정과 열정사이 같은 작품만 봐도 인터렉티브 문학은 얼마든지 시도될 수 있고, 제대로만 맞물린다면 더할나위 없이 훌륭한 작품(마치 전혀 조화되지 않으리라 생각했던 조각천들이 훌륭한 콜라보레이션을 이루듯이)이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그건 아마 개개인이 각자의 작품으로 만들어내는 희열과는 또 다른 형태의 희열을 독자에게 선사하는 영역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중요한 건 컴터다운님이 말씀하신대로 의견 화합을 위한 룰 책정이 필요하겠고, 이야기 진행을 위한 플롯을 치밀하게 짜야하겠지요. 조금만 어긋나도 불협화음이 될테니까요...

    저는 꽤 가능성 있고 시도할 가치가 있는 영역이라 여기고 있습니다. ㅎㅎ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2.03.14 17:39
    No. 3

    결과물을 크게 바라지 않고 그 과정 자체만으로 만족한다면, 시도할 가치는 있습니다. 다만 단독작업 그 이상의 것을 바라고 참가할 때는 늘 참해하는 법이지요....
    콜라보레이션을 언급하셨는데, 그것도 어디까지나 '완성품'이 나와야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허나 릴레이 소설이나 공동집필은.... 완성품이.... 아, 슬프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RALL
    작성일
    12.03.14 17:43
    No. 4

    컴터다운 님/ 그렇죠. ^^; 언급하신 어려움 때문에 공동창작이 '완성'되기는 정말 힘들죠... ㅠ_ㅠ 지난 시간 공동창작 시도가 조금씩 다른 형태로 성행했던 걸 보면 사람들도 공동창작이 가진 매력을 잘 인지하고 있고, 또 욕망하는 바가 있다는 생각을 해요. 아주 어려운 일이라는 걸 알기 때문에 협업을 통해 그걸 클리어할 때의 기쁨을 누리고 싶은지도 모르겠고요. ㅎㅎ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 太極
    작성일
    12.03.14 20:26
    No. 5

    일관성이 제일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하네요. 좋은 글 잘보았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4 쥬주전자
    작성일
    12.03.15 09:17
    No. 6

    TRPG같은 느낌이 나는군요. ㅎ 스토리라인을 같이 잡아도 연재분량이 한쪽이 높아버리면 나름 또 애로사항... ㅡㅡㅋㅋ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