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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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4 K현
- 11.08.12 16:56
-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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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17 규을
- 11.08.12 17:03
-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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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51 협행마
- 11.08.12 17:21
- N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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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1 [탈퇴계정]
- 11.08.12 17:26
-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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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21 일랜드
- 11.08.12 17:29
- N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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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염소의일격
- 11.08.12 17:34
- No.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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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47 음목(陰木)
- 11.08.12 17:34
- No. 7
아닌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중간 논제는 접근을 막는게 더 좋아보이는데요ㅎ 인터넷 안되는 컴퓨터 해킹이안되듯 애초에 외부에서 진입하는 코드를 막는데 수천만 사용자의 안전을 지키는 길인듯 합니다. 운영진이 제어할수 있다면 운영진 원수는 대부분 사고사하겠죠
난이도 설정은 작가 재량같습니다만... A가 어려운 게임도 있고 반대도 있죠. 머 이문제는 제 생각에 지극히 작가님 마음인듯합니다ㅎ
그리고 마지막과 기술활용은. . 음 아닌 소설고 있지만 루나님 말씀처럼 관과하고 있는 소설도 많습니다. 이부분은 게임소설을 판타지 장르에 있는 한수정하기 힘들어보입니다. 현실이야기만 나오면 건너뛰시는 분들도 많아서 출판사나 작가분이나 예민한 부분이죠ㅎ 물론 관과한 부분이라는것에 동의합니다만 저는 큰 문제 없어보이는 군요ㅎ -
- Lv.47 음목(陰木)
- 11.08.12 17:36
-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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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38 黑月舞
- 11.08.12 17:48
- No. 9
형평성의 문제라기보단, 소설 내의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 이치에 맞지 않아 보이는 것이 더 큰 문제죠. 흔히 말하는 개연성이라는 부분에서 꼭 현실을 반영하니 어쩌니 이러는데 사실 개연성이 있다는 것이 꼭 현실과 비슷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다만 소설 내에서 그려낸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납득 가능하냐 그렇지 못하느냐 하는 것이죠.
히든클래스 논쟁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상현실을 만들어내서 그걸 이용한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게임을 하는 사람 중 일부가 히든클래스를 얻어서 경천동지할 위력으로 무쌍난무를 찍습니다. 여기에서 왜 썰려나가는 양민들이 불평 한마디 없이, 게임을 때려치지도 않고, 묵묵히 썰려나가는가? 하는 질문이 듭니다. 이에 대해 설득력있는 설명이 소설 내에서 가능한가요? 이것이 히든클래스와 소설적 개연성의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 설명을 해내는 책을 찾기란 힘들죠. 그래서 욕을 먹는 겁니다. 소설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이해가 안가니까요. -
- 시두김태은
- 11.08.12 19:49
- No. 10
게임소설 쓰는 입장에서 한 번 써보겠습니다 ..)
처음 말씀하신 부분은 사뭇 동감합니다. 게임소설의 대부분이 근미래, 또는 미래를 다루고 있는데, 과연 그때의 문물과 가치관은 어떻게 변해 있을까 하는 상상도 해봤습니다. 그 상상을 소설에 녹여내려니까 그조차 쉬운 노릇이 아니더군요. 소설에는 소설 나름 진행해야하는 스토리가 있는데, 그걸 따로 다루자니 많은 라인을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이 부분에서 글쟁이의 능력이 갈리는 거겠지요.(한숨)
두번째 부분에서는... 저도 그 부분에서 아쉬운 것이 많았기에 최대 밸런스를 생각해가며 구성했었는데... 그러니 소설이 재미 없다고 하더군요. 주인공이 튀면서 그 게임을 휘둘러야 대리만족을 할텐데, 그냥 다른 파티원들이랑 섞여 버리니까 거의 매력이 느껴지지 않는 모양입니다. (눈물)
세번째 부분, 아플 정도로 공감이 되네요. 원문님이 옳습니다. 네, 폐인양성이죠. 그런데 어쩔 수가 없습니다. 게임소설은 게임을 하는 내용이 주가 되어야 하는데, 폐인이 되지 않으려면 게임을 적게 해야합니다. 게임을 안 하는 내용보다, 게임하는 내용에서 글쟁이가 말하고 싶은 것이 많은 경우는.. 난감할 따름입니다. 안 그래도 스토리를 진행해야하는데 애들 잠재우고 밥먹이느라 바깥으로 종종 빼주면서 흐름 깨먹은 것도 참 아프구요. 이것도 글쟁이 재량 같습니다 ..) 어느 게임소설에서는 꿈을 꾸는 대신 게임하는 식으로 표현하셨던데, 작가분이 그런 점에 고민을 많이 하셨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먼산) -
- Lv.1 C마끼야또
- 11.08.12 19:54
-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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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1 [탈퇴계정]
- 11.08.12 19:59
-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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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15 SbarH
- 11.08.12 20:04
- No.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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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38 黑月舞
- 11.08.12 20:19
- No. 14
mughon1님//
글쎄요 사람들이란게 자신보다 잘나가는 걸 질시하는 습관이 있어서 설령 자신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오지 않는다 하더라도 불평은 당연히 하겠죠.
그냥 케릭 선택창에서 클래스를 선택하기만 하면 되는 현존하는 수많은 mmo게임에서도 "xx클래스 사기다 너프해라" "yy클래스 너무 쓰레기다" 하는 징징글이 게시판을 뒤덮고 있는데 플레이어한테 선택의 여지조차 주지 않는 히든 클래스에 대해서 그냥 넘어가기란 그 클래스 자체가 우주폐기물 급의 쓰레기가 아닌 한 징징글 대폭발할걸요?
그리고 설령 그 게임이 가상현실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어서 플레이어들의 이탈이 적더라도 문제가 해결된 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일단 '그저 게임일 뿐' 인 세계에서 썰려나가면서도 버틸 사람은 많지 않고, 설령 그 게임이 그만큼 특수하더라도 이탈이 적은 것이지 없는 건 아니거든요.
그리고 게임을 서비스하는 입장 역시 이해 안가기는 매한가지입니다. 게임사 측에서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접속해서 꼬박꼬박 게임비를 납부하기를 원할 텐데 어째서 극소수의 특별한 유저한테 혜택을 몰아줄까요? 그나마도 드랍률이 희박한 강력한 아이템이나 강화템이라면 또 모르겠습니다. 이는 실제로 플레이하고 있는 플레이어들한테 '혹시 나도?' 하는 희망을 줘서 게임에 붙들어 둘 수 있거든요. 하지만 케릭 생성에서부터 저런 식으로 클래스를 갈라버리는 기획을 통과시킨 이유는 뭘까요? 게임의 수익률이 악화될 가능성이 훨씬 높은데요? 납득이 가는 설명이 가능하십니까? -
- Lv.64 Doc.T
- 11.08.12 21:56
- No.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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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97 來人寶友
- 11.08.12 23:22
- No.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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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38 黑月舞
- 11.08.12 23:23
- No.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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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97 來人寶友
- 11.08.12 23:29
- No.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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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97 來人寶友
- 11.08.12 23:31
- No.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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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83 로드뱀피
- 11.08.13 00:41
- No.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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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53 아즈가로
- 11.08.13 08:50
- No.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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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29 하츠네미쿠
- 11.08.13 13:29
- No.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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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v.17 초코틴틴
- 11.08.13 18:08
- No. 23
글에서 의문을 느끼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소설속의 주변상황까지 세세히 표혐 못할테니 말이죠. 그래서 외전들이 있겠지요? 이 글을 쓰신분의 말처럼 가상현실이 다른 분야로 사용될여지가 많겠지요. 하지만 그 편이를 사용하기위한 투자가 먼저겠지요? 투자보다 이익이 커야하겠지요? 회사를 예를 들자면 회사에서 가상현실을 사용하려면 보안을 위해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서버를 구축해야겠지요? 거기에 드는 비용에 비해 투자가치가 없다거나 투자할 비용이 없을수도 있겠지요 ㅋ 하지만 게임이라는 설정은 이익을 창출하는 아이템에 투자한게 되겠지요; 효율이라든지 편리를 위함보다요. 그래서 가상현실하면 게임부분만 언급되는거겠죠. 결정적인건 회사에서 일하는 소설을 읽고 싶으신건가요? 저는 수필을 추천해드리죠. 많은 분들이 자신의 생각 주변상황을 읽고 있는 소설에 대입해 오류를 찾아내시는데 소설속 배경에서 오류를 찾으려하면 이런 글은 안쓰게 되지 않을까 하네요. 억지스런 설정이 있을순있으나 그건 절대 일어날수없는 일 이란건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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