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1. 장르소설 독자의 상당수가 게임 경험이 있다. - 익숙하다.
2. 묘사가 직관적이다. - 가령 능력치 등을 아주 간단하게 보여줄 수 있음.
3. 게임 시스템이란 것 자체가 글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 작용할 수 있다.
- 단순히 능력치를 쉽게 보여주는 것은 기본이고, 주인공이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 자체를 게임 시스템의 방식으로 풀어나갈 수 있다.
4. 다양한 컨텐츠를 차용할 수 있다.
- 비단 주인공의 능력 향상 과정 뿐 아니라, 펫 시스템, 인벤토리 등 다양한 게임 컨텐츠를 글에 소재로 활용 가능.
단점
1. 작가가 게임에 익숙하지 않으면 쓰기 어렵다.
- 아울러 독자 또한 게임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으면 읽기에 부담스럽다.
2. 게임 시스템을 도입한 소설이 너무 많아져서 식상할 수도 있다.
3. 사실감을 느끼기가 어렵다.
- 장르소설에서 뭔 사실감이냐고 할 수도 있지만, 신이 게임 시스템을 사용해
인류에게 시련을 내린다고 생각해보면 좀 깬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음.
4. 가장 최악은 쓸데없이 길게, 반복해서 스텟 등의 능력치를 심심하면
보여주는 것. - 때로는 줄거리보다 게임 능력치 보여주는 표가 더 많을 때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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