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담란에 보면 주기적으로 맨날 빤하고, 뻔하다는 글이 싫다는 수준을 넘어 조롱하는 글들이 쓰는 분들이 자주 보이네요.
물론 저 또한 독자라서 이해합니다.
이미 눈이 익을 대로 익어서 예전 처음에 봤던 그 설레임이 없어요.
일단 장르 웹소설은 백원짜리 장사입니다.
종이책으로 고풍스런 양장으로 만들어서 나무 상자에 세트를 넣는 방식이 아니죠. 그런 방식이라면 소수의 독자들의 구매라도 작가들이 생계를 꾸려 나갈 수 있으니 조금 더 과감하게 할 수 있죠.
대게 작가들은 자기가 쓰고픈게 있어서 이바닥에 들어와요. 그래서 성공하는 작가 보다는 몇면 헤딩 끝에 접던가 아니면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일단 매니지나, 출판사에서 이거 쓰고 싶다면 안 됩니다 작가님. 지금 뜨고 있는 작품 이거와 저거와 요거중에 작가님이 그나마 잘 쓸수 있는 걸로 쓰세요.
아니 그래도 나는 이거 말고 저거와 요거도 아닌 내글 쓰고픈데요.
작가가 상당한 네임벨류가 있지 않고서야 매니지의 뜻을 거스르기가 힘들구요.
정담에서 요즘 작품 형편 없다 라고 외치는 분들 보다는 그렇지 않은 분들이 많고 정담에서 불만을 하는 독자분들 보다는 실제로 구매수로 따지면 대부분은 요즘 유행 코드에 만족하고 그것을 보기 위해 웹소판에 온 것입니다.
즉, 주 구매를 하는 다수를 따라가죠.
물론 소수와 다수 모두를 만족 시키는 작가분도 계시지만 그런 작가분들은 업게의 원탑이죠. 어느 분야는 일등만 있을 수는 없지요.
대게 소재 잡고 분량 만들고 하는 과정이 반년 이상 걸리고 거기서 무료 연재 두달 이상 하고 유료 갈지 말지 정하는데 성적 안나오면 유료 못가요. 그럼 그 시간 달리는 거에요.
전업 작가들은 솔직히 함부로 모험 할 수 없죠.
대게 자기가 쓰고픈 거 써서 장르의 저변을 넓히는 웹소 작가들 보면 시작은 소설 쓰는게 취미거나 부업이죠.
쓰고픈거만 쓰고 그게 통용 된다면 새로운 시도 작가들 기쁨 마음으로 밤새 쓸수 있어요. 대부분 작가들은 하지만 그 새로운게 문제 입니다.
대게 독자들이 처음 장르를 접한 그 설렘 그 독자들이 장르판 자체가 처음 와서 새로운 거지 기존 독자들이 보기에는 공식이 설립된 클리셰잖아요.
즉, 상업판에 정착한 이야기 구조라는 말은 검증되었다는 말이고요.
신소재의 문제점이 바로 거기서 나옴.
기존 독자쯤 되면 평이한게 실증이 나지만 그 새로운 것을 원하지만 그 새로운 어떤거라면 독자들도 사실 잘 몰라요.
평소 없지만 재밌는 걸 보고 싶은 거고 그 새롭다는 것은 다양성인데. 이런 저런 스타일의 글들이 나오지만 대부분 외면 맞죠.
새로운거 원하는 기존 독자 철수 영수 영희 등등 각자 입맛에 맞는게 다르니까는
기존 새로운 거 원하는 독자층도 가뜩이나 소수인데 그 소수에서 나누니 소수점이 되죠.
앞서 말한 부업하는 작가들도 쓰고픈 거 쓰다가 수익이 되서 전업으로 돌아서는 기성이 되면 앞에 말한 참신함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독자들이 자가복제다 비꼬는 말도 나오는데 자가복제도(취향)도 있지만 안정성이죠. 기존 내가 쓴게 먹혔으니까는 계쏙 가는 겁니다.
원래 하던 일보다 작가 수입이 더 나으니 본격적으로 가기 휘해 전업을 하니까는 더욱 안정적으로 가게 되죠.
대기업 정규직 다니는 누구나 부러워 할 만한 직장도 소설이 대박 나서 때려치고 전업으로 가는 사람도 있는데 겸업 하던 작가 분들의 본업이 전부 직군 좋은 것도 아닌데 좋은 직군에 종사자도 작가의 길로 가는데 그분들이야 더욱 그렇겠죠.
즉, 작가들은 독자들이 원하는 거 능숙하고 익을수록 안쓰니까는 여기서 비난하는 것 보다는 취미로 아마로 조회수 미미해서 끝자락에 있는 거 찾아보시고 후원해주십시오.
그게 더 빨라요.
먹고 산다는게 이게 사람에게 제일 중요하거든요. 옆에서 아무리 비꼬와도 그 작가분들은 정담에 오지도 않아요.
차라리 작가들은 디갤에서 활동 많이 하니 거기서 말하는게 더욱 효과적 물론 정담에서 쓰는 방식으로 쓰면 댓글로 ㅇㅇ이들이 백원짜리 판에 선민의식이 쩌네 이런 조롱 받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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