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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작성자
Lv.83 無心刀
작성
04.11.26 23:22
조회
546

WOW 회원가입 일시 중단 !!  

뉴스 제공자 : firstmcu  2004년 Nov 25일 - PM 7시 34분  

안녕하세요. 섬게이트 장문인 firstmcu입니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공식사이트 전언에 따르면, 너무 많은 사용자가 몰려.. 준비 기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흠.. 사상 유례없는 일들이 많이 벌어 지는군요 ㅡㅡ;;

이와 함께, 그동안의 FAQ가 첨부 되어 있습니다. 그럼 어떤 내용일까요 !!! 거거

--

와우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먼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픈 베타 서비스에 참여해 주신 것을 감사 드립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보여주신 놀라운 성원에 크게 고무되어 있으며, 동시에 조심스럽게 사과의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저희는 오픈 베타를 준비하면서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온라인 게임의 오픈베타 시 최고 동시접속자 수를 감안하여, 서버를 이를 훨씬 능가하는 인원도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으로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오픈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려는 와우저 여러분의 열기를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였고, 이미 저희가 준비한 서버가 수용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오픈 베타가 이미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게임의 하나로 떠올랐음을 의미하지만, 저희가 새로이 와우저가 되기를 원하시는 게이머들을 위해 추가 서비스 준비가 갖추어질 때까지 잠시 기다려주셔야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한국과 미국의 블리자드팀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서버의 용량을 추가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팀은 이처럼 놀라운 호응으로 인하여 초래된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중입니다. 이 문제들이 모두 해결되어 모든 와우저 여러분들이 아무런 어려움 없이 아제로스에서 모험을 즐기실 수 있을 때까지 조금만 기다려 주실 것을 부탁 드립니다.

이로 인해 11월 25일(목) 밤 12시부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회원 가입을 일시적으로 중단합니다.

서버의 용량을 바로 추가할 수 없는 상황에서 더 이상 회원 가입을 받을 경우 접속 대기 시간이 대폭적으로 증가하여 불편이 가중될 것이기에 내릴 수 밖에 없었던 결정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가입은 서버의 용량을 증가하여 더 많은 분들을 맞아들일 수 있게 된 후에 다시 가능해질 것입니다. 회원가입을 재개할 수 있는 날짜와 시간을 현재로서는 정확하게 알려드릴 수 없으므로, 아직 가입하지 못하신 분들은 종종 웹사이트에 들려 회원 가입이 언제부터 다시 시작되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아래는 오픈베타가 시작된 이후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셨던 사항에 대한 FAQ입니다. 조금 긴 글이지만 꼭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대기 순위가 무엇입니까? 대기표를 발행하는 대신 서버에 지금보다 더 많은 플레이어를 받아들이는 게 낫지 않나요?

A: 놀이공원의 놀이기구와 마찬가지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한 서버에서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고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는 숫자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놀이공원이 한 놀이기구에 지나치게 많은 사람이 몰려 재미가 없어지는 상황과 얘기치 못한 안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정원을 제한하는 것처럼, 블리자드도 각 서버의 수용인원을 조심스럽게 조정하고 있습니다. 대기 순위는 이처럼 정원을 넘어선 서버에 반복적인 접속 시도 없이, 접속을 시도한 순서대로 입장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입니다.

Q: 그렇다면 상용화 이후에는 대기표 시스템이 없어지나요?

A: 아닙니다. 블리자드는 인위적으로 서버당 사용자 수를 늘려 게임의 재미가 떨어지게 할 생각은 조금도 없습니다. 따라서 상용화 이후에도 대기표 시스템은 존재할 것입니다. 저희가 대기표의 발행이 없거나 적은 서버에 캐릭터를 만드실 것을 권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Q: 이미 55개나 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서버가 존재합니다. 이미 국내에 있는 어떤 게임보다도 서버의 숫자가 많습니다. 상용화 이후에 많은 사람이 빠져나갈 것을 생각하면, 그때 썰렁한 서버에서 플레이 하느니 차라리 지금 대기표를 받고 오랜 시간을 기다리는 게 낫지 않을까요?

A: “썰렁한 서버”가 생길 것이라고 저희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상용화 이후에 플레이어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생긴다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지금으로서는 와우저 여러분께서 접속이 원활한 서버를 선택하시어 즐기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Q: 블리자드는 왜 혼잡한 서버의 캐릭터를 덜 혼잡한 서버로 옮겨주지 않습니까?

A: 서버간의 인구에는 큰 차이가 없으며, 대부분의 서버가 인구 초과 현상을 보이거나 이미 한계에 다다르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서버로 캐릭터를 옮기더라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Q: 그렇다면 블리자드는 왜 처음부터 충분한 수의 서버를 준비하지 않았습니까?

A: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블리자드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온라인 게임의 오픈베타 시 최고 동시접속자 수를 감안하여, 이를 훨씬 능가하는 인원을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었습니다. 하지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오픈 베타는 저희가 예측할 수 있었던 수준을 훨씬 능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지금 서버의 용량을 증설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서버가 확충되어 새로운 와우저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면, 훨씬 쾌적한 환경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진수를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가끔씩 전리품을 획득하려 할 때나 사망했을 때 지연현상(랙)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국과 미국에서 오랜 기간 클로즈 베타를 하고, 미국에서 스트레스 테스트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건가요? 이 문제는 언제 완전히 해결됩니까?

A: 먼저 저희가 오픈 베타 서비스를 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문제를 발견하고 상용화 서비스가 시작되기 전에 해결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현재 오픈 베타의 규모는 클로즈 베타나 스트레스 테스트 규모를 훨씬 상회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오픈 베타 테스트를 통해 상용화 시 선보이게 될 모습에 대해 분석하고 또 게임을 조정해가는 것입니다.

“모내기”라는 이름을 지어주신 전리품 획득 시 지연 문제는 클로즈 베타와 스트레스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되어 미리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개발자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오고 있습니다. 이미 상당부분 개선이 된 상황이지만, 플레이어 수의 급속한 증가로 인하여 지금도 가끔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Q: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운영이 왜 이렇게 엉망입니까? 서버 다운에 대한 공지가 늦거나 없을 때도 있고, 웹사이트도 자주 다운됩니다. GM 서비스를 제대로 받기도 힘들고, 웹상담 센터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A: 많은 분들이 이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계신 것을 저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오픈 베타 서비스가 시작된 초기에 저희의 예상을 훨씬 초과한 와우저 분들의 성원으로 생각보다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했었습니다. 오픈 베타 후 12일이 지나면서 많은 부분의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오픈 베타가 진행되는 동안 이러한 문제점들을 끊임없이 수정하고, 개선 발전시켜 상용화까지는 만반의 준비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는 게임에 대한 수정 및 용량 확충만이 아니라 각종 지원 시스템의 보강 및 수정, 게임마스터 및 고객지원 센터의 인력 확충 및 교육 훈련, 내부 프로세스의 개선 등의 작업이 모두 포함됩니다. 게임만이 아니라 운영 면에서도 가장 뛰어난 게임이 될 것을 약속 드립니다.

Q: 어떤 근거로 블리자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아이템 현금 거래를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합니까? 다른 온라인 게임 회사들도 현금 거래를 금지하고 있지만, 온라인 게임에서 빠른 레벨업을 하려면 현금 거래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 아닙니까?

A: 저희는 한국에서 왜 아이템의 현금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를 하였으며,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게임 내에 컨텐츠가 부족한 상황을 극복하고 플레이 시간을 인위적으로 늘이기 위해 일부 온라인 게임에서는 “노가다”가 반드시 필요하도록 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는 많은 수의 퀘스트를 비롯하여 다양한 컨텐츠를 게임 속에 추가함으로써, 레벨을 올리는 과정이 “일로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 하나하나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저희는 한 레벨을 올리는데 필요한 시간이 길어지도록 인위적으로 많은 경험치가 필요하게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레벨을 올리기 위해 한자리에서 같은 몬스터를 수천 번씩 계속하여 죽일 필요가 없습니다. 저희 블리자드의 개발자들은 모두 게이머이기도 하며, 따라서 저희가 만든 게임이 지루한 게임이 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레벨을 올리는 데 필요한 시간은 다른 온라인 게임들보다 짧습니다. 와우저 여러분들은 레벨업을 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템, 새로운 장소, 새로운 몬스터 그리고 새로운 모험을 지속적으로 마주치게 될 것입니다. 현재의 최고 레벨인 60에 도달한 분들에게는 또한 새로운 도전과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수십 명의 공격대가 동시에 참여해야 격파할 수 있는 다양한 공격대용 컨텐츠, 앞으로 소개될 영웅 시스템, PvP 전장 시스템, 그리고 레벨 60이 되기 전에는 감히 꿈꿀 수도 없었던 새로운 아이템 등이 있습니다. 최고 레벨에 도달한 분들을 위한 이 같은 최종 컨텐츠는 이미 일부 구현되어 오픈 베타 중에 경험해 보실 수 있을 것이며, 아직 구현되지 않은 부분은 상용화 이후에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게임 내에 추가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일부 온라인 게임에서는 자신의 레벨에 적합한 몬스터와 맞서기 위하여 필요한 아이템들을 구하는 것이 대단히 힘듭니다.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아이템을 현금으로 구매하는 것이 “노가다”를 쉽게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기게 되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자신의 레벨에 맞는 아이템들을 퀘스트나 몬스터 사냥을 통하여 어렵지 않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아이템에 레벨 제한을 도입하였습니다. 따라서 설혹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통하여 좋은 아이템을 구입하더라도 아이템의 레벨 제한보다 캐릭터의 레벨이 낮다면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해당 아이템의 레벨에 도달할 즈음이면, 퀘스트나 몬스터 사냥을 통해 비슷하거나 더 좋은 아이템을 자연스럽게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인해 현금을 주고 아이템을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는 귀속 아이템이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귀속 아이템은 다른 사람에게 파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아이템을 현금으로 구입한 후 차후에 다시 현금을 받고 파는 형태의 거래를 방지하기 위하여 도입된 것입니다. 이 같은 형태의 거래가 아이템 현금 거래 사이트가 번성하는 한 원인이 되었기 때문에 취해진 조치입니다.

정리하자면, 저희는 현금 거래를 하지 않아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완벽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설혹 현금 거래를 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이득은 거의 적을 것입니다. 이러한 설계는 블리자드의 모든 게임이 추구하는 “공평한 밸런스의 유지”라는 목표를 뒷받침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Q: 블리자드는 왜 현금 거래를 반대합니까? 단순히 반대를 하는데 그치지 않고 현금 거래를 억제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도입하기까지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는 더 좋은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라면 돈을 좀 쓰더라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A: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즐기기 위해서 게임을 합니다. 저희는 온라인 게임에서 레벨을 빨리 올리거나, 다른 사람과 경쟁하려면 현금거래가 필수적이고 생각하는 현 세태에 대해서 걱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템 현금 거래 사이트가 번성하고 소위 작업장이 존재하는 것도 걱정합니다. 저희는 이 같은 현상이 온라인 게임의 진정한 재미를 파괴한다고 믿으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희는 많은 게이머들이 이미 현금 거래에 익숙해져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게이머들이 같은 이유로 온라인 게임을 외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현금 거래 사이트에서 이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게임 화폐나 아이템을 팔고 사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현금을 주고 사는 사람들도 꽤 많은 것 같구요. 어떻게 된 일인가요?

A: 블리자드는 많은 현금 거래 사이트나 작업장들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다음 목표로 설정하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본인들 사이에 스스로 거래를 함으로써, 플레이어들에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현금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인상을 주려 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므로, 와우저 여러분은 아이템 현금 거래 사이트와 작업장의 수법에 속아 넘어가는 일이 없도록 해주십시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아이템을 사기 위해 현금 거래를 하는 것은 돈을 낭비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주변에서 아이템이나 게임 내 화폐를 현금으로 구입하려는 초보 와우저를 보신다면, 이들의 사기 행각에 속아넘어가지 말라고 안내해 주십시오.

Q: 블리자드는 아이템 현금 거래를 근절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입니까?

A: 저희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자체를 현금 거래가 불필요한 게임으로 만들고, 게임 내에서 현금 거래를 유도하거나 아이템 현금 거래를 광고하는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여러 가지 법률적 검토를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의 한국 상황에서 현금 거래 사이트를 직접적으로 제재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모든 와우저 여러분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현금 거래가 필요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들을 외면한다면 현금 거래 사이트와 작업장은 자연스럽게 도태될 것입니다. 이 같은 사실을 잘 모르고 있는 초보 와우저들에게 현금 거래가 필요 없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려주실 것을 부탁 드립니다.

Q: 미국에서는 오픈 베타에서 상용화를 할 때 캐릭터를 모두 삭제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캐릭터가 삭제될까요?

A: 한국에서는 오픈 베타 캐릭터의 삭제 계획이 없습니다.

-----------------------------------------------------------------------

쩝...대단하다는 말밖에는 할말이 없네요~~

어느 게임이 이 정도의 호응을 받았었는지....정말 궁금합니다.~

만약 와우가 우리 나라에서 대박 나면~~

린지를 비롯한 노가다씩..게임들은 문을 닫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너무 노가다성에 치중한 나머지 게임 자체 내 내용의 너무나 엉성했다는~

한때 기획서를 쓰면서도 이러한 점을 많이 연구했었지만 ~

우리나라는 발전할 기미가 보이지 않았네요~~

아..그리고 코에이에서 만드는 대항해 시대~~

이것도 참..기대할만한 게임이네요~~


Comment ' 10

  • 작성자
    붉은이리
    작성일
    04.11.26 23:41
    No. 1

    헐... 지금 와우 엄청 욕먹고 있죠
    서버 관리 잘 못한다구요
    이틀 연속 서버 다운에다
    제가 다니는 서버는 3~4일째 제대로 접속하지도 못하고 있어요
    한국 서버 담당하는 회사가 비벤디 유니버셜 코리아라고 해서
    홈폐이지도 없고 직원수가 6명이라고.. ㅡㅡ;;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Taien
    작성일
    04.11.26 23:46
    No. 2

    현을 중심으로한 폐인들이 있는한.. 리니지는 안 없어질듯,..ㅠㅠ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 희안
    작성일
    04.11.26 23:51
    No. 3

    제 친구들도 다른 게임은 처다보지도 않고 리니지만 하고 있죠 ㅡㅡ

    가끔식 군대 간 친구들도 휴가 나오면 밤새 리니지만 한다는

    그래서 같이 밤새 주느라 피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기학
    작성일
    04.11.27 00:15
    No. 4

    ^^;;저도 와우보다는 대항해시대 온라인이 좀더 기대되는 군요..
    아직도 대항해시대2의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인간이라..
    그런데 현질 금지를 위한 여러가지 시도들..
    그리고 노가다 방지를 위한 것들..
    마지막으로 게임은 '즐기는 것'이라는
    개발자의 생각이 사실이고 변치 않는다면..
    와우..꽤나 좋은 온라인 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유저들도 그에 맞는 플레이를 해야겠지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조의
    작성일
    04.11.27 00:43
    No. 5

    와우는 퀘스트 노가다라는걸 모르시는군요....초반의 재미일뿐,,,역시 알피지는 노가다를 뺄수 없나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3 빈랑
    작성일
    04.11.27 02:23
    No. 6

    저는 퀘스트노가다라고 생각 안합니다.
    많은 퀘스트들이 이야기가 연결되어 있고 퀘스트 깨다보면 렙업이 되더군요.
    무엇보다 남보다 앞서서 렙을 올려야 된다는 강박관념이 없다는게
    좋다고 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랜디로즈
    작성일
    04.11.27 02:43
    No. 7

    제가 여러 RPG들을 하면서 특히 파이널판타지를 하면서 느꼈던건..

    RPG에는 역시 노가다가 있어야 된다는것...이걸 느꼈습니다..
    이게 때로는 폐인을 만들수 있지만...
    너무 미치지 않는 한도내에서 이 노가다는 게임의 재미를 업시킨다고 봅니다...
    파이널판타지특히 파판10을 하면서 그 엄청난 노가다를 하고 난 다음 아템을 얻은 보람..
    캬~~죽음이죠.....

    그런 이유로 전 울나라 여러 온라인겜을 싫어하지 않습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3 칸초
    작성일
    04.11.27 12:19
    No. 8

    저는 국내 온라인 게임을 극도로 싫어하는 부류인데...
    rpg에서 노가다는 빼놓을수 없는 요소입니다. 특히 mmorpg는 더하죠. 업체는 노가다를 통해 유저들의 계속 게임을 하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그런 노가다적인 요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것이 게임의 재미를 이끌어 내기도 하죠.
    다만 국내 온라인 게임은 단순한 레벨업과 아이템 모으기쪽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노가다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최고렙이 되기 위한 경험치가 엄청나죠.
    그리고 최고렙을 달성했다고 해도 그 이후 할것이 없습니다(대체적으로)
    제 동생 게임하는거 보니.. 99렙 만들더니 다른 캐릭 키우더군요. 그렇게 키운 캐릭이 7개 정도?
    최고렙에서 그것도 혼자서는 절대로 이루지 못하는 상위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서 계속해서 할꺼리를 제공하는 해외 여러 mmorpg와 그냥 사냥을 통해서 고렙 달고 고렙 단 후엔 할거 없어 다른 캐릭 만드는 대부분 국내 mmorpg와 어떤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러고보니 L모게임도 최근에 보스몹이라고 해서 수십명 달려 들어야 죽일수 있는 몹 하나 나오긴 했더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 칸초
    작성일
    04.11.27 12:20
    No. 9

    아 그리고 저 위에 QnA에서 현금거래 관련된 3건의 QnA는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언제부터 현거래가 당연시 됐는지 원.. 쯧
    저는 현거래는 게임의 의미를 좀먹는 폐악이라 생각하는터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적월
    작성일
    04.11.27 13:22
    No. 10

    그래도 NC보단 낫네요. NC는 서버가 폭주하든 말든 버그가 있든말든간에 그냥 무작정 회원가입하라고 난리일건데...-_-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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