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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작성자
Lv.1 휘수(輝手)
작성
03.11.29 10:00
조회
449

꾸벅 (__*) 대칸입니다

요즘 세계 유명 사이트에서 고구려 역사가 사라지고

있어서 우리나라 국민들을 무척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이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세 가지만 열거해 보겠습니다.보

첫째, 일본 사학계가 만든 날조된 역사서들이 영어 원문으로

번역이 되어서 근세계 초에 세계에 널리 퍼진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봅니다.

근세의 동양사는 일본 학자들이 가장 체계적으로 정립해서 가장 빨리

영문으로 번역해서 세계에 퍼트렸거든여.

둘째, 일본 식민사관에 빠져서 도대체가 헤어나올 줄을 모르는

기성 사학계의 신라 중심의 반도사관에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이

초, 중, 고, 대학교에서 한국사를 가르치며 반도, 식민사관을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들에게 주입시키고 있습니다. 도대체가 우리의 고대사를 연구하는 사료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만 고집하며 언급하는 그들의 속셈을 모르겠어요.

셋째, 나라에 힘이 없다는 겁니다.

군사력, 경제, 문화, 외교 등등이 동북아시아를 질주하는 중국과 일본에 비해서

한 참 뒤떨어지죠. 세계는 겉으로는 평화와 질서를 내세우지만 그 실상을

파헤치면 약육강식과 적자생존의 힘의 법칙이 거대한 강물처럼 흐르죠.

그 힘의 세 줄기가 전 군사력과 경제력, 그리고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이 세가지를 주변 일본과 중국과 비교하면 군사력과 문화는

중국에 뒤지고 경제력과 군사력은 일보에 뒤집니다. 한 마디로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다는 거죠.  

이 중에서 세 번째가 근본적인 치유책이죠.

나라에 힘을 갖추는 것, 힘만 갖추면 다는 아니지만 많은 것이 해결이 됩니다.

잃었버린 고대사도, 잃어버린 저 만주대륙도, 잃어버린 많은 것들을

되찾을 수가 있는 것이죠.

군사력도 경제력도 문화도 세계에 휘날릴 그 날을 위해서 온 국민이

똘똘 뭉쳐서 하나가 되어야겠죠. 지금처럼 정치, 경제, 노동자, 농민 등의

각종 사회를 구성하는 계층들이 아우다웅한다면 영원히~~~

찾는 것보다는 잃는 것이,

얻는 것보다는 빼앗기는 것이 많은,

세계의 주도국이 되기는커녕 신제국주의에 희생될 신식민지로 전락하고 말 겁니다.

이야기가 좀 길었군요.

"고구려 이전의 고조선사도 이렇게 생생하거늘 고구려사가 사라지다니"

정말 원통하고 답답한 노릇이 아닐 수 없네요.

아래의 자료는 퍼온 글입니다.

하지만 재야 사학계(민족사관)와 기성 사학계(식민, 반도사관)도 모두

인정한 자료라고 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재야 사학계를 추종하고 있으니 기성 사학계를 좀 나쁘게

보는 걸 이해해 주시길.(기성 사학계가 가르치고 주장하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는

영원한 약소국이라는 이미지를 탈출할 방법이 없어서 재야 사학계를 추종중임 ^^;;)

< 천문학으로 고조선사 증명했다 >

[시사저널] 205.206 함병호 93/9/30.10/7

BC 1733년 홀달 단제 시대 단군 조선인들이 보았을 오행성의 결집 현상을 서울대 박창범 교수가 슈퍼컴퓨터를 이용해 역으로 추적하여 컴퓨터 합성 기법으로 시각화했다.

한민족의 뿌리인 단군조선에 대한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도 기성 사학계로부터 위서 (僞書) 라는 `누명`을 쓰고 버려져 왔던 상고사 서적들에 대한 복권 작업이 젊은 천문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관심을 끌고 있다. 서울대 천문학과 박창범 교수와 표준 연구원 천문대의 라대일 박사는 학계에서 방치해 왔던 상고사 서적들의 내용을 천문학적인 방법론으로 검증한 결과 상당 부분이 당시의 실제 상황과 일치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학계에 신선한 자극을 주었다. 지난 2월부터 8월까지 약 6개월에 걸쳐 진행된 이들의 연구는 상고사 서적들에 나타난 당시의 천문 현상 기록을 당시의 실제 천문 현상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상당히 과학적인 근거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박교수와 라박사가 연구의 원본으로 삼은 서적은, 단군조선 시대에 대한 풍부한 역사 기록과 함께 당시의 천문 현상이 비교적 상세히 기록돼 있는 <단기고사>와 <한단고기>에 들어 있는 <단군세기>이다.

<단기고사>는 발해의 건국 시조인 대조영의 아우 대야발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사서와 옛 비문, 현장 답사 등 13년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엮은 단군조선사이다. 제1세 단군왕검으로부터 제47대 단군까지 약 2천여 년의 역사를 역대 임금의 재위 기간과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편년체로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은 조선 시대까지만 해도 이름만 전해 오던 것을, 구한말의 한학자인 유응두가 중국 고서점에서 우연히 발견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고 한다. 또 <단군세기>는 고려시대 행촌 이암이란 선비가 저술한 단군조선 시대 역사서로, <단기고사>의 서술 내용과 큰 줄기가 서로 일치하고 있다.

오행성 결집, 큰 썰물 현상 모두 "사실"

이 서적들은 최근에 들어서야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고, 또 일부 내용이 과장돼 있다는 이유로 기성 사학계로부터 사료로서 인정받지 못해 왔다. 그러나 재야 사학계에서는 이런 주장이야말로 일제 식민 사학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고 통박해 왔다. 재야 사학계는, 일제 때 단군조선 말살 운동에 앞장섰던 일인 사학자 이마니시류(今西龍)가 "조선의 고대사 관련 사료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밖에 없다. 그 밖의 사서는 사서가 아니라 위서다."라고 주장한 것을 기성 사학계가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비판해 온 것이다. 조선의 역사를 한반도에 국한한 소국의 역사로 개악하고자 했던 일인 학자들에게, 적어도 고대 조선이 대륙을 사이에 두고 중국 민족과 자웅을 겨뤘던 고대 강국이었다고 묘사하고 있는 이들 상고사 서적들은 눈엣가시일 수밖에 없었다.

박교수와 라박사가 연구의 원본으로 삼은 <단기고사>와 <단군세기> 에는 일식 현상에 대한 기록이 모두 10군데, 목성, 화성, 토성, 금성, 수성 등 육안으로 보이는 다섯 별이 한자리에 모인 '오행성 결집 현상'이 한군데, 큰 썰물에 대한 기록이 한군데 기록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천체 현상은 물리 법칙에 따라 질서 정연하게 전개되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특정 시점의 행성들 위치를 알면 슈퍼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 이 행성들의 과거와 미래의 위치를 파악하는 일이 가능하다.

연구 결과, 이 사서들이 후대의 누군가에 의해 무작위 적으로 날조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준 것은 오행성 결집 현상에 대한 기록이었다.

<단기고사>나 <단군세기> 기록에 따르면, 제13대 단군인 홀달단제 50년, 즉 BC 1733 년에 다섯 개의 별이 서로 한군데에 모인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돼 있다. 즉 '戊辰 五十年 五星聚婁' 라는 한 줄의 글귀로, 무진 50년에 다섯개 별이 婁星 근처에 모였다는 뜻이다. 박교수팀은 기록에 나타난 BC 1733년을 기점으로 전후 약 5백50년 사이에 오행성의 결집이 일어난 시점을 샅샅이 조사했다.

조사 결과는 처음에 기대했던 것 이상이었다. 기록에 나타난 BC 1733 년으로부터 바로 1년 전인 BC 1734 년에 매우 뚜렷한 형태로 오행성이 서로 아주 가까워져 있는 현상이 발견된 것이다. 이 해 7월 13일 초저녁 다섯개의 별은 지상에서 보아 약 10도 이내의 거리에 모여 있었다.

이 날은 왼쪽 하늘에 초승달이 비스듬하게 떠 있어, 별빛이 한층 더 찬란하게 빛났었다. BC 1733 년을 기점으로 하여 5백50년을 전후한 시기에 오행성이 이보다 가깝게 모인 시기는 그보다 약 1백80년 전인 BC 1953년 2월 25일 새벽 단 한번밖에 없었다. 박교수는 "기록 연수보다 1년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은 당시의 시간 계산법과 약 3천여 년이 지난 지금의 시간 계산법 차이를 고려하면 무시해도 좋은 수치이다." 라고 말했다. 만약 후대의 누군가가 이 현상을 작위적으로 기술해 넣었을 경우, 이것이 서로 맞아떨어질 확률은 박교수의 계산 결과 0.007%, 즉 "세계 지도에서 임의의 한 장소를 지목했을 때 그것이 대한민국일 가능성" 에 비유될 정도로 매우 희박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오행성 결집 현상과 함께 박교수팀이 주목한 것은 큰 썰물에 대한 기록. 두 사서 모두 제29세 마휴단제 9년 (BC 935년) 때 `南海潮水退三倜` 라 하여 남해의 바닷물이 3척이나 뒤로 물러났다고 적혀 있다. 오행성에 대한 조사와 마찬가지로, BC 935년을 기점으로 전후 2백년 간에 나타난 조석력의 작용을 조사해 본 결과, 기록에 나타난 해로부터 4년 후인 BC 931년 11월 22일에 이 기간중 가장 큰 조석력이 작용했다는 점이 밝혀졌다. 기록과 정확히 맞아떨어지지는 않았지만 전후 2백년 기간에 가장 큰 조석력이 4년 후에 발생했다는 사실은 매우 의미 있는 대목이라고 박교수는 지적했다. 마찬가지로 후대의 누군가가 작위로 이 기록을 써넣었을 가능성은 0.04%에 지나지 않았다.

박교수팀이 처음 연구에 착수할 당시 가장 크게 기대했던 것은 일식 현상에 대한 기록이다. 일식 현상은 그것을 관측하는 지점에 따라 달리 보이기 때문에, 일식 기록에 대한 분포도를 작성하면 단군 조선의 수도나 강역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었다. 그러나 단군 조선기에 실제 일어났을 것으로 보이는 일식 현상이 약 1천 5백회 이상으로 추산되는데 비해 기록은 10개밖에 안돼 의미 있는 결론을 내리기가 어려웠다고 한다. 다만 중국의 사서에 나타난 최초의 일식 기록이 주나라 때인 BC 776년인데 비해, 우리의 경우는 제2세 부루단제 때인 BC 2183년 일식이 있었던 것으로 기록돼 있어 중국 기록보다 적어도 1천 4백여 년이나 앞선다는 점, 그리고 10여 개의 일식 기록 중 다섯 개의 기록이 실제 현상과 일치하고, 그중 두개는 해뿐 아니라 달까지 일치하고 있는 점 등은 주목할 만하다고 박교수는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 박교수팀이 내린 결론은, 이 사서들이 그 동안 일인 학자들이나 국내 기성 사학계에서 주장한 것처럼, 후대의 누군가에 의해 전적으로 날조된 것만는 아니라는 것이다. "역사적인 사실은 왜곡하는 것이 가능하고 이를 확인하기도 어렵지만, 천문 현상은 윤색이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사서들의 상당 부분은 단군 조선 당시의 기록에 근거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라고 박교수는 말했다.

기성 사학계도 연구 결과 인정

박교수팀의 연구는 그 동안 이들 사서의 내용에 대해 상당 부분 신뢰하고 있으면서도 기성 학계의 두터운 벽 때문에 실제 연구 과정에서 제외시킬 수밖에 없었던 고조선사 연구 학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윤내현 교수 (단국대 사학) 는 "그 동안은 주로 중국 사서들에 단편적으로 나타난 기록들에 의존해 연구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 연구를 계기로 서지학자들이 참여하여 이 사서들의 내용을 좀더 정밀하게 검토한다면, 단군조선사를 생생하게 재현하는 일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라고 말했다. 박성수 교수 (정신문화연구원, 사학)는 "기존 학계의 그릇된 통념을 깨는 획기적인 연구다. 이들 역사서의 내용을 전부 믿을 수는 없다 해도, 연구도 해보지 않고 이를 백안시해 온 학계의 풍토는 개선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박교수팀의 연구에 대해서는 그 동안 상고사 서적들에 대해 비교적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 온 `한국 상고사학회` 측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이들의 연구 결과가 기성 사학계에 신선한 자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상고사학회는 10월에 발간할 예정인 이 학회 연구 논문집 <상고사학보> 에 박교수팀의 논문을 게재하기로 결정함으로써 일단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상고사학회의 실무를 맡고 있는 최몽룡 교수 (서울대, 고고학)는 "연구 결과의 중요성을 인정해 논문집에 싣기로 결정했다. 단군 조선에 대한 연구는 결국 한국 문화의 뿌리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문헌사적인 연구뿐 아니라 자연과학적인 연구도 활발하게 벌일 필요가 있다" 라고 말했다.

단군조선시대의 천문 현상 기록

시기

기록 내용

문헌

BC 2183 2세 단군 부루 58년

日蝕

세기, 고사

BC 1733 13세 단군 홀달 50년

五星聚婁

세기, 고사

BC 1533 17세 단군 여을 20년 여름

日蝕

고사

BC 935 29세 단군 마휴 9년

南海潮水退三倜

세기, 고사

BC 918 6세 기자 2년 7월

七月 日蝕

고사 (기자)

BC 837 32세 단군 추밀 13년 3월

三月 日蝕

세기, 고사

BC 765 35세 단군 사벌 8년 4월

四月 日蝕

고사

BC 579 19세 기자 1년 봄

日蝕

고사 (기자)

BC 423 44세 단군 구물 3년 2월

二月 日蝕

고사

BC 248 47세 단군 고열가 48년10월

十月朔日 日蝕

세기

BC 241 36세 기자 인한 35년

日蝕

고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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