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작성자
Lv.6 박상준1
작성
09.01.30 22:01
조회
630

글에 참고하려고 표국에 대한 자료를 찾다가 구한 자료입니다. 아래에 번역을 부탁한다는 글을 올렸었는데, 여러 분들이 호응을 해주셨습니다.(감사합니다)

간자체를 정자로 변환시켜서 자전 찾고, 문맥에 비추어 나름대로 해석을 해보았습니다.(저는 중국어 모릅니다;;.) 중국어 잘 하시는 분들의 지적을 부탁드립니다.

사실, 제가 필요한 부분(표행의 행태;이번 글에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은 대충 알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왕시작한것 하고', 계속 하게되었습니다. 나머지 부분도 해석하는 대로 나중에 올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지적과 감수를 고친 후에는 자료실에 올리겠습니다.

참, 자료 출처는 http://baike.baidu.com/view/255652.htm 입니다. 야후차이나 검색에서 찾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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镖局

受人钱财,凭藉武功,专门为人保护财物或人身安全的机构。又称镖行。旧时交通不便,客旅艰辛不安全,保镖行业应运而生,镖局随之成立。镖局有镖旗、镖号。随着社会生活日益复杂,镖局承担的工作越来越广泛,不但将一般私家财物承接保送,地方官上缴的饷银亦靠镖局运送。由于镖局同各地都有联系或设有分号,一些汇款业务也由镖局承当。后来,看家护院、保护银行等也来找镖局派人。当年北洋政府大臣李鸿章的家宅,就是由北京八大镖局之一的会友镖局派人保护的。会友是北京当时最大的一家镖局,其他有永兴、志成、正兴、义友、光兴等镖局。

镖局保镖主要有水路和陆路。镖师上路,不但要会武功,还必须懂得江湖上的唇典,即行话,以便同劫镖的绿林人物打交道。走镖时,如果发现路间摆着荆棘条子,就知道前面有事了。这叫“恶虎拦路”,这些荆棘条子不能自己挑开,必须作好准备和劫路人见面。如果攀上交情渊源,彼此认同一家,便可顺利通过。否则只好凭武艺高低。

镖局不但赖于江湖上有强盗才能生存,而且同江湖上关系密切。一些受官府注意的江湖人,进城后若住在镖局,官府是不能缉拿的。一来因为镖局势力大,二来镖局往往都有靠山,如北京会友镖局的后台便是李鸿章。社会发展后,随着火车、汽车、轮船的开通,镖局逐渐难以为继,北京八大镖局先后关闭。有三百余年历史的会友镖局,是在1921年关闭的。

镖局是个很特殊的行业。在一般的武侠小说中,往往将镖局划为江湖武林一脉,其实镖局既同绿林有来往,又同官府有关系,其得益决定了它的性质。在官和民之中,镖局往往表现出矛盾的两难状态。

표국.

무공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재물을 받고 전문적으로 재물을 보호하거나 사람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조직이다. 다른 말로 표행이라고 한다. 옛날에는 교통이 불편하고 여행객들의 안전이 불안했기 때문에 보표행업(경호업)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거기에 따라 표국이 등장하게 된다.

표국에는 표기와 표호가 있다. 사회생활이 나날이 복잡해짐에 따라서 표국이 감당해야 할 일도 나날이 광범위해졌다, 또한 일반사가의 재물을 운송하는 것 뿐 아니라, 지방관리의 녹봉도 표국운송에 기대게 되었다. 표국은 각지에 모두 연락책이나 分号가 마련되어 있었다. 여러 돈을 맡기고 찾는 업무 또한 표국의 일이기도 했다. 훗날, 집을 지키고 은행을 보호하는 일도 표국이 맡게 되었다. 언젠가 정부관리 리홍장의 가택에서는 북경팔대표국의 하나인 회우표국에서 파견한 표사들이 보호를 한 적도 있었다. 회우표국은 북경 당시 최대의 표국 중 하나였다. 기타 영흥지성, 정흥, 의우, 광흥 등의 표국이 있었다.

표국 보표들이 이용하는 길은 주요 수로나 육로가 있었다. 표사들은 이동하기 위해, 무공을 지녀야 했을 뿐만 아니라 강호의 (강호인끼리 통하는)은어를 반드시 알아야만 했다. 즉시 행동하고 말할 뿐만 아니라 녹림인물들과 교류를 쌓아야 했다. 표행을 떠날 때 만약 어떤 이상한 징후(가시나무가 길에 놓여 있으면)를 발견할 경우, 앞으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대비해야 했다. 이를 악호난로라고 한다. 난관이 있다고 무턱대고 나서는 것이 아니라, 준비를 다 갖춘 후에 그 녹림인물을 보아야 한다. 만약, 말이 통한다면, 서로가 손해를 보지 않는 선에서 통과를 해야 한다. 무공에만 기댈 수는 없다.

표국은 또한 강호의 협객(江湖上)들과, 강도들과도 같이 공존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강호인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야 한다. 일부 관의 주시를 받는 강호인들은 표국에 들어가기도 했다. 성안에 들어간 후에 표국에 몸담게 되면 관부에서도 즉각 체포하기가 곤란하였다. 먼저, 표국이 그 지역의 큰 세력이기도 했고, 또한 표국은 든든한 배경이 있기도 했다. 북경회우표국이 이홍장의 집을 지켜주는 것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사회가 발전하고 자동차, 기차, 기선이 등장함에 따라 표국은 점차 없어졌다. 1921년, 300년 이상을 내려오던 북경회우표국이 문을 닫았다.

표국은 아주 특별한 사업이다. 보통 무협소설에서는 표국을 강호무림의 한 갈래로 나오지만, 사실 표국은 녹림과도 왕래가 있어야 하고 또한 관부와도 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것은 영리를 추구하는 표국의 성격에 기인한다. 표국은 관과 민의 중간적 위치에 서있어, 종종 이런 모순적 상황이 나타나기도 한다.

【三种形态】

据有关文献记载,大体可以分为三种类型:

第一种是自由爱好式形态组合。最初是几个习武之人结成一个小团体,就像习文的搞个文学社一样,以便切磋技艺,互相提高。小团体往往是师兄弟之间的自由组合,即便不是一师所传,也免不了互有师承关系。在此基础上组建的镖局,自然是友情为重,所领的股份也比较平均,人际关系也比较平等,大家基本上凡事都有发言权,编制处于有无之间。

第二种是武术世家组建的镖局。这些人大多有血缘关系,有生死与共、唇齿相依的英雄气概和血脉亲情。在后来的发展过程中,虽然也有招贤纳士之举,但在他们的地位划分和股份份额上,却出现了雇佣关系。

第三种是统治阶级裁军后,一些士兵没有得到适当的安置,一些行伍之兵重德守讲道义,恪守武德军规,退役时一无所有,除了一身的武功之外,又别无谋生之技,于是凑在一起开设镖局共度余生。这种镖局成员的凝聚力是个“义”字,在战场上共同出生入死,镖路之上当然也是风雨同舟,患难与共。

由三种不同的原始形态组建而成的镖局,在发展的过程中都不可避免地留下了一些自己原始形态的特征,“情、义、礼”这三要素汇集在一起,也就构成了镖局在经营方式、分配原则、管理制度、人际关系等方面的特征。

(세 가지 형태)

문헌에 따르면, 대략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처음에는 학문을 익히는 작은 학파의 모습을 취한, 무공을 익힌 개인들이 모여 작은 단체를 형성하였다. 그러면서 서로 편하게 배우고 연마하여, 서로의 실력을 높여갔다. 소규모 집단은 종종 사형제지간의 자유로운 조직의 형태를 지닌다. 이것은 한 스승이 전수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결국 사승관계를 벗어나지는 못하게 된다. 이런 기초위에 표국이 만들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우정이 중요한 가치가 되고, 비교적 평등한 지분을 나누게 된다. 대가(大家)는 이런 기본적 관계위에서 일에 대한 발언권을 가지게 된다. 이것은 편제를 나눈 조직형태의 중간정도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무술세가의 조직으로 표국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것은 적은 사람들이 대체로 혈연관계에 의해 구성된다. 이와 입술의 관계와 같이 혈육의 정과 영웅의 기개의 의존하여, 생사를 같이 하게 된다. 이것은 뒤에 나타날 형태의 발전과정에 있다. 다른 사람을 초빙하여도, 큰 지위를 갖지 못한다. 전문적 고용관계의 출현으로 이런 조직형태는 뒷전으로 밀리게 된다.

세 번째는 은퇴한 장교가 만든 형태이다. 일부는 제대 후 경제적 이익과 노후를 위하여 참여하고, 일부는 도의에 입각한 중한 덕을 실현하기 위하여 참여한다. 그중에는 군에 있을 때 군율을 지키고 무인의 정신을 지켜서 퇴역시 무일푼인 사람도 있고, 무공 외에는 가진 달리 먹고살 기술이 없는 형편인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들이 한데 모여서 표국을 열고, 여생을 함께하게 된다. 이런 종류의 표국의 구성원들은 각개의 사람들이 ‘의리’ 하나에 모이고 뭉치게 된다. 전장에서 함께 죽고 사는 법을 알기에 표로에서도 당연히 한배를 타고 비를 맞으며 함께 환란을 겪어나간다.    

세 형태의 표국구성으로 말미암아 각기 발전 양상도 조금씩 다르게 된다. 경영방식, 분배원칙, 관리제도, 조직관계도 다른 특징을 가진다.

【鼻祖】

镖局这种特殊的行业究竟什么时候、由谁第一个最先开始创办、或者开始从业的?史料不仅没有详细的记载,而且专家们也说法不一。

根据近代学者卫聚贤所著《山西票号史》考证,镖师之鼻祖,应当为山西人神拳张黑五。《山西票号史》里面是这样记载的:“考创设镖局之鼻祖,仍系乾隆时神力达摩王,山西人神拳张黑五者,请于达摩王,转奏乾隆,领圣旨,开设兴隆镖局于北京顺天府前门外大街,嗣由其子怀玉继以走镖,是镖局的嚆失。”后来的镖师们一旦看到远处山上有土匪,就大喊:“合吾一声镖车走,半年江湖平安回。”据说,这个 “合吾”即“黑五”的谐音,以资纪念。

更有人从“镖”字解释开去,说是左“金”右“镖”字解释开去,正合了镖局为山西票号服务的创立宗旨。上述观点,聊备一说,考诸野史,却有未提。请人褚人获在其所著《坚瓠集》中曾提到过,在明朝正德年间,民间出现一种名为“打行”的组织,到了万历朝,逐渐盛行于个大城市。“打行”在市肆公开挂牌营业,其标志是一个拳头图案,悬于门首,明为“铁拳头”。“打行”纠结武夫,专为行旅客商和富豪人家提供“保镖”服务,与后世的镖局非常相似。

(비조)

표국의 이런 특수사업적 성격 때문에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누가 제일 먼저 시작했는지, 혹은 누가 제일 먼저 보다 사업적 형태를 갖추었는지를 알기가 어렵다. 자세히 기록된 사료도 적고, 또한 전문가마다 의견이 다 다르다.    

‘산서표호사’의 연구에 의하면, 표사의 비조는 산서사람 신권 장흑오를 꼽고 있다. (건륭제 때 .......?해석 못하겠음), 북경 순천부 문 앞 대로에 표국을 열어 번창하였다. 훗날, 표사가 일단 산위에 도적이 있나 살펴보고 큰 소리로 외치기를 , “표차를 달리면서 합오라고 일성을 하는구나, 반년동안 강호를 평안히 돌아오겠다.”라고 하는데, 여기에서 합오는 혹오와 음이 같기에 하는 상징적인 말이다.

경유인(?)에 따르면 표자는 갈 길을 연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왼쪽 에 ‘금’자와 오른쪽의 갈길을 연다는 뜻의 ‘표’로 설명할 수 있다. (이하 산서표호에 나타난 문헌과 야사에서 말하는 표국의 기원과, ‘견호집’이라는 책에서 말하는 표국의 기원 등을 설명하는 것 같음, 장담할 수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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