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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지명11[강소성]

작성자
Personacon 검우(劒友)
작성
03.02.08 01:09
조회
2,485

  8 강소성(江蘇省) -

산 yhih0000

☆구산(龜山)

    강소성 회음(淮陰)현에 있는 산.

    전설에 의하면 우임금  시절에 수괴 (水怪)인 무지기(無支祈)를 우임

    금의 부하인 경진(庚辰)이 이곳에서 잡아 목에 쇠사슬을 묵고 코에는

    금방울을 달았다고 한다.

    ☆금산(金山)

    강소성 진강 서북에 있다. 금산사가 있으며 강남의 명승지로 유명함.

    ☆봉황대(鳳凰臺)

    유송(劉宋)시때에 한 사람이 금릉  서남쪽 산 위에 이상한 새들이 모

    여드는 것을 보고  봉황이라 부르며, 그 상서로움을  닮도록 산 위에

    대를 마련하여 봉황대라 하였다.

    ☆부초(夫椒)

    강소성 오현의 서남 태호 가운데에 있는 산.

    춘추시때 오왕 부차가 이 산에서 월왕 구천(句踐)을 토벌하였다.

    일설에 의하면  부초는 두  개의 산이라 하여  부는 동정동산(洞庭東

    山), 초는 동정서산(洞庭西山)을 가리킨다.

    ☆북고산(北固山)

    강소성 진강의 북쪽에 있다. 3면을 양자강에 둘러 있어 요충지.

    ☆삼산(三山)

    강소성 금릉의 서남쪽 59리 지점에 있는 양자강 근처의 산.

    동서로 강에 의하여 잘리워졌는데 강가의 세 봉우리가 남북으로 접하

    고 있어 삼산이라 함.

                  

태호(太湖)

도시 yhsh0001

남경(南京)

            제3절 명.청 시대의 南京城

  진과 육조시대의 建康城이었던 남경은 1336년에 개축.종산 남쪽에 궁전 건축,홍무년간에 두번개축.

  명대의 남경성:外城,應天府城,皇城의 3重城으로 구성(도 1-7-1).황성,궁성 구성은 역대 도성의 규칙을 계승.발전되어 북경까지 이어짐(심지어 성문과 궁전의 명칭도 불변,도 1-7-2 ).응천부성(지금의 남경성): 성둘레가 66리 이상.방어의 필요상 하천 호수 산악등의 지형에 따라 축성됨.궁성.주거지 및 상업지구,서북군영등 3개지역으로 구분.외성:방어의 필요에서 시작.응천부 바깥 주위의 천연적인 산비탈을 이용해서 축조(180리).남경의 인구:47만 30명 이상(홍무25(1391)통계),명중기 이후 100만 초과.상업지구:秦淮河 兩岸과 그 부근에 집중.수공업 상점:三山門,聚寶門밖과 江東門일대.또한 남경은 국자감이 있는 문화중심지이며,종교건축이 대단히 많았음.

  청대의 남경성:명대와 거의 같음.

  朝 時代의 建康-市廛.民居와 治安

   ( 劉淑芬,{六朝的 城市與社會},學生書局,1982; 번역:강 판 권 )

   육조시대 建康의 범위는 사방 20리 19步에 이르는 건강성 뿐 아니라 주위지구 및 秦淮河 남쪽을 포함한다.행정구역으로 말하면,손오시대의 건업현은 진회하 남북이 포함되었으며,서진이후에는 진회수 이북만 포함되고, 남쪽에는 따로 말陵縣이 설치되었다.사실 진회하 남북은 모두 京邑에 속하는데,육조때에는 건강으로 불리웠고,말릉은 [京邑二縣一],혹은 [京邑二岸]이 되었다.다시 [북안]은 건강현이 되었으며,[남안]은 말릉현의 代稱이 되었다.동진초년,일찌기 건강성 바깥 주위에는 외곽 籬門 56곳이 만들어졌는데,그 위치는 대부분 현재 알수 없다.단지 알 수 있는 것은 南籬門,三橋籬門이 모두 진회하 남쪽에 있었으며,西籬門은 石頭城에 달했다는 사실이다.그래서 {金陵記}에 일컫고 있는 것 처럼 육조건강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梁이 도읍했을 때, 성안에는 28만호가 있었다.西로는 石頭에, 東으로는 倪塘에,南으로는 石子岡에 이르고,북으로는 蔣山을 지난다.동서 남북이 모두 40리이다".즉 건강은 진회하 북쪽의 건강성,東府城,西州城과 그 인근 구역을 포함해서 진회하 남쪽 언덕에 이르렀다.

  1.인구 구조

  건강이 南朝境內 최대의 都會地가 되어 五方에서 모여든 인구가 아주 많았다.즉 {금릉기}의 " 梁이 도읍했을 때, 성안에는 28만호가 있었다"라고 하는데 근거해서,1호를 5명으로 계산하면 1백 40여만명이 살았던 것이다.건강이 육조의 도성이 되었을 떄,그 성시내의 토지이용은 다른 향촌사회의 지구와는 달랐는데,건강성에 경지가 없었다는 것이 하나의 큰 특색이었다.송의 江夏王 義恭과 孔靈符가 山陰居民을 옮기자는 쟁론을 했을 때,"京師에 田이 없으며,거민을 다른 현으로 옮긴다는 것을 듣지 못했다"는 것이 이유였다.즉 건강의 거민중에는 농민이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隋書.地理志}중에 또 건강성 거민은  두 부류로 나누고 있는데,한 부류는 王公貴臣이며,다른 한 부류는 평민이다.한편 평민은 또한 소매상인이 많았는데,이러한 사정은 다음과 같은 기사에서 잘 알 수 있다."丹陽 舊京 所在地는 본디 人物이 많았다.小人은 대개 장사에 종사했으며,君子는 官祿에 의지했다.시전은 줄지어 있었는데,二京과 동등하였다".

  건강이 도성소재지가 되어 百官公卿이 모두 이곳에서 公務를 처리했기 때문에,건강성내의 고관 및 그 가족이 하층 小吏와 함께 이 성의 거민을 구성하는 하나의 큰 부분이 되었다.관원이 만약 다른 郡으로 나갈때,모두 가족을 경사에 머무르게 했다.齊의 劉懷慰같은 이는 齊郡 태수가 되었을 떄,처자식을 都에 머무러게 하면서 米 300斛을 특별히 주었다.진나라 장군 蕭 0가 隋軍이 건강을 공격할떄,"과거에는 전쟁을 할 떄 나라를 위하고 몸을 위했으나,지금은 妻子까지 위한다"고 하였다.육조가 外郡 官員,藩鎭 將士 家屬을 모두 京都에 머무러게 한 것은 그들을 인질로 삼기위한 것이었다.예컨대 송대 劉邵가 文帝를 죽이자,雍州.荊州.江州가 함께 병을 일으켜 공격했는데,유소는 원래 이 삼진 士庶家口를 죽이고자 했으나,강하왕 의공 및 何尙이 저지하였다.梁의 먼 鎭의 여러 왕 세자들은 모두 건강에 남아 있었다.그래서 설령 외주군에 任官한 문.무관원들이 있었고,京師에 모두 주택을 가지고 있었다 하더라도,진의 장군 吳明徹강은 사람은 壽陽에서 조회했으며,陳 宣帝는 몸소 그의 집을 방문하였다.이로 인해 백관 및 그들의 가속들은 건강에 사는 백성의 주요한 일원이 되었던 것이다.

  건강에는 상업이 번성했는데,성 내외에는 크고 작은 시장들이 많이 있었다.{통전}에 "회수 북에는 大市가 있고,그외에 小市들도 10여곳 있었다 "고 하는 것 처럼,시장의 수가 많다는 데서 그 당시 상업이 흥성했다는 것을 알수 있다.그러므로 진회하를 왕래하는 상선들이 많아,"조공온 사신의 商旅 方舟가 萬을 헤아린다"라고 할 정도였다.큰 무역에 종사하는 상인이외에 또한 각양 각색의 소매상인이 있었는데,卜을 팔고,달력을 팔고,베를 팔고, 군것질하는 가게등이 장사를 하고 있었다. 제나라때 밥을 파는 사람 같은 이는 불을 잘못 다루다가 豫章王 의가 타고 다니는 소의 코를 태웠으며,제나라 荀伯玉은 건강에서 복을 파는 업을 하였으며,傅昭는 外祖父를 따라 朱雀航에서 달력을 팔았으며,왕승유는 市에서 紗布를 팔았다.

건강은 또한 많은 귀족관원,소매상인 뿐 아니라 귀족의 부곡객민이 있었다.육조때,貴人 王公들은 대량의 蔭附人을 소유해서 그들을 庇護해서  과역을 피했다.{수서}에 "江南에는 동진이래로 도성아래 사람들이 여러 왕공귀인의 수행원,佃客,典計,의식객이 되어 모두 과역이 없었다".이러한 것은 淸高文雅하다고 자부하고 있는 貴臣 王公이 자주 그들의 특권을 이용,빈객 부곡이 그들의  산업을 경영했기 때문이었다.다른 한편,경사에 있는 장수 또한 각각 스스로 부곡을 모집,京師에 머물렀다.제나라 때 李安民이 상소하길,진회하 이남의 부곡을 쫒아내고,단지 진회하 이북에 경사를 지키는 군대만 두게할 것을 주장하였다.

   인용

  경사내에는 많은 군영이 있었는데,그 軍士는 대대로 병이 되어 병적에 예속되었는데,이를 영호라 하였다.예컨대 진 사마 원현은 일찌기 揚州奴를 면해 객이 되어,경사에 옮겨져 병역에 충원되었다.동진 남조가 荊,江 2州의 오랑캐를 공격하여 매번 노획했으며,그들을 경사로 옮겨  營戶로 삼았다.송나라 때,沈慶之도 여러 오랑캐를 토벌하여 "전후 오랑캐를 잡은 것을 경읍으로 옮겨 영호로 삼았다"고 한다.또한 옹주 자사 武陵王 駿이 緣沔蠻을 토벌하여 1만 4천여명을 경사로 옮겼다.

  육조때의 건강은 북위의 낙양과 마찬가지로 불교색채가 아주 짙은 도성이었다.사원이 수풀처럼 세워져 있었기  떄문에 수없이 많은 승려들 또한 건강의 중요한 民住居중의 하나였다.동진 이후,江南에 불교가 급속히 확산되고,사원.僧尼의 수가 계속 증가하여 건강은 남쪽의 불교중심이 되었는데, 梁朝의 전국 사원은 모두 2천 8백 16곳이었다.그 중 경사에 700여곳이 있었는데,강남 佛寺의 약 1/4을 차지하였으며, 鐘山 한곳만도 70여개의 사원이 있었다.양나라 때,전 지역의 승니는 8만 2천 7백여명을 헤아렸는데,만약 사원의 수와 비교해서 계산한다면,도성 한 곳에 적어도 2만여명이 있었던 것이다.그러나 건강 佛寺는 모두 대 사찰이어서 그 안에 있는 승니도 자연히 일반 사원에 비해 많았는데 가장 적게 잡고 있는 통계로도 4만명 이상 있었다.祇洹寺같은 곳은 서역 스님이 살았다.혹 국내 각지에서 유학온 僧尼가 있었기 떄문에 승니의 수는 당연히 이 수를 초과하였다.

    2.民居.營署와 寺院

건강은 堂의구조가 아주 찬란한 宮城府署.王侯의 저택이외에,일부의 토지가 관지에 속해 있었다.예컨대 송 명제는 주산도에게 집을 주었고,송 효무제는 조충지에게 집을 주었으며,梁의 裵子野는 官地 數畝를 빌려 집을 지었고,任昉은 官地로 劉헌을 위해 집을 짓도록 청하였다.관지 및 왕후의 집은 매매할 수 없었으나,梁 賀琛은 공주의 집을 사서 집을 짓다가 관직을 빼앗겼다.사유지는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상당한 정도의 교역량도 있었다.

          인용

{금릉기}에서 " 梁이 도읍했을 때, 성중에는 28만호가 있었다"고 한데서 건강의 민거.시전이 아주 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육조는 貴 役賤.계급이 분명한 사회였는데,건강성의 주택의 분포는 이러한 사회를 거의 반영하고 있다.비록 뚜렸하게 구분할 수는 없을 지라도,같은 계층인들은 어떤 하나의 지구에 모여사는 추세에 있었다.귀족은 정치.사회상 모두 지배적인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사료 가운데 王公貴臣의 저택에 대한 기록은 적지 않으나,일반 서민의 주택에 대해서는 부족하다.그러나 얼마되지 않은 자료 가운데서도 건강 민거의 분포 또한 특정 지구에 집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개 진회하 이북에는  王公貴臣의 원택과 富人의 居室이 있었다.御道의 양쪽의 화려한 집들이 펼쳐져 있는 것은 부인의 주택이었다.그러므로 후경이 진회하 북쪽의 사림관에 병을 머무러게 하고,병사를 놓아 "저택 및 부실을 파괴"하였던 것이다.궁성 동쪽 潮溝에서 靑溪일대에 이르기 까지 왕공귀신의 원택이 두루 분포해 있다.예컨대 송나라 신경지의 집은 청계동쪽에 있었으며,양나라때 朱異와 그의 자식들은 조구에서 집이 늘어져 청계에 이르렀다.이러한 귀인왕공의 주택은 山林이 아주 많은 풍치있는 園林이 붙어 있었다.궁성의 서쪽은 여러 왕의 저택이 있는 곳이었다.진회하 남쪽에는 아주 많은 평민들의 집들이 있었는데,"영원 2년 겨울,경사의 백성들이 서로 놀라 말하길,장사를 하다가 화재가 발생,남쪽의 인가들이 왕왕 울타리에서 纏을 펼쳤는데,公家는 이들을 물리쳤다".즉 민거의 대부분이 진회하 남쪽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晉書}에 또 말하길,"市廛居民은 南路에 늘어져 있다".또한 서민생활의 일부인 술가게 또한 진회 두 쪽에 있었다.제나라 東昏侯가 荒佚하자 걸핏하면 사방에서 나와 놀다가 行人을 구타하고 달아나 숨었다.丹陽尹  王志는 그들에게 구타를 당해 "허겁지겁 도망갔는데,두 사람의 문인만 스스로 따라와 주작항 주막에 숨어, 밤에 비로소 羽儀를 얻어 돌아왔다".또한 梁나라 말기,徐嗣徽는 임표가 반란을 일으켜 북제를 끌어들여 돕게하고 들어가 건강을 노략질하고,제나라 군대가 계속 패하자 陳覇先이 사로잡은 제나라 병사가 아주 많아 신하들에게 상을 주었다.당시 사람들은 사로 잡은 적군을 술로 바꾸었는데,사로 잡은 한사람을 술로 바꾸어야 취할 수 있을 정도 였다.동요에 이르길,"사로잡힌 수 많은 사람들이 五湖에 들어갈새, 城南酒家에서 虜奴로  부렸다네".즉 동요를 통해 진회 남쪽에 술집이 많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당나라 杜牧의 詩에서도 "자욱한 연기가 차가운 물을 감싸고,달은 모래를 비추네.밤에 秦淮 가까운 술집에 停泊했네"라고 하여, 술집이 진회하 근처에 많이 있었다는것을 알 수 있다.孫吳 이후,대개 건강이 공격을 받았을 떄 "남쪽을 잘라 버리고 石頭를 柵斷하는 전략으로 방어하였기 떄문에 남쪽지구는,더욱이 航南大路 以西의 지구는 항상 전쟁터가 되었으나,이지역은 평민들이 모여사는 곳이었는데,이로 인해 이지역을 열어 戰場의 앞으로 삼았기 때문에 남쪽에 사는 사람들을 북쪽으로 옮겼다.한편 남쪽 언덕에는 또한 얼마되지 않은 귀족이 사는 집,즉 王.謝같은 이가 사는 烏衣巷이 있을 뿐 아니라 동진의 盛族인 桓氏도 이곳에 살았다.

  육조때 貴臣 富人은 다투어 園宅을 조성하여 일종의 풍조가 되었는데, 송의 顔延之는 몸소 검소했으나, 그의 아들 顔峻은 집을 지을 때,오히려 다른사람들에게 "잘해라, 후세사람들로 하여금 너희들의 졸열함을 비웃지 않도록 하라"고 말하였다.이러한 상황아래,고심하여 아주 화려하게 건강원택의 특색을 이루었으나,일반 민거는 기와집이었다.즉 적어도 진회화 북쪽은 초가집이 드물었다.송 명제가 순찰했을 때,御道 邊의 초가집 두.세채를 보고 아주 기분나쁘게 여겼다.즉 "어도변에 이같은 초가집이 있는것은 분명 집이 가난하기 떄문일 것이다"라 하여 돈을 주어 그로 하여금 기외집으로 고쳐지어라고 하였다.

  다른 한편,건강은 또한 宿衛兵이 있었는데, 이들을 [樂屬]이라 부르기도 하고 ,혹은 [ 營戶]가 되었다.영호의 거처는 營署였는데,그 營에는 崇藝營.昭武營.永化營과 같은 명칭이 있었다.위진 남북조시기의 군인은 세습되었고,신분도 고정되어 있어 그 가족은 대대로 병호에 속했다.즉 陳 後主 貴妃 張麗華같은  이는 兵家 출신의 여자였다.영병 및 구 가족으로 이루어진 영호가 사는 곳은 하나의 특수한 주택구를 이루었는데,南齊 後廢帝의 素行이 좋지 않아 늘 여러 營署에서 문란한 연회를 베풀었으며,宋 後廢帝는 늘 나가 놀아 "營署 巷  百을 돌아 단니지 않은 곳이 없을"정도 였으며,또한 右衛翼輦營의 여자와 私通하기도 했다.송대 이후 영서의 많은 여자들이 後妃로 들어가 內職이 되었다.영서의 분포는 건강성 내외에 두루 미치고 있는데, 劉宋은 孫吳 南宮(太子宮)이 있던 자리에 欣樂營을 설치한데서 도성안에 영서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리고 군영 또한 민거와 함께 있었는데,환현같은이는 한번 謝安 烏衣巷 宅地를 營署로 삼고자 해서 "桓玄이 謝 太傅宅을 영으로 삼고자 했는데,謝混이 '召伯의 仁은  오히려 은혜가 팥배나무에 미쳤다.文靖의 德은 다시 五畝의 宅을 지키지 못하는가!'라고 하니,환현이 부끄러워 그만두었다".

  육조는 종교신앙이 풍미했던 시대로,불교는 사회.문화에 넓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건강은 육조의 정치.문화의 중심지로서 이 곳의 불교색채는 아주 짙었다.梁朝는 육조 불교발전의 高峰으로,당시 건강성 안 팎의 불사 70여 곳은 건강 도시 경관 중,중요한 건축물이었는데, 梁朝에 온 외국사신들은 이 도시에 대해 깊은 인상을 가지고 있었다.세워진 寺院은 건강성 내외 寺刹과 접하고,寶刹과 서로 바라보게 했는데,외관상 건강의 면모를 꾸몄을 뿐 아니라,동시에 건강의 토지이용에도 영향을 주었다.신앙을 경건하게 여겼기 떄문에 집을 절로 하는 것이 육조 남. 북방 공동의 풍조였다.왕공 귀인은 단순히 塔寺를 융성하게 짓는데 돈을 대는 것이 아니라 사는 집을 절로 만들었다. 이로 인해 많은 주택이 사원으로 변해서 이러한 寺院 寺域 확대하여 자주 인근의 주택지를 겸병해서 사원의 일부분으로 만들었다. 양무제 같은 이는 互官寺 옆 수백가의 땅을 매입해서 사원을 확장했다.또한 王騫位는 종산에 있는 田野 80 畝를 매입해서 大愛敬寺에 기부했다.또한 일반 집을 절로 삼았으며,기증한 집으로는 보통 寺院 僧房을 짓는데 부족했기 때문에 그 인근의 집에 딸려 있는 땅들은 보통 사원으로 바뀌었다.王坦之같은 이는 집을 安樂寺 만들었는데,동.서.남에 있는 인근주택 주인 또한 동시에 집을  절에 주었다.史書에 북위 낙양성의 천여개소의 사원은 "민거를 점탈한 것이 1/3이다"고 말하고 있다.건강의 佛寺는 낙양만큼은 많지 않지만,시종 상당수를 유지했는데,양조때는 700여개가 있었으며,양말 후겨의 난을 거치고,진 때 까지 오백여개가 있었다.즉 사원토지의 점탈 비례 또한 대단하였다.

  건강 불사는 주로 아래의 3개 구역에 분포했다.첫째,鐘山과 건강성 이동으로서 종산에 이르는 지대이다.둘째,宣陽門에서 秦淮河에 이르는 지역,더욱이 御道 印 및 宣陽門,津陽門 남쪽,靑溪 以西 지역,그리고 運瀆沿岸인데,북쪽에 치우친 지구이다.셋째,秦淮河 남쪽 언덕으로 航南大路 以西의 많은 민거 지구이다.

          3.市  場

市의 연구는 하나의 성시 환경을 이해하는데 필수조건 일뿐 아니라 그 당시 사회 경제 상황을 탐구하는 방법을 제공해준다.중국은 {周禮}에 [前朝後市]의 성시설계가 보이고 있는 것 처럼,옛날 부터 시장이 있었는데,여기서 시가 도성 가운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진한에서 당대에 이르기 까지 시는 성시 가운데 특정의 상업지구였다.그런데 육조문헌중에는 이에 대한 상세한 기록은 없으나,얼마되지 않은 기록을 토대로 건강[市]의 대체적인 윤곽은 그릴 수 있다.

       1) 市의 種類

건강에는 大市,草市,小市,紗市,牛馬市,穀市,현(바지라기)시,鹽市,苑市등 아주 많은 시가 있었다.

  (1) 大市

  {通典}에 육조때 진회하 북쪽에 대시가 있었다고 하는데,지금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다음의 4시뿐이다.山謙之의 {丹陽記}에는 "경사에는 사시가 있고,건강에는 대시가 있는데,손권이 세운 것이다.건강 東市도 동시에 세운것이다.건강 北市는 永安중에 세운것이다.말릉 鬪場市는 隆安 中에 악영인이 교역을 함으로써 市가 되었다".

  손권이 세운 2개의 시 중,동시의 소재지는 알 수 없으나,건강 대시는 불타리 건초사 앞에 유치해 있었는데,궁성과 7리 떨어져 있다.{宮苑記}에 말하길,"吳 大帝가 대시를 세웠는데,건초사 앞에 있으며,그 절 또한 대시라 이름하였다".또 청나라 사람 손징지가 말하길,"취보문 밖 서쪽 거리에 대시교가 있었는데,그 땅은 바로 성내의 건초사지와 마주보고 있으나,손오떄는 본디 성이 없었다".즉 대시는 분명히 진회하 남쪽 언덕에 있었다.손오의 궁성은 진회하 북쪽 언덕에 있는데,왜 시장을 남쪽 언덕에 두었는지는 생각해볼 가치가 있는 문제이다.{주례}의 前朝後市 制에 의하면,시장은 마땅히 궁성의 북쪽에 있어야 하지만,손오는 건업을 세우면서 이러한 원칙에 의거하지 않았다.손권이 도성을 세우는데는 본디 건업의 지형의 제한을 받았는데,도성의 북쪽은 山을 가까이 하고 있고 湖水로 막혀있으며,종산.복주산.계농산.로용산.마안산이 면면히 북으로 이어져 있고,그 사이에 또 뒤에 호수(즉 현무호)가 있어 공지가 한정되어 있다.또 민거는 도성의 남쪽 및 진회하 남쪽 언덕에 있는데,만약 시장을 궁성의 북쪽에 둔다면 분명히 실제에 맞지 않을 것이다.이에 손오가 지형 및 이미 발전한 街市로 옮겼기 때문에,우선 민호가 아주 많은 진회하 남쪽 언덕에 시장을 설치했던 것이다.

동진 안제 융안중에 세운 투장시는 말릉현의 투장안에 있다.{景定建康志}에 "송 또한 南市를 세웠는데,三橋籬門 밖 鬪場村안에 있으니,東市라 이름하였다".투장안에 진회하 남쪽 언덕이 있었기 떄문에,[남시]를 [동시]라 이름하였다.육조 사람들은 항상 건강성에 살았기 떄문에 종산을 대면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아 직방위를 분별하였다.그래서 또한 동시라 칭하였다.

  유송때 세운 북시는 앞에서 인용한 {단양기}에 의하면,"건강 북시는 영안 중에 세웠다"고 하였으나,손오에서 진에 이르기 까지 결코 영안의 년호는 없다.그런데 {궁원기}에 "송 무제 영초중에 북시를 세웠는데,대하문 밖 귀선사 앞에 있다"고 하고 있다.즉 앞의 영안은 영초의 잘못이라는 것을 볼수 있다.

  다른 한편,건강 외곽 肇建籬門 밖에 조건시가 있었다.그외의 대시에 관해서는 자료가 부족하기 떄문에 考訂할 수 없다.

          2.小  市

  {통전}에 "회수 북쪽에 대시가 있고,소시 10여곳이 있다"고 하고 있으나,사서상에서는 오히려 소시와 관련한 기사가 적지 않다.진나라 때 張개가 小市에 살았으며,또한 송나라 떄 장경아는 적을 宣陽門 莊嚴寺 小市에서 물리쳤다.시진 민거가 있는 진회하 남쪽 언덕 그곳에는 소시가 아마도 적지 않았을 것이다.

  다른 한편,진양문 부근에도 하나의 시장이 있었으나,대시인지 소시인지는 알 수 없다.

            3.草    市

    일본학자의 연구에 의하면,초시는 처음으로 동진이후의 문헌에 보이고 있으며,그 최초의 의의는 草料의 市場인데,통상 州縣治의 성밖에 설치되었다.초시는 뒷날 점차 발전하여 단순히 초료의 시장이 아니라,다른 종류의 물품을 겸하고 있었으며,술집,여관,民舍도 있어 성밖의 소도회를 형성함으로써 뒷날,성밖의 市井 혹은 草市라 불렀다.초시가 갖는 또 하나의 의의는,당대에 주현치성내의 특정의 상업구역을 시라고 불렀는데,성밖의 상업지구를 초시라 불렀다는 점에 있다.육조 건강에도 초시가 있었다.

     인용

호삼성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臺城六門 밖에 각각 초시가 있었는데, 草市 尉司를 두어 감독하도록 했다".즉 실제,당시 건강의 초시는 하나 밖에 없었을 뿐 아니라 관을 두어 감시하지도 않았다.가등번은 胡氏가 송말 초시의 정황에 근거해서 옛날로 소급함으로써 이러한 착오에 이르렀다고 여겼다.건강에는 하나의 초시만이 있었을 뿐 아니라 그것은 초료의 시장에 지나지 않았다.만약 호삼성이 말하고 있는 것 처럼 육문밖에 각각 초시가 있었다면,그것은 당송의 상업,도시의 발전 이후에도 나타날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드시 성 밖에 상당히 넒은 공터가 있어야 취락을 이룰 수 있으나,건강에는 결코 이러한 지리조건을 갖추지 못했던 것이다.

  하나밖에 없는 건강의 초시 위치소재는,{궁원기}에 "南尉는 초시 북쪽,湘宮寺 앞에 있다"고 하고 있으며,또 {建康 實錄}에 도성 "淸明門 三道는 지금 湘宮寺와 마주하고 있으며,거리 동쪽에 靑溪橋가 나온다"고 하고 있는데서 초시는 청명문 밖의 상궁사 남쪽에 있으며,상궁사 앞에 남위가 설치되었음을 알 수 있다.동진 떄 건강에는 칠위를 두었다.그 위치는 "강위는 삼생저,서위는 延覺寺 뒷거리 북쪽,동위는 吳 大帝陵 입구 즉 지금 蔣山 서문,남위는 초시 북쪽 즉 상궁사 앞,북위는 朝溝村,좌위는 靑溪弧首橋,우위는 사시에 있었다". 여러 尉 중 남위는 초시 곁에 있었기 때문에 [草市尉] 고 불렀다.호삼성은 초시에 위를 설치해서 糾擦을 맡은것으로 잘못 생각했던 것이다.

        4.專業化한 市

  대시,소시,초시이외에 건강에는 전업화한 시가 출현했다.{경정 건강지}에는 "또 小市.牛馬市.穀市.현시.紗市등 10여개가 있는데,모두 회수 변에 죽 늘어선 가게들이다"라고 하고 있다.

  우마시, 곡시,현시는 대부분 진회하 변에 있었으나,사시는 {경정 건강지}에 "사시는 성 서북쪽 기도시 앞에 있다" 또 "기도산은 鷄籠山 서쪽에 있고,기도사는 지금 헐어졌다"고 한 것 처럼, 도성 서북쪽의 耆도(성문)市 앞에 있었다.또 "현에서 북쪽으로 7리 떨어진 곳에 있는 耆도寺 앞 紗市 안에 있었던"잠실은 육조 황후가 몸소 뽕나무를 심은 곳이었다.다른 한편,{건강지}에,"염시는 주작문 서쪽에 있다"고 한 것 처럼,진회하 북쪽에 염시가 있었다.또한 광막문 안 길에 苑市가 있었다.

  이상에서 건강성시의 시장은 일반적으로 진한에서 당대에 이르기 까지의 시장에서 보이는 성안의 특정한 상업지구와 같은 것이 결코 아니며,엄격한 제한 지역없이 각지에 흩어져 있는 것으로, 분명히 자연스럽게 발전한 결과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시의 분포에서,건강의 발전이 좀더 이루어졌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으며, 山謙之가 {단양기}중에서,"경사에는 4시가 있다"고 한 것은 곧 당시 건강내의 주요한 大市를 가르키는 것이고,소시도 적지 않았다.陳末에 이르러 이미 "회수 북쪽에 대시가 있었고,소시도 10여개 있었다".이로 말미암아 알 수있는 것은, 齊에서 陳에 이르기 까지 건강인구는 급속히 증가하였으며,상업 또한 빠르게 발전,활발한 상업활동을 조성함으로써 시장이 쉬지 않고 증가하였다는 점이고,만약,진회하 남쪽의 시장을 더하여 계산한다면,그 수는 더욱 많을 것이다.비록 진회하 남쪽의 시장이 기록에 보이지 않지만,산염지가 기록하고 있는 시 안의 건강 대시 및 투장시 모두 민거가 빽빽하게 분포하고 있는 남쪽에 있었다.

  건강 시장의 특성은 시장이 자주 사원 앞에 있었다는 점인데,건초사 앞에는 대시가 있었고,투장사 앞에는 투장시가 있었으며,기도사 앞에는 사시가 았었고,잠엄사 앞에 또한 三市가 있었는데,梁江 總大 莊嚴寺碑에,"앞을 보면 紅塵이 사방에서 모여 三市의 盈虛가 보이고,뒤를 보면 자주빛 궁궐이  三闕의 용초에 이어있다"라고 적혀 있다.그 중 하나는 장엄사의 소시이다.이로써 사원 앞에 또한 하나의 상업 중심을 이루고 있었으며,건강의 佛寺는 종교,문화 기능 이외에 하나의 가장 좋은 교역장소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市의 行政

  공적으로 설치한 시중 중에는 관리를 두어 관리하도록 하였는데,손오때는 司市中郞將을 두었다.

        인용

동진 이후에 시령을 두었는데,시의 크고 작음에 따라 시령의 지위는 같지 않았다.그 중 큰 시령의 지위는 가장 높아서,9품 18반의 말반에 오를 수 있었는데,1반은 남.북시령이 태부경 아래 예속되었기 때문에  그지위는 太市令보다 낮았다.그래서 시령의 직위는 매우 많고 뛰어난  경관 중에서 여전히 낮은데 속했으며,모두 寒門출신들이 임명되었다.진조 떄 태시령 陽慧朗같은이는 원래 小吏출신이었으며,또한 章華같은 이는 家가 대대로 농사에 종사했으나 재주가 많았다.그러나 조정의 신하들은 그가 高門 閥閱이 아니라는 이유로 그를 배제하여 태시령에 임명하였다.시령 밑에는 市丞.市魁.市吏가 있었다.

  시령의 직권은 세금의 징수 및 시의 질서를유지하는 것이었다.시령이 징수한 세금 곧 市稅에 대해 {隋書.食貨志}에 "회수 북쪽에 대시 100여개소,소시10여곳이 있다.대시에는 관사를 두었는데,세금 거둔것이 이미 무거워 당시 사람들이 아주 고통스러웠다"라고 하고 있는데,화물세는 시세의 하나였으며,文券고와 散 두 종류가 있었다.

                 인용

  시령은 이러한 교역을 관리하였으며,세금을 메겨 거두었다.동시에 교역 가운데 다툼이 있을 때 시령이 또한 시시비비를 가려 벌을 주었다.제나라 동혼후가 원중에 대시를 모방해서 시를 세웠는데, 그 대강을 볼 수 있다.

        인용

                  4.住宅 區劃

   건강의 도시구획에 관해서는 송대 {乾道 建康志}.{慶元 建康志}.{景定 建康志} 중 {경원지}에만 鄕里의 기록이 있을 뿐,애석하게도 {경정지}에는 한번 나오고,{건도지}.{경원지}에는 없다.원대 {긍름지}를 편찬할 떄,이미 알 수 있는 곳이 없었다.지금은 단지 여러 사서 가운데 남아있는 편을 뒤져 한 두가지를 알 수 있을 뿐이다.건강현(진회하 북쪽 언덕)에:

       인용

말릉현:

건강현 혹 말릉현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다.

  당대 이전의 주택구의 규획에 관해서는 현재 많이 알지 못한다.당때의 성방(또는 [리]라고 부름)은 坊의 四方에 쌓은 것이 담으로 둘러싸여 있는데,두개 혹은 세개의 문만 열려 있었으며,방내에는 동서,남북을 연락할 수 있는 도로이외에,또한 [曲]이라 불리우는 도로가 있었다. 3품 이상의 관원 및 死巷에 對面한 人家만이 담장을 뚫을 수 있었으며,坊 바깥 큰 길쪽으로 私門을 개설할 수 있었다.북위의 평성,낙양,동위.북제의 업성은 모두 이미 이러한 封閉式 城坊의 規劃을 가지고 있었다.그래서 문헌자료에서는 오히려 건강이 이와 같은 규획이 있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다.

          5.行   政

  건업은 양주 단양군의 境域에 속했는데,한나라 때,揚州 刺史는 역양에 치소를 두었으며,위진때는 壽春에 治所를 두었으며,손오의 揚州牧은 처음 曲阿에 치소를 두었다가 나중에 건업으로 치소를 옮겼다.晉나라가 吳나라를  평정하고 나서도 여전히 건업에 치소를 두었는데 강남을 연해있었으나 고치지 않았다.단양군치는 한나라가 대대로 宛陵에 치소를 두었다.간안 26년,손권이 치소를 건업으로 옮겼다.黃武 원년에 또 치소를 蕪湖로 옮겼는데,晉 武帝 太康 2년에 단양의 일부분을 宣陽郡으로 나누어 완릉을 치소로 하고,단양의 치소를 건업을 옮겼다.元帝가 남쪽으로 건너가 건업에 도읍했기 떄문에 단양태수를 단양윤으로 고쳤다.

  이처럼,손오 떄 양주자사의 치소는 건업이었으나,단양군은 일정하지 않았다.진 이후,양주자사 및 단양태수(동진후에 尹이 됨)는 모두 건강에 있었으며,건강형에는 또한 縣令이 있었는데,양주자사.단양윤.건강령은 건강에 동同駐하였다.그래서 宋의 劉式之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양주자사.단양윤.건강령이 함께 있는 것은 경사 토지의 주인이 혹 달려가 水火를 구하는 것이다...."

  양주는 王畿所在가 되었기 때문에 京輦神皐라 불리웠으며,양주자사 또한 [神牧]이라 불리워,지위와 명망이 아주 높았다.이 직은 3품관이었는데,강남의 많은 종실친왕 혹은 고문들이 그 자리 맡기를 희망했으나,얼마되지 않은 姓만이 양주자사가 되었다.그 치소의 대부분은 동부성에 있으며,진나라 때 冶城을 鎭으로 삼았다.육조 양주자사는 대부분 재보를 겸임하여 조정의 정치를 총괄하였다.비록 경사에 거주했으나 건강의 행정을 관장하지 않았다.

  단양윤은 溫교가 [천자가 타는 수레의 목과 혀]라고 일컬은 高官으로 2천석의 5품관에 딱맞았다.이 자리는 재주와 문무를 겸비한 사람이 맡았는데,강남이래 거의 재보의 임무를 맡아 육조정치상에서 하나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梁 元帝는 일찌기 역대의 사적을 모아 {丹陽尹傳}十卷을 만들었다.단양윤이 관할하는 범위는 아주 넓었는데.제나라 경릉왕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경윤이 비록 도읍에 살지만,境壤은 兼跨하고, 廣구(넓은 가죽옷)과 周輪,거의 천리에 달한다".즉 건강과 말릉은 단지 區를 관할하는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으며,단양윤의 직임은 아주 繁重했기 때문에 경사행정에 대해 신경을 덜썼다.

  양주자사와 단양윤이 비록 건강에 살았지만,실제로 건강의 행정을 관리하지 않았다.경사행정을 진정으로 관리한 관원은 건강령.도관종사.건강삼관 및 도성방위를 책임지고 있는 衛尉였다.

  (1)建康令

경사를 진정으로 관리한 관원은 질이 천석이고 관 칠품이었던 건강령이었는데,그 品秩은 다른 현령에 비해 높았다.즉 5천호 이상의 현령같은 이는 질이 천석,8품이었으며,오천호 이하의 현은 질이 육백석 9품이었다.건강령의 직임은 민사를 맡아 처리하고,非違를 규찰하는 것이었다.그래서 劉孝儀는 {除建康令謝啓]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장안의 소년이 두려운 것은 쉽게 操彈하는 것이다.위성에서 유격하여 그독용애 힘쓴다.淸路道奴는 진실로 난접을 안다.경수비가가 또한 영광이 된다".즉 경사의 치안은 곧 건강령의 능력 여하에 달려 있었다.

  (2)都官從事

건강령의 직임이 繁重하였기 때문에,진,송시기에 건강,말릉 두 현에 각각 도관종사 한 사람을 두었다.그는 비위를 규찰하고,물,불,겁탈,도둑을 맡았다.

   (3)建康 三官

양 천감원년,주이가 건강에는 마땅히 廷尉에 비추어 獄司를 두어야 한다고 건의했는데,양무제가 이 안을 상서에 붙여 상세히 의논한 후 건강 삼관을 두었다.이른바 건강 삼관은 곧 건강 正.건강 監.건강 平으로서,정위 정.감.평과 품질이 서로 같아 질 육백석,7품이었다.이들은 건강 옥사를 관장하였다.정위와 건강에 함께 머물렀기 때문에 廷尉를 北獄,建康三官을 南獄이라 불렀다.(인용)건강 삼관의 질록이 비록 건강령에 미치지 못했으나 그 관품은 오히려 같은 7품이었다.

   (4)衛尉

위위는 궁성의 방위를 담당했는데,진한때에 이미 이러한 관이 있었으나,동진이 渡江으로 城禁이 重하지 않아 이 관을 두지 않았다.송 효무제 효건 원년에 이 관을 두어 강남에 계속되어 바뀌지 않았다.{송서}에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진씨가 강을 건너,성문교위 및 위위관을 두지 않았으나,세조가 오히려 城禁을 중하게 여겼기 떄문에 衛尉卿을 두었다.위위를 둔것은 유로 부터 시작되었다".위위관의 질은 이천석,삼품이었는데,위위 아래에 丞 두 사람을 두었다.

  건강이 중앙기구가 소재한 경읍이 되었기 때문에 중앙과 지방관은 함께 민사를 다스렸다.건강 삼관이 비록 정위와 함께 나누어 맡았으나 진조의 陸瓊가 "玆判廷尉.建康二獄事"라고 한 것 처럼   두가지를 겸임할 수 있었다.  京邑地區의 진휼은 또한 늘 中書舍人이 건강.말릉의 장관이 모여 다스렸다.{남제서}에,"(영명8년)8월 병인,'경읍의 소나기가 이미 넘쳐 거민이 침수를 당했는데,중서사인.이현장장관을 보내 진휼하게 하라'고 조서를 내렸다"."(영원 3년) 6월,경읍에 비가 내려 중서사인 .이현장관을 보내 진휼했는데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육문도성 안은 건강령 등 주현관의 관할이 아니라 좌우위 및 령군장군이 관리하였다.

  요컨대 건강도성내는 주현 범위에 속하지 않고,좌우위 및 영군이 관리하였으나,경읍 이현 건강.말릉현의 주요한 것은 건강령.말릉현령이 맡아 다스렸다.건강삼관.도관종사는 이들을 도왔다.

                     6.治  安

   도읍 사람들은 아주 복잡하여 치안은 본래 다른 곳에 비해 혼란하였는데,{수서}에 "건강인은 오방에서 온 사람들이 섞여 있어,풍속은 장안,낙양 2경과 비슷하다고 하였다."장안의 풍속은 "京兆王都 所在의 풍속은 五方을 갖추어 사람들이 복잡하게 섞여있고,중국인과 타국인들이 섞여있다.농업을 바리고 상업을 쫒아,아침 저녁으로 이익을 다투며,손을 놀려 일을 하며,錐刀의 末을 다툰다.귀한 사람은 사치를 숭상하고,천한 사람은 인의를 하찮게 여기고 힘있는 사람은 縱橫하고,힘없는 사람은 고생하여 쭈그러들고,북을 치면 자주 놀라고,도적은 금하지 않으니,이것은 옛날과 지금이 같은 바이다."낙양은 "그 풍속은 장사를 숭상하고,기교가 풍속을 이룬다".건강은 짙은 상업성을 갖추고 있어 부귀자는 사치를 다투고,세력믿고 난을 만든다.또한 경사에는 사람들이 많아 불법의 무리들이 숨기에 아주 적합한 거점이다.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건강의 복잡한 사회를 만들었으며,이로 인해 질서는 유지되기가 어려웠다.동진이 시작되면서 부터 難治라 불렀다.동진 효무제때,謝安은 사방이 환하게 트이고 잘 다스려 진 몸으로,이것을 도성의 정상적인 현상으로 여겨 결코 깊이 연구하려 하지 않았다.

  인용

불법으로 망명온 무리들이 그 사이를 휘젓고 단니는 것 외에,마을의 소민들은  혹 재리를다투어 서로 싸우고,이리저리 음악과 여색을 즐기니,질서를 혼한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인용

송대에는 "경읍이현을 다스리기 어렵다고"하는 탄식이 있었다.게다가 도성 왕공 귀족 부실이 아주 많아 쉽게 도둑질 할 마음이 생겼기 떄문에,건강은동진때 부터 도둑들이 노략질을 많이 하였다.송 명제 즉위 초,치안이 심하게 무너져,20일동안 17건의 노략질 사건이 있었다.제나라 고조 때,경사에 도둑이 많다는 점을 감안,부오를 세워 집집마다 서로 감시할려고 했으나,王儉은, 각지의 사람들이 경사에 모여있는데,만약 사람마다 符를 가지고 있다면 아주 번거럽고 소란스럽다고 여겨 이를 반대하였다.그는 또한 사안과 마찬가지로 이것을 경사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겼다.이일은 이로 인해 없어졌다.

    인용

마침내 육조시대 건강에는 도둑이 아주 많았지만,막을 수 없었다.

  당연히,貴戚 豪强들은 권세를 믿고 잘못을 저질러 경사의 치안을 무너뜨렸다.양나라때 경사에는 이른바 [四凶]이라는 것이 있었는데,모두 종실 및 귀신의 자제들로서 도둑질 하고 사람을 죽여도 유사들은 그들의 죄를 다스릴 수 없었다.뒷날 사흉이 죄로 구속된 후에야 백성들은 점차 편안해질 수 있었다.

      인용

질서를 파괴하는 것은 까불거리는 마을의 소년 뿐 아니라,小利를 다투는 장사아치들,높은 자리에 있는 貴臣 王公의 불초한 자제들이 더욱 건강의 안녕을 방해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건강성의 한 방면은 높은 품질을 지닌 문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다른 한방면은 상업이 왕성함으로써  사치가 번성하였으며,동시에 또한 사람들이 복잡하여 치안이 혼란한 도시였다.

소주(蘇州)

* 참고 : 소주蘇洲에 대해

상해에서 열차로 1시간 정도 달리면 정원으로 유명한 고도 소주에 도착한다. '소주'는 물의도시로도 불리우는데 시가는 외성하外城河라는 운하에 감싸여 있다. 기원전 514년 오나라 왕 합려가 주변 23.5Km의 성벽을 쌓으면서 소주의 역사가 시작된다.

  1986년에는 축성 2,500년년 기념제가 거행되기도 있다. 옛날에는 고소姑蘇라고 불렸는데 수나라 개황 9년(589)에 소주라고 개명되었다.

  송대에는 곳창으로 이름이 높았고 남송때에는 자수와 비단 직조가 발달하였으며 높은 문화예술과 함께 몇몇 명원名園이 조성 되기도 했다.

  시내의 정원 가운데 특히 졸정원拙政園과 유원留園은 각각 중국의 4대 정원으로 꼽힌다.  시의 서남쪽에는 太湖가 있고 여기서 흐르는 물은 소주를 감돌아 장강으로 흘러간다.

소주는 특히 수로가 잘 발달되어 있다. 소주는 옛부터 '쌀, 잠사, 차, 물고기'가 양산되어 '어미지향漁米之鄕이라고 불기기도 한다.

          제4절 宋代 平江府(蘇州)

1.平江의 역사적 연혁과 지리적 환경

  가.역사적 연혁

   ①춘추시대:吳국의 도성이었다.오왕 함려때 伍子胥가 쌓았다.

   ②진:진시황때에 도성이 불타버렸다.

   ③오국이래로 秦 漢 晋 唐의 왕조에서 동남방 연해안의 인구가 많            고 규모가 비교적 큰 중요한 도시였다.

  나.지리적 환경

   ①위치:長江의 하류와 太湖三角洲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②기후:온화하고 강우량이 충분하여 농산품이 매우 풍부하였다.

   ③운화와의 관계:수 大業(610)에 京口(鎭江)에서 餘杭에 이르는 대         운하가 개통되어 평강은 그 지역의 船運중심이 되었고 수공업도         더욱발달하였다.

   ④정치적 상황과 관계:오대에서 북송년간에 이르기까지 북방이 소         란스러운데 비하여 남방은 시국이 비교적 안정되어 도시가 번영         하였다.

2.평강성의 판도  

  가.도시의 평면

    -----비교적 남북은 길고 동서는 짦은 長方形이며 동서너비는               3Km,남북의 길이는 4Km로 5개의 성문과 護城河와 수문이있             었다.

나.도시도로

   ①주요로로는 丁자 혹은 井자모양으로 서로 교차되어 있으며 일반         도로는 格字網을 이루고 있다.

   ②성내의 하천과 街道는 모두가 남북 동서의 직선인데 동서방향          셋,남북방향으로 넷의 비교적 큰 하천이 있다.(三橫四直)

   ③하천은 대부분 인공적으로 만들었기에 모두 질서정연하게 강언덕         과 하상에 교량들이 설치되어 있다.

다.府治所와 衙城

   ①府治所:子城이라 불리우는 곳에 있는데 도시의 중앙에서 약간동        남쪽으로 치우쳐 있어며 안에는 府院 廳舍 兵營 住宅 庫房과 후         면의 大花園 등 여섯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②衙城:도시중심의 건축물에는 성벽이 있는 아성이 있는데 이는 당           시 지방의 정치 군사중심인 府州城의 특징이다.

라.坊制

    ----坊牆 坊門이 없고 華表도 街와 巷의 입구에 세운 것이 아니므            로 唐대의 坊里제와는 같지않고 단지 일종의 관리제도였음을            알수 있다.

3.{平江圖}의 주요가치  

  ----남송 紹定2년(1229)에 새긴 석비로 중국의 가장오래되고 가장         상세하며 정확한 도시평면도로서 세계적으로도 상당히 오래된          작품이다. 고대의 전통적인 畵法을 사용하였고 도면상에 표시된         도시의 모든 위치가 일정한 비례에 따라 그려졌다.또한 당시에         도 상당히 높은 수준의 실측도를 작성할 수 있었다.      

4.평강을 통해 본 남방 도시의 특징

   ①남방의 수로교통망과 하천은 도시의 경제발전과 백성의 생활에         주요한 명맥이었으므로 평강성은 통치중심의 도시와 달리 중건         하였다.

   ②고대도시는 정방형인데 비하여 평강은 그렇지 않다.이는 수로교        통망으로서 하천의 자연지형과 관계가 있는 것이다.

   ③평강에는 엄격한 방리제가 없이 불규칙적인 街와 巷을 이루었          다.

요리 특산물 yhsh0002

소주(蘇州) - 춘권(春卷)  계혈탕(鷄血湯)  장계(醬鷄)  육고천(陸稿 ) 장육(醬肉)

               장즙육(醬汁肉)  앵도육(櫻桃肉)  송서계어(松鼠桂魚)  고단( 團)

특징 yhsh0003

(江蘇省/강소성)

중국의 동부 양쯔강[揚子江] 하류에 있는 성. 성도(省都)는 난징[南京]. 면적 10만 2600 km2. 인구 6967만(1994). 황해·동중국해와 마주한다.

난징은 춘추시대(春秋時代)에는 오(吳)나라의 도읍지였으며, 장제스[蔣介石]의 국민당정부 때는 수도였던 역사적인 도시이다. 지역상으로는 상하이[上海]도 성역(省域)에 들어 있으나 행정상으로는 중앙정부의 직할시이기 때문에 장쑤성의 구역에서는 제외된다.

지형은 평탄하며 약간의 구릉이 솟아 있을 뿐 대부분 해발고도 50 m 이하의 평야이고 하천이나 용수로(用水路)가 많이 분포한다. 평야는 양쯔강·화이허강[淮河]을 경계로 쉬화이[徐淮] ·장화이[江淮]·장저[江浙]의 세 평야로 나뉘는데, 장저평야(江南삼각주)는 해발고도 5 m 이하로 가장 낮고 평탄하며 장화이 평야와 함께 수로망이 그물처럼 펼쳐지는 수향지대(水鄕地帶)이다. 화이허강은 송(宋)나라 때 하류 부분이 양쯔강에 침식당한 이후 지류가 없는 하천으로 변하여 좁은 수로를 따라 양쯔강으로 배수될 뿐이어서 수해(水害)가 자주 일어났다. 그러나 공산정권 성립 후 치수공사가 진척되어 쑤베이운하[蘇北灌漑總渠]가 축조되어 바다로 빠지는 출구가 생겼을 뿐만 아니라 장쑤성 북부의 알칼리성 지대의 관개도 가능하게 되었다. 호수는 화이허강 하류의 훙쩌호[洪澤湖]가 가장 크고 남부의 타이후호[太湖]가 그 다음이다.

기후는 온화하고 연평균강수량은 1,000 mm 내외로 비가 올 때에는 장마나 태풍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농업은 남부에서 벼농사, 북부에서는 밀을 주로 재배하며, 상품작물로는 목화를 주종으로 유채씨·땅콩 등을 산출한다. 남부에서는 양잠이 활발하고 차도 많이 생산한다. 예로부터 ‘고기와 쌀의 고장(魚米之鄕)’이라고 부를 만큼, 해안지대 외에도 하천·호소(湖沼)에는 담수어가 많아 담수어 양식업이 활발하다. 이 밖에 돼지·오리도 사육한다. 지하자원으로는 쉬저우[徐州] 부근에 대규모 탄전이 있다. 공업은 우시[無錫]·난퉁[南通]·창저우[常州] 등 3시(市)를 중심으로 하는 면방직, 쑤저우[蘇州]·우시의 견직물공업이 활발하며, 우시에서는 식품공업도 성하다. 난징은 중국의 대표적인 공업도시로 금속·기계·시멘트·방직 등의 공업도 발달하였다. 전통적인 수공업(手工業)에서도 견직물·칠기·죽기(竹器) 등이 여러 지방에서 제조된다.

후닝·룽하이[海]·진푸[津浦] 등의 간선철도 외에 내륙수운이 발달하여 강변지대의 하천망을 이용한 항로가 사통팔달(四通八達)이다. 수상교통의 대동맥인 양쯔강 연변에는 난징과 전장[鎭江] 등 2대 하항이 있다. 앞바다가 멀리까지 얕기 때문에 항구가 적지만 롄윈강[連雲港]은 북서부의 여러 성에서 바다로 나가는 지름길 구실을 한다. 난징·전장·창저우·쑤저우·우시·난퉁·타이저우[泰州]·양저우[揚州]·화이인[淮陰]·쉬저우·롄윈강 등 11개 시(市)가 있고 쑤저우·난징 등 역사적 도시는 풍경이 뛰어나며 사적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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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백과 게시판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72 병기기타 각종무기5 Lv.18 검마 03.02.10 1,939
271 병기기타 각종무기4 Lv.18 검마 03.02.10 1,746
270 병기기타 각종무기3 Lv.18 검마 03.02.10 2,153
269 병기기타 각종무기2 +3 Lv.18 검마 03.02.10 2,632
268 병기기타 각종무기1 +5 Lv.18 검마 03.02.10 4,025
267 무공일반 술에관하여...(2) +1 Lv.18 검마 03.02.10 1,962
266 기타상식 술에관하여...(1) +1 Lv.18 검마 03.02.10 1,892
265 무공일반 중국 무술 명칭의 유래 Lv.18 검마 03.02.10 1,883
264 중국문화 의복 +2 Personacon 검우(劒友) 03.02.10 3,734
263 무공일반 철사장 +4 Personacon 검우(劒友) 03.02.08 4,080
262 기타상식 금강반야경 +1 Personacon 검우(劒友) 03.02.08 1,724
261 중국지리 중국지명12[복건성] Personacon 검우(劒友) 03.02.08 2,148
» 중국지리 중국지명11[강소성] Personacon 검우(劒友) 03.02.08 2,485
259 중국지리 중국지명10[산동성] Personacon 검우(劒友) 03.02.08 1,888
258 중국지리 중국지명9[호남성] Personacon 검우(劒友) 03.02.08 2,202
257 중국지리 중국지명8[호북성] Personacon 검우(劒友) 03.02.08 2,618
256 중국지리 중국의 지리 상식과 명승지 +2 Personacon 검우(劒友) 03.02.08 4,020
255 병기기타 劍과 刀의 정의 +7 Lv.23 바둑 03.02.06 1,984
254 기타상식 추종술과 인자술(忍者術) 도둑▩ 03.02.05 1,516
253 기타상식 초혼술(超魂術) 도둑▩ 03.02.05 1,721
252 무공일반 장안법(障眼法) 도둑▩ 03.02.05 1,363
251 의술기타 의술(醫術) 도둑▩ 03.02.05 4,112
250 무공일반 술법(術法) 및 방중술(房中術) 도둑▩ 03.02.05 2,776
249 문파일반 속가제자(俗家弟子) 도둑▩ 03.02.05 3,689
248 기타상식 도가의 3신 삼청(三淸) +1 도둑▩ 03.02.05 1,203
247 기타상식 사대천왕(四大天王) +1 도둑▩ 03.02.05 1,843
246 기타상식 무림인들의 비상용품 도둑▩ 03.02.05 1,753
245 기타상식 희대의 영물 붕조(鵬鳥) +2 도둑▩ 03.02.05 2,629
244 의술기타 불로 장수의 선약(金丹) +3 도둑▩ 03.02.05 3,522
243 기타상식 신비의 능력 불가육통(佛家六通) +1 도둑▩ 03.02.05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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