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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경

작성자
Personacon 검우(劒友)
작성
03.02.08 01:28
조회
1,723

    금강반야경(1)

금강반약파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

      

1. 중생구제 인연법회

법회인유분(法會因由分)

      

이와같이 내들었네 한--때에 세존께서          

사위국의 기수급-- 고독원에 대비구들          

천이백-- 오십인과 더불어-- 계시였네          

그--때에 세존께서 공양때가 가까와서          

가--사을 입으시고 발우--를 들어시고

사위대성 들어가셔 음식을-- 빌으시네

빈부귀천 보지않고 평등하게 공양받아

기원정사 대중처소 되--돌아 오시었네

받은공양 드시옵고 법의상징 황색가사

발--우를 걷두시고 수레바퀴 문양가진

덕의모양 갖추신,발 깨끗하게 씻으시고

사자좌에 자리펴고 단정하게 앉으셨네

      

2. 수보리의 법문요청

선현기청분(善現起請分)

그때장로 수보리가 대중속에 있었는데          

자리에서 일어나서 오른어깨 드러내고                  

오른무릎 땅에대고 합장하고 공경하게          

신과인간 스승이신 부처님께 사루시네            

                                            

선남자와 선여인이 위--없는 평등진리          

깨달음을 얻으려고 생사해탈 원하오니          

이내마음 꿈속감옥 깨칠생각 간절하와          

어찌하면 광명생명 마음찾아 머무리까          

깨달음을 장애하는 탐욕마음 성냄마음

어리석은 천치마음 굴복시켜 항복받아

마음고뇌 벗어나서 삶과죽음 가장큰일

가장좋은 해결방법 어찌하면 되오리까

수보리의 간절마음 우리마음 같은마음

무쟁제일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루시네

여래시여 즐겁옵게 듣잡옵기 원하오니

자세하게 설하시여 분명한길 주옵소서

해공제일 수보리야 선남자와 선여인이

위--없는 보편진리 깨칠마음 내었으면

분명분명 이와같이 그마음에 머무르며

이와같이 그마음을 항복해야 하나니라

   금강반야경(2)

금강반약파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

      

3. 으뜸진리 대승불법

대승정종분(大乘正宗分)

해공제일 수보리야 모든보살 마하살은          

천상인간 아수라와 지옥축생 아귀중생          

한량없는 일체생령 남김없이 구원하나          

구제받은 중생들은 하나같이 없나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미한중생 마음에는          

구제중생 있지만는 깨친부처 마음에는          

생사열반 평등하여 중생부처 본래없어          

중생구제 하고나면 구원대상 없음아네          

왜냐하면 수보리야 모든보살 마하살은

일체모든 중생에게 나란생각 사람생각

중생생각 수자생각 분별망상 본래없어

구제했단 생각까지 무심무념 하나니라

탐욕성냄 어리석음 독사같은 삼독마음

항복받은 유일한길 중생구제 그길이라

중생구제 유일한길 보시행이 제일이오

보시행은 중생공경 보살마음 그것이네

4. 심심미묘 보시수행

묘행무주분(妙行無住分)

수보리여 구도자는 자기집착 전혀없이          

보시행을 해야하니 보시하는 물건이나          

보시받는 사람에게 집착마음 없앨지니          

이와같은 보시행은 참--다운 보시라네          

                                            

수보리야 이와같은 보시행을 하더라도          

보시하여 오는결과 바라지도 말지니라          

생각두어 바란다면 시정상인 똑같으니          

사고파는 그행위와 무--엇이 다르리까          

                                            

이와같은 무량공덕 보시행을 해야할제          

어느환경 어떤형상 걸림없이 보시하고                            

칭찬비난 어떤소리 걸림없이 보시하고                            

좋고나쁜 인격향기 집착없이 보시하고          

어떤재미 흥미에도 불쾌감정 촉감에도

사상철학 관념에도 걸림없이 보시하면

동서남북 상하허공 생각으로 알수없듯

집착없이 보시하는 그복덕도 이와같네

    금강반야경(3)

금강반약파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

5. 있는대로 진리보라

여리실견분(如理實見分)

몸의모습 가지고서 여래라고 보겠는가

중생생각 어리석어 거짓형상 착각하고          

제것인양 집착하여 무량고통 받는구나          

몸의모습 어디에도 실상모습 없나니라          

                                            

해공제일 수보리야 나의말을 잘들어라

모든형상 본래없어 있다없다 헤아림은

토끼뿔과 다름없어 모든형상 허망하니

형상아님 보게되면 본래부처 보나니라

이름으로 사물판단 판단--된 사물없어

분홍연꽃 붉다함에 붉다는말 천년가나

연꽃자체 쉬임없이 변화하는 존재라네

붉은연꽃 말만있어 연꽃모습 없나니라

6. 바른믿음 희유하다

정신희유분(正信希有分)

진리의빛 여래시여 금강진리 심히깊어          

믿고알기 어려우니 말세범부 지혜낮아          

어찌하면 불법알고 믿은중생 있으리까          

저희들의 여우의심 어서바삐 일어주소

                                            

잘들어라 수보리야 선근이란 무엇인가

반야지혜 햇빛같아 번뇌이슬 사라지네            

금강반야 허공처럼 평등하여 차별없어          

이와같은 반야법문 듣자마자 선근되네

                                            

어--허라 일체중생 능히성불 하나니라          

중생성불 믿는것이 청정믿음 마음이네          

모든부처 탄생비밀 반야진리 어머니라          

이런믿음 남을위해 선근심은 공덕이네          

                                            

왜냐하면 수보리야 진리깨쳐 알고보면

일체모든 중생에게 나란생각 사람생각

중생생각 수자생각 진리생각 거짓진리

이런저런 분별망상 본래부터 있지않네

왜냐하면 진리아닌 모든것에 미혹되어

어떤모습 취할때는 나란생각 사람생각

중생수자 생각에게 집착되기 때문이니

마땅히-- 진리법도 취해서는 아니되네

그런대도 어찌하여 진리아닌 비법에도

고집하는 마음내여 어찌하여 취할손가

이런뜻에 여래께서 항상말씀 하시기를

비구들아 나의설법 본래부터 뗏목같네

이런비유 아는자는 진리조차 버리나니

어찌하여 거짓투성 진리아닌 모든것들

말할나위 있어서랴 그런대도 불구하고

나란생각 사람생각 이런생각 있을손가

알았는가 수보리야 나란너란 분별망상

본래없음 아는것이 금강반야 진리라네

금강진리 믿은것을 여러부처 모두알아

무량공덕 얻게됨은 선근심은 공덕이네

  금강반야경(4)

금강반약파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

7. 진리모습 없느니라

무득무설분(無得無說分)

무쟁제일 수보리야 나의말을 들을지니          

위--없는 깨침이여 얻어가져 볼수없네          

여래께서 설하신바 금강반야 진리모습          

고정되어 정해진바 없는모습 설하니라          

                                            

왜냐하면 여래께서 설하신바 금강진리          

물건처럼 가질수도 설할수도 없나니라          

고정되어 있다라고 고정관념 쓰는마음          

무상무아 진리앞에 쓰린마음 가지노라          

수보리야 진리로서 정해진바 없음이여

진리아닌 것으로도 정해진바 없음이여

언어문자 관념으로 모든것을 파악함은

꿈속세상 있다라고 착각하는 바보라네

착하도다 일체모든 현인이여 성인이여

언어문자 아니세워 반야마음 가리켜서

부처성품 보게하여 부처되게 하옵나니

반야에서 현인성인 나타나기 때문이네

8. 깨침반야 여기에서

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

해공제일 수보리야 삼천대천 이새계에          

가득히찬 칠보로서 중생에게 보시하여          

병든사람 춥고주린 모든중생 구제하고          

보시할때 얻은복덕 한량없다 하지마라          

                                            

금강경에 말씀하신 진리구절 한마디도          

받아가져 자비롭게 다른사람 위하여서          

설명하여 주더라도 물질공덕 많다한들          

이--보다 수승하여 훌륭하지 못하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일체모든 부처님네

금강반야 이경에서 탄생하여 나왔으며

우주전체 상주하는 일체부처 깨침법문

모두모두 금강반야 이경에서 나왔노라

무쟁제일 수보리야 불법진리 말하지만

언어문자 떠난자리 사량분별 여윈자리

금강반야 깨친마음 불법진리 나타나네

그러므로 이름뿐인 불법진리 아니라네

    금강반야경(5)

금강반약파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

9. 깨침마음 무념무상

一相無相分(一相無相分)

수보리야 깨침경지 여러단계 있지만은          

깨친사람 어느누구 나는참말 깨쳤다고          

남을속여 명예과시 생각지도 아니하며          

물건처럼 얻었다고 생각지도 아니하네          

                                            

부처--님 말씀이여 올사옵고 올사오니          

깨친이들 원래부터 나란생각 고집하고          

사람생각 구분지어 소유관념 사로잡힌          

이런생각 어디에도 집착한바 없나이다          

신과인간 스승이신 진리의몸 여래시여

다툼없는 삼매얻어 깨침이룬 사람들은

칩착없이 행함으로 걸림없고 걸림없네

무쟁자리 머무르는 깨친사람 아니오리

이와같은 경지올라 깨친사람 이야말로

다툼없는 삼매행을 즐--기는 사람이라

그--렇게 부른다고 세간의일 다아시는

하늘스승 부처님은 진리말씀 하십니다

10. 불국토는 금강반야

莊嚴淨土分(莊嚴淨土分)

수보리야 옛--적에 연등부처 처소에서          

평등보편 최고진리 얻었다고 하지말라          

보--살은 불국토를 장엄한다 하지말라          

왜냐하면 진리얻음 있을수가 없나니라

빛깔소리 향기촉감 관념따위 집착말라

모든존재 자기모습 허망하여 형상없네

위--없는 진리모습 불국토를 장엄함도

이와같이 이름일뿐 있을수가 없나니라

          

마--땅히 어느형상 머무름이 없이하라

그리하면 청정불성 반야마음 절로나네

알았는가 수보리야 집착하는 먹통마음

언어문자 사로잡혀 고통받지 아니하랴

남과다툼 하지않는 자비모습 수보리야

비유컨대 어떤사람 그--몸이 세계제일

수미산과 같이크다 하는말을 하지마라

몸아닌몸 그--몸이 크나--큰 몸이라네


Comment ' 1

  • 작성자
    Lv.82 냉운헌
    작성일
    03.03.31 21:02
    No. 1

    한글로만 된 금강경을 보니 기분이 새롭네요. 근데 전혀 해설이 없어서리. 해설을 붙이면 너무 길어지겠지요. 붙인다고 이해되는 것도 아닐테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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