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명 : 김형석
작품명 : 적룡왕
출판사 : 파피루스
적룡왕을 읽고
일단 한 마디를 달고 시작해보면 이 작가, 글마다 변하는 폭이 크다. 가물가물한 체술무적이란 작품이 퓨전이었는데, 무림천하는 무협게임을 가장한 연애소설에 가까웠다. 이후, 마도공학자는 뒤 권에서 포기했지만 공학의 소재와 판타지답지 않은 구성이 돋보였었다.
적룡왕은 앞 선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또 다른 변화를 보여준다. 우선 오엔이라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잡아, 예전 작품의 착한 주인공에서 벗어났다.
또한, 마도공학자에서 보여주던 서술과 표현을 버리고 짧으면서도 임팩트 있는 묘사를 보여준다.
이것만 보더라도 그가 현실에 안주하고 노는 작가가 아니라는 건 알 수 있다.
지금부터는 글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자 한다.
적룡왕은 전생의 기억을 깨달은 광왕, 현생의 농노 오엔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위로 올라가는 이야기다.
간단하고도 흔한 줄거리지만 우리는 오엔이란 캐릭터에 주목해야 한다. 오만으로 똘똘 뭉치고 권태로운 눈으로 세상을 내려다봐는 오엔이란 캐릭터는 절대자의 위치에 걸맞다.
취향에 맞지 않은 이들은 그런 오엔이란 캐릭터의 말투라거나, 태도가 현실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유심히 전개를 보면 작가가 나름대로 정도를 정해서 억누르고 있다는 게 보인다.
개인적으로 이런 캐릭터는 어떻게 돋보이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불사왕이나 십전제가 그랬던 것처럼. 그런면에서 1,2권에서 보여준 오엔의 행보는 충분하다. 아! 만족스럽다는 수준이 아닌, 전부를 보여주지 않았기에 뒤 권에서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 여건이 있다는 것이다.
이번엔 내용으로 넘어가볼까?
그래. 한 마디로 말해 진부하다. 출세를 그린 판타지가 셀 수 없이 많은 만큼 적룡왕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특히, 이러한 오마쥬는 흔한 장면의 묘사방식에서 더 강하게 오버랩 된다. 작가의 의도가 어쨌든 간에 자신만의 표현을 보여주지 못한 건 아쉽다고 생각한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줄거리는 평이할지 모르나 그 자체의 스피디함과 오엔의 독자적인 행보가 시선을 끈다. 거기에 적절한 소재가 나오는데, 바로 악마의 재능이다.
조심스럽게 접근하면 악마의 재능은 호불호가 나뉠 수 있는 소재다. 흔히 용자물로 표현되는 장르에서 심심치 않게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그걸 작가도 알고 있던 걸까? 작가는 여기에 하나를 더 붙였다. 악마의 재능끼리 살의를 느끼며 공격본성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 권 말미, 시뮤와 대결에서도 그러한 성향이 드러나는데 차후의 전개를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게 해준다.
특히, 금발의 정체불명의 청년이 오엔을 압도하던 콜린을 제압하는 부분이 있는데, 거기서 그는 몇 개의 권능을 사용한다. 책에 적힌 순위로 보아 랭킹의 상위에 포진 된 악마의 재능들은 다수의 권능을 보유하여 압도적으로 강해진 오엔의 대항마가 될 듯싶다.
마지막으로 내가 눈여겨 본 것은 1권 초반에 잠시 나왔단 성왕, 패왕, 군왕에 관한 이야기다.
전생을 기억하는 오엔은 광왕.
그러면 나머지 저 셋도 나오지 않을까?
그저 내 생각일 뿐, 어찌 전개가 진행될지는 알지 못하겠다.
확실한 점은 적룡왕은 충분히 재미가 있고 흥미가 당기는 소설이다. 보통의 장르소설이 1,2권에 힘을 주고 3권부터 망가지는 걸 감안할 때, 적룡왕은 유독 더 3권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악마의 재능과 아직은 표현되지 않는(의도적인 건지, 아닌지는 모르겠으나) 광왕의 기억이 앞으로 전개에 큰 지침이 되어주지 않을까 싶으니까. 그런 면에서 3권이 기다려진다.
덧, 파피루스 이벤트 참여를 위해 작성 된 감상문이다. 차후에 나머지 작품들도 올릴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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