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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답변

궁금함을 질문하고 답변하는 곳입니다.



작성자
Lv.1 낮은속삭임
작성
03.02.22 01:52
조회
925

내공과 외공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서 질문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일반적으로 내공은 몸속에 기를 축적하는 것이고

외공은 금강불괴같이 몸을 외적으로 단단하게 하는것으로 느껴지는데요...

그렇게 생각하니 몇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질문 1. 검법 장법 권법 보법 등등 이것은 외공입니까? 내공입니까?

질문 2. 어떤 무협에서 보면 내공 고수와 외공 고수는 수련 정도의 차이에

따라 승패가 갈려지다고도 하고 또 어떤 무협에서는 외공 고수는 조문이라는

약점만 잡으면 허무하게 무너지는 걸로 나옵니다. 한마디로 내공 고수에게

쪽도 못쓰는 걸로 나오는데....설정의 차이 같은데 어떻게 봐야할지?

질문 3. 김용 선생의 영웅문을 보면 북개 홍칠공은 외가의 대가로

중신통 왕중양은 내가의 최강자로 묘사되어 있습니다.(주백통의 말중에서..)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면 홍칠공은 외공뿐만 아니라 내공도 굉장히 뛰어난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내공이 더 뛰어난것 같기도 합니다.(황약사의 옥소와

구양봉의 비파와 홍칠공의 휘파람 대결 중에서.. 다 아실겁니다 추억의 명장면이죠..^^)

정말 구분이 미묘해집니다.

외공은 내공의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같고

그렇다면 외가의 고수와 내가의 고수란 말은 무엇인지 -_-;;;;

내공과 외공의 정확한 구분을 해주실분 아래다 답변을...

금강님외 무협 작가분께서 해주시면 더욱 좋구요...


Comment ' 11

  • 작성자
    성유야천
    작성일
    03.02.22 02:23
    No. 1

    외가 무공과 내가 무공은 내공과 다른 차원의 개념입니다. 외가 무공에서도 당연히 내공을 사용하죠.

    동양철학에서 외(外)는 양(陽)에 속하고, 양은 굳셈, 강건을 그 속성으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가 무공은 강맹함을 특징으로 하죠. 홍칠공의 강룡십팔장이 강맹함을 주로 한다는 것에 유념해 주십시오, 반면 내(內)는 음(陰)에 속하고, 음은 부드러운, 유약함을 그 속성으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무공은 부드러움을 특징으로 하죠.

    소림사의 무공은 무당파의 무공보다 강맹하기 때문에 외가 무공으로 분류되고, 무당파는 내가 무공으로 분류되는 것입니다. 외가 무공도 위에서 보듯 내공을 사용합니다. 내공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의 차이죠.

    검법, 장법 등이 외공이냐 내공이냐를 물으셨는데 ... 저는 이 외공이란 말이 정체불명의 조어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누군가 내공에 대한 상대개념으로 작위적으로 만들었다는 거죠.

    즉 무공을 내공과 외공의 이분법으로 나누는 것은 잘못입니다.

    소오강호에서 화산파가 검파와 기파로 나누어져 싸웠죠? 검파는 초식을 중시하고 기파는 내공을 중시하죠. 내공은 초식과 대립하는 개념이지, 외공과 대립하는 개념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공, 검공, 장공 ... 등으로 분류되어야죠, 내공, 외공의 이분법은 잘못 됐다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성유야천
    작성일
    03.02.22 02:26
    No. 2

    화산파의 검파와 기파의 대립은 송대성리학의 주리파와 주기파의 대립을 무협에 녹인 것이죠. 즉 기(氣)의 대립은 리(理)이지, 기공이 내공을 쌓게 한다고 해서 기가 외(外)와 대립하는 것은 아닙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성유야천
    작성일
    03.02.22 04:55
    No. 3

    내공, 검공, 장공 ... 등으로 분류된다는 부분은 오타입니다. 기공, 검공, 장공 ... 이 맞죠. 검공도 내공심법과 초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장공도 마찬가지죠. 즉 내공은 초식과 대립하고, 내공과 초식은 기공, 검공, 장공 등과는 다른 차원의 개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8 이정수A
    작성일
    03.02.22 05:03
    No. 4

    동양의 무술은 서양의 투기와 다릅니다.
    서양의 투기는 체력과 기술에만 의존하는 데 비해 중국 무술은
    기의 운용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점이 바로 그것입니다.
    기의 운용이란 탄기, 취기, 운기, 납기 압기, 전기 등을 말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체내의 경력을 기르는 것이 무술 수련입니다.
    중국 무술의 권법은 지역적으로
    양자강 이북과 이남의 북권과 남권,
    기법과 수련법에 따라 외권과 내권. 또는 강권과 유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공은 연기공과 경기공으로 나눕니다.
    연기공은 건강기공으로 단전호흡과 같은 것입니다.
    또한 지능기공도 포함되는데 이 때 지능기공은
    초능력을 말합니다. 축지법과 같은 것이지요.
    경기공은 무술기공입니다.
    강공, 유공, 경공, 표연공 등으로 나눕니다.

    이동현의 건강기공에서..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둔저
    작성일
    03.02.22 08:38
    No. 5

    ...............하지만, 어쩐지..ㅡㅡ;;
    출판된 소설들 중에서도 구무협에 보면 종종 외공의 고수라서 조문만 찔러주면 끝이다~~라는 구절을 많이 볼 수 있는~~
    으음.....ㅡㅡ;

    그런데, 이건 지나가는 질문입니다만.....
    어디에서 보니 특별히 단전호흡을 하는 등의 일을 하지 않아도 무술의 초식만이라도 열심히 계속 수련하면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단전호흡을 하는 것 처럼 체내에 기가 쌓인다던데...으음..ㅡㅡ;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8 이정수A
    작성일
    03.02.22 08:48
    No. 6

    둔저님께서 말씀하시는 그것은 아마
    무술을 함으로써 자연스레 호흡법이 되는 것을 말함일 것입니다.
    무술에서도 호흡은 필요하지요.
    권투에서 주먹을 내지를 때 숨을 멈추는 것처럼요.
    운동을 할 때에도 호흡 하는 법은 필요합니다.
    마라톤에서는 특히 중요하죠.
    뭐, 그런 고로 자연스레 호흡법을 운용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의식적인 호흡이 아니기 때문에
    단전호흡에 비해서 기를 느끼거나 축기를 하는 데에는 부족하죠.
    아마, 그럴 것 입니다.
    순전히 추측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성유야천
    작성일
    03.02.22 10:18
    No. 7

    외공은 둔저님이 말씀하신대로, 그저 철포삼과 같은 무공을 지칭하는 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성유야천
    작성일
    03.02.22 10:26
    No. 8

    구체적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1번 질문은 잘못된 질문입니다. 검법, 장법 등은 내공과는 다른 차원의 개념입니다. 검법, 장법은 내공과 초식으로 이루어지죠. 내공은 키우는 무공이 기공이라면, 검공이나 장공은 내공을 운용하는 무공이라고 할 수 있겠죠.

    2번 질문 ... 조문은 외공(철포삼 등의 무공)의 고수에게서만 발견된다고 보기 힘드네요. 영웅문 1부에서 보면, 매초풍의 남편(이름은 생각 안남)의 조문이 배꼽이었거든요. 그런데 그는 외공을 연마하지 않았습니다.

    3번 질문 ... 내공-외공의 이분법은 잘못된 거라고 설명했죠? 내가무공과 외가무공의 이분법이 맞죠. 내가무공이나 외가무공이나 내공을 사용하는 무공이라는 것두 ...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둔저
    작성일
    03.02.22 15:52
    No. 9

    결국 요지는.......아직 현실에서 검강으로 강철을 베는 인간이 없으니..자가가 우기면 장땡~~~?
    으으음!!!
    ㅡㅡ;;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99 mir
    작성일
    03.02.24 01:08
    No. 10

    성유야천님~~ 2번 태클요. ^^;

    진현풍인데요 이름이, ^^;
    매초풍과함께 강력한 외문 기공을 익혀 별호가 동시, 철시였죠.
    진현풍은 내가기공을 익히고 아내인 매초풍에게 내공을 가르쳐주기 전에 곽정의 손에 죽는바람에 매초풍혼자 구음진경상의 내공을 무리하게 익히다 하반신이 마비돼죠.

    마옥에게 비결을 물어보는 장면 기억 나시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반짱
    작성일
    04.06.14 00:55
    No. 11

    인체 내부 기능 조절에 초점



    질병 예방, 치료 건강 증진 공헌

    기는 세계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





    기공은 한국과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의 금강벽

    화 등 많은 그림과 벽화에서 그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중국은 우리나라보다

    는 훨씬 많은 고증과 서적이 있으며 일찌기 주나라 시대의 金文에 기공에

    관한 기록이 있다. 전국시대 초기 출토품인 12면체의 옥주에 조각되어 있다

    고 한다.

    또 중국에 현존하는 가장 오랜 의학고전인 황제내경 중에도 기공에 관한

    것이 나와 있고 그 후 각 시대에도 기공에 관해서 상세히 기재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에는 아쉽게도 이런 기록을 고전에서 찾기가 힘들다.

    기공은 중국에서는 광범위한 대중적 기초를 갖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대중적이 아닌 산사 즉 스님네들에게만 비전되어 온 단순성으로 볼 수 있

    다.

    한편 중국은 옛부터 오늘까지 수천만명이 기공을 단련해 왔고 또 수천만

    의 국민이 질병을 예방, 치료하고 체력을 강화하고 건강을 증진시켜 온 것

    이다.

    기공수련의 종류도 다양해서 한국은 주로 내공법이며 중국 또한 많은 종

    류의 기공법이 있다.

    기공은 일반적으로 체육운동과는 다른 점이 있다. 우선 단기간내에 신체

    의 과격한 운동을 추구하지 않고 의식적으로 기공은 단련원칙에 의하여 연

    습하고 서서히 인체생리 기능을 조정하여 작용을 발휘해 가는 것이다. 기공

    단련에서는 내적운동의 강화 즉 인체 내부의 기능 조절에 중점을 둔다. 이

    것이 정精 기氣 신神의 단련인 것이다.

    또 기공은 질병 치료면에서 동양이론을 기초로 하여 음양허실의 이론과

    기혈, 경락학설, 변증시치를 근거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예로서 양허의 환

    자에게는 기공 중 의수법이 채용되며 음허의 환자에게는 관기법을 쓴다.

    또 고혈압 환자에게는 용천혈을 의수意守하는데 저혈압 환자에게는 백합

    혈을 의수로 하는 것이다.

    요는 기공종목의 선택에서는 환자의 병상, 그의 중경증의 정도 다른 병에
    다른 특징, 동일병종의 여러 가지 상태 또는 동일 환자에 있어서도 그 진행

    기의 상위 등에 따라서 사람을 보고 적당한 방법을 정하여 개인 차의 적합

    한 취급을 하여 변증적으로 1대 1의 즉응한 대정적인 연공이 채용된다. 그

    러므로 기공은 한국과 중국에 귀중한 유산의 하나이며 의료체육인 것이다.



    ?기공의 의의?

    기는 고대인들이 자연현상에 대해 품고 있던 소박한 인식의 하나다. 기는

    세계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며 우주에 있는 일체의 사물은 모두

    기의 운동변화에 의하여 생긴 것으로 보여지고 있었다.

    이 견해는 의학의 영역에도 인용되어서 기는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물질이며 기의 운동변화에 의하여 사람의 여러가지 활동이 해석된다고 생각

    되어 왔다. 바로 경악전서景岳全書 중에 쓰여 있는 것과 같이 사람에게 생

    명이 있다는 것은 모두 이 기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라는 것이다.

    의문법률醫文法律에도 기가 집합하면 신체가 만들어지며 기가 떠나면 신

    체도 멸망한다고 말하고 있다. 기공은 인체의 기단련이다. 인체의 기는 다

    종다양한 형식으로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기가 진기이다.

    진기는 신중의 정기, 비위의 흡수소화 운송작용으로부터 오는 수곡水谷의

    기와 폐로 흡입하는 공기의 세부분으로 조성된다. 그것은 활동력이 매우 강

    한 엑기스적인 물질이다. 기의 체내 운동 형식은 주로 오르고 내리고 들어

    오고 나가는 네 타입으로 표현된다.

    인체의 장부臟腑, 경락 등의 모든 조직은 진기가 승昇, 강降, 출出, 입入
    하는 장소이다. 이렇게 진기가 전신의 각부위에 흘러 분포하는고로 각 장부

    와 경락 등의 여러가지 조직의 생기적인 활동을 나타내므로 여러가지로 불

    리우게 되는 것이다.(무술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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