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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v.99 노란병아리
작성
04.07.26 21:31
조회
1,850

몬스터 로드 쓰신 작가분 소설이라 아무 생각 없이 1,2편 들고 와서 2권을 50분만에 다 읽었습니다.

그만큼 단순 상쾌하다는 이야기죠

이 이야기가 출판 되었다는 이야기 그리고  6편인가 꽂혀잇는걸 봤으니 그만큼 팔린다는 이야기죠,제 감성에 맞지는 않더군요,

곰곰히 누워  이 책이 잘 팔린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봤습니다.

네. 뮤와 리니지 바람의 나라 같은 국내 온라인겜의 단점을 겪어본  10대에게 먹힐만한 코드가 분명히 있더군요

아마 온라인겜을 잘 안해보신분들은 잘 이해가 안가실겁니다

국내에서 가장 잘 팔리는 게임 리니지 그리고 리니지2 라그나로크 뮤 이런겜들의 특징을 이해하셔야 이 소설이 잘 팔리는 이유를 아실겁니다.

스타크래프트를 기점으로 해서 우후죽순처럼 생김 피시방 피시방으로 인해 커져버린 온라인 겜 국내시장,그러나 너무도 벤치마크를 리니지에 두고 해서인지.

게임 사양만 커지는 3d mmorpg 극렬한 레벨업 노가다.한정된 퀘스트,.한정된 직업,어느 국내 온라인겜을 가봐도 하루 10시간 이상 투자해 반년을 해야 그래도 캐릭이 크는 왕노가다 .게임 콘트롤이 스타처럼 정교 하지 않아도 지존 아템만 끼면 되는 게임시스템 그로 인한  현금거래. 게임을 하면서 당하면 먹자와 피케이 스틸

즐거움 만큼 스트레스를 받게해서 이게임 저게임을 돌아다니는 베타족

그러한 게임만 해서 라이트 유저(베타족)만 늘어서 특이하고 독특한  다옥 에베퀘스트 등 독톡한 해외 온라인겜 우리나라서 다 망했죠..저역시 뎁스 판타지아라고해서 일본 스퀘어 에닉스 게임 한 2년 즐겼는데 게임 자체를 내려서 어쩔수없더군요

이 모든걸 설명한 이유를 이제 아시겠습니까??

게임 소설의 특징들중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현실과 대입해 애기해보겠습니다,

(옥스....아이들 같은 좋은 게임 소설은 제외하고 말합니다)

1.친구들 또는 혼자서 폐인짓을 한다 먹고자는 시간외엔 게임만 한다.

- 네 10대들은 게임은 하고 싶은데 틈틈이 짬을 내서 게임하죠

   아무의 방해도 안 받고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열렙하고 싶다 라는 코드를  대체 만족 시켜주고 있습니다

2.남들이 말하는 똥캐릭 결국은 성공한다.

- 현실의 온라인겜은 안그렇습니다 한 반달 또는 1달 지나서  그게임에 대해 좀 알게 되었을때 또는 제작사의 패치 단행날 여태 키운 내 소중한 캐릭 똥이 됫을때 .

대처법은  지존 아템을 차거나 다시 키워야 하죠 그허망함은 말도 못하죠

애정이 들어서 버리긴 싫고 다시 키우긴 넘 힘들고..

게임소설 대부분은 이런 소위 삽질 똥 캐릭이 결국은 지존됩니다.

얼마나 꿈꾸던 일인지 대체 만족이죠

3.정말 다양한 퀘스트와 사건들.

- 정말 온라인겜을 해본 사람은 압니다.얼마나 빈약한 퀘스트인지.

단순하게 무엇 무엇을 모아와라. 뭐를 몇마리 잡아와라.뭐를 전달해라.

이런 단순한 퀘스트 몇가지를 제외하면 할짓이 없어지는겁니다.

물론 퀘스트가 많고 좋은 게임도 몇몇 잇었지만 헤비유저들의 각광을 받을뿐이지 라이트 유저 평범한 10대의 경우 겪어 보지 못하였기에 게임소설에 나타나는 여러 퀘스트를 읽으면서 아 나도 이런게임 하고싶다 라는 대리 만족입니다

4. 3번과 대부분 같습니다.엽기적이고 특이한 나만의 직업을 가진 캐릭터들.

-뭐 한정된 직업이 되는 이유는 캐릭터간의  밸런스 때문입니다 이거만큼 사람 잡는일 없죠.만일 한 캐릭터만 강하다면 사람 심리상 그 직업으로만 몰리테니까요

"키우기 힘들어도 좋으니 나만의 특이하고 좋은 캐릭터를 갖고싶다"란 꿈의 만족이죠

5.여성 유저 또는 NPC  꼬시기

- 크게 설명할 이유도 없습니다 짝을 찾고자 하는 늑대 유저들,

뭐 달라고 할 필요도 없습니다.오빠 나 어제 어딜 가서 뭐뭐했는데 피케 당했쪄 하면

알아서 그렙대의 지존템들 구해다주는 순진한 우리의 총각 유저들

나쁜말로 해서 이런거 이용해서 단물 다 빨아묵고 더 고렙앤 구한 여자유저도 구경했으니 말 다했죠  그러나 소설 상에선 배신도 거의 안당하고 배신할일 없는 NPC애인 뭐 꿈의 만족 아니겠습니까??

6.운영자 등치기 또는 운영자 친구 만들기

- 게임에서 지존은 그 누구도 아닌 운영자입니다.

말 그대로 게임안에서 신적입니다.게임 맘에 안드는 면에서 운영자에게 불만을 품어본 유저면 운영자 등치기 얼마나 속시원합니까?

또 운영자가 만약 친구라 지존템 밀어주면 그거 얼마나 행복합니까??

7.내게 사기친놈  먹자 스틸 보복해주기..

뭐 설명안해도 될겁니다.

아마 제 생각에 게임소설은 계속 새로 생겨나는 초보 게임 유저들(초딩 유저와 중딩 유저의 신규 유저 생성)때문에 생각보다 생명이 길것입니다.벌써 이모티콘 연애소설은 안 팔리는 기색이지만 게임 소설 위의 코드를 적용한 게임 소설은 팔릴것입니다.이 소설의 생명은 얼마나 파격적이고 재미있는 온라인겜이 등장하느냐 그시기에 따라서겠죠,.

카르페디엠 렙 노가다에 질려가면서  게임소설 해부(?)해 보았습니다.


Comment ' 16

  • 작성자
    용호공자
    작성일
    04.07.26 21:36
    No. 1

    음..음...
    궁금한것이 있는데요
    카르페디엠 움직임이 상당히 이상하고, 공격움직임(?)도 꽤나 이상하다고 느껴지던데..어떻게 할만 하던가요?

    개인적으로..리니지2가 가장 이상적(?)이던데..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파천검선
    작성일
    04.07.26 21:37
    No. 2

    게임비용은 집이 아주 부자이거나 무료이용권을 얻게 되고
    부모님은 두분다 돌아가시거나 외국에 계시는 설정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99 no*****
    작성일
    04.07.26 21:52
    No. 3

    간단하게 말하면 게임소설의 대부분은 옥스타칼니스의 아이들 + 닷핵+ 리니지 = 게임 소설의 대부분 인것 같더군요. 차원이동 영지물등과 비슷하게 설정 모방이 문제가 아니라 강해진 주인공의 렙업이나 기연, 전쟁빼고는 줄거리가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전쟁이 문제가 아니라 잘난 주인공 있어서 혼자서 다 끝내는 전쟁은 정말 신물나거든요. --;



    리니지 갬은 그런대로 잘만든다고 생각하지만 그 현거래 조장에는 치를 떨수 밖에 없더군요. 게임을 정말 지져분하게 만들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둔저
    작성일
    04.07.26 22:15
    No. 4

    레이딘이라는 작가분 왈"제작자가 모두 운영자."
    으음, 저는 게임 안 해서 모르겠지만 댓글들을 읽어보니 현실온라인게임에서는 그렇지 않은 모양이더군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 金氏
    작성일
    04.07.26 22:17
    No. 5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은 지루한 노가다죠. 한국인 특유의 니가 땅사면 난 죽을지도 몰라 심리의 결정판이랄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9 칼도깨비
    작성일
    04.07.26 22:36
    No. 6

    몇가지 추천해드립니다.
    첫째. 다옥.
    전 다옥을 2년정도 했습니다.
    다옥 망했다고 하시는데 망하진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평가하길 그냥 현상유지는 하고 있다라는 평가입니다. 물론 리니지나 뮤 유저들이 보기엔 망한것 같지만 아직도 유료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입니다..
    둘째. 와우
    블리자드의 첫 MMORPG. 아직 클로즈베타라 베타권이 없다면 즐길수 없는 게임이긴 하지만..게다가 아직 클로즈베타라 불안한 요소가 무척 많긴 하지만 블리자드만의 세심한 게임제작과 블리자드만의 게임철학들이 잘 나타나는 온라인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리자드의 공언대로 다 구현만 된다면야 정말 WOW입니다.
    그리고 에버퀘스트2도 우리나라에서 서비스업체가 결정되었더군요... 무척 기대가 됩니다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 콰지모도
    작성일
    04.07.26 23:26
    No. 7

    감상하신 책의 제목이

    무엇입니까?^^;

    설마 진짜 제목이 '게임소설'인 것은 아니겠지요?

    몬스터로드쓰신 분이 내놓은 신작이라..

    (제가 정보에 좀 어두워서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스누
    작성일
    04.07.26 23:55
    No. 8

    레이센이죠....재미만은 강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인위
    작성일
    04.07.27 00:15
    No. 9

    잘 집어 내셨네요. 저거 꼭 넣어서 소설 쓰면 기본은 가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8 아군
    작성일
    04.07.27 00:55
    No. 10

    외국에서 우리나라 게임을 이렇게 표현한다죠. 클릭, 클릭, 레벨업. 클릭, 클릭, 클릭, 레벨업, 클릭.............. 뭐 전적으로 동감을 느낀다는... 게임 소설의 특징 중 가장 중요한거 하나, 주인공은 히든 피스나 유니크등을 아주 우연히~, 아주 우연히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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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23 어린쥐
    작성일
    04.07.27 01:52
    No. 11

    와...정확하네요..이런 류의 게임소설이 망할려면 한국 온라인겜이 더 발전을 해야 한다에 동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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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만애검선
    작성일
    04.07.27 03:33
    No. 12

    블리자드의 와우는 좀 아니더군요. 인터페이스도 많이 불편하고.... 블리자드 명성에 굉장히 기대를 했는데, 알고 보니 빌로퍼를 비롯해 스타 팀들은 와우와는 상관없었다는...... 빌로퍼와 그 팀은 따로 나가서 회사 차렸다더군요.....
    블리자드를 하면서 많이 불편했던 건... 블리자드 특유의 자신감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
    우리가 만들면 기준이 된다라고나 할까?
    그래서 그런지.... 기존의 엠엠오알피지와는 많이 다른데다가 인터페이스를 비롯해 조작도 다르더군요.
    클베테스터 되어 기뻤다가 며칠 하면서 실망만.....
    들리는 말에 의하면 이미 국내 엠엠오 게임 개발사들은 와우를 경쟁상대로 안 친다는 이야기가...... 쿨럭... 광오한 게 아니라 해보면 정말 그럴 만도 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비판하는 것 같지만... 아마 와우는 우리나라에서 성공하기 힘들 것 같더군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 혈반사접
    작성일
    04.07.27 08:22
    No. 13

    레이센 저도 정말 강추합니다 일욜날5권빌려서 그자리에서 다읽엇습니다..... 잠못잣네요......
    오랜만에 읽으면서 페이지가 아깝다는생각이들엇네요 ...
    쑥쑥내용전개가잘되서 5권마지막부에는 아껴서봣죠..
    게임소설중에 최고라말하고싶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8 레니우스K
    작성일
    04.07.27 13:08
    No. 14

    온라인 겜을 안해서 그런지 게임소설은 영 재미가 없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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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90 mr*****
    작성일
    04.07.27 13:58
    No. 15

    요즘은 몇몇 게임의 '클릭질'을 대신해주는 '키보드'나 '마우스'도 나오던거 같습니다.

    몇 달 전에 본거라 지금도 먹히는지는 모르겠지만(패치 되었을수도 있으니까)... 과거에는 '소프트웨어'로 처리하던 것을, 요즘은 '하드웨어'를 따로 팔기까지 하다니... 조금 놀랍기도 했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3 은검객
    작성일
    04.07.27 17:00
    No. 16

    오토마우스..카르페디엠 조금 하다가..빌어먹을 xx 노가다 라고 생각하고는 오토돌리다가 이러면 재미없군 하고 때려친 게임..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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