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
14.07.13 14:49
조회
1,378


1.


어떤 분이 이상한 말을 하시네요.


플롯이 설계도고 설계도를 바탕으로 해서 스토리를 만든다고 하시는데


그게 가능합니까?


뭘 만들지도 안 정하고 설계도를 그릴 수 있어요?



2.


우선, 플롯의 사전적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건을 인과 관계에 따라 필연성있게 엮는 방식


이죠


따라서, 앞 글의 댓글에 달았던 ‘육하원칙’ 은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한 도구가 됩니다.


자, 그럼 이 사건은 어디서 나올까요?


당연히 스토리에서 나옵니다.


먼저, 작가는 주제를 정하고 스토리를 구상합니다. 


그리고 그 스토리 속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장치가 플롯인거죠.


자, 이쯤에서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아마 문학 시간에 졸지 않았다면 다들 보셨을 문장입니다.



‘왕이 죽자 왕비도 죽었다.’


‘왕이 죽자 슬픔을 못이겨 왕비도 죽었다.’ 


자, 기억 나시죠?


첫번째는 스토리입니다. 왕이 죽자 왕비도 죽었다.


여기서 왕비는 왜 죽었을까요?


바로 그 ‘왜’ 를 포함해 논리적 구성 진행한 결과, ‘왕이 죽자 슬픔을 못이겨 왕비도 죽었다’ 는 플롯이 구성된 겁니다.


다시 말해, 플롯이라는 것은 ‘주제를 구성하는 논리 체계’ 예요.(앞서 말한 육하원칙은 그 검증 도구죠.)


재미의 플롯이라는 건 없습니다. 


플롯은 이야기 속에 나오는 사건의 개연성과 필연성을 부여함으로써,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에요.


재미라는 것은 플롯 구성을 통해 나타나는 부산물이고요.


Comment ' 12

  • 작성자
    Lv.32 환산
    작성일
    14.07.13 14:55
    No. 1

    오 감사합니다.. ㅋㅋ 뭔가 제대로 이해가 된 것 같습니다!!! 굿!!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5 매일글쓰기
    작성일
    14.07.13 14:56
    No. 2

    백린님이랑 밑에 그 댓글 단 사람과 결국은 같은 이야기를 하는거라고 생각해요;
    이런 글까지 나온 이유는 그 댓글 단 사람이 상대의 댓글은 읽거나 이해할려고 하지않고 무조건 반박만 할려 해서, 백린님이 자세하게 설명을 붙이신건데...
    결국 두개가 같은 이야기;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2 환산
    작성일
    14.07.13 14:56
    No. 3

    저도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ㅋㅋ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5 매일글쓰기
    작성일
    14.07.13 14:59
    No. 4

    물론 이해는 백린님의 설명이 훨씬 쉽습니다 :D
    왕이 죽자 왕비도 죽었다. -> 이런 인용을 이용하니 빠르게 와닿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5 tasd1245
    작성일
    14.07.13 14:59
    No. 5

    A physical event (Point A = psycho killer is picking off everyone in town. Point B = police arrest the killer).

    A decision (Point A = character wants to practice law like his father. Point B = character decides to be a ballet dancer).

    A change in a relationship (Point A = They hate each other. Point B = They fall in love)

    A change in a person (Point A = character is a selfish jerk. Point B = character has learned to be less of a selfish jerk.)

    A change in the reader's understanding of a situation. (Point A = character appears to be a murderer. Point B = The reader realizes that character is actually innocent and made a false confession.)

    대략 이런 것들이 포함된게 Plot 이죠 :0... 일단 저분말대로 설계도라면 나름 설계라 할 수있는데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잘 정리 해주셨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 별궁
    작성일
    14.07.13 15:00
    No. 6

    이해를 못하시네 ㅋㅋㅋ
    왕이 죽자 왕비가 죽었다 (스토리)
    왕이 죽자 왕비가 죽었다 이 스토리를 이용해 슬픔 이야기를 만들다.( 작가 목적 슬픔 이야기 만들다. 슬픔은 주는 플롯를 이용해)
    왕이 죽자 슬픔을 못이겨 왕비가 죽었다.
    왜 와 논리적 구성이 있을면 슬픔 이야기가 됨?? 걍 이야기만 있는것지
    슬픔은 주기 위한 목적 플롯이 없는데?
    재미를 주기 위해 논리적 구성만 있다고 재미다? 재미를 주기 위한 플롯이 없는데?
    무슨 개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14.07.13 15:01
    No. 7

    결정적으로 착각하고 계신게, '좋은 플롯 = 재미있다' 가 아닙니다.

    좋은 플롯이란 논리적 구성, 연결이 잘 되어 있는 플롯을 뜻하는 거예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위대한알라
    작성일
    14.07.13 15:00
    No. 8

    플롯이란 건 그냥 스토리의 인과를 짜는 도구 같은 것. 대단한 것도 아니고 꼭 짤 필요도 없는 거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4.07.13 15:32
    No. 9

    저기요.
    여긴 디시가 아니에요.
    찍찍 내뱉으려면 디시 가시구요.
    개솔? 이라니.
    놀라워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2 미더라
    작성일
    14.07.13 16:07
    No. 10

    플롯에 대한 모범적인 설명이네요. 왕과 왕비의 내용은 스토리와 플롯의 차이를 설명할 때 예로 드는 유명한 이야기이죠. 별궁님은 플롯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한 듯 합니다. 그리고 플롯은 대단한 것이고 꼭 짜야하는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7 김은파
    작성일
    14.07.13 16:09
    No. 11

    원글의 주장도 맞습니다만, 드라마 및 시나리오 교본 및 강습에선 플롯=설계도 개념으로 가르치기도 합니다. 또한 플롯이 설계도고, 그 설계도를 바탕으로 소설을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왜냐 하면 주제와 인물, 사건을 정한 상태에서 얼마나 논리적으로, 또 얼마나 극적으로 전달할 것인가를 고민해서 설계를 해놓고, 그걸 바탕으로 씬을 쓰고 하는 것이 플롯이고, 실제로 영화 방송계에선 먼저 짜놓고 스토리를 진행하는 훈련을 합니다. 그런 훈련을 몇년이나 받는 사람들도 있구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2 다훈
    작성일
    14.07.13 18:09
    No. 12

    학교에서 배운 것.
    소설의 3요소 : 주제, 구성(플롯), 문체
    구성의 3요소 : 인물, 사건, 배경(시간,공간)

    즉 구성은 어떤 공간과 시간 속에서 인물이 펼쳐 나가는 행동(사건)을 어떻게 배열하는가 하는 것. (요령있게, 개연성있게, 이가 맞아 떨어지게 )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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