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명 : 이정수
작품명 : 사막의칼
출판사 : 삼양
무협을 읽는 원초적인 즐거움은 아무래도 주인공의 통쾌한 활약때문일 것이다.현실에선 불가능하지만,신분과 금전의 한계를 초월하여 노력여하에 따라 천하를 위진하는 명성을 쌓기도 하고 가슴이 뜨거워지는 협객의 길을 걷는 모습을 통해 대리만족을 얻는 다고나 할까.때때로 등장하는 기기묘묘한 인연과 미녀와의 로맨스는 또한 약방의 감초역할을 한다.그래서 武와俠,그리고 情은 무협을 이루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우리가 그토록 저주하길 마다않는 과거의 공장무협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데다 情이 아닌 色만을 강조하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무협소설은 2세대라 불리는 작가군들의 활약에 힘입어 한단계 도약하였으나, 3세대 현재의 대다수 작품들을 보면 2세대를 뛰어넘었다 말하기 어렵다.물론 몇몇 작품들,예를 들면 무무진경이나 이원연공 같은 작품들은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한 무위를 자랑하지만 그 뿐이다.아직까지 좌백이나 장경,임준욱,풍종호는 절정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물론 개인적인 평가이니 반발이 있다면 소인의 짧은 안목 탓이려니 이해하시길.
그럼,2세대엔 있고 3세대엔 부족한 그것은 과연 무엇일까?
이번 추천소설인 <사막의 칼>을 끌어들여 이야기를 해보자.
2권을 다 읽었지만 여타의 3세대 작품들에서 보이는 전형성은 없다.모종의 이유로 기억을 잃고 강호를 떠돌다 사건에 휘말리고 목숨을 위협받는 위기를 겪지만 기연도 없고,무공에 대한 자질도,끈기도 없다.2권 말미에서야 제대로 된 사부를 모시고 무공에 입문하나 이런 전개라면, 무슨 부처마냥 깨달음을 얻어 절대고수가 되는 모습은 상상하기 어렵다.오직 기이하고 흥미로운 사건의 연속과 반전이 있을뿐이다.반전이라고 해서 저 고룡을 상상하지는 마시라.
주인공이 기억을 잃게 된 사연과 복수의 동기를 부여하여 무공에 입문하는 계기를 만드는 장치로서의 반전이니.
그럼,주인공의 활약도 없고 기연도 없고 아직 제대로된 로맨스도 없는 사막의 칼을 추천한 이유가 뭘까?
이야기를 처음으로 돌려 2세대가 성공한 - 상업적인 흥행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2세대 소설이 상업적인 성공으로 이어졌다는 말은 들은적이 없다 - 이유를 꼽아보면 앞서 언급한 무협의 핵심요소인 무,협,정 간의 밸런스를 들 수 있다.대표적으로 좌백의 혈기린외전,금전표가 그렇고 장경의 암왕,임준욱의 작품들이 그렇다.무공의,무공에 의한,무공만을 위한 이야기가 전부가 아닌 것이다.사는게 어디 돈만으로 되던가?아님 무슨 조폭도 아니고 힘만으로 될까.2세대에 있었던 것은 무협이 지닌 환상적인 즐거움에 더해 무와협,정 각 요소가 조화를 이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사막의칼>이 좋은 작품이라고 추천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무공의 경지를 무슨 드래곤볼의 스카우터(?)로 재듯이 묘사하거나 미녀들이 줄줄이 주인공에게 달라붙는 다거나 하는 것은 차라리 사소한 문제로 치부될 수 있다.싸움장면 하나에 40~50페이지를 할애한다던지,칼 부딪는 의성어 '챙' 혹은 '쉭'으로 한 문장을 때운다던지,없어도 그만인 시시껄렁한 대화로 수십줄을 낭비하는 그런 습작 수준의 글들을 비판하는게 아니다.설령 그렇더라도 제대로된 무와 협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다면 무슨 상관이겠나?<사막의칼>은 아직 주인공이 제대로 싸움한번 해보질 못했다.배운적이 있어야지.그러나 나는 즐겁게 읽었고 감탄하며 추천글까지 쓰고 있다.
물론 여기에는 온갖 복잡하고 난해한 이해관계가 뒤엉켜있음을 알고 있다.독자들은 빠르고 쉽고 재미를 추구하고 작가들은 그들의 취향을 맞춰야 하며 출판사는 또 그런 글들중에서 선별하고 대여점은 그렇게 출판된 책중 안나가는 책은 반품해버리니...
<사막의칼>을 추천하는 이유가 제대로 전달됐는지 모르겠다.
쓸데없는 글을 써놓은 건 아닌지...
PS.작가님께 고맙습니다.
좋은 시작을 보였으니 부디 좋은 마무리로 이어지길 바라마지 않습니다.건필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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