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제가 배운 짧은 지식으로 쓰는 거니...
제가 배운 세계화는
인간의 제반 사회적 활동과 관계가 국경 너머 초대륙 차원에서 연결된 현상. 이라고 정의 하고...
문화의 세계화는
문화 전달의 하부 구조의 발달에 힘을 입어 되었구요.
전자 하부 구조 -> 원격 통신 체제의 결과,전화통신의 발달로 ..
언어 하부 구조 -> 지금 언어체계의 중심은 영어죠..
기업 하구 구조 -> 미디어와 문화관련기업의 초국화
물론 과거 어느때보다 문화적 요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도
큰 영향을 미치죠.
그런데 여기서 사람들이 말하는 내용 중에..
무조건 일본이 좋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뭘 해도 이모양일테니
버리시구요.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일본의 문화를 우리가 소비하는 거에
대한 반감을 가지신 분들에게 하는 말입니다.
일단 천박한 소비 문화를 향한 문화적 동질화에 대한 비판과 문화적인 혼성물의 발생이 자연스러운거라고 보는 시각 이 두개가 있습니다.
다만 이런 분석틀은 아직 부족해서 연구중이라니..
저로서는 이걸 말할수 없으니 패스.. 말할수 잇음 저 대학강의
갑니다 헤헷
일단 비판론중 하나가 문화적 동질화를 통해 어느 한쪽의 정체성이 사라지는 경우를 염려하죠.
즉 일본 문화를 너무 좋아하다보니 일본문화에 한국 문화가 먹혀버리는 그런 것을 걱정합니다만...
이 부문에서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애국심이나 민족적 정체성보다 더 강력한 선택기준이 된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런 생활 습관상의 모방이 민족적 정체성이나 소속감의 변화로 까지 이어지기는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문화를 접하면서 방치하다시피한 자신의 전통 문물과 문화를 새롭게 재조명하려 차별화하는 과정이 일어납니다.
이에 대한 예로는
많은 정부들이 세계화의 물결 이후 전통문화를 국제적인 문화상품으로 발전시키는 사례에 행합니다.
또한 할리우드 영화를 예로 들면... 국내 시장을 석권하더라도 얼마 후면 국내 영화에게 자리를 내어줍니다.
이건 제가 논문쓰면서 준비해둔 거에 의하면..
우리나라가 좀 압도적으로 1위 많이 했습니다;;;;;
영국의 경우에는 2001년 4.9%만이 자국영화였으나 2005년에는 33%로 회복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소비되는 문화에 있어서..
"현지화"를 거쳐서 도입되는 일이 많기에..
동질화나 상실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 보다 다양한 시각으로 봐야합니다.
또한 다른 의견으로는 보다 근본적인 민족 문화의 실체를 분명하게 규정하기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민족 국가 개념 자체가 문화적 단일성 영토적 통합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나....
많은 국가의 내부에 지역 단위의 문화적 정체성과 지방색이 남아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민족 문화라는 단어는 분석개념이라기보다는 분절적요소를 감추려는 이념적 성격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EU에 대해서도 경제,정치적 효과는 봤으나 그들이 유럽공동체로 발전하지 못한 것도 증거가 됩니다..
일본 문화에 우리 문화가 먹혀 우리 문화가 없어져버릴 것을 걱정하시는데 지금까지 그 어떤 문화도 이렇게 먹혀서 사라진 경우가 없습니다.
P.S 영화에서 멕시코예를 드실 분이 계실텐데 제가 조사해본 결과
그건 영화 자체의 문제라기보다 멕시코 경제 자체가 붕괴되어서 온 일종의 예외 입니다. 그리고 사회현상이 하나로 완전히 정의되지도 않지만요 ㅎㅎ;;
Comment '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