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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도교(道敎)

작성자
Lv.82 냉면철담
작성
02.10.13 20:20
조회
3,476

도교(道敎)

중국의 대표적인 민족종교.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 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 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장도릉은 초기에 오경(五經)을 공부하다가 만년에 장생도(長生道)를 배우고 금단법(金丹法)을 터득한 뒤 곡명산(鵠鳴山)에 들어가 도서(道書) 24편

을 짓고 신자를 모았다. 이때 그의 문하(門下)에 들어가는 사람들이 모두 5두

(斗)의 쌀을 바쳤기 때문에 오두미도(五斗米道) 또는 미적(米賊)이라고도 불렸다.

장도릉이 죽자 아들 형(衡)과 손자 노(魯)가 그의 도술을 이어 닦았다.

【교리의 체계화】

장도릉 등이 도교를 일으킨 초기에는 그 신도들이 대부분 어리석었던 탓으로 종교라기보다도 일종의 교비(敎匪)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도교가 일반 민중뿐만 아니라 상류 지식층 사이에도 널리 전파되자 체계적인 교리와

합리적인 학설·교양의 뒷받침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필요에 따라 도교

가 하나의 종교로서 이론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3∼4세기 무렵 위백양(魏伯陽)과 갈홍(葛洪)이 학술적인 기초를 제공하면서부터였다. 그리고 구겸지(寇謙之)가 전래 종교인 불교의 자극을 받아 그 의례(儀禮)의 측면을 대폭 채택하고 도교를 천사도(天師道)로 개칭함으로써 종교적인 교리와 조직이 비로소 정비되었다.

【제신과 경전】

  도교에서 받드는 신들은 매우 잡다(雜多)할 뿐 아니라 시대에 따라서 그것은 새로이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제사 지내는 신에는 원시천존(元始天尊) 또는 옥황상제(玉皇上帝)가 있고 이는 다시 무형천존(無形天尊)·무시천존(無始天尊)·범형천존(梵形天尊)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그리고 교조인 노자, 곧 노군(老君)도 원시천존의 화신

(化身)이라고 믿는다. 그 밖에도 현천상제(玄天上帝:北極星)·문창제군(文昌帝

君)·후토(后土)·서낭신[城隍神]·조군(君:五祠 중의 한 神)·화합신(和合神)

·삼관(三官)·재신(財神)·개격신(開格神)·동악대제(東嶽大帝:泰山神) 등

수많은 신들을 제사지낸다.

한편 도교의 경전을 통틀어서 도장(道藏)이라고 한다. 그 내용을 분류하면

신부(神符:부적)·옥결(玉訣:秘試)·영도(靈圖:鬼神像)·보록(譜錄:敎法의 연혁)·

계율(戒律:修道의 율법)·위의(威儀:齋戒 등의 의식)·방법(方法:귀신을 쫓는

術策)·중술(衆術·鍊丹類)·기전(紀傳:老子 등의 전기)·찬송(讚頌:神典의 偈)·

표주(表奏:귀신에게 奏上하는 祈願文) 등으로 이루어졌다.

【도교의 방술】

금주(禁呪)나 부록(符) 등 방술을 행하는 것도 이 종교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즉 특정한 날과 시간에 목욕재계하면 치아가 튼튼해진다든지,

명경(明鏡)이나 호부(護符)를 차고 다니면 요괴(妖怪)를 피할 수 있다는 따위가 방술이다. 또한 도교에서는 장생불사(長生不死)를 염원하면서 이를 이룰 수 있다는 여러 가지 방법을 실천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① 태식법(胎息法)으로 충화기(沖和氣)를 받아들여 장생하는 수련인 내단(內丹), ② 황금·수은

과 약물들을 복용하거나 몸에 주입하는 외단(外丹), ③ 음기(陰氣)를 취해서

양기(養氣)를 충만하게 하는 방중술(房中術) 등이다. 도교에서는 이러한 수련

결과, 상자(上者)는 허공에 올라가 우주에 소요하는 천선(天仙)이 되고, 중자

(中者)는 36동천(洞天)과 72복지(福地)에서 사는 지선(地仙)이 되며, 하자(下者)는 혼백이 육체로부터 분리되어 시선(尸仙:人仙)이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전적으로 이와 같은 연단술(鍊丹術)만을 닦는 것이 아니라 적덕행선(積德行善)하고 계율을 지켜야 진선(眞仙)이 된다고 하여 도덕적 측면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한국의 도교】

  도교가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래된 것은 삼국시대(624:고구려

영류왕 7년)이다. 신라와 백제에도 비슷한 시기에 전래되었으나 도교신앙은

고구려에서만 성행하였다. 그것은 천제(天祭)·무속(巫俗)·산악(山岳) 신앙

등 지리적 여건으로 종교적 의식이 강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정책적으로 국가

에서 적극 수용 권장한 데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백제와 신라에서는

종교적 신앙보다는 노자(老子), 장자(莊子)의 서적을 통한 무위자연(無爲自然)

사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자체사상과 융합하면서 선도(仙道)·선풍(仙風)

의식을 심화시켜 나가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신라가 통일한 이후에는 당

(唐)나라 유학을 하고 돌아온 사람들 중에 양생(養生) 보진(眞)을 도모하는

사람이 있어 단학(丹學)의 성격을 가지는 수련(修鍊)도교의 양상을 드러내는

현상도 없지 않았다. 도교가 가장 성행했던 시기는 고려시대라고 할 수 있다.

중세에 해당하는 고려시대는 신앙의 시대, 종교의 시대라고 할만큼 신(神)

중심의 나라였다. 불교가 그 중심 종교이기는 했지만 귀신·영성(靈星)·

산신(山神), 그리고 무속(巫俗)과 더불어 도참(圖讖)사상이 병존하여 모든

것이 기복(祈福)종교의 현상을 띄는 것이 이 시대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도교 역시 여러 민간신앙과 잡유(雜)되면서 불교 도참사상과 함께

하여 현세이익(現世利益)을 희구하는 양재기복(禳災祈福)의 기축(祈祝)행사

가 성해, 그 풍습이 민간생활에까지 뿌리를 내렸다. 국가적으로는 호국연기

(護國延基)를 바라는 재초(齋醮:도교 제사)행사가 크게 행하여졌으며, 특히

예종(睿宗:1105~1130)은 복원궁(福源宮)이라는 도관(道觀:도교 사원)을 건립

하는 등 도교를 크게 진작시켜 불교보다 더 중시하기도 하였다. 예종은 복원

궁을 건립하기 이전에도 그의 즉위 2년에 연경궁(延慶宮) 후원에 있는 옥청정

(玉淸亭)에 도교의 최고신인 원시천존상(元始天尊像)을 모시고 달마다 초제

(醮祭)를 지냈고 청연각(淸燕閣)에서 노자 도덕경을 강론토록 하였다고도 한다.

이러한 도교의 성행은 민간에 수경신(守庚申)이라는 도교습속(道敎習俗)까지

낳게 하여 그 풍습이 오늘에 이른다. 조선시대로 넘어 오면서도 재초 중심의

도교는 그대로 이어졌으나 중종(中宗:1506~1544) 때에 이르러서는 조광조

(趙光祖:1482~1519) 등의 유학 선비들의 상소로 소격서(昭格署:재초 등 도교

행사를 관장하던 관청)가 혁파(革罷)되는 등 점차 위축5퓸?갔으며, 임진왜란

(1592) 이후에 초제를 행하는 의식도교의 모습은 완전히 없어졌다. 그러나

궁중이나 민간에 뿌리내려진 수경신 등의 도교풍습은 그대로 존속하여 왔고

식자층에서는 노자·장자에 대한 철학적 이해와 더불어 양생 보진의 수련도교

에 종사하는가 하면 참동계(參同契) 용호비결(龍虎秘訣) 등의 도서(道書)를

주해 및 연구 저술하는 사람들이 있어 도교의 사상적 측면은 계속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도교는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이후 크게 의식도교와 수련

도교의 두 맥을 이루면서 종교사상은 물론 문학·예술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두산동아세계대백과 사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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