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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조

작성자
Lv.32 착정검주
작성
02.10.31 19:36
조회
1,259

  중국 접경의 북방민족은 필수적인 문무의 결합을 중국보다 쉽게 이룰 수 있었다. 16세기 만주에서는 중국적 형태의 집약농업이 이루어졌다. 명조는 이 지역을 군사적 관할지역으로 조직했다. 만주족은 중국적 방식을 배우면서 변경의 전략적 위치를 활용했다. 금나라 여진족의 후손 누르하치는 인접 부족들을 장악하고 17세기 초에 봉천에서 후금 왕조를 세웠다. 황태극은 조선을 복속시키고 내몽고의 몽고부족과 동맹관계를 맺었다.

  한편 명조는 쇠약해졌고 내란의 풍조가 만연했다. 이자성은 서북부/사천/양자강을 짓밟고 1644년 북경을 점령했다. 화북 출신 명군은 강남 출신 문관을 불신했으며 오삼계는 만주족과 함께 북경의 반란군을 진압했다. 만주족은 즉시 강남의 심장부를 점령하고 양주에서 10일간 대학살과 약탈을 자행했다. 오삼계는 중국 남부/서남부에서 1673년 삼번의 난을 일으켰고 강희제는 8년만에 반란을 제압했다. 만주족은 1601년 만주 통치지역에 통일적인 행정기구를 창설하고 만주족 전사를 8기군으로 조직하여 15만의 기인들로 명을 정복했다.

  황제는 국가의 수장이자 부족장의 대왕으로서 기인에서 관료들을 선발했다. 한편 유교적 용어/형식/사상을 수용하고 정치적 권위의 유지와 지지를 위해 이를 이용했다. 원과는 달리 유목민과 농경민의 엄청난 문화적 격차를 극복할 필요는 없었으며 강희제/옹정제/건륭제를 통해 17세기, 18세기에 강력한 지도력을 발휘했다. 만주로 한족이 이주하는 것을 금지시켜 북만주를 수렵지역으로 유지했다. 만주가 18세기 말까지 인구 공백지역이었으므로 러시아와 일본의 제국주의자들을 유인하게 된다.

  만주족은 한족과의 통혼을 금지했으며 관습의 차이를 조장했다. 씨족조직은 샤머니즘적 종교체제에 의해 보존되었다. 만주군이 전국 거점에서 군사적 통제를 유지하고 치안을 유지하는 한족 군대는 훈련도 결여되었다. 황자들은 권력을 갖지 못한 채 북경에만 거주할 수 있었다. 요직에 한족과 만주족을 함께 임명하는 만한병용제를 채택했다. 육부 상서에는 한인과 만주인이 이중으로 임명되었고 지방 성에는 만주인 총독과 한인 순무가 짝을 이루어 임명되었다. 도찰원 어사는 수도와 15개 구역 관료들의 행동을 감찰하고 보고했다. 황실 담당부서인 내무부는 황제의 기인과 노예를 충원하고 토지/인삼무역/관세/전매/비단/고리대/벌과금/조공품으로 이익을 얻었다. 황제는 일반 행정조직의 범위 밖에서 막대한 자원을 직접 통제할 수 있었다. 몽고족을 분산시켜 통일할 수 없게 만들고 티베트 황파를 지원했다. 이번원은 내륙 아시아를 통제하고 예부는 조선/베트남/해양국가의 조공업무를 처리했다.

  저항자는 살육하고 청조에 순응하는 신사가문은 인정했다. 모든 중국남자에게 변발을 강요했다. 5% 조세와 상업 억제정책을 계승했다. 옹정제는 지주들이 서리들과 공모하여 세액을 줄이고 농민에게 부담을 전가시킴을 발견하고 조세를 개혁했다. 잡다한 부가세가 토지세로 통합되어 20% 세율로 고정되었다. 그러나 전통적인 관료구조의 인맥을 청산할 수는 없었다. 관료기구에 밀정을 침투시켜 감시하고 긴급업무는 최고관료들의 군기처(내각)에서 처리했다. 중요한 비밀문서는 만주어로 쓰였다.

  1601년 마테오 리치는 황실의 봉록을 받으며 북경에 거주하게 되었다. 후계자들은 역을 제작하는 흠천감의 책임자가 되어 기하학/천문학/지도/시계/기억술 등을 통해 기독교를 전파했다. 도미니크회/프란치스코회의 공격을 받아 1724년 황제는 기독교를 이단으로 금지시켰다. 18세기 청조는 몽고/티베트/투르키스탄으로 팽창했다. 러시아 모피 무역상과 탐험대가 시베리아를 횡단하여 아무르강에 도달하자 1689년 네르친스크 국경조약을 체결하고 1727년 캬흐타 조약으로 국경을 확정했다. 몽고 부족들은 라사의 달라이 라마의 황파 라마교의 통제하에 있었기 때문에 티베트는 전략적 거점이 되었다. 러시아 정교, 가톨릭, 황파 라마교가 북경 궁정에서 접촉했다.

  1750년 일리에서 서몽고를 복속시켰다. 천산산맥 남쪽의 카슈가르 오아시스 지역을 정복하면서 이슬람과 만나게 된다. 1750년대 정복을 완료하고 그 지역 부족장이 이슬람 방식으로 통치하게 하였다. 만주족 자신이 내륙 아시아인이었으므로 국가유교를 강요하지 않은 것이다. 중국은 유목민이 원하는 식량/비단을 제공하고 지정학적 공동체를 형성했다. 이렇게 중앙 아시아에 대한 청의 지배가 확보되는 기간에 영국은 캐나다와 인도를 확보하고 세계 정복에 나서고 있었다.

  청조의 황제들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국가유교의 사회적 질서를 보존하면서 만주족의 권력을 확보해야 했다. 종족적 민족주의 감정이 이에 저항했다. 도전받지 않는 한 명의 군주 아래 통일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은 왕조권력을 인정하게 만들었다. 민간질서의 본질은 관계의 위계를 구별하는 것이며, 가부장에 대한 효도와 군주에 대한 충성은 중첩되었다. 의례의 준수는 형식적인 유대관계를 제공해주어 외면적 조화를 확보해준다. 반란이란 윤리규범과 의례가 문란할 때 개인/가족/사회/국가의 무질서를 의미한다.

  황제는 질서의 장려자로서 아침마다 모후에게 문안드리고 선조에게 제사해야만 신민에게 자기 지위를 주장할 수 있다. 유교 통치는 민중의 도덕적 승인을 끊임없이 추구한다. 제방수축/상평창유지/기근구휼/선행자 포상을 통해 민중의 도덕성을 고취하고 악행에 대한 형벌의 위협을 겸용했다. 죄인과 관련이 있는 사람들은 집단연좌제의 대상이었다. 황제를 천자로 숭배하는 신정국가에서 이단은 경계의 대상이다.

  100만에 달하는 지방 신사층과 유교적 교육을 받은 500만의 일반 남성들은 대중에게 유교의 교리를 주입했다. 황제는 정통유교의 핵심을 성유로 반포한다. 2주마다 향약이나 공동체 회합에서 제의를 곁들여 성유를 낭송한다. 엘리트들은 대중문화를 형성하려고 노력했다. 민간종교의 인물들을 신격화하여 대중적 군신인 관우는 신화적 상징이 되었다. 1614년 명은 관제라는 황제의 칭호를 부여했다. 관우는 권위와 질서에 대한 충성스러운 영웅적 수호신이 되었다. 10세기 임씨 가문의 마조 천후는 해양의 수호여신이 되었다. 1156년부터 국가가 공인하고 1278년 쿠빌라이가 칭송하고 1737년 천후라는 공식명칭을 갖게 되어 남부해안의 통제에 이바지했다. 민간이 수용한 신앙을 승인하여 문화적 통합을 강화할 수 있었다.

  대중문화의 기록은 세시기/종파경전/경극/연극을 통해 전파되었다. 한족에 동화된 팔기군은 한족 여인과 결혼하며 동화되고, 한족 신사층이 충성세력이 되었다. 황제는 문학의 후원자가 되어 도서비평/편찬사업을 주관했다. 1409년 영락제의 영락대전과 유사하게 강희제의 강희자전/고금도서집성을 출판한다. 건륭제는 모든 문헌을 경/사/자/집으로 분류하여 가치가 있는 3,697종의 문헌을 뽑아 사고전서를 간행했다. 고증학이 발전했다. 파기되어야 할 이단서적 2320종을 금서목록에 넣었다. 도시생활과 문화생활에서 정부의 역할은 미미하다.

  경덕진에서 10만의 노동자가 제철에 종사하고, 수백만 개의 도자기가 매년 유럽으로 팔려나갔다. 소주의 비단 생산공장에 직기가 800대, 직공이 2330명이었다. 사기업화와 상업화가 신속하게 진행되었다. 18세기 유럽 계몽주의는 중국의 세련됨과 호화로움에 현혹되었다. 그러나 국가차원의 일반화는 참을성 있게 연구해야 한다. 18세기 중국은 북송에서 시작된 고도 문명의 마지막 단계였고, 계몽주의 유럽은 새로운 문명의 출범단계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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