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게임 소설속 히든

작성자
Lv.26 Platinum
작성
12.10.08 04:29
조회
1,978

게임 소설에 관한 글이 올라온걸 보고 잠시 끄적여 봅니다.

어떠분이 게임소설에서 히든클레스등 이 아예 존재 하지 말아야 한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히든피스 는 게임 개발자의 '장난'입니다.

누구나 도달할 수 있지만 쉽게 도달할수는 없는 숨겨진 게임의 요소란 것입니다.

이것을 일부 소설에서는 먼치킨의 과정으로 생각들 하시는데 개발자 발로 게임 만들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게임은 밸런스가 무너지면 운영이 안됩니다.

때문에 수시로 패치하면서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구요.

해서 전 히든피스의 등장이 나쁘다 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 의미와 게임운영에 대해 생각하면서 글을 쓰시면 좀더 현실성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이야기의 흐름상 필요할수 있겠지요 하지만 그걸 게임사에서 당연히 넘어간다?

시스템을 만질수 없어 권한이 없다? 이런식으로 대충 때워서는 공감을 할수 없을 것 같네요.

이와 같은 맥락에서 버그의 경우도 게임사의 잘못이 아닙니다. 사람의 일이다 보니 실수는 있을수 밖에 없기에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게이머는 버그를 알려야할 의무가 있구요. 만약 이 의무를 저버리고 버그를 악용 하였을때는 어떠한 처벌을 받더라도 할말이 없는건 게이머 입니다.

이 부분을 잘못 알고 계신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설정에서 오류가 있더라도 이런 '상식' 부분이 어긋나면 몰입감이 떨어지기에 한번 적어 보았습니다.

두서없는 내용 이었던것 같은데요

공감하시는 분들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Comment ' 7

  • 작성자
    Lv.99 엑소더스
    작성일
    12.10.08 04:52
    No. 1

    대부분 히든 피스를 캐릭터가 강해지는 용도로 등장시키죠, 그러니까 사람들의 불평이 나옵니다.

    (근데 또 생각해보면 그렇게 쓰지 않으면 애초에 히든 피스를 내보일 이유가 없기도 하겠네요. 그냥 개발자가 숨겨둔 장난에 불과할 정도면 세심하게 묘사해봐야 별 중요한 의미도 없는, 그저 1회용 소재에 불과할 테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0 diekrise
    작성일
    12.10.08 05:20
    No. 2

    히든이라는 것이 말그대로 숨겨진 것이고 특수한 것인데..
    이거 뭐 거의 모든 글에 히든피스 히든클래스 히든 무엇무엇이 등장하니...
    새로운 느낌은 커녕 식상의 극을 치닫을 뿐..

    아..말해봐야 입만아프지 백날 이렇게 토론해봐야 뭐 바뀌겠습니까..
    중이 절을 떠나듯, 그저 내 취향이 아니면 읽지 않는 걸로 끝내야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 saintluc..
    작성일
    12.10.08 06:25
    No. 3

    뭐 히든이 있어도 되는 것은 맞지만 일반적인 게임소설에 나오는 밸런스를 붕괴시키는 히든은 없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또 가끔 보면 웃긴게 거기다가 너프 시킨다고 게임회사랑 거래를 하다니.. 당연히 밸런스 안맞으면 너프하는게 당연한데 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벰프
    작성일
    12.10.08 07:24
    No. 4

    솔직히 게임소설은 히든 직업 아니더라도 주인공이 먼닭이 되잖아요. 그게 그건데 꼭 뭐라고 하는 분들 많아;; 동의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2.10.08 09:18
    No. 5

    전제조건이 틀렸습니다.
    개발자의 장난은 '히든피스'가 아니라 '이스트에그'입니다.
    절대로 게임 내 밸런스나 기타 등등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霧梟
    작성일
    12.10.08 10:52
    No. 6

    히든 클래스는 이스터 에그와는 다르죠.

    이스터 에그는 게임 진행에 전혀 연관이 없는 장난이고...

    히든 클래스는 게임 진행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공략을 철저히 하거나 남들이 잘 하지 않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보너스 같은 개념이죠.

    제대로 설계된 게임이라면 히든 클래스는 오히려 일반 클래스보다 약하지만 보기에 특이하거나, 잔재미가 있거나, 아니면 아주 특수한 경우에 더 강할 수 있다거나 하는 정도로 한정이 될 것이고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1 雪雨風雲
    작성일
    12.10.08 11:25
    No. 7

    정확히 말하자면 이스트 에그입니다. 그런데 이스트 에그는 단순히 숨겨진 요소에 불과한데 겜판에서는 그걸 먹는 순간 밸런스가 붕괴되니 문제죠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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