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명 : 우각
작품명 : 환영무인
출판사 : 드림북스
우각님의 십지신마록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보면 시작은 너무 전형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오해에 의해 가문이 멸문된 여자, 그 여자에 대한 죄책감으로 그 여자아이를 보호하려는 남자, 그리고 그 오해를 만든 원흉을 찾으려는 남자. 이런 플롯은 무협에서 많이 다뤄진 소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이야기를 계속 봅니다. 우리나라 드라마도 마찬가지죠. 대충 보면 전체적인 윤곽선은 이제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이 여자가 이렇게 되겠구나.' , '이 남자는 사실은 ~이다.'라든지. 하지만 이런 전체적인 윤곽선을 안다고 하더라도 그 세부를 어떻게 묘사하는가에 따라 드라마의 재미가 달라지죠.
괜히 A급 작가와 삼류작가가 있는 게 아니듯 말입니다. 전형적인 이야기지만 이야기를 따라 가다 보면 제목을 보지 않더라도 이 책이 우각님의 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네, 괜히 몰살의 우각이라 불리는 게 아니죠. 토돌님은 적아를 구분하지 않고 라이트노트에 기록되어야 살아남지만 우각님은 자비롭습니다. 우리편은 일단 몰살의 재앙에서 벗어나지만 적들은... 일단 애도를 보냅니다. 읽다 보면 그런 몰살 장면 외에도 우각님의 글임을 알게 하는 호쾌함이 잘 살아 있다고 봅니다.
거의 연대기처럼 구성되어 있기에 전작인 십전제를 읽어 보셨다면 더 큰 재미를 볼 수 있을듯 합니다. 십전제를 읽지 않아도 내용을 이해하는데 지장은 없지만 세부적인 재미를 살릴 수 있죠. 문피아에 드림북스란에서 보니 십지신마록의 모태가 되는 배경을 담고 있으니 말입니다. 십전제에서 나왔던 이야기들이 간간히 나옵니다. 금장혈괴라든가 천마라든가 십전제를 읽었다면 이게 이렇게 될지도 모르겠구나 하고 고개를 끄덕일지도 모릅니다. 아직 초반이니 더 두고봐야겠지만 말입니다.
주인공은 십전제의 주인공보다는 좀 포스가 떨어집니다. 독기는 있으나 자신이 정한 정의를 지키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정확히 표현하긴 어렵지만 대협이란 말이 딱 들어맞는다고 봅니다. 복수는 꼭 할 것이다. 그러나 그건 올바른 방법으로 한다. 올바른 방법으로 하되 그 핏값은 철저하게 받아내겠다. 이런 유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우각 작가도 작품을 여려질 내다 보니 자신의 세계를 완성해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제목을 모르고 펼치더라도 "이건 우각의 글이다."란걸 알 수 있게끔 글을 써갑니다. 자신이 설정한 세계가 탄탄하기에 이런 연대기를 풀어갈 수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말입니다. 십전제에서 우각이란 작가를 확실히 사람들에게 각인 시켰듯이 이 연대기를 통해서 우각이란 이름이 사람들에게 확실히 박혔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