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무협백과

무협에 관련된 지식백과



무협용어 정리-ㅈ

작성자
Lv.1 최윤호
작성
03.01.18 10:16
조회
2,098

http://moonlight.ca.to 에서 퍼왔습니다.

자단목(紫檀木)

콩과에 속하는 상록 활엽 교목. 줄기는 높이 10m, 지름 30 50 cm이고, 자색이며 부드러운 잔털이 있다. 잎은 호생하고 나비 모양의 노란 잔꽃이 핀다. 열매는 종형이고 꼬리와 날개가 있는 한두 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재목은 견고하고 심재가 암홍자색을 띠어 아름다우므로 '화류'라 하여 건축 및 가구, 도구의 재료로 쓰인다. 인도 및 스리랑카 원산으로 대만,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자시

오후 11시 1시.

잠행술(潛行術)

상대방의 시각과 청각을 따돌리며 잠입하는 무술의 한 가지. 잠행술의 대가는 또한 추적술의 대가이기도 하다. 주로 동영의 인자들에 의해 많이 개발되었다.

장강수로십팔채(長江水路十八寨)

양자강을 무대로 노략질을 자행하던 수적들이 18개의 준독립적인 수채들로 세력을 형성한 뒤 이들의 연합으로 조직된 거대 방파를 말한다. 총채주와 각 채주들이 지도부를 구성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녹림에 속한다.

장공(掌功)

손바닥을 이용해 상대를 공격하는 무술의 한 가지. 내공이 깊으면 장풍을 쓸 수 있게 되는데 이를 벽공장이라 하며, 이보다 한 단계 높은 경지가 원하는 한 지점에서 기를 폭발시키는 격공장이다.

장문인(掌門人)

문파의 책임을 맡은 자. 전대 장문인의 의발(衣鉢)을 전수받음으로써 임명되는데 대체로 장문인의 제자 중에서 대제자가 임명된다. 장문인에게는 특정한 물질적 신표가 전달되어 그 신분을 증명하는데 가장 유명한 것이 소림의 녹옥불장과 개방의 타구옥봉이다. 장문인의 신표는 마치 그 장문인이 직접 나타난 것과 마찬가지의 권위를 지니며, 오히려 신표가 없는 장문인이 정식으로 그 지위를 인정받지 못한다는 점에서는 신표가 우선하는 점이 있다. 일파의 장문인은 무림에서 선후배의 배분에 관계없이 존중을 받으며, 자기 문파의 선배라 하더라도 장문인의 명에 거역할 수는 없다. 만일 장문인의 명에 거역하는 경우에는 즉시 파문을 당하게 되며, 파문을 당한 자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인간 취급을 받지 못하고 다른 문파에 들어갈 수도 없게 되어 사회적으로 매장된다.

장삼봉(張三峰) , 장삼풍(張三豊)

무당파의 개파조사 장삼봉의 도호가 삼풍진인(三豊眞人)이었기 때문에 장삼풍이라고도 한다. 무당파의 개파조사로 혹은 오호십육국 시대의 양나라 사람이라고 하기도 하고, 송말 원초 때의 사람이라고 하기도 한다. 그는 기이할 정도로 키가 컸는데 어렸을 때는 소림에서도 공부한 일이 있다고도 하며, 소림문하를 벗어난 후 천하를 유람하던 중 무당산에 이르러 영기가 어린 세 봉우리를 보고서 마침내 득도하여 무당파를 개파하였다고 한다. 사서에는 삼봉진인에 대하여 수백년에 걸친 행적이 전하여지고 있어 이를 한 사람으로 보지 않고 여러 신선들의 행적을 후대에 한 사람의 이름으로 묶어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견해도 있다. 한편에서는 삼봉진인이 해시의 도술을 익혀 잠시 육신을 떠났다가 다시 부활하여 나타나곤 하였으므로 수백 년의 행적이 전해지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장법(掌法)

손바닥을 이용해 상대를 공격하는 무술의 한 가지. 내공이 깊으면 장풍을 쓸 수 있게 되는데 이를 벽공장이라 하며, 이보다 한 단계 높은 경지가 원하는 한 지점에서 기를 폭발시키는 격공장이다.

쟁자수(爭子手)

짐수레를 끄는 최하급 표사.

전서구(傳書鳩)

서찰을 전하는 비둘기.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집을 찾아 돌아가는 비둘기의 특성을 이용해 통신용으로 사육한 비둘기이다.

전음(傳音)

무림에서 은밀히 대화하는 수법을 통칭하여 부르는 말을 전음술(傳音術)이라고 한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의어전성(蟻語傳聲)이다. 의어란 개미의 소리란 뜻으로 이는 파장이 높은 음파를 발출하여 다른 사람의 귀에 들리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의어전성은 발출할 수 있는 거리에도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를 특정하여 대화를 할 수는 없고 그 부근에 있는 모든 사람이 들을 수 있다. 또한 입술을 움직임으로써 시전자가 은밀히 대화하고 있다는 것을 발각당하게 된다. 전음입밀(傳音入密), 천리전음(千里傳音), 육합전성(六合傳聲), 혜광심어(慧光心語) 등은 전음술의 보다 높은 경지들을 차례로 이르는 말이다.

전음입밀(傳音入密)

의어전성보다 한 단계 높은 전음술. 의어전성과는 달리 상대를 특정지어서 의사를 전할 수는 있으나, 역시 입술을 움직여야만 하고 듣는 사람이 음성이 발출된 장소를 짐작할 수 있다.

전진(全眞)

도교의 문파로서 도문의 종주라고 일컬어졌던 문파이다. 개파 조사는 송나라 말의 왕중양 진인이라고 한다.

점혈(點穴)

혈도를 짚는 것.

점창파(點蒼派)

검법을 특기로 하는 구대문파 중의 한 문파. 가볍고 표홀한 초식을 위주로 한다.

위치 : 사천성 점창산.

절기 : 사일검법(일수초현, 후예만궁, 반마만궁, 사양무광, 사양요요, 역만거궁, 후예사일, 구곡전척), 기봉검법(연환삼, 봉상구천, 비봉영춘, 단봉화명), 분광십팔수검(섬전분광, 분광추영), 회풍무류 사십팔검(춘풍초동, 수휘오현, 천하도괘, 난향암송, 천외래운), 검법(타루검법, 삼절검, 사일검법, 분광십팔수, 기봉검법, 회풍무류사십팔검), 신공(열양공, 현천진기), 신법(유운신법, 응조칠식경공)

정토(淨土)

번뇌의 속박을 벗어난 아주 깨끗한 국토로 불보살이 사는 곳. 광대하고 심심한 법락이 무한으로 향수되는 국토. 불보살의 수효가 많으므로 정토의 수효도 많아 210억이나 된다고 한다. 아미타불의 서방정토도 그 하나이다.

제갈량(諸葛亮 : 181234)

옛날 중국 촉한의 승상. 자는 공명. 융산(양양의 서북)에 물러나 밭 갈고 지날새, 촉한의 소열제가 세 번 찾음(삼고초려)에 감동하여, 천하 삼분의 계략을 듣고 신하가 된 후 적벽 싸움 등에서 조조의 군사를 깨뜨린 뒤로 지반을 잡게 하여, 촉의 유비, 위의 조조, 오의 손권이란 삼국 정립의 대세를 이루게 하고, 성도에 자리잡아 한(漢)이라 이름하게 하였다. 유비는 임금이 된 지 3년 만에 병 들어 죽으면서, 태자 선을 양에게 맡기었는데 그는 17세의 어린 임금을 도와 12년 동안 선제의 유명에 힘을 다하였다. 특히 최후로 싸움터에 나서며 지은 는 굴귀마다 사람의 가슴을 찌르는 것이 있고, 위의 명제의 장수 장합과 싸울 때 부장 마속이 자기의 명령을 어기어 싸운 관계로 패하였다 하여 울며 마속을 벤 일은 유명하며, 나이 54세에 오장원두 싸움터에서 죽었다. 정치, 군사 모든 방면에 뛰어난 재주를 가졌고, 인격이 뛰어나고 마음이 착하고 곧아서 일화가 많다. 그의 이야기는 뒤에 라는 소설로 엮어져서 널리 읽혔다.

조문

외문무공에서 가장 낮은 단계인 철포삼, 금종조, 십삼태보횡련 등을 수련하였을 경우 기타의 신체 표면은 도검이 불침할 정도로 단단해지지만, 그 부작용으로 하나 이상의 부위가 보통 신체보다도 훨씬 약해져 치명적인 급소가 되는데 이를 조문이라고 한다. 이 조문을 격중당하면 중상을 입거나 즉사한다.

조조(曹操 : 155220)

자는 맹덕. 패국초(지금의 강소성) 사람. 후한의 헌제를 허(지금의 하남성)에서 맞아 천하를 통일하려던 영웅. 뒤에 업 땅에 동작대를 지어 천자와 같은 생활을 하였다. 유명한 적벽 싸움에 실패한 후, 천하가 위, 오, 촉한으로 갈라져서 소위 삼국시대를 이루었다. 꾀가 많아서 군략과 정략에 뛰어났을 뿐 아니라, 그의 아들 조비, 조식과 더불어 시문에도 천재적인 소질이 있어 왕성했던 이 시대 시풍의 중심을 이루었다.

조호이산지계(調虎離山之計)

호랑이를 산에서 떠나게 하는 계책이라는 뜻으로, 진정으로 노리고 있는 목표를 숨긴 채 다른 쪽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상대방을 속여 그 쪽을 방비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이 정말 노리고 있는 목표를 무방비 상태에서 취하게 되는 계책이다.

종남파(終南派)

위치 : 섬서성 남부의 종남산.

절기 : 천하삼십육검(천하도도, 천하성산, 천하도사, 천하성진, 천하도괘, 천하수조, 천하비사, 천하제탄), 기타(현청건강기, 오뢰정인, 유운비수, 장괘장권 구식) 진주언가(晋州彦家) 진주언가(晋州彦家) 언가권으로 유명한 진주언가는 권법과 강시술 등으로 유명한 무림세가이다. 기괴하고 악랄한 수법으로 경원시되고 있지만 사파는 아니며, 정사 중간이라 보아야 할 것이다. 작가에 따라서는 사파로 묘사하기도 한다.

종령석유(鐘靈石乳)

인세에서 좀처럼 구경할 수 없는 진귀한 영약. 천지 간의 특별한 조화가 서린 동굴에서 지정이 응집하여 우유빛 액체의 형상으로 고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석유(石乳)라고 한다. 이 석유는 잘해야 백 년에 한 방울씩 고이는데, 이 석유를 한 방울이라도 마시면 무공을 모르는 일반인은 무병장수하게 되며, 무공을 익힌 자는 내공을 속성으로 높여 주는 공능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보통 영약과는 달리 많이 복용하면 할수록 공력이 계속 증가한다. =공청석유(空淸石乳)

좌공(坐功)

앉아서 하는 운기행공법의 한 가지.

좌선(坐禪)

승려가 수양하는 방법. 곧 선종에서 수행의 중심을 이루는 좌법으로서 고요히 앉아서 마음을 선악, 시비, 유무의 차별상에서 멀리하고, 안락자재의 심경에 노닐게 하는 것. 그 방법으로 편하게 앉아 등뼈를 곧게 하고, 다리는 접어 서로 맞대고, 손은 무릎 위에 놓으며, 눈을 반만 뜨고, 마음을 고요하게 함.

주과(朱果)

영약이초의 한 가지. 이것을 복용하면 무공을 모르는 일반인은 무병장수하게 되며, 무공을 익힌 자는 내공을 속성으로 높여 주며, 여인은 늙지 않고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공능을 가지고 있다. 주사위 주사위 장난감의 일종. 뼈나 단단한 나무로 만든 입방체의 물건. 하나에서 여섯까지의 점을 찍었음. 손으로 던져서 위에 나타난 점에 따라 승부를 정한다.

주자(朱子 : 1130 ~ 1200)

중국 남송의 큰 유학자. 이름은 희, 자는 원회 또는 중회. 호는 회암, 회옹, 운곡노인, 창주병수, 돈옹 등이라 하였다. 안휘성 휘주 사람. 시호가 문공이기 때문에 주문공이라 일컫기도 하며, 주자학을 처음 시작한 대철학자이다. 정호, 정이의 학설을 믿고 그것을 다시 더 발전시킨 것이기 때문에 정주학이라 하며, 성(인간성)과 리(진리)의 연구에 기초를 두었기 때문에 성리학이라고도 하며, 철학으로서는 리(원리)와 기(현상)의 문제를 연구하였기 때문에 이기지설이라고도 한다. 저작이 매우 많아서, 모든 경서의 풀이는 물론, 59권, 등이 있다.

주안술(駐顔術)

나이가 먹어도 늙지 않도록 만드는 무공의 한 가지. 오늘날로 보면 일종의 피부미용법이다.

주화입마(走火入魔)

내공을 응용하는 무예인이 잡념(이를 심마라 한다)이나 그 밖의 이유로 공력의 운행(주천)을 잘못 돌려서 혈도가 막히거나 폐인이 되고 심하면 죽기까지 하는 현상을 일컬음.

죽엽청(竹葉靑)

중국 명주의 하나. 무협소설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술로 사천성 특산주이며 약재술이다.

중수(重水)

보통의 물의 수소 대신 중수소로 이루어졌거나 원자량 16의 산소 대신 그보다 원자량이 큰 산소로 이루어진 물. 보통의 물보다 분자량이 큰 물을 일컫는다. 원자로의 감속재 및 수소폭탄이나 핵융합로의 연료로 쓰인다. 여기에서는 물보다 훨씬 무거워 부력이 거의 없는 상상 속의 특수한 물을 일컫는다.

중양절(重陽節)

음력 9월 9일을 말한다. 중국에서는 홀수를 양이라 하고, 짝수를 음이라고 한다. 또한 숫자 중 9를 가장 완벽한 숫자로 보았으므로, 양기를 나타내는 숫자 중에서도 가장 완벽한 숫자인 9가 두 번 겹친 이 날은 일년 중에 양기가 가장 성한 날이라 하여 예로부터 가장 큰 명절 가운데 하나였다.

중추절(仲秋節)

음력 8월 15일. 추석.

지공(指功)

손가락 끝에서 나오는 경력, 즉 지력을 이용하여 공격하는 무공. 예리하게 한 점을 집중 공격하기에는 최고이다. 수련이 높아지면 열 손가락에서 각기 성질이 다른 지력을 쏟을 수 있으며, 회선의 기법을 구사할 수도 있다.

지력(指力)

손가락 끝에서 나오는 경력.

지법(指法)

손가락 끝에서 나오는 경력, 즉 지력을 이용하여 공격하는 무공법. 예리하게 한 점을 집중 공격하기에는 최고의 기법이다. 수련이 높아지면 열 손가락에서 각기 성질이 다른 지력을 쏟을 수 있으며, 회선의 기법을 구사할 수도 있다.

직도황룡(直道黃龍)

칼을 위에서 아래로 똑바로 내려치는 검법의 한 초식. 가장 평범한 초식 중의 하나이다.

진기(眞氣)

내가심법의 수련을 통해 쌓인 힘. 내력이라고도 한다.

진기요상(眞氣療傷)

진기로 내상을 치료하는 치료술. 고도의 의학적 지식과 막강한 내공이 없으면 할 수 없다.

진법(陣法)

주역, 팔괘나 기타 성복서의 원리로 물건을 배치하여 조화를 부리는 방법. 군사를 부리는 진법 같은 것(삼국지의 팔진도나 팔문금쇄진). 일단 이 진에 빠진 사람은 온갖 환각과 미망에 빠져 진로를 잃고 심지어는 죽는다고 한다. 원래 진(陣)은 군세가 머물러 둔을 치는 곳을 말하는 군사 용어로, 진법, 진식이라 함은 싸움에서 군대가 진을 치는 법을 말한다.

진시

오전 7시 9시.

진식(陣式)

주역, 팔괘나 기타 성복서의 원리로 물건을 배치하여 조화를 부리는 방법. 군사를 부리는 진법 같은 것(삼국지의 팔진도나 팔문금쇄진). 일단 이 진에 빠진 사람은 온갖 환각과 미망에 빠져 진로를 잃고 심지어는 죽는다고 한다. 원래 진(陣)은 군세가 머물러 둔을 치는 곳을 말하는 군사 용어로, 진법, 진식이라 함은 싸움에서 군대가 진을 치는 법을 말한다.

진원(眞元)

사람의 가장 본질적인 생명의 원기.

진주언가권(晋州彦家拳)

진주 언가에서 비전되어 내려오는 권법의 한 가지. 강시권으로 알려져 있다. 즉 강시와 같이 도검을 두려워하지 않는 주먹을 갖게 되어 막강한 파괴력을 발휘하게 된다.


Comment '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무협백과 게시판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65 기타상식 중국의 4대미인. +5 Personacon 검우(劒友) 03.01.20 2,425
64 기타상식 무림인들의 인사법. +1 Personacon 검우(劒友) 03.01.20 3,086
63 기타상식 술의 기원. Personacon 검우(劒友) 03.01.20 892
62 기타상식 무협용어 정리-ㅎ +1 Lv.1 최윤호 03.01.18 2,811
61 기타상식 무협용어 정리-ㅌ,ㅍ Lv.1 최윤호 03.01.18 1,536
60 기타상식 무협용어 정리-ㅊ +3 Lv.1 최윤호 03.01.18 2,097
» 기타상식 무협용어 정리-ㅈ Lv.1 최윤호 03.01.18 2,098
58 기타상식 무협용어 정리-ㅇ Lv.1 최윤호 03.01.18 1,733
57 기타상식 무협용어 정리-ㅅ Lv.1 최윤호 03.01.18 2,873
56 기타상식 무협용어 정리-ㅂ Lv.1 최윤호 03.01.18 1,755
55 기타상식 무협용어 정리-ㅁ Lv.1 최윤호 03.01.18 2,211
54 기타상식 무협용어 정리-ㄷ +1 Lv.1 최윤호 03.01.18 2,177
53 기타상식 무협용어 정리-ㄴ +1 Lv.1 최윤호 03.01.18 2,814
52 기타상식 한국의 년호 +3 Lv.1 최윤호 03.01.09 1,099
51 기타상식 한국의 황제 +4 Lv.1 최윤호 03.01.09 1,383
50 기타상식 표국 Lv.1 최윤호 03.01.09 1,793
49 기타상식 중국 명물 요리의 기원 Lv.1 최윤호 03.01.09 1,592
48 기타상식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 풍습 Lv.1 최윤호 03.01.09 1,782
47 기타상식 말(馬) Lv.1 최윤호 03.01.09 1,165
46 기타상식 도박 Lv.1 최윤호 03.01.09 1,583
45 기타상식 중국의 용 Lv.1 최윤호 03.01.09 1,174
44 기타상식 삼국시대 주요 관직 Lv.1 최윤호 03.01.09 1,451
43 기타상식 중국요리 Lv.1 최윤호 03.01.09 2,036
42 기타상식 중국차 Lv.1 최윤호 03.01.09 1,480
41 기타상식 신라 화랑도 Lv.1 최윤호 03.01.09 1,251
40 기타상식 명조지방관제 +1 Lv.1 최윤호 03.01.07 1,491
39 기타상식 점술 +2 Lv.1 최윤호 03.01.07 1,150
38 기타상식 술[추가] +3 Lv.1 최윤호 03.01.07 1,922
37 기타상식 좀 엄하지만, 소녀경 -_-;; +7 류민 03.01.07 2,887
36 기타상식 중국의 도량형 +3 Lv.1 최윤호 03.01.06 2,117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