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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 존명왕에대한 자료...

작성자
류한
작성
03.06.11 18:47
조회
1,209

명왕의 明은 진언을 말합니다.

명왕은 대일여래의 명을 받아 악마를 항복교화 시키는 것이 그 임무입니다. 명왕은 분노하는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그 무서운 위세로, 악마나, 도리를 모르는 중생을 교화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최종목적은 교화이기 때문에, 덕과 자비를 겸비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죠.

명왕과 보살 부처는 한몸이며 여래가 모습을 달리하여 나타나는 것에 지나지 않다고 합니다.

이것을 밀교에서는 삼륜신三輪身(부처, 보살, 명왕의 三部尊)이라고 하는데, 부처를 자성륜신(自性輪身), 보살을 정법륜신(正法輪身), 명왕을 교령륜신(敎令輪身)이라고 합니다.

또한 부처는 대일여래(大日如來), 아촉여래, 보생여래, 아미타여래, 불공성취여래의 다섯 분으로 포섭되며, 이 다섯 부처는 대일여래에 통합됩니다. 이것을 정리해 볼까요?

자성륜신(부처)----정법륜신(보살)------------교령륜신(명왕)

대일여래---------반야보살般若菩薩----------부동명왕

아촉여래---------금강살보살金剛薩菩薩-------항삼세명왕

보생여래---------금강장왕보살金剛藏王菩薩---군다리명왕

아미타여래-------문수보살文殊(觀音)菩薩------대덕위명왕

불공성취여래-----금강아보살金剛牙菩薩-------금강야차명왕

여기에서 오른쪽의 다섯 명왕을 오대존명왕(五大尊明王)이라고 한다

1. 부동명왕(不動明王)

부동명왕은 대일여래가 일체 악마를 항복시키기 위해서 분노한 모습으로 나타난 형상이며, 색은 검고, 노한 눈을 하고 있으며, 왼쪽 눈을 가늘게 감고 오른 편의 윗입술을 물고, 이마의 머리카락을 왼쪽어깨에 드리우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오른 손에 항마(降魔)의 검을 가지고 왼손은 쇠줄을 쥐고 있음. 보통 큰 불꽃 속 반석위에 앉아 있습니다.

보통 부동존(不動尊).무동존(無動尊)으로 번역합니다.

원래 부동명왕은 후기 밀교의 챤다로샤나(Can aro a a) 또는 챤다마하로샤나(Ca amah ro a a)와 동일한 존격이나 십분노존(十忿怒尊) 중의 하나의 존격으로 나올때는 아챨라(Acala)로 불리워지는데 주로 일본에서 숭배되며 티벳 등에서는 그리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2. 항삼세명왕(降三世明王)

오방五方 중 동쪽에 배치되며 삼세(과거,현재,미래)의 세계를 항복시킨 자라고 하여 항삼세라고 합니다.

사면팔비四面八臂(얼굴이 넷, 팔이 여덟)의 모습이며, 방울과 금강을 든 두 손이 가슴 앞에서 교차하는 인(印)을 맺고 있고, 세 개의 오른손에는 카트반가봉(棒). 갈고리. 화살을, 왼손 세 개에는 활. 견삭. 금강(金剛)을 갖고 있습니다.

전좌(展左)의 자세를 하고, 왼쪽 발로 시바(대천(大天))의 머리를 짓밟고 오른쪽 발로는 가우리(우마)의 가슴을 밟고서 빛나는 장식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눈이 세 개, 호랑이 가죽옷을 입고 있는 것은 시바신의 특징인데, 불교가 힌두교의 신들로부터 자신들의 신들의 원형을 취하고, 힌두의 신들을 짓밟으므로써 불교신들의 우위를 나타내려고 하는 것을 엿볼수 있다고 합니다.

3.군다리명왕(軍茶利明王)

범어로는 쿤달리Kundali 오방중 남방(南方)에 배치된 명왕이며 감로(甘露)의 뜻으로 증익 경애(增益敬愛)의 덕(德)을 나타냅니다, 머리 하나에 팔이 여덟이고 분노의 상(相)을 하여 모든 아수라(阿修羅)와 악귀(惡鬼)를 항복시킨다고 합니다.

손발에 많은 뱀이 얽혀있는 모습입니다. 군다리 야차(軍茶利夜叉).

4. 대위덕명왕(大威德明王)

오방중 서방(西方)에 배치된 명왕으로 중생(衆生)을 해치는 일체의 독사(毒蛇), 악룡(惡龍)아니 원적(怨敵)을 굴복시킨다고 합니다.

검푸른 몸에 분노한 상으로 머리, 팔, 다리가 각각 여섯이며, 칼, 활, 창, 곤봉, 포승, 화살을 쥐고, 목에는 해골을 걸친 모습이며 흰 물소를 타고있습니다. 여섯얼굴중 삼면은 부드러운 보살형이라고 합니다. 육족존(六足尊).

5. 금강야차명왕(金剛夜叉明王)

오방중 북방에 배치된 명왕으로 악마를 항복시킵니다.

머리가 셋, 눈은 다섯, 팔이 여섯에 활, 화살, 칼, 법륜, 오고, 금강경을 잡았고 눈은 모두 번쩍번쩍해서 한층 맹렬해 보인다고 합니다.몸이 장대하며 화염이 온 몸을 감싸고 있고 사방을 빠짐없이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명왕들은 인도의 토착종교의 시바신을 불교에서 포섭한것인 듯하며 7세기 경부터 그러한 사상이 경전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대명왕이라고 하지만 그 형상은 각 경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하고 시대를 달리하고 나라를 달리하면서 여러 가지 변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불상 가운데는 명왕이 많지 않아 거의 볼 수 없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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