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작성자
Lv.11 제로카인
작성
10.06.18 23:33
조회
1,475

근력=힘+명중

이공식이 d&d 룰이잖아요.

저도 이걸 바탕으로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 궁수들은...과연 무엇에 영향을 받을까요?

민첩성=속도+손재주일까요?

보통 온라인 게임은 덱스=속도+손재주+캐스팅

이잖습니까?

.....활 쏘는 동료를 생각했는데...

음 ㅇ-ㅇ...

제 소설 특성상 스텟(능력치)가 필요한데

민첩성과는 겹치더군요.

...음 여러분들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Comment ' 28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0.06.18 23:36
    No. 1

    스텟창이 전무한 저로썬 한번도 고민해본적이 없는 소재..=ㅁ=;;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유주
    작성일
    10.06.18 23:41
    No. 2

    FPS인 저로썬 한 번도 고민해본적이 없는 소재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문룡[文龍]
    작성일
    10.06.18 23:41
    No. 3

    게임 소설이지만 스텟창이 없는 저 또한 생각하지도 않는 소재.
    그냥 스텟이며 게임 설명창이며 그런거 없이 하세요. 그게 훨 나을지도.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1 제로카인
    작성일
    10.06.18 23:44
    No. 4

    문룡님 현실성을 가미하려면 '룰'이 필요해서...ㅠ.ㅠ...
    음...d&d 룰은 멋지잖아요+.+

    움...너무 고민되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문룡[文龍]
    작성일
    10.06.18 23:44
    No. 5

    저도 스텟창이며 설명창 최대한 줄이려고 하고 있는데요. 스텟의 개념은 있지만 그냥 뭐가 뭐 대충 1 2 올려준다. 이게 올라가면 좋다. 등으로 쓰고 있거든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혼천뢰
    작성일
    10.06.19 00:01
    No. 6

    궁수가 민첩한 몸놀림을 가지는 것도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만, 전사에 못지않게 힘이 필요한 것도 궁수입니다.
    활을 당겨 쏘는 것이 어느정도의 힘이 들어가는지 생각을 해보신다면 대충 아실 듯.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76 라코
    작성일
    10.06.19 00:11
    No. 7

    중화요리 민첩성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프람
    작성일
    10.06.19 00:18
    No. 8

    대충 기본적으로 놓는스텟은
    근력(힘)=물리데미지 물리방어
    순발력(민첩)=물리적중 원거리적중 회피증가 이동+
    체력(생명)=최대생명력 회복+
    지능(지력)=마볍공격력 마법적중
    지혜(정신력)=최대마나 마법저항력 마나회복+
    정도되는걸로 알고있읍니다,
    궁수라면 일정량으 힘과 민첩이 중요하겠죠 박히는게 중요하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1 나무그늘속
    작성일
    10.06.19 00:18
    No. 9

    음 그냥 생각하기로 그래도 전사의 중병기나 검술의 휘두름에 비해 당기는 힘은 그렇게 많이(현실이 아닌 게임이라면) 필요하지는 않을것 같네요 게임이면 고랩이 될수록 전사같은 캐릭터는 괴물이 될테니까요
    (50레벨 오우거를 80레벨 전사가 힘으로 이긴다던가...)
    제생각은 명중률에 손재주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현실에서 고수여도 게임에서 마음먹은데로 쏘아지지 않는경우도 있으니 게임시스템으로 민첩성이 높을수록 대충쏴도 목표룰에 맞거나 낮으면 정확해도 비뚤어지게하는걸로 봐선 민첩성을 올려야 할것 같은데... 데미지야 스킬로 넘어가면 되고 스킬은 단순히 쏘는데 아닌 여러 기술들을 쓰니 (연사라던가 유도화살이라던가 하늘로 쐈는데 번개나 이런걸로 변해서 떨어진다던가)
    이런 스킬을 쓰려면 손재주가 쓰일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싱싱촌
    작성일
    10.06.19 00:21
    No. 10

    운 (데미지 보정 + 크리티컬률) 어떠셈.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 뒹굴양
    작성일
    10.06.19 00:29
    No. 11

    일단 근력은 스텟창에선 힘으로 통하고. 힘은 보통 체력과 힘을 올려주죠. 간혹가다 방어력도 올려주는 룰도 있고...
    바람이나 메이플 이런것을 많이 접해본 저로서는
    힘 -> 체력 & 데미지(근접데미지)증가 & 방어력(물리 공격력 방어 증가)
    민첩성 -> 속도(여기서 속도란 공격속도와 이동속도 외에 회피율까지 포함) & 방어력 & 정확도(명중률)
    지능 -> 마나 & 데미지(마법데미지)증가 & 마나 회복 속도
    지혜 -> 마나 명중률 & 마나 회복 속도 & 마나 저항력(마법 공격력 방어 증가)
    운 -> 강화율 증가 & 드랍템이 기본적으로 좋은템이 나올 확률이 올라가고, 획득하는 골드량도 미약적으로 증가 & 회피 성공율 증가 // 그 외에 퍼센트가 들어가는 건 다 운에 포함-

    이정도... 일까요?
    보통 저정도가 게임 스팩일테고... (맞나?) 손재주,신성력 등등 이런건 말 그대로 손재주는 그저 기술같은거 더 쉽게해주는거나 손에 익는듯한 느낌일테고 신성력은 신관이나 성기사,몽크가 마나대신에 사용하는거니까... 작가님 마음대로 하시면 될꺼같습니다.


    p.s 지금 적고보니 내가 얼마나 게임을 한건지 알꺼만 같네요. 으으으 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 뒹굴양
    작성일
    10.06.19 00:31
    No. 12

    ㄴ 지능과 지혜에서 캐스팅(마법,물리,오러(?) 등.)속도 증가.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8 에스텔
    작성일
    10.06.19 03:12
    No. 13

    활쏘는 동료는 집중력이 더 중요할 지도.....
    활시위를 당기는 건 힘.
    조준은 집중력 아닐까요.
    민첩함은 재장전 속도랑 관련이 있을 듯하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서리바람
    작성일
    10.06.19 03:34
    No. 14

    힘은 공격력 및 방어력(갑옷 착용 제한)
    민첩성은 공격속도 및 회피
    손재주는 주문속도 및 적중
    체력은 생명력 및 피해감소
    육체적인 능력치는 대충 이렇게 구분될 것 같네요.
    d&d에서 힘이 적중까지 관여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갑옷착용이 전제라서 갑옷 내부에 충격을 줄 수 있느냐 없느냐를 따지기 때문입니다. d&d의 회피는 공격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갑옷으로 데미지를 흡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카리엔
    작성일
    10.06.19 09:52
    No. 15

    라그나로크에서는
    dexterus 가 원거리 공격력업, 명중률업, 공속 미약하게업 이라구 설정되있구
    agility는 회피율과 공속업이라구 설정되어있네요 ㅇㅅㅇ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카리엔
    작성일
    10.06.19 09:52
    No. 16

    아 dex에 캐스팅속도도 추가..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정력충만
    작성일
    10.06.19 10:55
    No. 17

    전 그냥 제가 다시 기준 맞춰서 씁니다. 설명도 다 달아놓고요.
    그게 제일 편하더라구요? ^^
    남의 것을 찾아내 쓸 필요가 있을까요, 그것도 어차피 사람이 만든 룰이니 내가 만든 룰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 느낌이 듭니다.
    뭐,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지만요.
    그리고 제가 생각해서 만든 룰도 결국 다른 룰이랑 별로 다를 건 없더군요, 허허.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Personacon 맨닢
    작성일
    10.06.19 11:17
    No. 18

    자료실에 가면 많은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1 .sdsfa
    작성일
    10.06.19 12:49
    No. 19

    ...엄연히 말해서 (강궁의 경우) 어지간한 전사 못지 않게, 혹은 그 이상으로 근력이 필요합니다. 소설에서 흔히 나오는 호리호리한 엘프 궁수─라는 게 상당히 어렵다는 거죠.

    하체도 중요하지만 특히 상체쪽의 근육이 굉~장히 발달하게 되는데 굳이 따져본다면 손재주나 민첩은 그리 필요할 것 같진 않네요. 아니, 애초에 민첩은 필요가 없음. 현실에서 궁수는 성벽 같은데에 올라가서 활을 쏘는데 굳이 민첩을 찍을 필요가 있나요, 게임에서도 솔플할 것 아니면 민첩은 필요 없을듯.

    DIO같은 경우는 능력치를 올려서 근육 별로 강화하던데 말이죠.

    솔직히 D&D 방식의 능력치 계산은 TRPG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거라 가상현실에 대입하면 오류가 많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 스피라
    작성일
    10.06.19 12:59
    No. 20

    근력이 힘일때에
    다리힘이강한사람은 땅을 더욱 강하게 차고 더욱 빨리달리고 버틸수있으며 민첩성이 속도+손재주라면 속도란 그냥 물체가 움직이는 속력인데
    다리힘이 강하다면 더빨리달릴수도있는것이고 속도가올라간단 설정은
    올민첩만찍은 고렙이있다고 할떄
    인간의 동체시력에 잡히지않을정도로 움직이고
    인간의 귀조차 평형감각을 잃고 그렇게 못달립니다.
    한마디로 x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가타카나
    작성일
    10.06.19 14:43
    No. 21

    게임소설이 게임소설이 되려면 게임에 대한 설정은 필수적이죠.
    그냥 홧팅.. ㅋ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 뒹굴양
    작성일
    10.06.19 14:52
    No. 22

    궁수라는게 왠지 민첩을 중심으로 발달하는 캐릭터라서 그런지 몰라도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궁수는 민첩을 올리면 데미지가 증가하기도 하던...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6 루칼
    작성일
    10.06.19 18:36
    No. 23

    궁수 = 민첩 이라는 공식들이
    많이 성립되어있는걸로 보이는데요
    이 이유는 궁수의 이미지가
    장거리 공격이 주이며
    검사 같은 클래스의 접근전에서 붙으면
    밀리므로 이동을하며 회피를 하기에 붙여진걸로 보입니다
    실제로는 움직이는거 맞추는것도 힘들텐데 말이죠
    캐릭이 데미지를 스킬 보정으로 하며 개인플래이를 한다면
    몰라도 뒤에서 열십히 쏴주는 거라면 민첩에
    그렇게 까지 끌리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민첩보다는 힘이 더 좋을듯한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 에일
    작성일
    10.06.19 21:54
    No. 24

    민첩을 올리면 데미지가 오르는건 정말 넌센스죠. 활의 공격력은 활의 장력 이상으로 높아질 수가 없는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Sevensta..
    작성일
    10.06.19 23:40
    No. 25

    어차피 가상현실 게임.. 90%가 센스..
    스탯은 거들뿐..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壹珤(일보)
    작성일
    10.06.19 23:56
    No. 26

    근력이라고 하는 것 보다 힘이라고 쓰는게
    설명의 폭을 더 넗혀 줄수 있잖아요
    힘은 포스, 파워 ,力, 權 등 여러가지로 대용해서 쓸수 있는데
    근력은 근육의 강도? 힘? 더 세부사항이라서

    스탯을 짜실때 간단하 스탯 체제로 가실지 아니면 세부적인 스탯체제를 가실지 정하고 거기에 맞추시면 될것같은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3 starfish..
    작성일
    10.06.19 23:56
    No. 27

    궁수도 힘을 데미지로 하고 민첩을 명중으로 하던지

    혹은 힘과 민첩을 적절히 더하고나누고 곱하고?? 해서 데미지공식을 만들면됩니다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6 Nhiflhei..
    작성일
    10.06.20 00:22
    No. 28

    간단히 생각해서 미스릴로 활대를 만들고 와이번 힘줄로 활줄을 만들어서 활을 쏠려고 하면 힘이 많이 필요할까요 민첩이 많이필요 할까요?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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