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그게 당연하다 생각합니다.
연재분을 남겨둔다면 몇명이나 출판본을 볼까라고 생각하니까요.
장르문학이 일부러 지갑을 열정도로 감명깊은 글이 적은것은 냉엄한 진실이죠. 시장자체가 그런글이 나오기 어려우니까요.
실제로 제가 문피아를 애용하는 이유 자체가 출판됐다는 사실만으로는 소설의 퀄리티가 전혀 보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장르소설이 대여점용으로 굳어진 상황에서 꼬맹이들 자위용 글이 대부분이다보니 성인 감성에는 맞지도 않을 뿐더러 작가에게 국어공부를 권하고 싶은 글이 대부분이라죠.
저는 대여점에 돈을 쓰는것도 아까워하는 평범하고 인색한 대중이다 보니 폭탄같은 글을 골라서 시간과 돈을 낭비하기 싫다고 할까요. 여기의 글들이 출판이 많이되니 미리 쓸만한 글들을 점찍어 둔달까요.
좋은글은 중도에 출판되는 경우가 많으니 선작해 두었다가 빌려보거나 구매하는 것이죠.
이것이 제 예기만은 아닐테니 연재본과 출판본이 모두 있다면 일부러 출판본을 찾아 보는 사람은 많이 줄겠죠.
그러니 출판사가 연재본을 남겨두는데 민감한 것도 당연할것입니다.
그리고 출판을 앞둔 작가가 연재분을 삭제하는것은 현실적이고 당연한 조치이고요.
뭐 어느정도는 남겨 두는게 홍보효과면에서 더 낫다고 생각하지만 말이죠. 음 한 반권쯤 남겨 두면 재미있다고 생각한 사람은 빌려서라도 보지 않을까요
음 따지고보면 연재본이 있더라도 소장하고 싶다라는 글이 적은 탓이겠죠. 현실적으로 그런글을 쓰려면 글쓰는게 돈이되야 하는 데 전혀 그래보이지 않으니 말이죠.
저만해도 책에 대해 수집욕이 있지만 올해 구매한 책중 장르문학은 얼음나무 숲과 양말줍는 소년 정도였고 하얀늑대들 양장본 예약판을 신청한것 정도였다죠.
소장가치가 있는글도 꽤 있었지만 대여점 떡제본에 무성의한 편집은 도저희 손이 안가거든요.
장르소설이 대여점용으로 굳어졌다고는 해도 교정도 제대로 안보고 출간하는 요즘 세태는 아무리 봐도 자폭인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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