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멜님의 '니가신해라'
요즘 아니 예전부터 많이 문제되었던 무개념 주인공과 바보 조연들의 양산형소설을 굉장히 위트있게 비꼬고 있는 판타지판 '흑랑가인'이란 느낌이 드는 소설입니다.
이 글의 요는 개념군 탑재한 주인공 등장의 개념작을 바란다는 작가의 희망인것 같군요. 전작 작가님도 '장미의 레앙뜨'의 필력과 구성을 훨훨 날려버리고 '니가신해라'쓴것을 보면 맺힌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단편적이고 흔한 구성에 스토리라인 거기다 플러스 판에 밖인박힌 주인공과 악역 그리고 조연 계속적으로 제기되는 흔히 말하는 양산형소설의 문제점 역시 가장 큰 폐혜는 '악화가 양화를 베제한다' 는 것이 가장 크 군요. 초기 판타지 장르가 무협장르 보다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 것이 소재와 구성의 다양성이었습니다. 무협의 경우 김용등의 중국무협소설이 원형이다 보니 구성자체가 구대문파나 오대세가 정사간대립등 어느 정도 정형화 되어 있었고 글의 스토리라인 역시 어느 정도 반복되는 상황.. 하지만 판타지 장르의 경우 초기의 작품을 보면 어느 것 하나 닯은 것 없이 다양한 작품이 쏟아졌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자음과 모음. 황금가지 등을 보면 판타지라는 장르 특성을 최대한으로 살린 독창성이 강한 작품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하얀로냐프의 강' , '불멸의 기사'. '데롤드앤데블랑' 등 어느 하나 비슷한 점을 볼 수 없었는데 사이케델리아? 아님 묵향? 소드엠페러인가 여하튼 몇몇 작품이후 소드xx, 소드마스터등 그리고 이계진입등의 비슷한 특성의 소설이 (시발점이 된 소설은 괜찮고 재미있었는데)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무협소설의 특성을 판타지 적용한 시도는 처음에는 많이 참신했다. 그러나 지금은 너무 식상하다. 무협의 경우 무공같은 것이 필수적인 소재이자 중요한 줄거리라인이나 주제가 된다.(용대운님의 '태극문'이나 백상님의 여러 작품등) 그러나 판타지 장르 특성상 마법이라면 모를까 이런 무공이 중요한 주제나 스토리라인 되는 것이 가능할까? 아니 가능하기는 할 것이다.
그렇다면 굳이 판타지 장르라는 입을 필요가 있나? 그냥 무협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편하지 않을까? 판타지라 꼭 영어나 다른 서양말을 쓰라는 법칙은 없지만 현재의 판타지의 필수 공용어는 거의 영어라 정해져 있다는 듯이 쓰지않나 괜히 검강을 오러 블레이드 어검술을 플라잉 소드등 검법도 무슨무슨 어색하기 그지 없는 영어를 붙여가며 억지 설정, 검도 이렇게 정하기 어려우니 다른 무기는 일절하나 나오기 힘들다. 괜히 판타지 장르 특성 안쓰면 등장인물의 명호 짓기도 쉽고 검 말고 다른 것 쓸때 참고 할 것이라도 많을텐데...현재 양산형 소드맛스타 보면 이렇다 이계 넘어간다. 기연얻어서 (드라곤 하트가 주요수단이다) 막대한 마나와 검술을 얻는다. 덤으로 마법검까지(공격마법만 되는 검이라면 오러블레이드가있는데 필요할까???)
평범하게 행동하다. 하렘 필수요소 여주인공들의 위기떄마다 오러날리기, 지면 때우기용 무투대회 참가, 바보 악역의 왕국이나 제국의 음모 부수기, 정 아니면 마족과 싸우기.... 차라리 무협에서 영약이나 영물 먹고 기연 얻기, 전대고수의 비급얻어 고수 되기, 무림x봉 강호x화 ,x미 등 어여쁜 아낚들 엮어가기, 무림대회참가 우승, 무림제패 음모 막기, 마교와의 싸움... 써보니 틀린 것이 없다.
굳이 있다면 무협에서는 엘푸녀를 하렘 낄 수 없다는 것 하나?
소드마스터양산형판타지를 쓸거면 차라리 무협의 틀에서 쓰면 무협장르의 특성상 더 다양하고 작가의 노력이 조금만 더해져도 참신해질 수 있는 여지가 더 크다고 본다. 일례로 판타지에 있어봤자 전투장면쓸때 오러날리기 빼고 쓸게 뭐있게나.. 거기다 무협에는 기술명이나 무공같은 것도(정 자기가 능력이 딸려서 구성할 수 없다면...) 이미 기존의 무협작가님이 공들여 설정해 놓은 것이 얼마나 많은가... 소드xx,소드맛스타,그랜드맛스타로 넘어가는 것보다 백상님의 황하예, 백연탄,대홍락, 심검, 광검으로 넘어가는 것이 더 좋지않나?(저런 허접설정을 백상님과 비교하다니 죄송하다는 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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