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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의 신神들...

작성자
Personacon 검우(劒友)
작성
02.10.01 19:21
조회
5,024

도교의 신들

1. 관제(關帝)

촉. 한의 무장 관우를 신격화한 것.

무신(武神)으로 된 것은 8세기 말부터이다. 9세기 초에는 가람신(伽藍神)이 되기도 하였다.

송대(宋代)에는 도교 신앙의 무신으로서의 지위가 높아져 왕조(王朝)제사의 대상이 되었으며,

또 민간신앙에서 재신(財神)으로 받들었다.

명나라 말기에는 [관성제군(關聖帝君)]이라는 호가 주어져 민중도교의 신으로서 중국은 물론,

동남 아시아, 한국, 일본 등지의 관제묘(關帝廟)등 사묘(寺廟)에서 제사를 지냈다.

2. 낭랑(娘娘)

도교의 여신. 벽하원군을 비롯하여 많은 여신이 있는데, 그 입은 은혜에 따라 신앙되다.

송자(送子)낭랑 = 자녀의 잉태, 자손(子孫)낭랑 = 자손번영, 두진(痘疹)낭랑 = 천연두를 치유,

최생(催生)낭랑 = 출산을 촉진, 안광(眼光)낭랑 = 눈병을 고침 등이 있다.

이 낭랑신을 제사하는 곳을 낭랑묘(娘娘廟)라 한다.

3. 동악대제(東岳大帝)

송대 이후에 도교신으로 정착한 5악(五岳) 중 하나인 태산부군(泰山府君)의 호칭.

유교의 예에서는 5악이ㅣ 제사의 대상이었으며, 5악 중 제 1인 태산(泰山, 太山)은 한대(漢代)

에 민간에서 태산부군으로 불리었다.

당대(唐代)에는 천제왕(天齊王)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태산부군은 천제의 손자로 사람의 혼

백(마음과 육체)을 불러들이는 등, 생명의 장단을 관장하는 신으로 신앙되었다.

동악대제의 딸은 벽하원군이라 불리며 [낭랑] 신의 첫번째로 꼽힌다.

4. 마조

페젠성의 푸탠현 이씨의 딸.

태어나면서부터 신령이 점하여 사람의 화복을 예언했다. 관음(觀音) 신앙이 선원장사꾼들 사이

에서 임씨의 딸에 대한 신앙과 합쳐져 해난 구조 신이 되었다.

5대(五代)민국에서 생겨나 송, 원(宋,元)시대의 해상무역의 번창과 때를 같이하여 항해신으로

정착되었다.

명(明)나라 정화의 남해 원정선에서는 이 마조의 상을 모시고 항해 수운(水運)의 안전을 빌었다.

천상성모(天上聖母), 천비(天妃), 천후(天后), 천후낭랑으로 불리었으며, 동남아시아 등지에도

전파되었다.

5. 문신(門神)

만귀(萬鬼)가 드나드는 귀문에 있는 문지기 신.

그곳에는 신도(神茶), 울루(鬱壘)라는 문지기가 있어 뭇 귀신들을 감찰, 제어하는 것으로 믿었다.

그것이 일반 민간들 사이에서 문신이 되었다.

6. 문재신(文財神) 은(殷)나라 주왕의 충신인 비간을 신격화 한것.

민둥도교이 신앙에서 관제(關帝)의 무재신에 대응하여 문제신으로 제사되고 있다.

7. 문창제군(文昌帝君)

북두칠성의 첫째별 이외의 여섯별.

문창부(文昌府)라고도 하며 인간의 운명을 관장하고, 과거(科擧)를 보는 선비의 수호신이 된다.

또 책방, 필방(筆房: 문방구) 등의 길드신(quild 神)이 되었다.

8. 북두진군(北斗眞君)

북두칠성이 신격화한 것.

칠성(七星)에 두 별을 합쳐 북두 구궁(九宮)의 성군(星群)을 구성(九星) 이라 부르며 신앙하는 것

이 화남(華南) 지역을 비롯해 동남 아시아에서 특히 성행하고 있다.

북두에 대응해 남두 육성(南斗六星)등도 신앙된다.

9. 삼관대제(三官大帝)

오두미도(五斗米道)의 [삼관수서(三官手書)](삼관: 天地水의 3신에게 바치는 참회의 글) 의 삼관

에서 비롯된다.

하늘, 땅에 물을 추가한 것은 인도, 티베트 등 서방으로부터의 영향인 듯한데, 육조(六朝)시대에

상, 중, 하 삼원(三元) 및 불교신앙과 결부되어 상원천관 (上元天官), 중원지관 (中元地官), 하원

수관 (下元水官)이 되었으며, 각각 상원 (1월 15일), 중원 (7월 15일), 하원 (10월 15일)에 태어

났다 하여 그날이 제삿날이 되었다.

우라나라에서의 이날의 명절도 여기에서 영향을 받은 듯 하다.

10. 삼시(三尸)

한대(漢代)이 의방(醫方)에서는 뱃속의 벌레(요충(蟯蟲))의 구제에 관해 말하고 있다.

한대의 위서가(緯書家)는 요(蟯)를 인간의 뱃속의 귀매(鬼魅)의 일종이라하여, 그것을 삼충(三蟲),

삼시(三尸)라 불러 천문(天文), 역보(曆譜), 잡점(雜占)의 사상을 혼합하여 경신일(庚申日)에는 삼

충, 삼시가 하늘로 올라가 천신에게 인간의 잘못을 고해 바친다는 설을 주장하였다.

이 위서가의 설은 갈홍(葛洪)에 의해서 도교 신앙에 받아들여졌다. 당대(唐代)에는 [삼시구제법(驅

除法)]이라 하여 수경신(守庚申: 경신일 밤에 목욕재개하고 밥을 세우는 제사)이 행해지기도 했다.

11. 서낭

성곽이 있는 도시의 수호신.

지방 행정제도를 본떠 토지신의 상사(上司)가 되며, 고을 서낭의 총두목은 도(都) 서낭으로 신앙되

었다. 육조시대 무렵에 일어났으며, 송대(宋代)에는 전국적으로 민중신앙으로 확산되었다. 우라나

라의 서낭당, 서낭신 숭배도 이 도교신앙에서 받아들여진 것으로 여겨진다.

12. 서왕모 (西王母)

곤륜산(곤륜산)의 왕모(王母) 전국시대의 곤륜산 신선설(神仙說) 속에서 신선화 되었다. 전한말(前

漢末) 경세는 여신(女神)이라 하여 신앙의 객체가 되었고, 후한(後漢)시대에는 태산(泰山)신앙이

동태산(東泰山)에 짝하는 서왕모가 되어 도교이 신으로 되었다. 후에 요지금모(瑤地金母)로도 불리

었다.

13. 시왕(十王)

명계(冥界) 십전(十殿)의 명왕(冥王).

불교의 명계와 중국이 전통사상의 저승이 모아져 당말(唐末) 5대(五代) 시왕(염라뫙, 전륜왕, 염마

왕, 오관왕, 태산왕등)이 되었다. 이것이 불교에 도입되어 민간신앙에서 [십삼불]이 신앙되고 있다.

<덧붙여: 시왕은 죄에 대헤서 벌을 주는 곳이라 들었어요. 제일 먼저 방이 그 중에서 편하지만. 갈수

록 험악해 진다고 하더군요.>

15. 여조(呂祖)

당대(唐代)의 선인(仙人)으로 전해지는 인물.

그러나 사실은 송초(宋初)의 도사(道士)이다. 자는 동빈(洞賓), 호는 순양(純陽)이다.

전진교(全眞敎) 교단에 의해서 종조(宗祖)의 한 사람으로 되었으며, 원대(元代)에는 부우제군(孚佑

帝君)이라는 호가 주어졌다. 여동빈을 포함하여 8명의 선인(仙人)을 가지키는 [ 8선설 (八仙說)]은

원대에서 비롯된 듯하다.

16. 오현재신 (五顯財神)

은(殷)나라 주왕(紂王)의 신하 조현단을 중심으로 네 신을 합쳐 부르는 호칭.

사방오로(四方五路)의 재화를 모으는 신이라 하여 오로(五路) 재신 이라고도 한다.

송대(宋代) 무렵부터 이 신앙이 굳어 졌으며, [오성(五聖)], [오통(五通)]이라는 신의 이름도 쓰여

졌다. 유통(流通) 경제와 관련성이 있는 재신이다.

  

17. 옥황상제 (玉皇上帝)

하늘, 상제(上帝), 천제(天帝)가 도교신화(道敎神話)한 것.

옥황이란 이름은 당대 (唐代)에 시작되는데, 최고신인 원시천존 (元始天尊)의 아칭(雅秤)인 [옥제

(玉帝)]에서 온 것으로 여겨진다.

육조(六朝) 시대의 상청파(上淸派)이 신통보(神統譜) <진령위업도(眞靈位業圖)>속의 최고신이 언

시천존인데, 삼교합일(三敎合一)의 ㅁ씁ㄴ중적 신앙의 성장 속에서 민중적 신앙의 성장 속에서 송

대에는 최고신으로서 확정되어, 교회, 도교에 서도 받아 들여졌다.

  

18. 용왕(龍王)

한대(漢代) 에는 뇌전(雷電), 운우(雲雨)와 관련하여 용에 관한 설화(說話)가 생겨났다. 거기에 불

교이 8대 (혹은 10대) 용왕설이 들어봐, 당대(唐代)이래 중국 고대의 설화와 합해져 민간신앙의 신

이 되었다.

송대 (宋代) 에는 천하의 오룡(五龍: 청(靑), 적(赤), 황(黃), 흑(黑), 백(白))의 신에게 봉호(封號)

가 주어 졌으며, 각 지역에서 가뭄에 기우(祈雨)나 홍수 등 수해 예방의 신으로서 정착되었다. 저장

의 금룡 사대왕(金龍 四大王)은 그 한 사례이다. (오룡은 아무레도 음양오행설의 영향을 받은 것 같

지 않나요?)

  

19. 원시천존(元始天尊)

유교에서 말하는 천신 (天神), 지기 (地祇)의 천신이 도교신화한 것으로 도교의 최고 신.

육조시대의 상청파 사이에서 이 신의 이름이 사용 되었으며, 것이 당대로부터 도교 각 파를 통하여

이루어지기에 이르렀다. 후에 옥청(玉淸) 원시천존, 상청 영보천존(靈寶天尊), 태청(太淸) 도덕천

존의 3신을 합쳐 [ 삼청 (三淸)] 이라 말하게 되었다.

20. 유맹장(劉猛將)

농작물을 메뚜기떼의 피해로 부터 지켜주는 신.

송대 무렵부터 생겨났다. 화중 지방에서의 이 신에 대한 제사는 유명하다.

출처 : 유니텔


Comment ' 2

  • 작성자
    Personacon 금강
    작성일
    02.10.02 00:05
    No. 1

    근사近似하여 참고로 삼아도 좋겠습니다. 신의 숫자가 조금 적은게 흠입니다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승한군
    작성일
    02.10.30 19:03
    No. 2

    판타지 라이브러리 시리즈 \'도교의 신들\' 에서는 더욱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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