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금강님께서 『습작을 쓰는 작가들은 신무협을 읽지 말고 중국 명작들만 읽으라』고 하셨는데 왜 그런지 이유좀 써주시고요
중국 명작중에 가장 재미있는 작품 추천 해주세요...
제 집 근처 대여점에는 다 신무협 밖에 없엇는데 요새 새로 생긴 서점에 중국 명작들이 많터라고요, 그런데 섣불리 골라서 읽다가 후회할까봐 안골랐는데...
궁금함을 질문하고 답변하는 곳입니다.
전에 금강님께서 『습작을 쓰는 작가들은 신무협을 읽지 말고 중국 명작들만 읽으라』고 하셨는데 왜 그런지 이유좀 써주시고요
중국 명작중에 가장 재미있는 작품 추천 해주세요...
제 집 근처 대여점에는 다 신무협 밖에 없엇는데 요새 새로 생긴 서점에 중국 명작들이 많터라고요, 그런데 섣불리 골라서 읽다가 후회할까봐 안골랐는데...
아, 그리고 금강님께서 '습작을 쓰는 작가들은 신무협을 보지말고, 중국무협을 읽어라' 라고 말씀하신 점에 대해 감히 제가 소견을 보이자면,
무협소설에서 무(武)와 협(俠)을 가장 잘 드러낸 것이 중국의 정통무협소설이기 때문입니다. 요즘의 신무협을 보자면, 정적이고 완고하면서도 어딘가 보수적인, 그러니까 한마디로 말해 전형적인 무협 부류의 이야기를 잘 쓰지 않습니다.
대신, 작가 특유의, 작가의 개성이 맞춘 작품과 인물들이 득세를 하고 있다는 점이죠. 물론 이 점이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무협소설을 단순히 읽는 것만이 아니라 글을 쓰는 작가의 입장에서 이 점은 굉장히 위험할수 있습니다.
좌백, 장경, 임준욱, 백야, 풍종호를 위시한 제 2세대 신무협 작가들의 글은 중국 무협을 섭렵한 다음에 보아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최민호님!
개인적으론 중국의 4대 작가라 해서 모조리 다 섭렵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4대 작가라 할지라도 편차가 심한 작품들이 굉장히 많거든요.
우리나라 4대 노마들이 왕년에 좋은 작품도 많이 썼듯이..말이죠.
개인적으로는 양우생의 명황성 시리즈 (그 중에서도 평종협영록)
과 운해옥궁연을 추천합니다.
양우생 무협의 특징이라면
그의 전 작품이 중국의 역사를 축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
이말인 즉슨, 연결된 작품들은 사승관계가 종횡으로 연결되어 있고,
전작에 나왔던 인물들이 전대의 노마나 고수들로 재등장하고,
그의 작품에 나오는 무공들이 어느 정도 정립되어 있다는 말이죠.
따라서 영웅문처럼 씨리즈로 보면 재미가 곱절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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