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에 저장되어 있던 자료입니다. 출처는 모르지만 아마 하이텔이나 천리안 또는
나우누리의 무예 동호회 또는 무림 동호회 인 것 같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꼬리말
을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序 章
兵法之道, 이천일류(二天一流)라 칭하고, 수년 단련한 것, 서적으
로 시현(示顯)코자 생각하나니, 때는 강에이(寬永) 二十年 十月 상
순 무렵, 규우슈(九州)의 히고(肥後)의 땅 이와도(岩戶)산에 올라,
하늘을 배(拜)하고, 관음(觀音)을 예(禮)하며, 불전(佛前)에 앉은 고
향 하리마(播磨)의 무사 신멩무사시노가미(新免武藏守),후지하라(藤
原)의 겐신(玄信). 나이 거듭하여 六十.
나, 소시의 옛부터 병법지도에 뜻을 두어 十三세로 첫 승부를 결
하다. 그 상대 신망류(新當流)인 아리마기베에(有馬喜兵衛)라는 자
에 이기다. 十六세에 단바(但馬) 지방(國)의 아끼야마(秋山)라는 강
력한 병법자에 이기고 二十一세에 서울(京都)로 상경, 천하의 병법
자와 만나 수삼차 승부를 겨루니 승리를 얻지 못할 일이 없도다.
그 후 각국(各國)에 이르러 여러 류(流)의 병법자와 만나 六十여
회 승부를 겨루매 한번도 그 이(利)를 잃지 않았노라. 그 역정(歷
程) 十三에서 十八까지의 일이니라.
나이 三十을 넘어 과거를 돌이켜 보매 병법이 지극(至極)하여 이
김이 아니라 스스로 도(道)의 기용이 있어 천리(天理)를 떠나지 않
음에 있든가, 혹은 다른 류의 병법이 부족함에 기인하든가, 그 후
역시 깊은 도리를 얻고자 조단석련(朝段夕練)하여 본즉 스스로 병
법지도에 이른 일, 내 五十에 이르러서이니라.
그 이래 심입(尋入)할 道 없어 광음(光陰)을 보내다. 병법의 利를
따라 제예제능(諸藝諸能)의 道라 한즉, 만사에 내게는 사장(師匠)이
없도다. 지금 차서(此書)를 만듬에도 불법(佛法)이나 유도(儒道)에
따르지 않았음이며, 군기군법(軍記軍法)의 고사(故事)도 이용치 않
았음이며, 이 일류(一流)의 견해를 진실로 시현(示顯)코자 하는 것,
천도(天道)와 관세음(觀世音)을 거울로 삼고 十月 十日의 밤, 인시
(寅時)의 한 점에 붓을 들어 쓰기 시작 하노라.
--------------------------------------------------------------
나머지는 파일로 다운 받아서 보시길 바랍니다. 텍스트 전체를 올리
려니 50k정도가 한계인 것 같습니다.
Comment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