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각 장르글 적을 때 장단점?

작성자
Lv.47 자전(紫電)
작성
14.08.30 00:05
조회
1,332

1. 무협

 장점

 : 판타지와 함께 양대 장르문학. 쉽게 말해 김용소설 등이 앞에 기반을 닦아놔서 기초 자료가 체계적으로 이뤄져 있다.

 : 확실한 독자층이 구성돼 있다.

 

 단점

 : 너무 체계화로 정리가 잘 되있어 이를 벗어나면 아류, 혹은 괴작으로 보이기 쉽상

 : 확실한 독자층이 이미 구성돼 있어 그 외 다른류의 독자층을 끌어들이기가 쉽지 않다.

 

2. 판타지

 장점

 : 무협과 장점 동일. 톨킨 문학을 기초로 각종 서양 신화가 주류를 이룸

 

단점

 : 역시 무협과 동일. 그러나 무협은 주로 중국 한 나라만 주를 이루는 데 반해 판타지는 유럽 중심에 아프리카 부두교, 이집트 등 여러 나라가 개입해 자유도가 더 높다.

 

3. 게임물

 장점

: 과학력의 정점! 각종 상상의 나래 가능.

: 게임을 좋아하는 작가에게 좋고 역시 게임을 좋아하는 십대 이십대 등 비교적 젊은 층의 수요가 좋다.

 

단점

: 현실의 온라인게임은 엔딩이 없다.(개발자가 계속 돈을 벌어야 하니까) 그런데 소설에서는 언젠가 엔딩을 해야 한다. 그런데 이후 주인공이 계속 게임하며 잘 먹고 잘 살았습니다로 끝나는 소설은 나는 아직 못 봤음.(사실 게임소설은 20여편밖에 못 본 탓도 있음) 그래서 무슨 현실에 게임 기업이 음모를 꾸미거나 게임을 둘러싼 조폭들의 항쟁을 정리하는 등 소설이 신세계로 가버리는 경향이 큼.

 

: 게임소설은 일단 현실이 기반. 그래서 필연적으로 현실 이야기를 몇 번 등장해야 하는데 그때마다 독자들이 재미없다고 반향이 심함. 아무리 대단한 작가라도 어지간하면 현실 이야기를 판타지인 게임보다 맛깔나게 적을 수 있는 작가가 몇이나 될지...

 

4. 현판물, 차원이동물.

 주로 현실인물이 무협, 판타지로 가거나, 무협 판타지 인물이 현실로 넘어옴.(단 무협, 판타지가 현실로 오는 이야기는 내가 안 읽은 관계로[내 취향이 아님] 그 이야기는 안함.)

대체적으로 무협, 판타지 세계는 현실보다 과학력이 떨어지는 과거료 묘사됨.(무협은 명, 청, 원 등 과거 중국, 판타지는 대부분 중세) 그래서 주인공이 약간의 과학력 과시로 무슨 현자 수준이 됨.

 

장점

: 정통무협, 판타지를 써보면 안다. 현실 용어 좀 써보고 싶은데 안된다. 이 장르는 그게 가능!

: 장르의 모호함? 정통보다는 쉬운 접근성? 여러가지 이유로 요즘 꽤 상승세. 어떤 면에선 정통 무협, 정통 판타지보다 대세를 이루고 있다.

 

(고질적인)단점

: 현판물의 주인공은 대부분 현실에서 찌질하다. (백수내지 백수내지 백수내지 학생.) 그런데 차원이동을 하면 이상하게 천재성을 보인다. 남 후리기나 남 후리기나 남 후리기 같은... 그 능력을 현실세계에서는 왜 안 썼냐?

 

-------------------------------

 

이상 제가 생각한 각 장르별 적기 장단점이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다른 생각도 계신가요?


Comment ' 23

  • 작성자
    Lv.22 키노(KINO)
    작성일
    14.08.30 00:13
    No. 1

    로맨스
    장점: 러블리하다.
    단점: 짜게 식는다. 아주짜게....

    ^^ 뻘리플 달아 보았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7 자전(紫電)
    작성일
    14.08.30 00:25
    No. 2

    로멘스라니!!
    네이버 웹소설보니까 이걸로 도배됐던데 제가 모르는 관계로 못 적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김정안
    작성일
    14.08.30 00:15
    No. 3

    좋은 정리입니다. 판타지 장점 하나가 단점으로 간 거 같아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7 자전(紫電)
    작성일
    14.08.30 00:26
    No. 4

    감사합니다. 단점이라면 자유도? 김정안님 의견보고 수정하려 했는데 아랫님 의견보고 또 갈팡질팡...ㅎㅎㅎ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9 ForDest
    작성일
    14.08.30 00:17
    No. 5

    판타지의 단점 중 하나인데요..... 자유도가 높은 만큼 설정을 생각없이 세우다보면 두 설정이 잘못 맞물리면 보가 가위를 이겨버리는 이상한 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설정파괴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3 레드리프™
    작성일
    14.08.30 00:23
    No. 6

    게임소설의 장점 : 캐릭터 정보,스킬정보,아이템 정보, 등이 복사 붙이기가 가능하여 분량 뽑아내기가 수월하다.
    게임소설의 단점 : 이런 저런 수치가 많이 들어가다보니 계산을 하는데 애를 먹는다. 또 어떤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어야 될지 늘상 골머리를 앓는다...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7 자전(紫電)
    작성일
    14.08.30 00:24
    No. 7

    아 이거 공감!!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김정안
    작성일
    14.08.30 00:23
    No. 8

    게임에 단점으로, 기본 설정이 너무 비과학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단순히 캡슐로 가상 현실 게임에 접속한다면, 인간이 화성에 살고 있어도 이상하지 않은 기술력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대부분 비과학적인 면모는 허용하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7 자전(紫電)
    작성일
    14.08.30 00:27
    No. 9

    이것도 글에 적고 싶었는데 깜빡했네요.

    -게임은 엄청난 과학력인데 이상하게 다른 부분은 과학력이 현재과 다를 게 없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4.08.30 00:31
    No. 10

    ㅋㅋㅋ 동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김정안
    작성일
    14.08.30 00:31
    No. 11

    또 게임속 NPC의 ai수준이 높은 건 이해하지만, 그 ai 및 게임의 방대한 정보를 한가지 하드웨어로 전부 처리할 수 있다는 게 말이 안됩니다. 실존하는 컴퓨터로는 불가능... 가능하다면 게임 따위에 쓸 일이 없습니다.
    생각해보니까 더 있네요. 인간들이 폐인이 되지 않는 점. 어떤 컨텐츠든, 훨씬 앞서는 재미가 보장 된 가상 게임에 미치지 않을 리가 없다. 출시 하자마자 사회 붕괴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4.08.30 00:25
    No. 12

    무협소설의 단점이 또 있죠. 판타지와 같은 여타의 장르들에 비해서 범위가 좁다.
    애초에 거의 정해진 배경에서 진행하려다 보니 중복되는 경우가 많죠. 거기서 벗어나려고 하는 시도도 적구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7 자전(紫電)
    작성일
    14.08.30 00:28
    No. 13

    중원을 벗어난 무협은 보기 힘들죠.
    그런데 독자인 제 입장에서 한국배경의 무협은 이상하게 별로 안끌린다는 게 함정!!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4.08.30 00:30
    No. 14

    ㅎㅎㅎ 따져보니 그러네요. 한국 배경의 무협이라... 가끔은 현대를 바탕으로 한 무협을 써보고 싶기도 합니다. 부산의 XXX, 서울의 OOO 등이요 ㅎㅎ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김정안
    작성일
    14.08.30 00:33
    No. 15

    상상도 안 되네요. 사극에서나 보던 옷을 입은 고수들이라니..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4.08.30 00:35
    No. 16

    뭐 따져보면 한국의 역사 속에서는 무인이 나설 자리가 적으니까요. 공공연히 관원이 아닌 무인들이 대로에서 칼 차고 다녔다간 관에게 치도곤 맞겠죠. 무림과 관이 백이면 백 전쟁을 일으킬 겁니다. 제 생각에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7 Scarecro..
    작성일
    14.08.30 09:43
    No. 17

    고려 이후로는 주로 문관들이 활약을 많이해서, 북쪽에 이민족들을 물리친 이야기보다 문학관련된 이야기가 많이나오니.. 대신에 조선의 높은 관료를 쟁취하기 위한 문관들의 침튀는 설전이라면 재밌겠네요. 이런저런 심리전도 구사하고 가상 사건을 만들어내어 그와 관련된 애피소드도 뽑아낼수 있을것같고.. 하앜하앜.. 맛있는 소재지만 저에겐 그걸 커버할 손이 않되네요.ㅜㅜ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 송문리
    작성일
    14.08.30 00:29
    No. 18

    밀리터리/역사
    장 : 매니아층이 확실히 있다.
    단 : 일반독자의 눈길을 끌기가 쉽지 않다. 자료조사를 성실히 해야한다.(매니아층은 고증오류를 귀신처럼 잡아낸다.ㅠ.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4.08.30 00:31
    No. 19

    밀리터리 단점이 하나 생각났네요.

    주인공의 한계가 확실하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 송문리
    작성일
    14.08.30 00:33
    No. 20

    그러네요. 주인공이 슈퍼맨이면 사실성이 확 떨어져 버리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9 ForDest
    작성일
    14.08.30 00:37
    No. 21

    SF 판타지 & 메카닉

    장: 기술은 계속 발전하기 때문에 새로운 소재를 만들어내기 용이한 편이다.
    단: 독자에게 약간의 과학 배경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거부감을 부를 수 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0 필로스
    작성일
    14.08.30 10:50
    No. 22

    스포츠

    장점 : 대세다. 월드컵, 올림픽, 리그, 유럽 축구, 아시안 게임, WBC, 메이저리그... 시도 때도 없이 하는 스포츠 경기에 신규 독자 유입이 꾸준하다. 한국이 잘하면 그 맛에 보고, 못하면 대리만족으로 볼 수 있으니...
    단점 : 반복되는 경기로 인해서 독자가 질릴 수 있다. 그러므로 매 경기 뭔가 쉽게 가지 않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퇴장, 부상... 기타 등등.
    가끔 영어 많이 쓴다고 한담에 나온다. 그런데 안쓰면 안 된다.
    ex) 피지컬이 좋은 선수. -> 육체가 좋은 선수(한글 맞춤법 교정기를 거친 후.)
    더블 볼란치 -> 이중 수비형 미드필더
    위에 예를 든 것은 새발에 피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4.08.30 21:29
    No. 23

    SF

    장점: 그딴거 음슴!(는 과학지식이 늘어난 다는 것밖에...)
    단점: 인기도가 헬게이트. 너무나 매니악하다.(이건 용어 설명으로 간단 해결 가능.) 하드 SF의 경우는 스토리가 엄청 탄탄해도 망함.

    는 하드 SF를 연재하고 있는 슬픈 글쟁이 입니다.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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