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 회사의 게임기획 직군을 지원해보려고 하는데
"경험해본 특정 게임의 디자인 분석에 대한 내용" 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제출하라네요 -_-;
이런 걸 해본 적이 없어서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도통 모르겠습니다.
혹시 이와 관련하여 조언해주실 분 계신가요 ㅠㅠ
아- 돌겠네요 ㅠㅠ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안녕하세요.
모 회사의 게임기획 직군을 지원해보려고 하는데
"경험해본 특정 게임의 디자인 분석에 대한 내용" 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제출하라네요 -_-;
이런 걸 해본 적이 없어서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도통 모르겠습니다.
혹시 이와 관련하여 조언해주실 분 계신가요 ㅠㅠ
아- 돌겠네요 ㅠㅠ
12년차 기획자인데... 으음...
보통 저런 경우 역기획서라고 하죠. 특정 게임의 시스템을 보고, 이 시스템은 어떤 형태로 구성이 됐는지, 어떤 파라메터를 가지고, 어떤 순서도를 통해서 만들어지는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고, 그 목적을 위한 요소는 어떤 것인지.. 어느 정도의 리소스(주로 그래픽)를 사용했는지...
좀 더 점수를 따시려면 그래서 그 목적에 얼마나 부합했는지, 어떤 위험 요소가 있었으며 어떻게 관리했는지, 본인이 해당 기획을 발전 시킨다면 어떤 방향으로 시킬 것인지... 등등
보통 자신이 지원하는 게임 직군의 게임을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MMORPG면 mmorpg에서 유명한 게임을, 앱 게임이면 앱 게임을...
뭐 간단히 말해서 해당 시스템을 카피해서 만든다면 이렇게 만들어야 한다~ 라는 기획서와 그걸 발전 시키려면 이렇게 하면 좋다~ 라는 기획서를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경력직이 아니라 신입을 뽑는 것이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라고 하지만 회사 기풍이 달라서 쉽게 말씀드리기는 어렵군요. ^^;
기획 직군 (시스템/컨텐츠/시나리오)에 따라서도 중요한 요소들이 다 다르므로 본인이 주안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을 기준으로 정리하시는게 좋습니다.
게임에 대한 평가는 3가지를 주안점으로 잡으시면 좋습니다.
1. 구현성: 구현의 난이도 및 리소스 투입량의 다/소
2. 참신성: 기존 시스템과의 차이, 특징, 그리고 다른 게임에서 해당 내용을 구현시킬 수 없었던 이유와 극복 방법
3. 안정/지속성: 해당 게임이 가질 수 있는 문제점/해결책과 업데이트에 필요한 리소스 및 개발 내용... 등
아무리 허섭해보이는 게임이라도 기획서 모아놓으면 그 양은 꽤 됩니다. 특정 게임의 모든 게임 요소들을 신입 면접자가 완벽하게 역기획 할 수 있으리라고 보는 상급자는 아마 없을겁니다.
가장 필요한 것은 게임 기획서라는게 도대체 어떻게 생겨먹은 물건이냐, 부터 파악하시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다음에 타겟이 되는 게임을 선정하시고 그 안의 시스템을 쭉 나열합니다. 그리고 시스템 각각의 특징, 장단점 들을 추가합니다. 수치화 할 수 있는 것들은 가능한한 수치화를 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로직이 들어있는 경우에는 간단한 로직 표현도 필요할겁니다.
이렇게 개괄부터 시작해서 상세한 부분을 추가해서 다듬고, 분량은 너무 많지 않은 정도가 적당할겁니다. 아무리 면접자 포트폴리오라도 몇백장 이렇게 오면 다 읽어볼 면접관이 있.. 긴 하겠지만 솔직히 부담이 가기도 할거구요. 너무 간략하지 않으면서 일목요연하게 전달될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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