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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고전 마법

작성자
Lv.1 신토(神兎)
작성
07.01.03 23:02
조회
1,890

전투 유형의 마법

매직 미사일(MAGIC MISSILE)

미사일이라 해도 특별히 폭발하는 성질의 것은 아니다.마법에 따라서 소형의 화

살을 만들어 내어 적에게 공격해 들어감을 뜻한다.

이렇게 하여 만들어낸 화살은 그다지 강력하지도 않고 보통의 화살과 같은 정도

의 효과밖에 없다.그러나 수준이 높은 마법사용자는 이 미사일을 한번에 복수발

사할 수 있으므로 약한 몬스타들이 다수 무리져 있을 때 등에 효과적이다.

실제 게임에서는 울티마Ⅱ의 매직미사일이 유명하다.이름은 다르나 다른 게임에

서도 자주 등장한다.

화이어볼(FIRE BALL)

공격 유형의 마법으로서는 가장 전형적인 유형에 해당.전형적이라 하여 그리 간

단한 것은 아니다.오히려 상당히 어렵고 그만큼 효과도 강력하다.

이 마법은 불붙인 구슬을 상대에게 던져 목표에 명중하면 크게 불타면서 확산되

는 효과가 있다.요컨대 어느 일정 범위에 있는 적에게 해를 줄 수 있는 것이다.

레벨이 높은 마법사용자가 던질수록 큰 해를 줄 수 있는 마법이다.

RPG에는 자주 등장하는 마법이다.

챰(CHARM)

컴퓨터 RPG에는 나오지 않지만,보드판 RPG에서는 상당히 유명한 마법이다.

이 마법은 인간 또는 인간에 가까운 유형의 몬스타(주로 귀신)를 자기편으로 만

드는 것이다.일단 자기편으로 만들면 이쪽 명령에 따라 행동케 된다(단,자살하라

는 명령은 금물).그러나 불사의 몬스타나 대형 몬스타에게는 효과가 없다.

이 마법은 지성이 높은 몬스타일수록 장시간 효과가 있다.물론 동물에게도 적용

시킬 수 있다.

슬립(SLEEP)

이 마법은 상대에게 직접 해를 주지는 않는 전투용 마법으로서 유명하다.챰과

흡사한 마법으로 한번에 여러명의 상대를 잠들게 할 수 있다.단 불사의 몬스타에

게는 효과가 없다.이 마법도 다른 마법과 같이 레벨이 높은 마법사용자가 던지면

보다 많은 적을 잠들게 할 수 있다.잠들게 하고 상대의 급소를 찌르면 아무리 체

력이 강한 적이라도 죽일 수 있다(또는 상당히 큰 해를 입힐 수 있다).

당연한 얘기지만,일단 잠들었어도 시간경과와 함께 서서히 잠이 깨게 된다.

블레이드 샤프(BLADE SHARP)

이 마법은 상대에게 직접 던지는 마법과는 달리 자신이 갖고 있는 무기에 거는

마법이다.그 의미를 생각하면 알 수 있듯이 무기의 날카로움을 가증시키기 위한

마법인데,하나의 무기에 거듭 마법을 걸어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이 마법에 걸린 무기는 상대에게 큰 해를 줌과 동시에 명중률도 높아지게 된다.

이 블라이드 샤프는 칼날있는 무기에 사용하는 마법인데,당연 메이스 등 칼날이

붙지 않은 무기에 사용할 수 있는 마법도 있다.

화이어 블레이드(FIRE BLADE)

블레이드샤프와 같이 무기에 거는 유형의 마법.검등의 칼날 부분에 불꽃을 내게

하는 마법으로 상당히 강력하다.그 검으로 공격받으면 보통의 3배 가까운 해를

상대에게 줄 수 있다.전술한 블레이드샤프 계의 마법도 동일하지만,항상 무기에

마법을 걸어 둘 수는 없으므로 전투할 때마다 마법을 걸어두어야 한다.

스트렝스(STRENGTH)

스트렝스란 캐릭터의 능력치 중 하나로,힘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이다.이것이 마

법에 속하는 이유는 마법을 걺에 따라 일시적으로 캐릭터의 스트렝스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통상치의 1.5배가 되는 스트렝스를 올릴 수 있는 것이 보통인데,

일명 [순간 헐크]라 불려지기도 한다.

이 마법이 유효한 것은,마법이 전연 듣지 않는 몬스타에게 보통의 공격을 가할

수밖에 없을 때이다.스트렝스 외에도 민첩성,카리스마성 등의 치를 올리는 마법

도 있다.

실드(SHIELD)

프로텍션(PROTECTION)이라 불려지는 것도 있다.이제까지 소개한 것이 공격시에

사용하는 마법이라 한다면 이 마법은 방어할 때에 유요한 마법이다.

마법의 세기에 따라 한 사람에게밖에 실드를 적용시킬 수 없는 것과,복수의 사

람들(파티 등)에게 적용시키는 두 유형이 있다.캐릭터의 전방에 종(縱)의 방패막

이를 발생케 하는 마법이다.게임에서는 AC(아마 클래스)를 내리는 형으로 만들어

진다.이 마법은 통상의 공격에 대해서만 유효하다.요컨대 매직미사일 등의 공격

에 대해서는 방어 효과가 없다. 실제의 게임에서는 위저드리의 MATU가 전형적인

예이다.

섬온 엘리멘탈(SUMMON ELEMENTAL)

이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4대 원소,바람·흙·불·물 이 자연의 4대 힘을 불러

내어 자기편으로 만들어 버리는 마법이다.이들 정령은 상당히 강력하나,몇 번이

나 조절하여 마법을 걸어도 먹혀들지 않을 정도이고,한번이라도 조절에서 벗어나

면 아무 소용이 없어진다.상당히 수준높은 마법사용자가 특수한 아이템을 사용한

경우에만 이들 정령을 불러낼 수 있다. 실제 게임에서는 [돌아거의 탑]의 화이어

엘리먼트가 이에 해당한다.또한 전략적 액션게임인 [아우콘]에서 이 섬온엘리멘

탈이 등장한다.

그로스(GROWTH)

스트렝스와는 다소 효과가 다른 마법이다.스트렝스는 캐릭터의 힘의 세기를 일

시적으로 몇 배로 늘리는 것으로써 그 캐릭터의 그밖의 부분(민첩성,체력 등)에

변화를 주진 못했다.

그러나 이 마법은 캐릭터를 일시적으로 성장시켜 버리는 마법이다.예를 들면 신

출내기 전투사를 일시적으로 베테랑 전투사로 만들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렇게 마법사용자를 성장시킨다 해도 지식의 폭이 두터워지거나,강력한 마법을

구사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이 마법의 또하나의 유형은 몸을 크게 만드는 것이다.요컨대 신장 2미터의 캐릭

터가 4미터가 되거나 한다.일명 [거대화 마법]이라 불려지고 있다.

컴퓨터 RPG에서는 전자와 같은 효과가 있는 마법으로서 위저드리의 하맨(HAMAN)

이 있다.

화이어월(FIRE WALL)

직역하면 불의 벽.화이어볼(FIRE BALL)이 한 사람에게밖에 사용할 수 없었던 반

면 복수의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불의 마법이다.

문자그대로 불의 벽을 만들어 버리는 월(WALL) 유형 외에 스톰(STORM) 유형의

마법이 있다.이것은 직접 적을 공격하는 것으로 화이어볼의 강력판인데,월 유형

에 비해 적에게 당할 가능성이 있다.

월 유형은 지면이 습지이거나 수면에 적이 있으면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양쪽 유형 모두 불에 약한 몬스타(미이라남자 등)에 사용하면 확실하다.

컴퓨터 RPG에서 마법이 등장하는 게임이라면 필수적으로 출현할 정도의 마법이

다.

블리저드(BLIZZARD)

불의 마법과는 정반대로 얼음의 마법이 이것이다.아이스 볼과 같은 마법은 없으

나 상대를 냉각시키는 마법이라면 충분한 가치가 있다.보통 복수의 적에게 효과

가 있는 마법이다.

이 마법이 대단히 유효한 때는 상대가 불의 마법에 강한 몬스타(화이어드래곤,

사라만다 등)일 경우이다.

컴퓨터 RPG에서는 화이어볼 계의 마법에 맞서서 사용되는 적이 있는데,볼에 비

해 효과가 약간 떨어진다.

홀드(HOLD)

이 이름만 보면 어떤 마법인지 판단하기가 어렵지만,간단히 말하면 상대를 움직

이게 만들지 못하게 만드는 마법이다.이 마법에는 상대를 금줄로 묶어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과 거미줄집 상태의 실을 내어 상대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두가

지 유형이 있다. 전자 쪽이 효과 및 확실성에 있어 모두 앞서며 또한 어려운 마

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마법을 걸어 적의 동작을 멈추게 하면 급소를 노리기 쉬어지며 상대에게 주

는 해도 2배가 되거나 일격에 끝낼 수 있게 된다.

컴퓨터 RPG에서는 자주 사용되고 있으나 유감스럽게도 일격에 처치하는 효과를

내는 게임은 없다.

일루전(ILLUSION)

상대에게 환각을 보이게 하는 마법이다.예를 들면 드래곤등의 환영을 내어 상대

를 도망치게 할 수도 있다.그러나 어차피 환각이므로 해를 줄 수는 없다.또한 지

성이 없고 무서워할 줄 모르는 상대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으며,지성이 높은 상대

에게는 발각되어 버리므로 효과가 없다.결국 이 마법이 유효한 것은 다소의 지성

을 가진 적,요컨대 인간이나 귀신족의 몬스타가 적격이라 하겠다.

그러나 인간이나 귀신족의 몬스타가 아니어도 그 몬스타가 맞서기 힘들어하는

것을 내보이면 효과가 있다.

인비저빌리티(INVISIBILITY)

자신의 모습을 사라지게 하는 마법.

어느정도의 효과가 있으며,사라지는 것이 자신 혼자이거나,파티 전원이 되기도

한다.또한 사라지고 있는 시간도 특별히 정해져 있지는 않다.

주로 방어용으로서 사용되는 마법인데,공격시에도 재미있는 사용법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 상대의 뒤로 돌아 공격하는 것도 간단히 할 수

있다.대개의 몬스타는 뒤에서의 공격에 약하기 때문에 상당한 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마법은 대개의 몬스타에게 효과가 있다.그러나 소리에 의해 적을 알

아채는 유형의 몬스타(예컨데 박쥐)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다.

컴퓨터 RPG에서는 실제로 모습을 사라지게 하는 마법은 거의 없지만,자기편이나

자신의 아마클레스를 뒤로 옮기는 마법도 이 속에 포함된다고 생각해도 좋으리

라.

안티매직(ANTI MAGIC)

실드가 무기 등의 공격을 막는 마법인 반면 이 안티매직은 마법의 공격을 막는

마법이다. 마법을 막는다고 하여 모든 마법을 막을 수는 없다.무기 등과의 조합

형 마법이나 불,얼음 등의 마법은 막을 수 없는 적이 많고,막을 수 있는 것은 주

로 슬립이나 챰 등의 직접 상대에게 해를 주는 마법이다.이 안티매직의 일단계

마법으로서 카운터매직(COUNTER MAGIC)이 있다.이것은 상대가 던진 마법을 그대

로 상대에게 돌려주는 마법이다.그러나 이 카운터매직까지 나오면 게임전개가 아

무것도 아닌 게 되어 버리기 쉽다(예를 들면 카운터매직을 서로 교환 하는 등).

컴퓨터 RPG에서는 하이드라이드Ⅱ에 상대의 매직포인트를 줄이는 사일렌스

(SILENCE)라는 마법이 있는데 이에 흡사하다.

더블(DOUBLE)

더블이란 이중(二重)이라는 의미.

요컨대 자신,혹은 동료의 분신을 만들어 버리는 마법을 뜻한다.분신을 만들었다

해도 그 분신이 언제까지나 존재해 있어서는 곤란해진다.그 때문에 어느 일정기

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분신은 소멸하게 되어 있다.자신의 분신이므로 당연 행

동방식도 동일하다.예상외의 행동,요컨대 자기편을 갑자기 습격하거나 하는 적은

없다.이 마법은 적에게도 당연 효과가 있으므로 만약 잘못하여 적에게 걸려 들면

적의 분신이 나타나 둘이서 공격해 오게 된다.

이 마법의 일단계 상에 클론(CLONE)이라는 마법이 있다.이것은 더블이 일시적으

로 분신을 만들어내는 마법이라 하면,이 클론은 죽을 때까지 계속 존재하는 마법

이다.이 클론의 행동방식과 달리 확실히 정해져 있지 않다.

에스케이프(ESCAPE)

전쟁중에 불리해진 상황에서 도망치려 할 때 사용하는 마법이다.

물론 마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도망칠 수는 있으나 성급히 도망치려 할 때에 상

당히 큰 타격을 받을 수가 있다.자신들의 체력이 떨어지고 있을 때에 이 마법을

사용하여 탈출하는 것이 현명한 사용법일 것이다.

그러나 텔레포메이션 마법과는 다르므로 이동시 등에 사용해도 효과는 없다.상

대가 바로 코앞에 있을 때,순간적으로 도망쳐 버리는 마법인 것이다.

고우 어웨이(GO-AWAY)

게임상의 번역으로는 [저리가!]라는 의미가 된다.즉 몬스타를 쫓아내는 마법이

다. 턴언데드(TURN UNDEAD)와 유사하지만,이 마법은 보통의 몬스타에게밖에 통용

되지 않는다.왜냐하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마법이므로 마음이 없는 불

사의 몬스타에게는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결국 이 마법의 효과가 있는가의 여부

는 상대 몬스타의 지능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 마법은 상대를 텔리포트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쫓아버리는 마법이다.

방어계의 마법인 클라우드는 상대를 연기에 휩싸이게 하는 마법이다.요컨대 연

기를 내어 상대의 시계를 완전 흐리게 하여 공격력을 떨어트리게 하는 것이다.

상대의 시계를 방해하다 보면 이쪽의 공격도 어렵게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나,그

것이 마법의 편리한 점,이쪽 공격에는 영향이 없다.이 마법의 응용으로서 자신들

주변에 연기를 나게 하여 몬스타의 공격이 적중 하기 어렵게 만드는 마법도 있

다.위저드리의 DILTO,MATU의 스펠은 이와 동일한 것이다.

뉴트럴매직(NEUTRAL MAGIC)

언데드 매직,카운터매직은 상대가 마법을 사용했을 때에 대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지만,이 마법은 상대의 마법 능력을 저하시키는 마법이다.

그체적으로는 이 마법을 사용함에 따라 상대의 매직포인트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단 이것은 매직포인트를 사용하는 RPG가 아니면 의미가 없는 마법이다.

위저드리와 같은 RPG에 적합한 마법이다.

데스(DEATH)

그 이름대로 [죽음(死)을 가져오는 마법이다.일반적으로는 데스스펠이라 불리우

며 그 효과는 절대적이다.그러나 한 가지 약점이 있다.1마리의 몬스타에게밖에

효과가 없다는 점이다.만약 복수의 몬스타에게 습격받았을 시,이 마법을 사용해

도 1마리밖에 쓰러트리지 못하고 남은 몬스타에게 호되게 당하고 말 것이다.

그러나 만약 이 마법이 복수의 몬스타에게도 효과를 발휘하게 되었다면 게임의

재미는 반드시 저하 되어 버릴 것이다.

이 마법은 컴퓨터 RPG의 대부분에 등장하고 있다.위저드리 에서는 BADI,ZILWAN

의 스펠,울티마Ⅰ에서는 DEATH의 스펠이 이것에 해당된다.

패러라이즈(PARALYZE)

패러라이즈는 [마비되다]라는 의미.

독을 지닌 몬스타에게 상처를 입었을 때 자신의 몸이 마비되어 버리는 적이 자

주 있는데,그 반대가 되게 하는 것이 이 마법이다.즉 이 마법을 몬스타에게 걸면

몬스타의 몸이 마비되어 버려 공격,마법 양쪽에 걸쳐 불능 상태가 되고 만다.

인간은 이 마법에 걸려도 다른 마법으로 치유할 수 있지만,몬스타는 그렇게 되

지 못한다.마비된 몬스타는 마음대로 요리해도 좋다.그러나 패러라이즈의 독을

지니고 있는 몬스타에게는 이 마법이 듣지 않는다.독뱀이 자신의 독에 의해 죽지

않는 것과 같다.

디스럽트(DISRUPT)

[혼란시키는,분열시키는]의미의 디스럽트는 상대에게 심리적 혼란을 주어,전투

할 수 없게 만드는 마법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마법을 걺에 따라 상대를 그 장소에서 도망치게 하거나 내부

분열을 일으키게 하는 마법이다. 이 마법의 효과가 있는가의 여부는 몬스타의

지능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당연 지능 정도가 낮은 쪽이 걸리기 쉽다는 것은 말

할 나위도 없다.

그러나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는가는 상대의 지능 정도와는 관계가 없다.

비전투 유형의 마법

힐링(HEALING)

큐어 라이트 원즈(CURE LIGHT WOUNDS)라고도 불리우는 치료 마법.이동중이나 전

투중에도 걸 수 있는 마법으로,그 효과는 가장 약한 것도 체력을 1-6포인트정도

회복시킬 수 있다. 몇 단계에 걸쳐 세기가 분류되어 있는데,강력한 것에는 체력

을 모두 희생시키거나 죽은 캐릭터를 희생시키는 것도 있다.

이 마법은 컴퓨터 RPG의 대부분에 나오는데,역시 대표적인 것은 위저드리의

DIOS DIAL DIALMA DIKADORTO일 것이다.

라이트(LIGHT)

던전 등의 어두운 장소에서 횃불이나 램프 대신에 빛을 만들어 내는 마법이다.

나뭇조각이나 손가락끝도 상관없는데,사물에 마법을 걸어 그곳을 빛나게 하는

것이다.일단 마법을 걸면 이동시에도 빛은 멀어지지 않는다.

이 마법은 빛을 밝혀 주는 이외에도 사용 용도가 있다.적의 눈을 향해 던지면

일정 시간동안 상대가 실명 상태에 있게 된다.힐링과 같이 거의 모든 RPG에 속한

다.

디덱트이블(DETECT EVIL)

마법 사용자가 이 마법을 자신에게 걸면 어느 일정 범위내의 악(이블),또는 마

법이 걸린 사물 등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디텍트이블은 악의 존재를 발견함으로써 기습공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마

법이다. 또한 디텍트매직은 마법에 걸린 사물이나 생물 등을 발견함에 따라 평상

시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것을 볼 수 있게 되는 마법이다.

이것들은 보드판 RPG에서 친숙한 마법이다.퍼스컴에서는 다소 다를지 모르나 위

저드리의 LATUM APIC(인식)이 이에 가까운 마법이라 할 수 있다.

사일런스(SILENCE)

이 마법에는 2가지 사용법이 있다.하나는 이동시 등에 갑옷이나 무기에서 나는

소리를 없애고,가까이에 있는 몬스타에게 이쪽의 존재를 알리지 않게 하는 사용

법이다.또 한 가지는 전투중 적에게 마법을 사용하는 상대가 있는 경우,이 바법

을 걸어 상대에게서 말소리가 나오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다(즉 마법을 걸지 못

하도록 한다).전자의 형태로 사용되는 것은 컴퓨터 RPG의 경우 전혀 없지만,후자

의 경우는 위저드리의 MONTIN(정숙의 공기)의 주문이 유명하다.

리드매직(READ MAGIC)

리드랭귀지(READ LANGUAGE)

이 마법도 전의 마법과 같이 마법사용자가 자신에게 거는 것이다.

리드매직을 사용하면 마법으로 씌어진 말이나 룰 문자 등을 읽을 수 있게 된다.

리드랭귀지의 경우는 모르는 말로 씌어진 보물 지도나 부호 등을 읽을 수 있게

된다.일단 리드매직으로 마법의 주문등을 익히면 그 주문은 다시 읽지 않아도 사

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들 마법은 어느 일정기간 내에서밖에 효과가 없다.

역시 컴퓨터 RPG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마법이다.

안티도테(ANTIDOTE)

독(毒)에 신음하는 캐릭터를 해독시키는 마법이다.힐링과 유사하나 해독만 해

줄 뿐 체력까지 회복되지는 않는다. 이같이 특수한 상태에 빠진 캐릭터를 회복시

키는 마법은 그밖에도 있다.공포에 질려 있을 때,잠들어 있을 때,마비되어 있을

때,얘기를 할 수 없게 되었을 때,돌이 되었을 때(메두사 등에게) 등은 각기 다른

마법이 아니면 회복 시킬 수 없다.

컴퓨터 RPG에는 거의 100퍼센트 나온다 해도 좋은 마법이다.

라이즈 데드(RAISE DEAD)

회복 마법으로서는 최강의 것이다.어쨌든 죽은이를 회생시켜 주므로(좀비와는

다름) 이 만큼 강력한 마법이 있겠는가.

한마디로 죽은이를 회생시킨다고 해도 죽어 있는 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아직 육체가 그대로 유지된 것과 이미 재로 화해 버린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

는 것이다.어쨌든 이 요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최고의 마술사용자라 할 수 있

겠다.컴퓨터 RPG에서는 위저드리의 DIKADORTO가 이에 해당한다.

스피크(SPEAK)

리등의 마법과는 다소 다르고,일정기간,일정 종류의 동물이나 식물과 얘기할 수

있게 되는 마법이다. 웬지 만화같은 느낌이 드나,회화를 할 수 있는 귀신족 등의

몬스타도 있으므로 이러한 마법이 있어도 이상하지 않다.정보 수집이 중심인 보

드판 RPG에서 가능한 마법이라 할 수 있다.당연 동물보다 식물과 얘기하는 편이

어렵다.컴퓨터 RPG에는 일단 나오지 않는 마법이다.

패스 월(PASS WALL)

벽을 통과할 수 있는 마법으로 던전 등의 지하미로 안에서 자주 사용된다.지하

미로등에서는 간단히 갈 수 없는 장소에 보물 등의 중요한 물건이 놓여 있는 적

이 많다.그런 때는 이 마법을 사용하여 잡으러 가면 된다.

거의 구사해보지 못한 마법 세계이지만 마법에서는 무엇이든 가능하므로 이상할

것도 없다.컴퓨터 RPG에서는 울티마시리즈의 모든 곳에 나오는 마법이다.

인플러비젼(INFRAVISION)

캐릭터 항에서 엘프나 드워프의 특징으로서 쓴 인플러비전과 동일한 것.즉 암흑

에서도 눈이 보이게 하는 마법이다. 이 마법은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불을 붙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몬스타 등에게 들키지 않고도 다가설 수 있다.당연한 것이겠

지만 밝은 장소에서 사용하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컴퓨터 RPG에서는 빛(LIGHT)의 마법과 혼동하여 사용되고 있는 적이 많고,인플

러비전만이라는 사용법은 일단 없다.

위저드 아이스(WIZARD EYE)

이것은 [보는]계통의 마법이다.어떠한 것인가 하면,마법사용자가 눈부분만을 분

리시켜 아직 문을 열고 있지 않은 방 안을 엿보거나 하는 데에 사용한다.

이 마법을 사용하면 방 안에 있는 함정,몬스타,보물 등을 사전에 알 수 있다.덕

분에 몬스타의 기습공격을 막고,보물이 없는 방에서의 불필요한 전투도 피할 수

있다.마법이라고 할 수 없을지 모르나 매직아이템인 크리스탈볼이나 ESP메탈 등

도 같은 효과를 갖고 있다.유감스럽게 컴퓨터 RPG에서는 본적이 없지만,보드판에

서는 대단히 도움이 되므로 자주 등장한다.

ESP

ESP란 초능력을 가리킨다.RPG의 마법에서는 초능력 중에서도 특히 텔레파시를

뜻한다.지성이 있는 상대가 뭔가를 생각하고 있는 경우,그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상대의 생각을 읽으면 교섭도 유리하게 진행되고 비밀보석 등의 정보도 일부러

들으려 하지 않아도 알 수 있고 대단히 편리하다.이밖에도 텔레키네시스라는 초

능력의 마법도 있으나 이것까지 할 수 있게 되면 마법사용자라기 보다 초능력자

라 말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컴퓨터 RPG에는 나오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겠지

만,SF RPG라면 있을 수 있는 마법이다.

텔레포트(TELEPORT)

이름 그대로 텔레포트(순간이동)하는 마법이다.마법으로서는 거의 최강 수준이

며 지하 깊숙이에서 탈출해야만 하는 때에 대단히 유효하다.그러나 타 마법에 비

해 실패했을 때의 해가 크다는 결점이 있다.텔레포트 하는 방향이 잘못되면 죽음

으로 이어지는 적이 많기 때문이다.이 마법은 컴퓨터 RPG에서는 위저드리 형과

울티마 형이 있다.전자는 텔레포트하는 위치를 구체적으로 지정하고 이에 반해

후자는 단순히 던전 내의 상,하층으로 혹은 지상으로 텔레포트 한다는 유형이다.

울티마 형쪽이 무난하나,위저드리 형쪽이 마법에 있어서는 재미있다.

언록(UNLOCK)

이 마법은 2개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문등에 열쇠가 걸려 있어 그것을 빼내는 경우,또 한 가지는 보석상자 등

에 열쇠가 걸려 있어 그것을 빼내는 경우이다.일반적으로 생각하면 어느쪽의 경

우든 같은 마법으로 통할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컴퓨터 게임의 경우 별개의 마

법으로서 등장하는 적이 많다.모통 이 마법은 열쇠를 빼낼 뿐이지만,문이나 상자

에 함정이 쳐져 있는 경우 그것까지도 빼내 버리는 수가 있다.그러나 일반적으로

함정을 피하는 마법은 이것과는 별개로 준비되어 있는 적이 많다.

턴언데드(TURN UNDEAD)

이 마법을 번역하면 [불사의 몬스타를 내쫒아라]라는 의미가 된다.요컨대 이 마

법을 걸면 언데드몬스타를 싸우지 않고도 쓰러트릴 수 있는 것이다.쓰러트린다

해도 원래 죽었던 것이므로 언데드몬스타를 움직이게 하는 악의 힘과는 접촉이

끊기게 된다.요컨대 이 마법을 걸면 언데드몬스타는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 본래

의 모습인 사체로 되돌아가 버리는 것이다.이 마법을 사용하는 것은 승려

(PRIEST)이나,몬스타를 쓰러트리면 경험포인트를 손에 넣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

다. 위저드리의 승려의 능력으로서 알려져 있는 DISPELL은 이 계통의 마법으로서

유명한데,유감스럽게도 경험포인트를 얻을 수 없다.예를 들면 울티마Ⅲ의 클라릭

이 사용하는 A마법쪽이 이 경험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턴언데드의 마

법에 가까운 느낌이 든다.

플라이(FLY)

그 이름대로 하늘을 나는 마법이다.

던전 내를 걸어 돌아다닐 뿐인 RPG에서는 하늘을 날아도 그다지 의미가 없지만,

울티마와 같은 야외를 여행하는 RPG에서 텔레포트할 수 없을 때에 사용하면 대단

히 편리한 마법이다.이동방법으로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몬스타와의 전투중에 도

망치는 수단으로 사용해도 좋다.일반적으로는 자기 혼자가 나는 것인데,그 밖에

도 파티 전원이 나는 것,새 등으로 변신하여 하늘을 나는 것 등,변신하는 종류도

있다.이 마법은 드래곤 등의 하늘을 나는 몬스타에 사용하면 대단히 불리해지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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