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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v.1 신토(神兎)
작성
07.01.03 23:08
조회
2,281

마법

[흑마법]

흑마법은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마나(Mana)라는 자연에 존재하는 균형적 에너지를 위치 이동시켜 그 차이로 인한 마나의 이동을 사용하여 마법을 구현하는 것으로써 보통 일반적으로 말하는 마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불계열]

1. 매직 미사일(MAGIC MISSILE) 미사일이라 해도 특별히 폭발하는 성질의 것은 아니다. 마법에 따라서 소형의 화살을 만들어 내어 적에게 공격해 들어감을 뜻한다. 이렇게 하여 만들어낸 화살은 그다지 강력하지도 않고 보통의 화살과 같은 정도의 효과밖에 없다. 그러나 수준이 높은 마법사용자는 이 미사일을 한번에 복수 발사할 수 있으므로 약한 몬스타들이 다수 무리져 있을 때 등에 효과적이다.

2. 화이어볼(FIRE BALL) 공격 유형의 마법으로서는 가장 전형적인 유형에 해당. 전형적이라 하여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상당히 어렵고 그만큼 효과도 강력하다. 이 마법은 불붙인 구슬을 상대에게 던져 목표에 명중하면 크게 불타면서 확산되는 효과가 있다. 요컨대 어느 일정 범위에 있는 적에게 해를 줄 수 있는 것 이다. 레벨이 높은 마법사용자가 던질수록 큰 해를 줄 수 있는 마법이다.

3. 파이어 링(fire ring) 자신의 주변을 거대한 불꽃으로 감싸는 마법. 가까이 접근하는 모든 적들에게 타격을 준다.

4. 파이어 버스트(fire burst) 강력한 불꽃의 구가 폭발하면서 주위에 타격을 주는 마법. 파이어볼과 비슷하지만 어감처럼 폭발하는 성격이 강하다.

5. 파이어 블래스트(fire blast) 파이어볼과 비슷하지만 더욱 위력이 강력하고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넓은 마법. 파이어 볼의 강화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6. 파이어 스톰(fire storm) 주변 전체를 불의 폭풍으로 감싸는 마법

7. 인센디어리 클라우드(incendiary cloud) 인화성 있는 구름으로 목표 주위를 덮어버리는 마법. 불꽃이 튀거나 기타 불계열의 마법으로 공격하면 주위는 순식간에 불바다가 된다.

8. 프로텍션 프롬 파이어(protection from fire) 불이나 불계열의 마법으로부터 받는 타격을 줄여주는 마법.

9.파이어 쉴드(fire shield) 자신의 전면에 인간 정도 크기의 불꽃의 장벽을 만들어 적으로부터 보호한다.

10.월 오브 파이어(wall of fire)

불의 장벽을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만들어내는 마법. 단 너무 멀리 떨어진 위치에는 만들 수 없다.

11. 화이어월(FIRE WALL) 직역하면 불의 벽. 화이어볼(FIRE BALL)이 한 사람에게밖에 사용할 수 없었던 반면 복수의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불의 마법이다. 문자그대로 불의 벽을 만들어 버리는 월(WALL) 유형 외에 스톰(STORM) 유형의 마법이 있다. 이것은 직접 적을 공격하는 것으로 화이어볼의 강력판인데, 월 유형 에 비해 적에게 당할 가능성이 있다. 월 유형은 지면이 습지이거나 수면에 적이 있으면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양쪽 유형 모두 불에 약한 몬스타(미이라, 남자 등)에 사용하면 확실하다. 컴퓨터 RPG에서 마법이 등장하는 게임이라면 필수적으로 출현할 정도의 마법이다.

[기타계]

1. 챰(CHARM) 이 마법은 인간 또는 인간에 가까운 유형의 몬스터(주로 귀신)를 자기편으로 만드는 것이다.일단 자기편으로 만들면 이쪽 명령에 따라 행동케 된다(단, 자살하라 는 명령은 금물). 그러나 불사의 몬스터나 대형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다. 이 마법은 지성이 높은 몬스터일수록 장시간 효과가 있다. 물론 동물에게도 적용시킬 수 있다.

2. 슬립(SLEEP) 이 마법은 상대에게 직접 해를 주지는 않는 전투용 마법으로서 유명하다. 챰과 흡사한 마법으로 한번에 여러 명의 상대를 잠들게 할 수 있다. 단 불사의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다. 이 마법도 다른 마법과 같이 레벨이 높은 마법사용자가 던지면 보다 많은 적을 잠들게 할 수 있다. 잠들게 하고 상대의 급소를 찌르면 아무리 체력이 강한 적이라도 죽일 수 있다(또는 상당히 큰 해를 입힐 수 있다). 당연한 얘기지만, 일단 잠들었어도 시간경과와 함께 서서히 잠이 깨게 된다.

3. 블레이드 샤프(BLADE SHARP) 이 마법은 상대에게 직접 던지는 마법과는 달리 자신이 갖고 있는 무기에 거는 마법이다. 그 의미를 생각하면 알 수 있듯이 무기의 날카로움을 가증시키기 위한 마법인데, 하나의 무기에 거듭 마법을 걸어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이 마법에 걸린 무기는 상대에게 큰 해를 줌과 동시에 명중률도 높아지게 된다. 이 블라이드 샤프는 칼날 있는 무기에 사용하는 마법인데, 당연 메이스 등 칼날이 붙지 않은 무기에 사용할 수 있는 마법도 있다.

4. 화이어 블레이드(FIRE BLADE) 블레이드샤프와 같이 무기에 거는 유형의 마법. 검등의 칼날 부분에 불꽃을 내게 하는 마법으로 상당히 강력하다. 그 검으로 공격받으면 보통의 3배 가까운 해를 상대에게 줄 수 있다.전술한 블레이드샤프 계의 마법도 동일하지만, 항상 무기에 마법을 걸어 둘 수는 없으므로 전투할 때마다 마법을 걸어두어야 한다.

5. 스트렝스(STRENGTH) 스트렝스란 캐릭터의 능력치 중 하나로, 힘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것이 마법에 속하는 이유는 마법을 걸음에 따라 일시적으로 캐릭터의 스트렝스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통상치의 1.5배가 되는 스트렝스를 올릴 수 있는 것이 보통. 이 마법이 유효한 것은, 마법이 전연 듣지 않는 몬스터에게 보통의 공격을 가할 수밖에 없을 때이다. 스트렝스 외에도 민첩성, 카리스마성 등의 치를 올리는 마법도 있다.

6. 실드(SHIELD)/프로텍션(PROTECTION)이라 불려지는 것도 있다. 이제까지 소개한 것이 공격시에 사용하는 마법이라 한다면 이 마법은 방어할 때에 유용한 마법이다. 마

법의 세기에 따라 한 사람에게밖에 실드를 적용시킬 수 없는 것과, 복수의 사람들(파티 등)에게 적용시키는 두 유형이 있다. 캐릭터의 전방에 종(縱)의 방패막을 발생케 하는 마법이다. 이 마법은 통상의 공격에 대해서만 유효하다. 요컨대 매직미사일 등의 공격에 대해서는 방어 효과가 없다.

7. 그로스(GROWTH) 스트렝스와는 다소 효과가 다른 마법이다. 스트렝스는 캐릭터의 힘의 세기를 일시적으로 몇 배로 늘리는 것으로써 그 캐릭터의 그 밖의 부분(민첩성, 체력 등)에 변화를 주진 못했다. 그러나 이 마법은 캐릭터를 일시적으로 성장시켜 버리는 마법이다. 예를 들면 신출내기 전투사를 일시적으로 베테랑 전투사로 만들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렇게 마법사용자를 성장시킨다 해도 지식의 폭이 두터워지거나, 강력한 마법을 구사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이 마법의 또 하나의 유형은 몸을 크게 만드는 것이다. 요컨대 신장 2미터의 캐릭터가 4미터가 되거나 한다. 일명 [거대화 마법]이라 불려지고 있다.

8. 홀드(HOLD) 이 이름만 보면 어떤 마법인지 판단하기가 어렵지만, 간단히 말하면 상대를 움직이게 만들지 못하게 만드는 마법이다. 이 마법에는 상대를 금줄로 묶어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과 거미줄집 상태의 실을 내어 상대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전자 쪽이 효과 및 확실성에 있어 모두 앞서며 또한 어려운 마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마법을 걸어 적의 동작을 멈추게 하면 급소를 노리기 쉬어지며 상대에게 주는 해도 2배가 되거나 일격에 끝낼 수 있게 된다.

9. 일루전(ILLUSION) 상대에게 환각을 보이게 하는 마법이다. 예를 들면 드래곤 등의 환영을 내어 상대를 도망치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어차피 환각이므로 해를 줄 수는 없다. 또한 지성이 없고 무서워할 줄 모르는 상대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으며, 지성이 높은 상대에게는 발각되어 버리므로 효과가 없다. 결국 이 마법이 유효한 것은 다소의 지성을 가진 적, 요컨대 인간이나 귀신족의 몬스터가 적격이라 하겠다. 그러나 인간이나 귀신족의 몬스터가 아니어도 그 몬스터가 맞서기 힘들어하는 것을 내보이면 효과가 있다.

10. 인비저빌리티(INVISIBILITY) 자신의 모습을 사라지게 하는 마법.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으며, 사라지는 것이 자신 혼자이거나, 파티 전원이 되기도 한다. 또한 사라지고 있는 시간도 특별히 정해져 있지는 않다. 주로 방어용으로서 사용되는 마법인데, 공격시에도 재미있는 사용법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 상대의 뒤로 돌아 공격하는 것도 간단히 할 수 있다. 대개의 몬스터는 뒤에서의 공격에 약하기 때문에 상당한 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마법은 대개의 몬스터에게 효과가 있다. 그러나 소리에 의해 적을 알아채는 유형의 몬스터(예컨데 박쥐)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다.

11. 안티매직(ANTI MAGIC) 실드가 무기 등의 공격을 막는 마법인 반면 이 안티매직은 마법의 공격을 막는 마법이다. 마법을 막는다고 하여 모든 마법을 막을 수는 없다. 무기 등과

의 조합형 마법이나 불, 얼음 등의 마법은 막을 수 없는 적이 많고, 막을 수 있는 것은 주로 슬립이나 챰 등의 직접 상대에게 해를 주는 마법이다. 이 안티매직의 일단계 마법으로서 카운터매직(COUNTER MAGIC)이 있다. 이것은 상대가 던진 마법을 그대로 상대에게 돌려주는 마법이다.

12. 더블(DOUBLE) 더블이란 이중(二重)이라는 의미. 요컨대 자신, 혹은 동료의 분신을 만들어버리는 마법을 뜻한다. 분신을 만들었다 해도 그 분신이 언제까지나 존재해 있어서는 곤란해진다. 그 때문에 어느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분신은 소멸하게 되어 있다. 자신의 분신이므로 당연 행동방식도 동일하다. 예상외의 행동, 요컨대 자기편을 갑자기 습격하거나 하는 적은 없다. 이 마법은 적에게도 당연 효과가 있으므로 만약 잘못하여 적에게 걸려들면 적의 분신이 나타나 둘이서 공격해 오게 된다. 이 마법의 일단계 상에 클론(CLONE)이라는 마법이 있다. 이것은 더블이 일시적으로 분신을 만들어내는 마법이라 하면,

이 클론은 죽을 때까지 계속 존재하는 마법이다.이 클론의 행동방식과 달리 확실히 정해져 있지 않다.

13. 에스케이프(ESCAPE) 전쟁중에 불리해진 상황에서 도망치려 할 때 사용하는 마법이다. 물론 마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도망칠 수는 있으나 성급히 도망치려 할 때에 상당히 큰

타격을 받을 수가 있다. 자신들의 체력이 떨어지고 있을 때에 이 마법을 사용하여 탈출하는 것이 현명한 사용법일 것이다. 그러나 텔레포메이션 마법과는 다르므로 이동시 등에 사용해도 효과는 없다. 상대가 바로 코앞에 있을 때, 순간적으로 도망쳐 버리는 마법인 것이다.

14. 고우 어웨이(GO-AWAY) 몬스터를 쫓아내는 마법이다. 턴언데드(TURN UNDEAD)와 유사하지만, 이 마법은 보통의 몬스터에게밖에 통용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마법이므로 마음이 없는 불사의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이 마법의 효과가 있는가의 여부는 상대 몬스터의 지능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 마법은 상대를 텔리포트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쫓아버리는 마법이다. 방어계의 마법인 클라우드는 상대를 연기에 휩싸이게 하는 마법이다. 요컨대 연기를 내어 상대의 시계를 완전 흐리게 하여 공격 력을 떨어트리게 하는 것이다. 상대의 시계를 방해하다 보면 이쪽의 공격도 어렵게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그것이 마법의 편리한 점, 이쪽 공격에는 영향이 없다. 이 마법의 응용으로서 자신들 주변에 연기를 나게 하여 몬스터 공격이 적중하기 어렵게 만드는 마법도 있다. 위저드리의 DILTO,MATU의 스펠은 이와 동일한 것이다.

15. 뉴트럴매직(NEUTRAL MAGIC) 언데드 매직, 카운터매직은 상대가 마법을 사용했을 때에 대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이 마법은 상대의 마법 능력을 저하시키는 마법이다. 구체적으로는 이 마법을 사용함에 따라 상대의 매직포인트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16. 데스(DEATH) 그 이름대로 [죽음(死)]을 가져오는 마법이다. 일반적으로는 데스 스펠이라 불리우며 그 효과는 절대적이다. 그러나 한 가지 약점이 있다. 1마리의 몬스터에게 밖에 효과가 없다는 점이다. 만약 복수의 몬스터에게 습격받았을시, 이 마법을 사용해도 1마리밖에 쓰러트리지 못하고 남은 몬스터에게 호되게 당하고 말 것이다.

17. 패러라이즈(PARALYZE) 패러라이즈는 [마비되다]라는 의미. 독을 지닌 몬스터에게 상처를 입었을 때 자신의 몸이 마비되어 버리는 적이 자주 있는데, 그 반대가 되게 하는 것이

이 마법이다. 즉 이 마법을 몬스타에게 걸면 몬스터의 몸이 마비되어 버려 공격, 마법 양쪽에 걸쳐 불능 상태가 되고 만다. 인간은 이 마법에 걸려도 다른 마법으로 치유할 수 있지만, 몬스터는 그렇게 되지 못한다. 마비된 몬스터는 마음대로 요리해도 좋다. 그러나 패러라이즈의 독을 지니고 있는 몬스터에게는 이 마법이 듣지 않는다. 독뱀이 자신의 독에 의해 죽지 않는 것과 같다.

18. 디스럽트(DISRUPT) [혼란시키는,분열시키는]의미의 디스럽트는 상대에게 심리적 혼란을 주어, 전투 할 수 없게 만드는 마법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마법을 걺에 따라 상대를 그 장소에서 도망치게 하거나 내부 분열을 일으키게 하는 마법이다. 이 마법의 효과가 있는가의 여부는 몬스터의 지능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당연지능 정도가 낮은 쪽이 걸리기 쉽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그러나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는가는 상대의 지능 정도와는 관계가 없다.

19. 라이트(LIGHT) 던전 등의 어두운 장소에서 횃불이나 램프 대신에 빛을 만들어 내는 마법이다. 나뭇조각이나 손가락 끝도 상관없는데, 사물에 마법을 걸어 그곳을 빛나게 하는 것이다. 일단 마법을 걸면 이동시에도 빛은 멀어지지 않는다. 이 마법은 빛을 밝혀 주는 이외에도 사용 용도가 있다. 적의 눈을 향해 던지면 일정 시간동안 상대가 실명 상태에 있게 된다.

20. 디덱트이블(DETECT EVIL) 마법 사용자가 이 마법을 자신에게 걸면 어느 일정 범위내의 악(이블), 또는 마법이 걸린 사물 등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디텍트이블은 악의 존재를 발견함으로써 기습공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마법이다. 또한 디텍트매직은 마법에 걸린 사물이나 생물 등을 발견함에 따라 평상시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것을 볼 수 있게 되는 마법이다.

21. 사일런스(SILENCE) 이 마법에는 2가지 사용법이 있다. 하나는 이동시 등에 갑옷이나 무기에서 나는 소리를 없애고, 가까이에 있는 몬스터에게 이쪽의 존재를 알리지 않게 하는 사용법이다. 또 한 가지는 전투 중 적에게 마법을 사용하는 상대가 있는 경우, 이 방법을 걸어 상대에게서 말소리가 나오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다(즉 마법을 걸지 못 하도록 한다).

22. 리드랭귀지(READ LANGUAGE) 이 마법도 전의 마법과 같이 마법사용자가 자신에게 거는 것이다. 리드매직을 사용하면 마법으로 씌어진 말이나 룰 문자 등을 읽을 수 있게 된다. 리드랭귀지의 경우는 모르는 말로 씌어진 보물 지도나 부호 등을 읽을 수 있게 된다. 일단 리드매직으로 마법의 주문 등을 익히면 그 주문은 다시 읽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들 마법은 어느 일정기간 내에서밖에 효과가 없다.

23. 스피크(SPEAK) 일정기간,일 정 종류의 동물이나 식물과 얘기할 수 있게 되는 마법이다. 웬지 만화같은 느낌이 드나, 회화를 할 수 있는 귀신족 등의 몬스터도 있으므로 이러한 마법이 있어도 이상하지 않다.

24. 패스 월(PASS WALL) 벽을 통과할 수 있는 마법으로 던전 등의 지하미로 안에서 자주 사용된다. 지하 미로등에서는 간단히 갈 수 없는 장소에 보물 등의 중요한 물건이 놓여 있는 적이 많다. 그런 때는 이 마법을 사용하여 잡으러 가면 된다. 거의 구사해보지 못한 마법 세계이지만 마법에서는 무엇이든 가능하므로 이상할 것도 없다.

25. 인플러비젼(INFRAVISION) 캐릭터 항에서 엘프나 드워프의 특징으로서 쓴 인플러비전과 동일한 것. 즉 암흑에서도 눈이 보이게 하는 마법이다. 이 마법은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불을 붙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몬스터 등에게 들키지 않고도 다가설 수 있다. 당연한 것이겠지만 밝은 장소에서 사용하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26. 위저드 아이스(WIZARD EYE) 이것은 [보는]계통의 마법이다. 어떠한 것인가 하면, 마법사용자가 눈 부분만을 분리시켜 아직 문을 열고 있지 않은 방안을 엿보거나 하는 데에 사용한다. 이 마법을 사용하면 방안에 있는 함정, 몬스타, 보물 등을 사전에 알 수 있다. 덕분에 몬스타의 기습공격을 막고, 보물이 없는 방에서의 불필요한 전투도 피할 수 있다.

27. 텔레포트(TELEPORT) 이름 그대로 텔레포트(순간이동)하는 마법이다. 마법으로서는 거의 최강 수준이며 지하 깊숙이에서 탈출해야만 하는 때에 대단히 유효하다. 그러나 타마법에 비해 실패했을 때의 해가 크다는 결점이 있다. 텔레포트 하는 방향이 잘못되면 죽음으로 이어지는 적이 많기 때문이다.

28. 언록(UNLOCK) 이 마법은 2개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문등에 열쇠가 걸려 있어 그것을 빼내는 경우,또 한 가지는 보석상자 등에 열쇠가 걸려 있어 그것을 빼내는 경우이다. 29. 턴언데드(TURN UNDEAD) 이 마법을 번역하면 [불사의 몬스타를 내쫒아라]라는 의미가 된다. 요컨대 이 마법을 걸면 언데드몬스타를 싸우지 않고도 쓰러트릴 수 있는 것이다. 쓰러트린다 해도 원래 죽었던 것이므로 언데드몬스타를 움직이게 하는 악의 힘과는 접촉이 끊기게 된다. 요컨대 이 마법을 걸면 언데드몬스타는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 본래 의 모습인 사체로 되돌아가 버리는 것이다.

30. 플라이(FLY) 그 이름대로 하늘을 나는 마법이다. 이동방법으로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몬스타와의 전투중에 도망치는 수단으로 사용해도 좋다. 일반적으로는 자기 혼자가 나는 것인데, 그밖에 동료 전원이 나는 것, 새 등으로 변신하여 하늘을 나는 것 등, 변신하는 종류도 있다. 이 마법은 드래곤 등의 하늘을 나는 몬스터에 사용하면 대단히 불리해지고 만다. 31. 그리스(Grease) 지정장소의 마찰력을 낮게 하는 것으로서 웬만한 균형을 잡지 않으면 단번에 꼴 좋게 미끄러지고 말 것이다.

32. 댄싱 라이트(Dancing light) 조명으로 쓸 정도의 빛도 안되는 아주 약한 빛이 현란하게 움직이는 것으로 상대를 놀라게 하는 효과가 있다.

33. 프로젝트 이미지(Project image) 잠시동안 캐스터로 하여금 눈에는 보이나 없는 것처럼 만드는 마법. 즉, 프로젝트 이미지가 걸린 사람에게 아무리 무기를 휘두르거나 마법을 써도 허공을 공격하는 것과 마찬가지 기분이 들 것이다. 인비저빌리티와 극을 달리는 마법이라 하겠다.

34.텅스(Toungues) 마법사로 하여금 자신이 알지 못하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마법.

35. 이칭(Itching) 대상으로 하여금 못 견딜 정도로 가렵게 만드는 주문. 주문이 걸린 전사는

지금 눈 앞에 철천지 원수가 있다 하더라도 칼을 버리고 피부를 마구 긁으면서 <그자리에서 꼼짝말고 잠시만 기다려!>라고 외치는 수밖엔 없을 것이다.

[치료계]

1. 포이즌 스프레이(poison spray) 독기가 있는 액체를 적에게 뿌려 적을 중독시키는 마법

2. 라이즈 데드(RAISE DEAD) 회복 마법으로서는 최강의 것이다. 어쨌든 죽은 이를 회생시켜 주므로(좀비와는 다름)이 만큼 강력한 마법이 있겠는가. 한마디로 죽은 이를 회생시킨다 고 해도 죽어 있는 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아직 육체가 그대로 유지된 것과 이미 재로 화해 버린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이다. 어쨌든 이 요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최고의 마술사용자라 할 수 있겠다.

3. 안티도테(ANTIDOTE) 독(毒)에 신음하는 캐릭터를 해독시키는 마법이다. 힐링과 유사하나 해독만해 줄 뿐 체력까지 회복되지는 않는다. 이같이 특수한 상태에 빠진 캐릭터를 회복시키는 마법은 그밖에도 있다. 공포에 질려 있을 때, 잠들어 있을 때, 마비되어 있을 때, 얘기를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돌이 되었을 때(메두사 등에게) 등은 각기 다른 마법이 아니면 회복시킬 수 없다.

4. 힐링(HEALING)/큐어 라이트 원즈(CURE LIGHT WOUNDS)라고도 불리우는 치료 마법. 이동 중이나 전투중에도 걸 수 있는 마법. 몇 단계에 걸쳐 세기가 분류되어 있는데, 강력한 것에는 체력 을 모두 희생시키거나 죽은 사람을 희생시키는 것도 있다.

5. 올 마스터 힐링(All master healing) 힐링 포션과 같은 기능을 가진 마법. 하지만 이것은 아군의 체력을 최대로 회복시켜준다. 또한 상처치유능력도 상당하다. 하지만 병을 고치지 못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상처나 체력은 회복시키지 못한다.

[물계열]

1. 콜드 빔(cold beam) 조그마한 냉기의 덩어리를 빠른 속도로 쏘아보내는 마법.

2. 아이스 볼트(ice bolt) 냉기의 덩어리를 빠른 속도로 적에게 쏘는 마법

3. 아이스 볼(ice ball) 얼음의 덩어리를 쏘는 마법. 목표에 도달한 얼음덩어리는 산산히 부서지면서 사방으로 날아가 주위의 모든 생명체에게 타격을 입힌다.

4. 아이스 스톰(ice storm) 일정 지역에 얼음의 폭풍을 부르는 마법.

5. 콘 오브 아이스(cone of ice) 원뿔 모양의 얼음조각을 만들어 적들을 공격

6. 프로스트 링(frost ring) 특정 지역 둘레에 냉기의 고리를 만들어서 공격하는 마법

7. 블리자드(blizzard) 아이스스톰과 유사한 마법이지만 위력이 강하고 범위가 더 넓다

8. 블리저드(BLIZZARD) 불의 마법과는 정반대로 얼음의 마법이 이것이다. 아이스 볼과 같은 마법은 없으나 상대를 냉각시키는 마법이라면 충분한 가치가 있다. 보통 복수의 적에게 효과가 있는 마법이다. 이 마법이 대단히 유효한 때는 상대가 불의 마법에 강한 몬스터(화이어드래곤, 사라만다 등)일 경우이다. 컴퓨터 RPG에서는 화이어볼계의 마법에 맞서서 사용되는 적이 있는데, 볼에 비해 효과가 약간 떨어진다.

[바람계]

1. 애시드 스톰(acid storm) 일정지역에 산성 폭풍을 불러 일으키는 마법

[전격계]

1. 라이트닝 볼트(Lightning bolts) 일정지역의 전위차를 과도하게 높임으로써 번개를 한줄기 내리는 마법. 마법사의 손끝에서 지정 장소로 번개의 줄기가 날아가는 마법.

2. 라이트닝 필드(Lightning field) 일정한 구간에 번개를 떨어뜨려 방전 지대를 만든다. 이 마법은 복수의 적을 한 번에 공격할 수가 있다.

어팩트 노멀 파이어(Affect normal fire)

노멀 파이어, 즉 비마법적인 불의 광도나 크기를 조절하는 마법이다. 마법사

는 촛불을 캠프파이어 용 장작불의 크기로 늘릴 수도 있다. 대신 초는 순식

간에 타버릴 것이므로 촛불을 캠프파이어용 불로는 만들 수 없을 것이다. 인첸트 웨폰(Enchant Weapon)

무기의 타격력을 높이는, 즉 좀더 칼을 날카로워 지게 하는 마법 크리에이트 이미지(Create Image) 시각적인 환각을 만드는 마술.

카운터 매직(Counter Magic) 마법에 대한 저항력을 생기게 하는 마법 피지컬 인첸트(Physical enchant)

여러 가지 능력을 낮추거나 높이는 마법. 일정 시간 동안만 지속. 카멜레온 시전자의 모습을 주위의 환경과 동화시켜 안보이게 하는 마법

레비테이션(Rabitation) 시전자의 몸을 공중에 띄우는 마법. 슬립 클라우드(Sleep cloud)

효과 범위 안에 있는 자를 잠재우는 마법 컨실 셀프(Council self) 자신의 모습을 남이 볼 수 없게 하는 마법.

다크니스(Darkness) 어둠의 공간을 만들어 내는 마법 디스펠 매직(Despell Magic) 다른 마법주문의 효과를 해제 함 틴더

탈 수 있는 것들을 발화시키는 마법 센스 오라(Sense Ora) 시전자 주위에 존재하는 힘의 종류를 판별. 주로 발견 될 수 있는 것들은

정령력과 마력등을 판별. 센스 매직(Sense Magic) 마법의 힘이 움직이는 장소나 물건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마법

패럴라이즈(Paralyse) 상대의 움직임을 봉하는 마법 로케이션(location) 목적의 물건이 존재하는 방향을 알게하는 마법

사프레스 엘레멘탈 4대 정령력 중 주변에서 하나를 없애 버리는 마법. 파이어 웨폰(Fire Weapon) 무기에 불을 붙이는 기술.

스켈레톤 워리어(Skeleton warrior) 용아병을 만드는 주문. 드래곤의 이빨이 있는 채로 이 마법을 시전하면 이 용아병이 된다.

폴링 컨트롤(Falling Control) 낙하 속도를 자유자재로 조정하는 마법, 단 0으로 하여 제자리에 부유할 수는 없다.

리플레이스 사운드(Replace sound) 복화술과 같은 마법, 다른 장소에서 마치 소리가 들리는 것처럼 하는 것. 비젼(Vision)

시전자의 시력을 마치 망원경으로 보는 듯하게 확대시켜 줍니다. 매직 애로우(magic arrow)

압축된 공기의 화살을 쏨. 흔히 말하는 마법 화살. 일렉트릭 스파크(electric spark) 정전기 에어 블래스트(air blast)

압축된 공기의 폭발 에어 스톰(air storm) 폭풍 에어 실드(air shield) 압축된 공기로 전방에 공기의 방패 형성

헤이스트(haste) 민첩성을 늘이는 주문 슬로우(slow) 민첩성을 떨어뜨리는 주문 위저드 아이(wizard eye)

주변의 적들을 볼수 있는 마법 페더 폴(feather fall) 낙하시 충격을 줄이는 마법 점프(jump) 점프력을 올려주는 마법.

컨트롤 웨더(control weather) 날씨변화마법. 컨트롤 사운드(control sound) 주변의 소리를 제어한다.

인시너레이트(incinerate) 단일 목표에 대해 초고열의 불덩이를 쏘는 마법. 웬만한 적들은 이 마법 한방에 재가 되어버린다.

웨이크 업(wake up) 슬립(sleep)주문으로 잠든 사람을 강제로 깨우는 마법. 일반적인 수면상태의 사람들도 당연히 깨울 수 있습니다.

프로텍션 프롬 포이즌(protection from poison) 독에 대한 내성을 일시적으로 강화시켜주는 마법 워터 워크(water walk)

물위를 걷는 마법. 싱크(sink) 물속으로 가라앉히는 마법. 무게나 밀도에 관계없이 이 마법에 걸린 물건 혹

은 생명체들은 무조건 물속으로 가라앉습니다. 주로 운디네들이 많이 사용한다. 인챈트 아이템(enchant item)

가지고 있는 물건에 마법을 부여하는 마법. 타운 포탈(town portal) 가장 가까운 마을로 통하는 마법의 문을 여는 마법.

로이즈 비콘(Lloyd's beacon) 마법으로 표시해놓은 장소들간에 이동할 때 쓰는 마법. 데스 스웜(death swarm)

독충떼를 불러내서 적을 공격. 블레이즈(blades) 회전하는 칼날을 불러내서 적을 공격하는 마법. 록 블래스트(rock blast)

돌덩어리로 공격하는 마법. 플레쉬 투 스톤(flesh to stone) 흔히 석화마법으로 알려진 마법이다. 생명체를 돌로 만든다.

매스 디스토션(mass distortion) 생명체의 질량을 변화시키는 마법이다. 패스 월(pass wall)

벽을 통과하는 마법이다. 대지의 정령과 관계된 돌벽 등에서만 가능하다 쇠로 된 문 등은 통과할 수 없다. 바인딩(binding)

적을 움직이지 못하게 잡는 마법이다. 땅계열에서는 발 밑의 땅이 변화해서 잡으며 숲 속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위의 식물들이 잡아주는 경우도 있다.

에너지 서클(Energy circle)

마법사 주변에서부터 번개들이 원을 그리며 퍼져나간다.

마법사만 맞지 않는 약간 치사한 마법이다. 하지만 엄청난 범위를 자랑하고

놀랄만한 파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전격 마법이다.

썬더 스톰(Thunder Storm)

번개의 폭풍을 만든다.

주변의 사물들을 빨라들여 전격 계열의 공격을 하는 주문이다. 마법사도 거

리를 잘못 계산하고 쏘면 동료들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도 빨려 들어가 최후

를 맞이하게 된다.

파워 썬더(Power Thunder)

진짜 구름이 몰려와 번개를 내려친다. 최고의 범위를 가지고 있는 공격마법

이다.

기가 썬더(Giga Thunder)

파워 썬더의 강화판

이것은 번개가 떨어진 부분에 엄청난 방전판까지 만들어낸다.

썬더 블래이드, 실드(Thunder blade, shield)

칼과 방패 갑옷에 번개의 속성을 입히는 마법.

이 마법을 칼에 걸면 칼이 번개의 속성을 가지게 되며 공격력이 어느 정도

상승한다. 하지만 보통 검은 이것을 오래 유지할 수가 없다. 또 갑옷이나 방

패에 걸었을 때는 얼음 속성의 공격을 흡수 할 수 있다. 역시 보통의 것으로

는 오래 유지하기가 불가능하다.

매직 미사일(Magic missile)

공기를 과도하게 압축시켜 막대기 형태를 만들어 공격하는 마법. 마법사의

능력에 따라 그 수가 다르며 유도능력도 있다. 마법사라면 입문한지 1년도

안되는 초보가 아닌 이상 한발이라도 쏠 순 있다.

체인 라이트닝(Chein lightning)

라이트닝 볼트보다 더 센 전격계의 마법으로 얇은 벼락이 여러개 쳐 전류의

벽을 만드는 마법.

리버스 그래비티(Reverse gravity)

중력 역전. 위로 붕 떠올린 뒤 떨어뜨리는 마법. 얼마나 높이 띄우는 지는

사용한 마법사의 마음이다. 하지만 거의 마법사의 능력으로 결정되게 되어

있다. 높은 곳에서 떨어질수록 대미지가 더 크다.

리스토어(Restore)

비정상적으로 고갈된 생명력을 복구시켜 주는 마법으로 생명력을 너무 많이

빼앗겼다든지 너무 늙었다든지 하는 경우를 치유하는 성직자의 권능.

메모라이즈(Memorize)

주문 암기. 아침마다 마법사는 자신의 능력이 허락하는 한 스펠북을 보며 마

법의 스펠을 암기할 수 있으며 아침에 암기해놓지 않은 마법은 그날은 사용

할 수 없다. 매일 마다 세계에 퍼져있는 에너지, 즉 마나의 배치가 다르게

느껴지므로 마법사들은 마법을 쓰려면 매일 아침 메모라이즈를 해야 한다.

메시지(Messege)

마법사가 자신의 말을 바람에 실리게 해 원하는 사람에게만 들리게 하는 마

법.

아머(armor) 갑옷. 일시적으로 방어력을 높여주는 마법입니다.

스케어(Scare)

어떤 매개물을 이용해 상대를 사자(死者)의 공포에, 즉 죽음의 공포에 질려

버리게 하는 마법.

서몬 스웜(Summon swarm)

작은 짐승들의 무리를 소환하는 마법. 드래곤무리들은 소환하지 못하지만 박

쥐떼라든지 쥐떼들은 소환할 수 있다. 소환한 무리는 마법사의 뜻에 따라 간

단한 일을 수행한다. 클래스 3의 러너나 익스퍼트라면 사용할지도.

월 오브 아이스(Wall of ice)

얼음의 벽을 만들어내는 마법. 원한다면 적과 자기 사이를 가로막게 하거나

불의 속성의 마법을 막는다든지 아니면 상대를 공중에서 떨어뜨려 밑에 수평

으로 만들어 충격을 주는 방법도 있다.

인라지(Enlarge)

마법에 걸린 물체는 거대해진다. 하지만 크기만 거대해질 뿐 효능은 그대로

이다. 예를 들어 빵을 크게 해 먹으면 포만감은 원래의 빵을 먹었을 때와 같

다는 의미.

큐어 디지즈(Cure disease)

질병을 치료하는 마법. 왠만한 프리스트라면 누구나가 거뜬히 사용하겠지만

마법사라면 클래스 5 의 러너나 클래스 4의 익스퍼트 또는 마스터정도는 되

어야 가능하다.

파인드 패밀리어(Find familiar)

패밀리어를 찾는 주문. 만약 패밀리어가 박쥐라면 박쥐 중 가장 똑똑한 박쥐

를 자동적으로 마법사에게 날아오게 한다. 즉, 패밀리어의 무리 중 가장 똑

똑한 이를 오게 하는 마법.

패밀리어(Familiar)

자기와 가장 상성이 좋고 친한 친구. 마법사는 패밀리어와 감각을 공유하기

때문에 패밀리어를 정탐꾼으로 쓸 수 있다.

프로텍트 프롬 디바인 파워(Protect from divine power)

자신이 받드는 신의 힘을 사용해 자신 또는 목표물을 디바인파워로부터 보호

받는 것.

페더 폴(Feather fall)

떨어지는 물체의 속도를 깃털 속도만큼 줄이는 마법. 한마디로 깃털의 무게

로 변하게 된다.

터닝(Turning)

생명이 없는 몬스터인 언데드들을 성스러운 신의 힘으로 퇴치하는 것을 말한

다.

캐스트(Cast)

마법의 스펠을 입으로 외워 발동하게 하는 작업을 말한다. 마법을 시동하게

하려고 캐스트하는 중을 캐스팅이라고 한다.

스펠(Spell)

마법 주문. 그 문자 자체.

디텍트 메탈(Detect metal)

금속 탐지. 숨겨진 것이든 어둠 속이든 금속을 발견한다. 벽 속의 금고를 찾

을 때 쓸만할 것이다. 클래스 4정도의 마법.

언디텍트(Undetect)

마법적인 추적을 방해하는 마법. 클래스 5정도의 러너가 되어야 한다.

오브젝트(Object)

마법 시전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물건.

큐어 드렁큰(Cure drunken)

숙취를 해소시킨다는 전설의 마법. 클래스 3정도의 마법이지만 역사상 알고

있는 자는 매우 드물다.

텔레포트 워프(Teleport warp)

캐스터가 원하는 장소로 순간이동한다.

프로텍트 프롬 매직(Protect from magic)

마법으로부터 대상을 보호. 대상 마법이 뭔지 알아야만 사용 가능.

프로텍트 프롬 노멀 미사일(Protect from normal missile)

노멀미사일. 즉, 비마법적인 투척 무기나 사격 무기를 격추시켜 막는 주문.

하지만 매직 미사일이나 파이어 볼 등은 막지 못한다.

블링크(Blink)

짧은 거리의 번뜩이는 듯한 이동. 마법사는 순간적으로 사라졌다가 몇 미터

씩 떨어진 곳에서 나타나게 된다. 물리적인 공격을 피하는 거엔 도움이 되겠

지만, 넓은 범위의 마법을 피할 때나 먼 거리 이동에는 별 도움을 받지 못한

다.

사일런스(Silence)

일정 지역의 음파를 없애버리는 주문. 조용하다.

스크롤(Scroll)

스펠이 담긴 주문서. 항상 달라지는 마나의 배치에도 간섭 할 수 있어야 하

므로 제작은 매우 어렵지만 마법사가 아니더라도 사용 할 수 있다.

안티 매직 셸(Anti-magic shell)

일정 지역에서 마나를 완전히 고정시키는 마법. 따라서 마나의 재배치가 일

어나지 않게 되며 모든 마법은 무효가 된다.

체인지 셀프(Change self)

마법사가 자신의 용모를 변화시키는 마법. 그러나 인간을 오거처럼 보이게

할 수는 없다. 특정인을 정확하게 흉내내는 것은 불가능하고 단지 다른 사람

처럼 보이게 하는 것뿐이다. 골격이나 덩치, 키 등은 변하지 않고 얼굴이나

약간의 특정적인 것만 변한다. 마법사가 추적자의 눈앞을 지나가야 할 때 아

주 유용하다.

클레어버이언스(Clairvoyance)

원하는 장소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마법. 단 모르던 장소를 보는 것은 불가능

하다.

프로스트 핸드(Frost hand)

일정 지역의 온도를 급격히 낮춘다. 마법사의 손에서 뿜어져 나오는 한파와

같은 형태를 띄게 된다.

디텍트 주얼(Detect Jewel)

보석 탐지 마법. 디텍트 메탈과 마찬가지로 가발 아래 있는 보석도 찾아낸

다.

메테오스(Meteors)

약간의 캐스팅 시간이 필요하지만 우선 캐스팅이 끝나면 위에서 운석이 불

에 활활 타며 떨어지는 무시무시한 마법으로 하늘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빗나

갈 확률도 있지만 우선 명중하면 그 파괴력은 파이어볼을 능가할 정도이다.

마을의 한 곳에 떨어지면 그곳 주변은 엄청난 소란이 일어날 정 도로 대단

하며(집채만한 크기가 대여섯개 떨어진다) 빗맞아도 웬만큼은 명중이라고 봐

도 될 정도. 이걸 쓸 정도의 마법사라면 대마법사라 불리어도 모자라진 않

을 것. 하지만 이 마법 외엔 달리 할 줄 아는 것이 없다면 큰일이겠지만. 클

래스 7의 상당한 익스퍼트나 마스터만이 쓸 수 있을 것이다. 드래곤 정도의

몬스터라도 우선 맞으면 치명적. 몸집이 크면 클수록 불리하겠다 말하겠다.

떨어질 때 충돌로 큰 폭발이나 화재가 일어난다.

메테오 스톰(Meteors storm)

메테오를 여러 번 쓴 것의 효과로 운석이 삼십에 달하는 수가 곳곳에 떨어지

는 마법이다. 메테오 보다 한층 더 강화된 마법. 어느 정도의 마을이나 도시

수준은 그대로 초토화.

메테오 스웜(Meteors swarm)

화염계 마법의 최고위 마법으로 운석이 백에 달하는 수가 떨어지는 가공할

만한 마법으로 아군을 맞출 수도 있겠지만 일정 지역을 초토화 시켜 버림으

로써 나라가 송두리째 날아간다고 보면 된다. (좁은 곳을 조준하면 되겠지만

그러면 아군의 피해가 커질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 어쩌면 운석들이 높이

쌓일지도. 어느 정도의 피해는 감수 해야할 텐데.)

클래스 9의 마법. 이걸 쓸 정도면 모든 마법을 다 쓸 줄 안다고 봐도 진배없

다. 어느 정도의 대마법사라도 이 마법을 한 번 메모라이즈하면 다른 마법

은 그 날은 손도 못 댄다고 보면 됨. 메테오계열은 캐스터가 목숨을 잃을지

도 모른다.

아이스 스톰(Ice storm)

눈보라를 일정지역에 불게 하는 마법으로 순식간에 기온이 떨어져 눈보라가

친 지역의 몬스터나 그 외의 나무 등은 모두 얼어버린다. 마법사의 능력에

따라 눈보라가 치는 범위나 지속 속도나 냉기 등등이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으

로 클래스 3의 마스터 이상은 되어야 한다. 기본적인 아이스 스톰도 30평방

미터는 너끈히 얼게 한다.

위시(Wish)

소원을 이루어주는 마법. 최고의 주문에 속하는 마법이지만 그 부작용도 만

만치 않다.

컨티뉴얼 라이트(Continual light)

영원한 빛. 주문이 성공하기는 약간 어렵지만 성공하면 절대로 꺼지지 않는

불빛이 생성된다. 마법사의 지하실에서 양초값을 아끼기 위해 사용하거나,

상대의 눈에 걸어 상대가 실명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타임 스톱(Time stop)

마법사를 제외한 나머지의 시간을 그대로 멈추게 하는 것. 범위는 능력에 따

라 한정되어 있지만 클래스 9의 마법이므로 대마법사의 칭호는 얻은 지 오래

여야 한다.

프랜드(Friend)

이 마법의 대상이 캐스터의 말이나 행동, 모습 등에서 모두 우정이나 동정심

을 느끼게 해주는 마법으로 국경을 통과하거나 물건 값을 깎을 때, 혹은 탈

옥할 때도 유용하다.

로케이트 오브젝트(Locate object)

마법사가 알고있는 대상을 쫓는 마법. 능력자마다 다르지만 클래스 3정도의

익스퍼트라면 쓸 수 있을 것이다. 언디텍트로 방해할 수 있다.

애니메이트 데드(Animate dead)

시체를 일시적으로 언데드로 만들어 뜻대로 조종하는 마법. 캐스터가 심하게

다치거나 일정시간이 지나면 곧 시체로 돌아간다. 캐스터의 능력에 따라 지

속시간이 달라진다.

클라우드킬(Cloudkill)

녹색의 독구름을 일정지역으로 뿜어내는 마법. 들여 마신 생물체는(산소로

사는 생물체) 커다란 대미지를 입고 폐인이 되거나 피를 토하며 죽는다. 공

기보다 무거워 밑으로 깔리고 바람으로 흩날리게 할 수 있다.

드래곤 스케일(Dragon scale)

마법사의 피부는 웬만한 칼날로는 이가 빠져버리고 마는 드래곤의 비늘처럼

매우 강한 방어력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그건 물리적인 공격에 의해서만 효

과가 있는 것이고, 마법에 대한 피해는 그대로일 것이다.

디그(Dig)

일정 지역의 땅을 순식간에 파내어 버리는 마법. 모래땅이라면 별로 효과가

없을 것이다. 아마도 파자마자 다시 채워질 테니까.

뱀파이어릭 터치(Vampiric touch)

이 마법을 건 마법사가 상대의 몸에 닿으면 상대는 자신의 생명력을 마법사

에게 빼앗기게 된다.

스트렝스(Strength)

대상이 일시적으로 여분의 스태미너와 힘을 가지게 하는 주문. 효과는 캐스

터의 능력에 따라 다르다.

에어리얼 서번트(Aerial servant)

바람의 하인. 성직자는 일정한 바람을 자신의 하인으로 부려 물건을 운반하

거나 소식을 전하는 등의 사역을 시킬 수 있게 된다.

파워 워드 블라인드(Power word blind)

지정한 상대는 실명하게 된다. 무조건적으로 실명하기 때문에 저항 따위는

절대 할 수 없다. 마법사가 실패하기를 바랄 뿐이다. 캐스터의 능력에 따라

성공확률이 다르지만 적어도 클래스 4의 익스퍼트는 되어야 가능할 것이다.

파워 워드는 절대 명령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위마법사들은 절대 명령

을 응용, 다른 마법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파워 워드 킬(Power word kill)

대상을 무조건적으로 즉사시키는 마법. 상대는 저항 따위는 하지 못하고 마

법사가 실패하기를 바랄 뿐이다. 캐스터의 능력에 따라 성공확률이 다르지

만 아마도 클래스 5의 익스퍼트는 되어야 가능할 것이다.

팬태즈멀 포스(Phantasmal force)

마법사가 만들어내는 환상. 소리와 빛을 낼 수 있으며 상대가 믿어버릴 경

우 상당한 실감을 가지게 된다. 환상의 상처가 났을 때 상대가 믿어버린다

면 그 충격에 기절해버릴지도.

플레이밍 스피어(Flaming sphere)

불타는 공을 만들어내는 주문. 부딪히면 폭발해버리는 파이어볼과는 달리 어

딘가에 부딪히면 튕겨나가거나 방향이 꺾여서 계속 굴러가게 된다. 하지만

보통 공과 같이 중력의 제한을 받아 파이어볼처럼 쏘아대지는 못하고 한 번

캐스터하면 공처럼 굴러갈 뿐이다. 기습으로는 부적합하다. 무른 인화물질이

부딪힌다면 타버린다.

헤이스트(Haste)

캐스터의 모든 행동이 두 배로 빨라지는 것. 100미터를 15초 내에 주파한다

면 7.5초 내로 주파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두 배로 빨리 늙는다.

라이프포스 트랜스퍼(Lifeforce transfer)

생명력을 이동시키는 마법. 마법사가 자신의 생명력을 뽑아내어 다른 곳에

보관하고 싶을 때 유용할 것이다. 생명력용기에 생명력을 옮기는 행위를 말

하며 이것은 마법사의 불사를 의미하지만 (마법사 자신은 어떤 충격이나 제

재에도 죽지 않는다) 용기를 한 번 부순다면 마법사는 즉사한다.

[백마법]

보통 신성마법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백마법은 신의 힘을 빌어 그 신의 힘을 이용하여 초자연적인 행위를 구현하

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신의 힘을 빌어 시전하는 마법으로 주

로 이 마법의 성격은 치료와 보조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그래서 공격 마법보다는 치료 회복과 보조 마법이 주를 이루고 있지요.

구체적으로 들어가 볼까요?

◆ 백마법

- 힐(heal)로 시전 : 회복

- 큐어(cure)로 시전 : 치료

대부분의 치료 회복의 마법어들이 이 두 단어 앞, 뒤에 목적어나 수식어를

붙임으로서 이루어집니다.

힐(heal)

단 한 명만 회복합니다. 고 수준의 마법사도 이 마법으로는 여러 명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치료는 되지 않습니다.

매가 힐(maga heal)

'힐'보다 더 많이 회복합니다.

큐어 힐(cure heal)

치료와 회복을 동시에 합니다.

와일드힐(wild heal)

넓은 범위의 회복. 한 번에 여러 명을 회복 할 수 있습니다.

홀리 큐어(holly cure)

성스러운 치료. 상태이상을 치료합니다.

리버스 큐어(revers cure)

죽은 사람을 살려냅니다.

죽은 것을 살려내는 마법(좀비를 만들어 내는 마법이 아니다).

큐어 블라인드니스(cure blindness)

마법에 의해 잃어 버린 시력을 회복.

큐어 데프니스 (cure deafness)

마법에 의해 잃어 버린 청력을 회복합니다.

큐어 디지즈(cure deases)

한 사람이 걸려있는 병을 치료. 만성 기관지염에 암, 간경화와 기타 합병증

등 여러 개의 병도 한번에 치료해 주는 만병 통치 마법입니다.

큐어 라이트(cure light)

가벼운 상처를 치료하는 정도의 마법입니다.

홀리레이(holly ray)

공격과 회복의 두 가지 속성을 지닙니다.

성스러운 빛으로 공격합니다. 단 언데드와 암흑에 속한 것에만 효과가 있고

그 외에는 오히려 회복 시켜줍니다.

썬 라이트닝(sun lightning)

태양의 빛으로 회복시키는 마법입니다.

-보조마법

보조마법은 특수한 능력을 담보로 지금까지 쭉 쓰이고 있습니다. 이 마법은

마법사들뿐 아니라 신관 수도 승 등 누구나 다 쓸 줄 아는 마법입니다.(대부

분이 그렇듯이 능력에 따라 차이가 나지요.)

어스 몰(earth moor)

지면을 끌어올립니다.

방어의 기술 중에 하나이지만 이 마법을 쓰고 나면 앞이 보이지 않는다.

루스 모어

지면을 가라앉힙니다.

플라이(fly)

하늘에 떠오르게 합니다.

스코프아이(scope eye)

보이지 않는 적을 투시합니다.

그라비톤

중력을 조절하여 비행을 할 수 없게 만드는 마법입니다.

소울 브레이크(soul breake)

적을 혼란시킵니다.

스모랄(small)

다수를 작게 만듭니다.

센스 이블(sense evil)

적이 사악한 의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 그러나 뱀같이 자신의 생존을 위

해 공격하는 생물들은 탐지되지 않습니다.

마법탐지

마법적인 도구나 장치, 또는 마법을 탐지해 주는 마법입니다. 대상체는 붉은

색으로 빛나 보이게 되나 그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이 주문은 횃불 밝기에 커다란 빛의 구를 만들어 냅니다. 이 주문을 물건에

걸면 물건이 빛을 발하며 생명체의 눈에 주문을 걸어 성공하면 지속 시간동

안 눈을 잃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악으로부터의 보호- 성직자를 노리는 모든 공격에서 아주아주 약간의 피해를

덜어주는 마법. 좋은 점은 마법적인 생명체가 아예 건드릴 수조차 없다는 것

뿐. 그 외에는 별로 좋은 점은 없는 듯하네요.

트랜스퍼 멘탈파워(transfer mental pomer)

자신의 정신력을 다른사람에게 넘겨주는 마법입니다.

턴 언데드(turn undead)

성직자의 특수기술로 설정되어 있는 마법. 이 마법은 언데드 계열 (마법으로

만들어진 움직이는 인간의 일부)을 퇴치하거나 제거해야 합니다.

써니티

마법에 의해 평정을 잃은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공포감 소멸과 비슷한 마법.

단 공포감이 아닌 당혹감도 진정시켜 줍니다.

홀리 웨폰(holly weapon)

무기에 성스런 힘을 걸어주는 마법으로 언데드에 대해 강력한 타격을 주게

하는 마법입니다.

포스(force)

눈에 보이지 않는 충격파를 날립니다.

큐어 포이즌(cure poison)

독을 치료. 마법 물약에 이 마법을 쓰면 물이 됩니다.

홀리 라이트(holly light)

성스러운 빛을 방출하여 언데드에게 타격을 입힙니다.

프로텍티브 서클(protective circle)

이 주문은 이상한 저온 및 고온에서 일정한 반경에 있는 사람들을 보호.

추위에 대한 것은 '추위에 대한 저항'과 같으나 다른 점은 더위에 대해서도

견딜 수 있다는 점입니다.

퀘스트(quest)

한 목표에게 시전자가 명령을 내릴 수 있게 해줍니다. 목표는 그 명령을 완

수할 마음을 가지지 않으면 끔찍한 정신적 고통을 가지게 됩니다.

리무브 커즈(remove curse)

저주를 헤제시키는 마법.

럭(luck)

하루에 정확히 한번의 성공확률을 무조건 성공으로 바꾸어주는 마법.

배틀 송(battle song)

시전자는 특이한 노래를 부르며 노래를 듣는 자의 마음을 움직여 마음을 고

양시키는 마법.

피스(peace)

일정한 범위내에서의 적의를 빼앗습니다.

위크 포인트(week point)

상대방의 약점이 보이는 마법. 강력할 타격을 입힐 수 있게 해 줍니다.

성직자의 마법(Priest's magic)

-단일 목표 공격마법-

라이트 운즈(light wounds)

가벼운 상처. 가벼운 상처를 입히는 주문입니다.

크리티컬 운즈(critical wounds)

심한 상처. 심한 상처를 입히는 주문입니다.

함(harm)

목표에게 상처를 입히는 주문입니다.

버닝 핸즈(burning hands)

불타는 손. 손 주변을 마법으로 가열한 후 그 손으로 상대를 잡습니다.

플라잉 피스트(flying fist)

나는 주먹. 하늘을 날아서 적을 맞추는 주먹입니다.

-기타마법-

리스토어(restore)/리스토레이션(restoration)

회복. 상처를 치료하는 마법입니다. 힐보다 강합니다.

리서렉션(resurrection)

부활. 죽은 사람을 되살리는 마법입니다. 마력의 소모량이 엄청난 편이며,

리서렉션을 구사하는 성직자는 보통 대도시의 아주 큰 신전에서만 볼 수 있

습니다.

디지즈(disease)

질병. 목표에게 질병을 거는 마법입니다.

데프니스(deafness)

귀머거리. 일시적으로 목표가 아무말도 듣지 못하게 하는 마법입니다.

블라인드니스(blindness) 실명. 일시적으로 목표가 아무것도 볼 수 없는 상태로 만드는 마법입니다.

인프라비전을 가진 생명체들도 이 마법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성직자계]

1. 포이즌(poison) 중독. 목표를 중독시키는 마법입니다.

2. 블레스(bless) 축복. 신의 축복을 내려주는 마법입니다. 판타지에 따라 각각 다른 효과를

보여주는 마법입니다. 일반적인 효과로는 일시적으로 방어력이나 공격력을

올려주거나, 공격의 정확성을 높여주거나 최대한 적에게 타격을 줄 수 있는

효과 등을 내려 줍니다.

3. 커스(curse) 저주. 저주를 내리는 마법입니다. 실제로는 저주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인 판타지의 저주들은 그리 강력한 저주는 아닙니다. 판타지에 따라

서는 석화도 저주에 속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효과로는 방어력이나

공격력을 떨어뜨리거나, 공격의 정확성을 낮추는 등의 효과를 보입니다.

4. 리무브 커스(remove curse) 저주 해제. 저주를 해제하는 마법입니다. 실제로는 내려진 저주의 종류에 따라서 단순한 저주 해제 마법으로는 해제가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5. 프로텍션(protection) 보호. 일시적으로 외부의 타격에서 보호해 줍니다.

6. 생추어리(sancuary) 성소. 일시적으로 받는 타격을 줄여주는 마법입니다.

7. 턴언데드(turn undead) 언데드 퇴치. 주변의 언데드들을 원래의 상태(시체나 해골)로 되돌리는 마법 입니다.

8. 홀리 워드(holy word) 신성한 말. 주변의 언데드들에게 타격을 줍니다.

9. 홀리 샤우트(holy shout) 신성한 외침. 주변의 언데드들에게 타격을 줍니다. 홀리 워드보다도 영향의 범위가 넓습니다.

10. 크리에이트 푸드(create food) 음식 창조. 음식을 만들어 내는 마법입니다.

11. 크리에이트 워터(create water) 음료 창조. 물을 만들어 내는 마법입니다.

12. 콜 갓(call god) 강신. 신을 부르는 마법입니다.

13. 퓨리피케이션(purification) 정화. 깨끗하게 하는 마법입니다. 더러운 물에 사용할 경우는 마실 수 있을 정도의 깨끗한 물이 됩니다. 기타 마법적으로 오염된 곳을 정화하는데도 사

용할 수 있습니다.

[정령마법] (영어없음.)

정령마법은 자연계에 존재해 있는 속성적인 정령을 소환하여 자신에게 응하

게 함으로서 구현하는 마법입니다.

◆ 정령마법 : <정령 / 속성>입니다.

[건물]

1. 브라우니

집안의 잡일을 해 준다. <브라우니>

[대지]

1. 스네어/원하는 자를 넘어뜨리는 마법. <놈>

2. 터널/돌,흙으로 된 건물의 벽과 천장에 큰 구멍을 만들어 주는 마법. 나무로 된 벽에는 효과가 없다.< 놈 >

3.홀드/상대의 움직임을 정지시켜 버리는 마법입니다. 발이 완전히 묶여 버리므로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상반신의 모든 행동은 가능.< 놈 / 대지>

[물]

1. 싱크/물의 부력을 완전히 없애 지정한 목표를 가라앉히는 마법. <운디네(언딘)>

2. 워터 스크린/시전자의 주위에 물의 장벽이 생겨 불 공격의 데미지를 막아준다.

< 운디네(언딘)>

3. 워터 워킹/물위를 걸을 수 있는 마법입니다. 중장비를 해도 상관 없다. <운디네(언딘)>

4.워터 브리딩/수중에서도 호흡을 할 수 있도록 운디네(언딘)이 도와주는 마법.

< 운디네(언딘) / 물>

5. 퓨리피케이션/원하는 물을 정화한다. <운디네(언딘)>

[바람]

1. 뮤트/목표 한사람이 내는 소리를 모두 없애 버립니다. <실프>

2. 미사일 프로텍션/날라오는 도구에 의한 공격을 튕겨내는 마법.< 실프 / 바람>

3. 사일런스/범위 내의 소리를 없애 버리는 마법. 서로간의 대화가 불가능. <실프>

4. 윈드 보이스/원하는 장소의 바람을 실프를 통해 듣는 마법. <실프>

[불꽃]

1. 파이어 볼트/불꽃의 힘을 목표에게 시전하여 피해를 입힌다. <사라만다>

[빛]

1. 윌 오 스위프/효과 범위 내의 공간을 정령이 밝힘. < 윌 오 스위프>

[생명]

1.리스토어 헬스/여성만이 사용할 수 있는 마법, 독이나 병을 치료하면서 동시에 건강을 회복시키는 마법. <알 수 없음 >

2. 힐링/상처를 완전히 치료하는 마법 <생명>

[식물]

1. 바인딩/풀이나 나뭇가지를 이용해 상대방을 꽁꽁 묶어 버리는 마법. < 드라이드 /식물>

2. 참/상대방이 완벽히 걸려들면 제안의 형태로 시전자는 상대방을 우리 편으로 만

들 수 있으며, 좀 약하게 걸려들었다면, 상대의 적의가 사라진다. <드라이어드 / 식물,정신>

3. 컨트롤 플랜트/식물을 하나 지배할 수 있는 마법. <엔트 / 식물>

[어둠,공포]

1. 셰이드/효과 범위 내의 자연적인 빛을 없애 버리는 마법< 셰이드 / 어둠,공포>

2. 피어/상대를 공포의 상태로 빠트리는 마법, 이 마법에 걸리면 그야말로 맹목적인

공포에 휩싸인다고.< 셰이드 / 정신 (공포)>

[정신]

1. 디스트럭션/상대의 마음에 잡념을 불러일으켜 정신 집중을 방해하는 마법<레프리컨>

2. 발키리 자벨린/상대에게 순수 에너지의 창을 던져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히는 마법.

< 발키리 / 정신>

3. 슬립/그야말로 영원히 잠들게 하는 무시무시한 마법. [디스펠 매직]으로 해체해야 만 풀 수 있다. < 샌드맨 >

4. 컨퓨젼/목표의 정신을 혼란하게 만들어 버리는 마법< 레프리컨 >

5. 파나티시즘/목표물의 정신을 고양시키는 마법입니다.< 발키리 / 정신>

6. 피어/상대를 공포의 상태로 빠트리는 마법, 이 마법에 걸리면 그야말로 맹목적인 공포에 휩싸인다고.< 셰이드 / 정신(공포)>

[종합.]

1. 인비지빌리티/시전자의 모습을 안보이게 하는 마법.< 스프라이트 / ?>

2. 컨트롤 스피리트/한 종류의 정령을 직접 소환해서 지배하는 마법. 그러나 소환 가능한 정령은 최하위급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소환을 위해 3시간의 복잡한 의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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