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댓글로 달았는데 꽤나 길게 나와서 아예 글로 한번에 올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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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에서 초기 캐릭터 생성시에 최고 스텟이 18에 종족 보정에 따라 20 정도입니다. 라만차가 사용하는 D20 srd의 경우, 10~11이 일반인 평균이고, 보정치가 0입니다. 여기에 능력치가 2 올라갈때마다 +1씩 판정 보정치가 생기죠.
즉, 함철의 현재 능력치가
힘 38 민첩 34 건강 34 지능30 지혜 30 매력 28이면 보정치는 힘 14, 민첩 12, 건강 12, 지능 10, 지혜 10, 매력 9란 소리입니다.
이 보정치는 그 능력치가 사용되는 판정시에 주사위 결과에 더해집니다.
예를 들자면, 일반적인 '장검'을 데미지를 늘리는 추가 특기 없이 그냥 숙련된 상태에서 사용하면 1d8(1~8)의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레벨이 올라도 명중률만 오르지 데미지는 그대로에요. 장검의 경우 '힘'에 기반한 피해를 주기 때문에, 여기에 '힘'의 보정치인 14가 더해져 15~26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것이죠. 또 이 힘 보정치는 명중에도 더해집니다.
능력치 보정치가 무기가 주는 기본데미지의 최대치보다 높다는건 엄청 대단한 겁니다. 또, 논에픽에서 마법무기가 가질 수 있는 명중,피해 가산점이 +5라는 것을 보면 또 엄청나죠.
건강 수치는 레벨마다 HP에 보정치를 더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지금 함철의 경우 HP 총량 자체는 건강 보정때문에 상당히 높습니다. 문제는 HD인데, 이 HD는 말 그대로 '레벨업 하면서 굴린 HP 주사위의 갯수'를 말합니다. 이 HD는 D20 체계에서 한 개체의 '수준'을 채크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보통 HP를 기제할때는 (레벨)HD+건강 가산점 으로 표기를 하죠. 많은 주문이나 특수효과가 HP 총량이 아니라 HD를 기준으로 걸리냐 마느냐가 결정되죠. 예를들어 총 10HD 까지의 생물을 잠재운다던가 하는 식으로요. 함철은 레벨이 낮고, 따라서 HD도 낮기 때문에 이런 효과에 걸리기 쉽습니다. 물론 내성판정에도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어지간해서는 걸리지 않지만요.
또 좀 더 간단하게 보자면,
말했듯 일반적으로 인간이 첫 시작시 가질 수 있는 최고의 능력치는 18입니다. 요즘은 능력치를 일정 포인트 내에서 분배하는 식으로 캐릭터를 만드는게 일반적이라 전사라면 힘 18, 마법사라면 지능 18 정도로 시작하곤 하죠. 이 정도면 천하장사나 천재 수준입니다.
여기에 D20의 경우 레벨이 4 오를때마다 원하는 능력치 1점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논에픽 최고레벨은 20이지요. 이게 어느정도 수준이냐면 몽크가 20레벨이 될 경우 타입이 '휴머노이드'에서 '아웃사이더(외차원 존재. 악마나 천사가 이 타입입니다)'로 바뀝니다. 즉 우화등선 한 취급이죠.
즉, 1렙에 한 능력치를 18 찍은 사람이 이후 20레벨이 될때까지 레벨업시 얻는 모든 보너스를 하나의 능력치에 몰았다면 23의 능력치를 갖는다는 겁니다. 여기에 20레벨이면 보통 최고등급의 능력치 향상 악세사리(+6짜리)를 차고 있을테니 29. 여기에 툼이나 메뉴얼 등의 능력치 향상 책(무지 비쌉니다...)을 읽으면 +5 해서 34. 이게 논에픽 수준에서 일반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인간의 최고 능력치라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좀 더 일반 사회적으로 납득이 갈 만한 예시를 들자면,
보통 사회생활하는 일반인의 경우 1~3 정도의 '평민(커머너)'이나 '전문가(엑스퍼트)' 레벨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이 가장 신경 쓸 스킬은 '직업' 스킬이겠죠.
스킬의 최대 랭크는 그 스킬을 클래스 스킬(즉, 직업상 익숙한 스킬)로 가지고 있는 클래스 레벨의 총합입니다. 클래스 스킬이 아닐 경우 1/2이죠.
즉, 레벨 3의 익스퍼트가 있다고 하죠. 이정도만 해도 라만차의 경우 E6의 저레벨 세계관이라 엄청 높은 겁니다. 대강 따지면 한 분야에서 '기사'급 자격증을 소유하고 실무 경력 10년 쯤 있고 회사에서 부장급 대우 받을 수 있을겁니다. 관련 능력치도 16쯤 잡으면 어디가서 '장인' 소리 들을 수 있을겁니다.
이 경우 그 '전문기술'의 랭크는? 예를 들어 기계공이라면 직업(기계공)이나 지식:기계 등에 최대랭크인 3레벨을 받고, 여기에 능력치로 인한 보정치 보너스 +3 정도를 받아서 6 정도일겁니다. 좀 더 전문가다운 느낌을 내고 싶다면 관련 기술 두개에 +2를 해 주는 피트라던가, '스킬 전문화'라는 피트를 찍어 +3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술 판정은 d20을 굴려서 스킬 랭크+능력치 보정치+피트 보정치를 더합니다만, 즉 일반적인 '장인' 수준이라면 총 보정치가 9로, 10~29 정도의 결과치를 낼 수 있는겁니다.
그런데 함철의 경우 능력치 보정치만 따져도 대부분 10이 넘어가죠. 모를 경우 시도를 못하는 몇몇 스킬을 제외하고는 그냥 무대포로 달려들어도 '장인' 이상의 결과를 내버린다는 겁니다.
그리고 몇몇 몬스터 능력치 예시
타이탄 - HD 20에 도전지수 21의 거인족. 힘 43, 건강 39. AD&D 시절에는 힘 25로 시스템 한계치의 힘을 가지고 있던 놈입니다.
서큐버스 - 매력 26
그레이트 웜 급(1200살 이상)의 골드 드래곤 - HD 41. 도전지수 27. 힘 47, 건강 33, 지능 32, 지혜 33, 매력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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