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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롤 2D 논란 (2D 맞습니다만...)

작성자
Personacon 낭만냥
작성
13.10.02 11:52
조회
2,637

롤 하시는 분만 아시겠지만 논타게팅 캐릭터의 스킬들이 피격되지 않고 관통되는 것에서 이 논란이 일어났습니다.  이즈 q의 애쉬 관통 동영상, 리신 q의 관통 동영상 등


결론적으로 그래픽 렌더링은 3D이지만 플레이에 z축이 반영되지 않음으로 2D게임이죠 


앞의 글에서 좋은 예로들어주셨듯이 체스에서 말이 3D지만 2D 게임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반영입니다. 


또 한가지, 롤에서 벽을 넘는 것도 벽을 위로 넘는것이 아니라 대쉬의 거리가 벽 길이의 반을 넘으면 넘는걸로 판정되지요. 그러니 실상은 z축 없이 벽을 관통한다는 개념


국 롤은 3D 그래픽 2D 게임입니다!!!


Comment ' 35

  •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2 11:55
    No. 1

    근데 그렇게 생각 안해요.
    현실이 그렇게 개발된 게임인데 아니라고 우기니 덧글이 60개씩 달리고.
    전혀 길어질 소재의 떡밥이 아닌데도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메앓
    작성일
    13.10.02 11:58
    No. 2

    그야 당연하지요.일반인들이야 3D로 렌더링 된 그래픽이라면 모두 3D라고 여기는데. 아무리 옳은 말씀을 하셔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배운 것을 모두 부정하는 말이나 마찬가지니까요. 그걸 갖고 우긴다는 둥 뭐라는 둥 말씀하시면 조금 곤란하지 싶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메앓
    작성일
    13.10.02 11:58
    No. 3

    탓하시려거든 3D탓하는 무지한 사람들보단 Full 3D라고 광고하고 다닌 게임 회사들을 탓하시는 편이 맞겠지 싶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곁가지옆귀
    작성일
    13.10.02 11:59
    No. 4

    전 다른 관점에서 보고 있습니다.
    화면으로 보여지는 기준에서는 "입체영상장치"가 없으면 "어떤 3디 화면을 지원해 주어도" 내가 보는 "모니터"가 "2디로 보여지는데" 그것은 [투디] 인것이죠.

    그어떤 지원을 해 주어도 3D출력이 안되면 결국 2D라는 사실이죠.
    어느분의 말처럼 안경과 3디 지원되는 모니터만이 3디가 맞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3.10.02 12:41
    No. 5

    그거는... 정말로 틀린 말이라고 여겨집니다.
    내가 가난하다고 국가의 복지 정책이 근본부터 틀려먹은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내가 범죄를 당했다고, 국가의 치안은 쓰레기급이라는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내가 배고프다고, 이 세상에 먹을 음식이 없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너무한 억측이십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곁가지옆귀
    작성일
    13.10.02 12:56
    No. 6

    엔띠님의 해석에 웃습니다.
    저의 주장에 억지성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확대해석이나 다른 비유로 과대 포장하는 식의 해석은 무척 곤란합니다.
    현실적인 측면에서 억지주장임은 인정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3디로 개발하고 서버도 3디로 지원이 되는점으로 기준삼으면 3디가 맞습니다.
    저 처럼 관점을 비틀어서 모니터만으로 따지면 2디로도 되는것이라는 점을 강조한것 뿐입니다. ^^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惡賭鬼
    작성일
    13.10.02 12:57
    No. 7

    현재 논의하는 맥락과는 다른 의미의 2D, 3D 논쟁입니다. 맥락이 달라졌는데 단어에 집착해버리면 곤란하죠... 입체영상을 3D라고 부를수도 있지만, 평면 화면에서의 시각감을 3D라 부를수도, 평면 화면에서 구현된 공간활용을 3D로 부를수도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곁가지옆귀
    작성일
    13.10.02 13:05
    No. 8

    선 1차원, 면 2차원, 공간 3차원이란 기준점을 가지고 바라본다면 모니터는 평면으로 2차원적인 모습이죠.
    그래서 전 3디 지원이 되는 "입체영상출력"을 진짜 3디로 기준잡아서 이야기 한것입니다.

    3디 지원이 안되는 모니터라고 한들 내부지원이 3디의 입체감을 주는 영상이라도 3디라는 확신이 있다면 3디이고, 평면구조의 모니터를 기준으로는 2디라고 볼수 있다는 의견이죠.

    관점에 따라 다른 맥락이 됩니다.
    단어의 원뜻.....조금 다르겠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惡賭鬼
    작성일
    13.10.02 13:06
    No. 9

    관점에 따라 다른 맥락이 됩니다만, 엄밀하게 말하면 지금 논의의 맥락과는 아예 맞지 않는 엉뚱한 맥락입니다. 어차피 입체영상 아니니 3D 아니다, 라는 논쟁을 하는게 아니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곁가지옆귀
    작성일
    13.10.02 21:17
    No. 10

    惡賭鬼 님의 원하시는 대답은 제가 안합니다.
    어떤 정담에서 상대의 주장을 반박하려면 명확한 근거와 자료로 따지고 해야합니다.

    그저 정확한 게시글과 어긋난 점은 인정합니다만, 어떤 토론이외의 주제를 제한하는것은 조금 어긋난 대화의 방식이네요.

    제가 통제 받아야합니까?
    괭장히 거슬리네요.
    기분이 불쾌합니다.

    애들에게 이리저리 내용에 꼭맞는 말만하라는 방식은 무척이나 기분이 나쁘고 불쾌합니다.
    제 주장이 처음부터 게시글의 반박이란 표현은 전혀 없습니다.
    혹시 제가 게시글이나 다른 댓글에 반박하는 내용으로 보셨나요?


    더 이야기 하면 감정 싸움될까 이만 줄입니다.

    맥락이 다른것과 주제가 어긋난점으로 상대를 재단하는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글은 어투나 억양이 없기에 정반대로 해석이 되거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곁가지옆귀
    작성일
    13.10.02 21:19
    No. 11

    짧게 전 논쟁을 한것이 아닌데 논쟁이라고 못 박고 보는 선입관은 어디서 출발할까요.

    이점이 기분이 언짢아서 댓글로 쓴것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2 12:17
    No. 12

    그런데 이상하게 스타2는 2d인가 3d인가를 물어보니까 롤 2d론을 주장하던 사람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더란 말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惡賭鬼
    작성일
    13.10.02 13:03
    No. 13

    높낮이 구분이 있고 공중유닛이 있으니 3d적인 측면이 있어 보이지만 결국 층위 구분이 된 2d게임이지요. 롤처럼 3d 효과의 2d게임이라고 말하는게 적절한듯. 지금 현재 기준에서 하는 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2 13:04
    No. 14

    그게 뭔 롤이 2d 게임인 것이랑 무슨 상관이죠 ?

    롤은 2d 게임
    스타2는 3d 게임.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惡賭鬼
    작성일
    13.10.02 13:09
    No. 15

    상관이 전혀 없지는 않죠; 스타2가 게임 내부적인 설정에 따라 3D로 여겨질 요소들이 있으니
    비교할만한 좋은 대상은 맞습니다.
    노멀게임의 스타2는 롤과 거의 유사하니 비교할만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2 13:13
    No. 16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16685

    2d 게임을 3d vision으로 볼 순 없겠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惡賭鬼
    작성일
    13.10.02 13:17
    No. 17

    저런 효과는 롤같은 게임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3D 효과의 연장선이니까요.
    물론 지금 롤에는 구현되어 있지 않은 기능입니다만, 3D 효과라는 측면은 같습니다.
    그냥 롤을 3D 효과가 구현된 2D게임이라고 보면 될텐데;
    스타2는 층위 개념과 시점 변경이 가능해서 어떤 측면에선 그냥 3D게임으로 인정해줄수도 있는데 노멀게임만을 보자면 2D이고, Z축의 형태를 고려하면 3D게임으로서의 물리엔진은 아주 기초적인 형태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2 14:43
    No. 18

    롤을 2d로 구분짓게 만드는 기준이 무엇인지 애매해서 하는 질문입니다.
    "A라는 기준으로 롤은 2d다" 고 말하는 사람이랑
    "B라는 기준으로 롤은 2d다" 고 말하는 사람이 있으면 결론은 같지만 그 기준은 다른 셈이죠.
    그래서 스타2에 대해서 물어보니

    "A라는 기준으로 스타2는 3d다"
    "B라는 기준으로 스타2는 2d다"
    고 대답하고 있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이설理雪
    작성일
    13.10.02 12:25
    No. 19
  • 작성자
    Lv.67 서래귀검
    작성일
    13.10.02 12:36
    No. 20

    그야 옛날에는 3D그래픽 게임을 줄여서 3D게임이라 했으니..근데 시대가 바껴서 3D그래픽 안쓰는 게임이 없으니 뜻도 조금 변한 듯?..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惡賭鬼
    작성일
    13.10.02 13:00
    No. 21

    그러기도 하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惡賭鬼
    작성일
    13.10.02 13:00
    No. 22

    시각감, 효과는 3D이고 공간활용은 2D이죠. 말하신데로 3D 그래픽의 2D 게임으로 보는게 제일 합당하다고 봅니다. 다만 부분적으로 공간활용 측면에서도 높낮이 구현이 되어 있으니 부분 3D로 말할수는 있겠는데, 엄밀히 따지면 층위구분이지 입체적인 높낮이 구현은 아니니 역시 2D로 분류해야 할듯.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2 13:04
    No. 23

    후미...아직도 논란이군요. 근데, 이정도면 이제는 대화하나마나에요.

    못알아먹는 사람은 평생 가도 못알아먹어요.
    그냥 냅두는게 나음.
    더이상 설명해봐야 입만 아프고 감정, 시간낭비일뿐...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2 13:06
    No. 24

    아무리 논리적으로 말하고 설득해봐야...
    아까 한 이야기 또 하게 만들고, 생뚱맞은 주제 가져와서 곁길로 가고...
    좀 있다 보면 어느새 처음으로 돌아가 있죠.

    이런 사람과는 토론이 이루어질수가 없다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2 14:39
    No. 25

    글쎄요. 일단 하얀용님의 의견 역시 여기에 제시된 수많은 의견 중 하나일 뿐입니다. 명확한 결론이 나지 않았는데 논란이 계속되는 건 당연한 일이겠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6 돌아옴
    작성일
    13.10.02 14:57
    No. 26

    롤은 결론난거 아님???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2 14:58
    No. 27

    단순히 다수결을 결론이라 하지는 않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惡賭鬼
    작성일
    13.10.02 15:37
    No. 28

    3D 그래픽 효과가 구현된 2D(2차원)게임이라는 말에 말장난 이외의 태클이 가능할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惡賭鬼
    작성일
    13.10.02 15:37
    No. 29

    결론은 나왔다고 봅니다. 본문 내용이 결론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2 17:09
    No. 30

    惡賭鬼님의 결론일 뿐이죠.
    음, 애초에 제가 말을 조금 잘못 고른 감이 있는데, 참여자들의 합의된 결론을 뜻하는 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2 13:29
    No. 31

    체스까지도 가지 않고 게임으로 예를 들면
    스트리트파이터4가 그래픽은 3D지만
    장르로 따지면 2D 격투게임이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2 14:33
    No. 32

    AOS중에선 사이퍼즈가 3d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7 게지흐트
    작성일
    13.10.02 15:58
    No. 33

    그.. 일반유저 입장에선 롤은 3디 그래픽처럼 보이니 3디 게임으로 인식하지 않나요?
    저야 위에 얘기하신것처럼 3디그래픽으로 만든 2디게임이라 생각하지만, 결국 기준을 뭐로 잡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생각하는데요.
    롤을 개발자 각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기획자는 2디게임으로 볼겁니다.
    게임진행에 3디적 요소가 사용되지 않으니까요.
    그래픽 디자이너 입장에선 3디오브젝트로 구성되어있으니 3디게임으로 볼테고,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도 3디엔진을 사용하니 3디게임이고, 서버프로그래머 입장에선 패킷에 xy좌표만 넘어오니 2디게임으로 보겠죠.
    다른 예로 던파나 메이플스토리같은것도 유저입장에선 보통 2디게임이라 생각하겠지만 개발자 입장에선 기획자는 2디, 그래픽내에서도 캐릭터파트는 2디, 배경파트는 2.5디, 이펙트파트는 3디로 인지하겠죠.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는 3디엔진을 쓰니 2디처럼 보여도 당연히 3디게임으로 인지할테고, 서버입장에서야 패킷에 xy좌표값만 넘어오니 2디게임이겠죠.
    이렇게 어떤기준을 적용하느냐에따라 완전히 다른데 각자 다른기준을가지고 논쟁하는건 좀..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惡賭鬼
    작성일
    13.10.02 16:56
    No. 34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걸 통틀어서 말한게 3디그래픽으로 만든 2D게임인거고, 그렇게 정리하면 될꺼 같습니다. 이건 특정 기준으로만 말한 것도 아니니 문제될것도 없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2 16:58
    No. 35

    뭐 잘말씀해 주신거 같네요
    하지만 모든부분에서 3d라고 인정받는 게임이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으셔선 안될거같습니다.
    반푼이도 3d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지만 타인에게 강요하면 안되죠 반푼이를 3d라고 하면 나름 불쾌합니다.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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