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롤은 2D 게임이다.
1)롤은 시점이 고정되어 있다.
-반론: 시점은 3D 2D의 구분 기준이 될 수 없다.
-반론의 반론: 시점 고정이야말로 확실한 기준이다.
2)xy밖에 이동이 되지 않는데 어떻게 3D냐
-반론: 게임내에서 z값을 가지므로 3D 게임이다.
-반론의 반론: z값을 가지는게 아니라 그렇게 보이는것 뿐이다.
3)온라인게임 업계 쪽에서 일하시는걸로 보이는 김백경님의 글
온라인 게임에서 기존에는 클라이언트에서 3D로 처리 되면 3D로 봄
최근에는 z값여부와 관계 없이 서버에서 처리하는 입력값이 xy 좌표로 입력 되면 2D, xyz값으로 처리되면 3D로 보지만 다들 광고는 3D 게임이라고 한다고 함. 진짜 3D 시작은 wow이고 RF온라인도 적용하긴 했지만 버그가 많았음.
정리
3)의 글을 토대로 정리해보면 롤은 3D그래픽 2D 서버입력처리 게임으로 추정됨.
처리 기준으로 정한다면 3D그래픽을 사용한 대전 격투 게임도 3D 그래픽 2D게임.
시점 변화와 3D 게임 여부는 관계가 없음.
문제점
xyz를 서버에서 처리하면 3D라고 하지만 그걸 게임 하는 사람이 게임 중에 인식 할 수 있는가가 문제인데 어려워 보임. 기본적으로 사람 눈은 2D로 인식한 후 전달해 주기 때문.
개인적 의견
게임의 주류가 2D에서 3D로 넘어오는 걸 본 입장에선 그래픽이 3D면 3D게임이라 광고했고 이쪽이 구분하기가 쉽고 주욱 게임 생산자 쪽에서 소비자에게 주장해온거라 당장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 게임을 팔면서 광고 하지 않는 이상 그냥 3D게임이라고 짧게 말하는게 좋아보임.
-수정
복층 구조 여부에 따라 구분이 된다고 합니다. 아래 김백경님 댓글을 읽어보세요.
Comment '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