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작성자
Personacon 맨닢
작성
15.04.29 12:46
조회
1,057

게임 판타지 나왔을때만해도 재미있게 봤었는데 요즘은 시들시들하네요. 당시에도 스탯창, 스킬창 목록 보여주는거 뭐하러 보나라는 말이 있었는데 나름대로 참신했었는데 말이에요. 

가상현실 게임이 현실이나 판타지 심지어 무협으로 확장된 이유가 분명히 있을텐데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아래 글에서 한국형 판타지가 스탯과 환생이라 하는게 참 공감이 갑니다.


판타지장르가 무협에서 왔기 때문일까요? 무협처럼 판타지의 경우 써클이나 클래스 등 격차가 나는 수준이 구별되어 있고, 그 수준 별로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이 정해져 있으니까 조금 아이러니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마법이라는 불가해의 아름다움을 이해가능한 수준으로 끌어 내려야 하니까요.

규정된(?) 써클/클래스에서 벗어나고자 한 소설들도 많이 나왔고, 아예 마법사를 배제한 판타지도 많이 나왔지만 여전히 써클/클래스 구별을 두는 소설들이 주류(지금도 주류인진 잘 모르겠지만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해요.)를 이루고 있는것 같네요.


저는 레벨물이 클래스를 더욱 미세하게 세분하여 9클래스에서 벗어나고자 나온게 아닐까 생각하긴 하는데 더 속박된것 같긴 합니다. 

 



Comment ' 14

  • 작성자
    Lv.43 패스트
    작성일
    15.04.29 12:49
    No. 1

    고정관념을 깬 더 큰 고정관념... 뭐 이런 식이져 ㅋ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Rainin
    작성일
    15.04.29 12:55
    No. 2

    점점 더 쓰기 쉬운 것. 편한 것을 찾아 흘러내려오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6 겨울꽃잎
    작성일
    15.04.29 12:57
    No. 3

    "그럼 가정교육을 판타지로 받아서 판소를 많이보는거냐"라고 반론하신다면 할말이 없지만 판타지를 게임으로 배웠달까 게임의 소비자와 판타지의 소비자가 상당부분 겹쳐서 영향을 받은게 아닐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2 뒹굴보노
    작성일
    15.04.29 13:06
    No. 4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죠. 게임시스템이란게 독자들에게 익숙한 기준이기도 하고, 구체적인 수치로 강함을 보여주니까 직관적으로 이해하기도 쉽죠. 뭔가를 하면 확실한 보상이 돌아온다는 것, 게임시스템 내에서는 강해지는 이유를 제시하기가 쉽다는 것들이 그냥 현실보다는 글쓰기에 편한 수단이기도 하구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9 스톤부르크
    작성일
    15.04.29 13:13
    No. 5

    게임과 판타지 소설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가장 쉽게, 또 많이 접하는 '판타지 세계'가 게임이니까요.

    1세대 판타지 작가들이 판타지 매체를 접한 것은 판타지 고전(반지의 제왕 등. 이 경우는 수가 적습니다), 일본의 만화, 게임 등이었는데, 특히 당시 PC 통신과 대학가를 중심으로 유행하던 TRPG의 영향이 컸습니다. D&D와 소드월드 등의 설정을 그대로 쓴 1세대 판타지가 많았던 이유죠.

    그 다음 주자들이 소설을 쓸 때 쯤이면, 일본산 RPG 게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 당시만 해도 소설의 진행은 '파티'를 중심으로 돌아갔죠.

    이후 한국에서 '판타지 게임'의 주류가 MMORPG로 넘어가고, 한국산 MMO 대부분은 파티플 보다는 자기 캐릭터의 성능에 의존하다보니 소설 또한 먼치킨 솔로잉 중심으로 돌아가게 되죠.

    게임판타지와 스탯창이 나타난 것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작가와 독자들이 가장 많이 봐 왔던 '판타지 세계'는 스탯과 수치로 돌아가는 '게임의 세상'이었으니까요.

    최근 일본에서 유행하는 판타지에서도 스탯과 스킬이 수치적으로 나오는 것이 유행입니다. 일본은 국민 RPG라 불리는 게임들도 있는 곳이니, 이것 또한 어찌보면 당연한 유행이죠. 별로 마음에 든다고는 말 안하겠지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6 문휴
    작성일
    15.04.29 13:16
    No. 6

    검과 마법이 성행하는 판타지세계를 배경으로 나도 포도맛스타상급맛 쟤도 포도맛스타상급맛 그럼 누가 더 상위인가? 뭐 그런 구분이 참 애매해지지만 레벨이라는 것으로 분류해버리면 참 편해지겠죠. 이제 갓 접속을 시작한 뉴비가 만렙폐인에게 한칼을 먹일 순 있으나 사망을 시키는 건 거의 불가능하듯이 레벨에 따른 상하관계가 꽤 뚜렷한 편이라 그런거라고 생각해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7 아옳옳옳옳
    작성일
    15.04.29 13:21
    No. 7

    지금 살고 있는 세상이 마음에 안들어서? 아닐까요? 여태까지의 장르소설 트렌드를 보면 이계가는 판타지는 세상이 싫어 다른 세상으로 모험을 떠났으면 하는거고 겜판은 현실은 어느정도 타협보면서 게임에서는 짱짱쎈 나! 를 원하는거고 현대물은 지금과 같은 세상에서 성공하고 싶은 욕구를, 그리고 요즘 유행하는 레이드물은 현대의 지금 이런 프레임 자체를 부서뜨리고 엉망진창이 된 세상에서 짱쎄고 멋진 나를 원하는거 아닐까요? 장르소설의 트렌드는 곧 독자들의 욕구이며 현재의 사회 상황이랑 매우 큰 관계가 있는거 같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체셔냐옹
    작성일
    15.04.29 13:38
    No. 8

    아주 단순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요즘 그게 일본에서 잘 나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6 다크월넛
    작성일
    15.04.29 13:41
    No. 9

    불확실한 것을 싫어하는 위험회피적 태도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클래스니 스탯창이니 모두 숫자로 구분되고 보는 순간 강약의 구별이 가능하죠. 가위 바위 보와 같은, 셋 이상의 존재가 불확실한 요인에 의해서 그 승패가 갈리는 소설이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프로도가 사우론을 이기기 위해서 스탯을 높이는 것밖에 방법이 보이지 않네요. 약자가 강자를 약자인 채로 이기는 방법이 사실상 사라져 버렸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4.29 14:27
    No. 10

    그냥 베끼기 편하거든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5 하영민
    작성일
    15.04.29 16:25
    No. 11

    작가가 쓰기 편해서 라는 것도 이유 중에 하나이지 싶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1 보뇨보노
    작성일
    15.04.29 17:15
    No. 12

    이미 7~8년 전부터 일본 소설사이트 에서 목격됐던..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2 아침기상
    작성일
    15.04.29 19:41
    No. 13

    음 맨 처음에는 드래곤볼이 사용하고 그 다음에는 레벨업 이라는 소설이 사용했죠.
    전투력을 객관화시켜서 긴장감을 부여해주고 독자와 작가에게 얼마나 강한지 이해시키기도 편하고 뭐 그래서 아닐까요? 근데 솔직히 재미없긴하죠. 그건 퇴화도 없고 그냥 인생이 레벨링하는 노가다인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9 고지라가
    작성일
    15.04.29 21:50
    No. 14

    그거 말고는 소재를 엮어낼.. 문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강호정담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1555 영화 취향이란... 밑에 있어서 한 마디 하고 싶은데... +8 Lv.34 고룡생 15.04.29 789
221554 요즘 한화 핫하지 않나요? +5 Lv.24 약관준수 15.04.29 938
221553 노가다 뛰고 왔습니다. 카드값과 방값 내고 나니.. +7 Lv.24 약관준수 15.04.29 1,383
221552 '종잇장 헤비급' 로드FC '핵꿀밤' 최홍만 영입 효과는? +2 Personacon 윈드윙 15.04.29 954
221551 글 남기시기 전에... +6 Lv.56 문휴 15.04.29 1,053
221550 한국판 헬름요새. +13 Lv.8 [이후] 15.04.29 1,209
221549 임금 근로자 절반이 200만원도 못번다는데... +11 Lv.25 시우(始友) 15.04.29 1,227
» 레벨,게임물이 나온 이유가 뭘까요? +14 Personacon 맨닢 15.04.29 1,058
221547 롯데리아 혼자와서 스피커 바로 밑에 앉았는데 인상깊은 ... +2 Lv.46 겨울꽃잎 15.04.29 1,171
221546 비행기에서 땅콩, 바비킴등 일이 많은이유 +4 Lv.1 [탈퇴계정] 15.04.29 1,034
221545 해연의 <랑야방>을 아시나요? +1 Lv.13 얼음꽃 15.04.29 4,369
221544 너무 사실적이어도 흥미가 떨어지네요. +20 Lv.45 매일글쓰기 15.04.29 1,618
221543 XX하면 안본다. +12 Lv.45 매일글쓰기 15.04.29 1,036
221542 글쓴이와 글을 분리해가면서 보시나요? +28 Lv.62 구멍난위장 15.04.29 1,146
221541 전쟁에대해 표현이 잘되있는 소설 추천받습니다. +24 Lv.70 지브랄 15.04.28 1,068
221540 옹달샘 사태를 보며 +13 Lv.36 아칵 15.04.28 1,349
221539 운영자님좀 보세요. +18 Lv.81 아몰랑랑 15.04.28 1,268
221538 지금여러분은 기적을보고계십니다 +8 Lv.63 가출마녀 15.04.28 1,314
221537 괴수처럼. +7 Lv.81 아몰랑랑 15.04.28 1,420
221536 아래 댓글로 달았다가 +6 Personacon Rainin 15.04.28 1,100
221535 이런 걸 왜 틀릴까 싶은 것들 +21 Personacon Rainin 15.04.28 1,141
221534 사실 저는 자살로 회귀한 사람입니다. +10 Lv.55 짱구반바지 15.04.28 1,229
221533 나, 나도 인기있는 글을 쓰고 싶어! +7 Lv.28 호뿌2호 15.04.28 994
221532 나는 회귀한다. +15 Lv.63 하렌티 15.04.28 1,096
221531 한국 판타지란 스탯창과 환생이라고 생각합니다 +13 Lv.69 고지라가 15.04.28 1,487
221530 아이디어 +12 Lv.31 곤충소설 15.04.28 926
221529 아직 연재 초반이라서 그럴까요? +12 Lv.6 가윤 15.04.28 1,251
221528 [링크] 마나의 역사 : 어떻게 원주민의 언어가 게임의 메... +2 Lv.29 스톤부르크 15.04.28 1,263
221527 무선 키보드 추천 가능 할까요 싼걸로요 ㅎㅎ +8 Lv.9 합리적인삶 15.04.28 1,069
221526 범죄자 인권 찾는사람들 참 이기적 입니다. +29 Lv.9 분석가 15.04.28 1,362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