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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에 관련된 감상을 쓰는 곳입니다.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
04.08.24 13:10
조회
1,965

12살때부터인가 무협소설을 읽기 시작했으니 20년은 훌쩍 넘은 것 같습니다.

요즘 기발하고 참신한 신간들을 보면서 참 맛있는 음식을 조금씩 음미하는

즐거움을 맛보기도 합니다.

헌데 요즘들어 갑자기 '중원'이나 '강호'의 설정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한 일년전쯤부터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한국의 고대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부도지' '한단고기' '규원사화''단기고사' '고구려등은 대륙에 있었다는 내용의 책들'등 30여권의 책을 보게 되었고

여러 인터넷사이트를 돌아다니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중국의 동북공정을 알게 되었고 우려하는 글들을 많이 보았는데 그게 어김

없이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중원에 대한 생각이 난 것입니다.

아직 검증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제가 이책 저책 조금읽고 인터넷 사이트등을 돌아다니면서 확신하게 된 것은 현재 중국대륙의 역사 대부분이 동이족의 역사라는 사실

입니다.

물론 많은 논란이 예상되기는 하지만요....

현재 무협소설의 '중원'은 비록 가상공간이라 하지만 아무래도 중국역사의 맥을

따르고 있습니다.

삼황오제로 부터 진,수,당,오호십육국,명,청 등등

헌데 그 역사를 차용하다보니  대부분 漢族의 우수성만을 강조하게 되고

우리민족까지도 오랑캐의 관점에서 글을 쓸 수 밖에 없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무협의 특성상 별거 아닐지 몰라도

제가 우리 민족의 역사와 중국인들이 왜곡한 역사를 알게 되고 나선

정말 어처구니 없고 그 왜곡의 영향이 무협에 까지 미치게 됨을 알고

무섭기도 지독히 무섭기도 하고......

우리나라 사람이 쓰는 무협소설의 주인공이 漢族이고 주인공인 이상의

그의 캐릭터는 영웅과도 같고 나머지 민족은 들러리 내지는 오랑캐가

되는데 그게 우리 동이족이되는 이런 상황이 계속되어서는 절대 않된다는

생각에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글재주가 없어서 길게는 못 쓰겠습니다.

아래에 고대사에 관한 퍼온 글을 덧 붙입니다.

상식적으로만 판단해도 제가 드린 말씀에 대해 한 번쯤은 생각해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실로 생각합니다,

한국 무협의 중심인 고무림에서 한국 무협을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께서

꼭 한번 검토해 주십사 갈망합니다.

특히 작가분들께서 이부분에 대한 검토가 있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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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사료에 나타난 東夷 고조선의 실체

“동방문화 뿌리는 漢族 아닌 韓族”

●우리의 조상 동이는 개벽 이래 중국에 살았다

●동이는 오랑캐가 아니라 동방민족의 뿌리

●강태공, 맹자, 묵자도 동이족

●공자가 살고 싶어했던 ‘九夷’가 바로 고조선

●한·당 이전 중국의 동이와 한반도의 동이는 동일 민족

‘사고전서’에서 단군과 동이족의 실체를 확인한 심백강 원장.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는 여러 ‘고기(古記)’ 들을 인용하고 있어 우리나라 고대국가에 관한 역사서적이 적지 않이 존재했음을 말해준다. 특히 ‘세종실록(世宗實錄)’에는 ‘고조선비사(古朝鮮秘詞)’ ‘조대기(朝代記)’ ‘삼성밀기(三聖密記)’ ‘삼성기(三聖記)’ 등과 같은 한국의 고대사와 관련한 여러 책들이 거명되고 있어, 조선 중기까지만 해도 ‘삼국사기’ ‘삼국유사’ 이외에 우리 상고사를 밝혀줄 기록들이 남아 있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임진왜란·병자호란과 같은 병란을 거치고 또 36년에 달하는 일제 강점기를 경유하면서 이러한 귀중한 자료들이 말살되고 인멸되어 오늘에 전하는 것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동이는 고조선의 열쇠

이처럼 우리 상고사를 밝혀줄 문헌 자료가 극히 제한적인 현실에서 ‘삼국사기’ ‘삼국유사’ 같은 국내자료만으로 고조선 역사를 비롯한 고대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오늘날 잃어버린 상고사를 되찾기 위해서는 국내에 남아 있는 일부 문헌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국내외 사료(史料)를 광범위하게 조사·연구해야만 한다. 그런데 우리 학계는 그동안 자료가 없다는 핑계로 고조선 역사를 적극적으로 찾으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필자는 우리 역사의 뿌리요 또 반만년 역사에서 절반을 차지하는 고조선 역사의 복원이야말로 이 시대의 과제임을 통감하고 먼저 고조선 연구를 문헌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들을 국내외에서 널리 발굴, 조사, 수집, 정리하여 7권의 책을 펴낸 바 있다(‘조선세기’ ‘조선왕조실록 중의 단군사료’ ‘사고전서 중 단군사료’ 등).

이번에 다시 ‘사고전서(四庫全書)’ 경부(經部)·사부(史部)·자부(子部)·집부(集部) 중에서 동이사료(東夷史料)를 발췌하여 ‘사고전서 경부 중의 동이사료’ 등 4권의 책으로 묶고 여기에 주요 내용을 간추린 ‘사고전서 중의 동이사료 해제’ 1권을 덧붙여 2500쪽에 달하는 총 5권의 책으로 묶어냈다. 앞으로 ‘사고전서’ 중에서 치우, 고조선, 복희 부분을 따로 책으로 펴낼 예정이다.

‘사고전서’에서 이처럼 방대한 동이 사료를 발췌하여 편찬한 것은, 고조선이야말로 고대 동이가 세운 대표적 국가이며 동이를 추적하면 고조선의 실체를 복원하는 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고전서’는 청대(淸代) 건륭(乾隆) 때 연간 1000여명의 학자를 동원, 10년에 걸쳐 국력을 기울여 편찬한 동양 최대 총서(叢書)로 무려 7만9000여권에 달한다.

선진(先秦)시대부터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역대 중국의 주요 문헌들을 거의 다 망라하고 있는 이 책은 그 사료적 가치를 국내외에서 모두 인정하는 동양의 대표적인 고전 총서다. 특히 그 중에서도 동이 사료 안에는 한국역사·동양역사의 물꼬를 바꿀 수 있는 그야말로 새로운 발견에 필적하는 귀중한 자료들로 가득 차 있다.

이제 우리 사학계가 이 자료들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고조선사 복원은 물론, 단절된 부여·고구려·백제·신라의 뿌리를 찾는 일도 그리 어렵지 않으리라 기대된다.

그러면 아래에서 ‘사고전서’ 동이 사료 중에서 동이와 고조선의 실체를 밝혀준 새로운 내용 몇 가지를 골라 설명해보기로 한다.

동이의 터전이었던 중국

동양 문헌에서 동이라는 말이 최초로 등장한 것은 ‘서경(書經)’ 주서(周書) 주관편(周官篇)으로 다음과 같다. “성왕(成王)이 동이를 정벌(征伐)하자 숙신(肅愼)이 와서 하례했다(成王旣伐東夷, 肅愼來賀).”

성왕은 중국의 서방세력이 동방의 은(殷)나라를 멸망시킨 뒤 세운 서주(西周)의 제2대 왕으로 주 무왕(周武王)의 아들이다. 여기서 우리는 서주세력이 집권하면서부터 동방의 이민족(夷民族)을 서주세력과 구분하여 동이라 부르게 되었으며 이것이 동이라는 용어가 출현한 배경임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중국은 서주가 지배하기 이전에 이족이 먼저 지배했고, 따라서 서주의 건국은 동서남북 사방에 퍼져 있는 이족의 거센 반발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다. 최후까지도 서주에 저항한 것이 바로 동이족이었다.

그렇다면 서주세력이 동이라는 호칭을 쓰기 이전에 동방민족의 본래 호칭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이(夷)’였다. 예컨대 ‘서경’에 등장하는 우이(퍉夷)·회이(淮夷)·도이(島夷)·내이(萊夷) 등이 그것이다. 이(夷) 앞에 지역명칭을 덧붙여 회하(淮河) 부근에 살면 회이(淮夷), 내산(萊山) 밑에 살면 내이(萊夷)라 불렀던 것이다. 그리고 이(夷)에서 더 거슬러올라가 여(黎), 즉 구려(九黎)가 이(夷)의 원형이었다고 본다.

그러면 이족(夷族)들은 언제부터 중국에서 살게 됐을까. ‘사고전서’ 경부 ‘모시계고편(毛詩稽古編)’ 16권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나온다.

“‘서경’의 우공편(禹貢篇)을 살펴보면 회이·우이·도이·내이·서융(西戎)이 다 구주(九州)의 경내(境內)에 살고 있었다. 이것은 시기적으로 우(虞)·하(夏)시대로서 중국 안에 존재하는 융적(戎狄)의 유래가 깊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그리고 이 자료는 이 이적(夷狄)들이 멀리 당(唐)·우(虞)시대 훨씬 이전으로 거슬러올라가 개벽(開闢) 이래로부터 중국 땅에 살고 있던 존재임을 밝히고 있다.

이들은 어느 국한된 지역이 아닌 중국 전역에 골고루 분포되어 살았으나 나중에 화하족(華夏族)이 중국의 집권세력으로 등장하면서 동방에 사는 이(夷)를 동이, 서방에 사는 이를 서융, 남방에 사는 이를 남만, 북방에 사는 이를 북적이라 폄하하여 불렀던 것이다. 실제 삼대(三代)시대, 특히 주(周)시대의 순수한 중국이란 9주(九州) 중 연주(탏州), 예주(豫州), 즉 오늘의 하동성과 하남성 정도가 고작이고 나머지는 순수한 중국인뿐만 아닌 동이족들이 함께 사는 땅이었다는 이야기다.

오랑캐가 아니라 동방의 뿌리

동이가 중국의 토착민족이냐 아니면 외부의 침략세력이냐에 대해 고대 학자들 사이에 두 가지 견해가 존재했다. 하나는 동이족이 삼대(三代) 이전부터 중국에 토착민으로 살고 있었는데 진시황(秦始皇)이 이들을 축출했다는 것으로, 한나라 때 학자 공안국(孔安國)이 대표적인 토착론자다. 다른 하나는 은(殷)나라 주왕(紂王) 때 융적(戎狄)이 중국에 침략해 들어와 살게 되었다는 것으로 왕숙(王肅)이 주장한 학설이다.

이 두 견해 가운데서 ‘모시계고편’의 저자는 공안국의 견해를 지지했다. 그가 왕숙보다 공안국의 견해를 지지한 이유는, 공안국이 시기적으로 진(秦)나라와 100년이 넘지 않은 가까운 시기에 살았던 사람으로서 그가 전해들은 내용이 비교적 정확하리라는 이유에서였다.

그러나 위의 기록으로 볼 때 동이족은 본래 중국의 변방세력도 아니고, 침략세력은 더더욱 아니었으며 개벽 이래 줄곧 중국 땅에 터전을 이루고 살아온 토착인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사고전서·사부’와 ‘후한서(後漢書)’ 115권에는 “동방을 이(夷)라고 한다(東方曰夷)”는 ‘예기(禮記)’ 왕제편(王制篇)의 내용을 인용하고 나서 이(夷)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이(夷)란 것은 저(흲)이다(夷者흲也).”

여기서 이(夷)를 저(흲)와 동일한 의미로 풀이했는데 그렇다면 저(흲)란 과연 무엇인가. 저(흲)란 ‘노자(老子)’의 ‘심근고저(深根固흲)’란 말에서 보듯이 일반적으로 근저(根흲)·근본(根本)·근기(根基)·기초(基礎) 등의 의미, 즉 뿌리라는 뜻으로 쓰인다. 그래서 ‘후한서’는 저(흲)의 의미를 다시 저지(흲地), 즉 “모든 만물이 땅에 뿌리를 박고 태어나는 것(萬物 地而出)”이라고 설명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은 땅에 뿌리를 두고 있다. 땅에 뿌리 내리고 움트고 자라서 꽃피고 열매 맺는 근(根)·묘(苗)·화(花)·실(實)의 과정을 겪게 된다. 그런데 이 만물이 땅에 뿌리를 두고 생장하는 만물저지(萬物흲地)의 저(흲)와 동이의 이(夷)를 같은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시사한다.

저(흲)와 이(夷)를 동일한 개념으로 본 이 고대 중국의 해석에서 동이의 이(夷)는 우리가 그동안 알아왔던 오랑캐 이(夷)가 아니라 동방의 뿌리라는 의미가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숭고한 뜻을 지닌 동이의 이(夷)자가 어째서 오랑캐라는 뜻으로 변질되었는지, 우리 스스로 비하하여 오랑캐라고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는 이유는 또 무엇인지 안타까울 따름이다.

강태공·맹자·묵자도 동이족

‘사고전서’에는 “맹자가 추나라 사람으로, 추나라는 춘추시대에 주나라였고, 주나라는 동이국가”라고 기록돼 있다.

‘사고전서·자부’ ‘유림(喩林)’ 27권에는 “대우(大禹)가 동이에서 태어났다(大禹生於東夷)”라는 기록이 나온다. 그리고 ‘태평어람(太平御覽)’ 780권에는 “기(杞)나라는 하(夏)의 후예국인데 동이로 되었다(杞夏餘也 而卽東夷)”라는 기록이 나온다. 기나라가 하의 후예라는 것은 공자도 언급한 사실로, 그 내용이 ‘논어’에 실려 있는데 이런 기록들은 하우(夏禹)가 동이족이었을 가능성을 강하게 뒷받침해준다.

‘사고전서·자부’ ‘여씨춘추(呂氏春秋)’ 14권에는 “태공망(太公望)은 동이지사(東夷之士)이다”라는 기록이 있다. 강태공(姜太公)은 문왕(文王)을 도와 은(殷)을 멸망시키고 서주(西周)왕조를 건립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이다. 그런데 그가 원래 동이(東夷) 사람이었던 사실이 여기서 증명되고 있다.

‘사고전서·자부’ ‘명현씨족언행유편(名賢氏族言行類編)’ 52권에는 “전국(戰國)시대 송(宋)나라 사람으로 ‘묵자(墨子)’의 저자인 묵적(墨翟)이 본래 고죽군(孤竹君)의 후예”라는 내용이 나온다.고죽국(孤竹國)은 은(殷)나라 현자인 백이(伯夷)와 숙제(叔齊)가 살던 나라로 동이 국가였으며, ‘삼국유사’ 고조선조에는 “고구려가 본래는 고죽국이었다(高麗本孤竹國)”는 기록이 보인다. 여기서 우리는 겸상애(兼相愛)·교상이(交相利)를 제창한 위대한 사상가 묵자 또한 동이족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사고전서·경부’ ‘사서석지(四書釋地)’3, 속(續)권 하에는 “맹자(孟子)는 추(鄒)나라 사람인데 추나라는 춘추(春秋)시대에 주(?)나라였고 주나라는 본래 동이 국가였으니 그렇다면 맹자 또한 동이 사람이 아니겠는가”라는 내용도 나온다. 주는 노(魯)나라 부근에 있던 동이 국가로 공자가 쓴 ‘춘추(春秋)’에 그 이름이 자주 등장한다. 그런데 맹자가 본래 이 주나라 사람이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송대(宋代) 4대사서(四大史書) 중 하나인 ‘태평환우기(太平?宇記)’에 보면 맹자가 “요(堯)는 북적지인(北狄之人)”이고 “순(舜)은 동이지인(東夷之人)”이라고 말한 것이 나온다. 공자는 은(殷)의 후예인데 탕왕(湯王)이 건립한 은이 동이의 선민(先民)이 세운 나라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이들뿐 아니라 하우(夏禹)·강태공·묵자·맹자도 모두 동이 출신이었다고 한다면 중국의 화하족(華夏族) 가운데 문왕·주공 이외에 내세울 만한 역사적 인물이 과연 몇이나 되는가.

이런 각도에서 본다면 동양의 사상과 문화를 일군 핵심 인물은 거의가 동이에서 배출됐다는 이야기가 되고, 따라서 동양의 사상과 문화는 중화사상·중국문화가 아니라 동이족에 의해 형성된 동이사상·동이문화라는 결론에 도달하는 것이다. 영국인은 인도와 셰익스피어를 바꿀 수 없다고 했는데 이는 한 위대한 인물이 지닌 의미와 가치가 어떤 것인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강태공·묵자·맹자 등은 동양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름이다. 그동안 우리와 전혀 상관없는 중국인으로만 알아왔던 이 위대한 인물들이 바로 우리의 조상인 동이족으로 밝혀진 것은 참으로 의미가 깊다. 잃어버렸다 찾은 돈은 잃어버리지 않은 돈보다 더 귀하게 느껴지듯 잃어버렸다 되찾은 조상은 잃어버리지 않은 다른 조상보다 더 소중하게 여겨지는 것이 당연한 이치다.

‘書經’의 ‘우이’가 바로 고조선

‘사고전서·경부’‘우공추지(禹貢錐指)’ 4권에는 “동이 9족(族)을 우이(퍉夷)로 보고 우이를 고조선으로 본다”는 견해가 실려 있다. 우이라는 말은 ‘서경’ 요전(堯典)에 나온다(堯分命羲仲 宅 夷 曰?谷). 우이는 바로 요(堯) 당시 존재했던 동양 고전의 기록에서 최초로 등장하는 ‘이’의 명칭이다. 그런데 이 ‘우이’가 바로 고조선이라면 우리 한민족(韓民族)이 동이 9족의 뿌리요 원류라는 이야기가 된다. 단절된 고조선 역사를 복원하는 데 이런 자료 한 장이 김부식(金富軾)의 ‘삼국사기’ 100권의 가치를 능가한다고 할 수 있다.

“ ‘후한서’와 ‘두씨통전(杜氏通典)’에 모두 동이 9종(九種)을 우이라고 말하였는데 그 땅이 한(漢)의 낙랑(樂浪)·현토군(玄?郡) 지역에 있었다. 그런데 ‘서경’ 우공(禹貢)에 청주(靑州)를 설명하면서 맨 먼저 우이를 언급한 것을 본다면 조선(朝鮮)·구려(句麗) 등 여러 나라가 우(禹) 임금시대에 실제 다 청주지역에 있었다(朝鮮句麗諸國 禹時實皆在靑域).”

이것은 ‘경패(經稗)’ 3권에 나오는 기록이다. 이 자료는 구이(九夷)가 우이(퍉夷)이고, 우이가 바로 고조선이라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오례통고(五禮通考)’ 201권에는 “한무제(漢武帝)가 설치한 현토·낙랑 두 군(郡)이 다 옛 ‘우이’의 땅으로 청주(靑州)지역에 있었다”는 것과 “연(燕)과 진(秦)이 경략(經略)했던 조선은 대체로 우공(禹貢)의 우이지역이었다”는 내용 등이 기록되어 있다.

이 자료에서 우리는 우이에서 조선으로, 조선에서 현토·낙랑으로 변화된 고조선의 역사를 읽을 수 있다. 또한 연(燕)·진(秦)시대의 조선과 한 무제가 설치한 현토·낙랑이 모두 오늘의 한반도가 아닌 옛 청주지역, 즉 산동성과 요녕성, 하북성 일대에 위치해 있었던 사실을 이 자료는 밝혀주고 있다.

‘사고전서·사부’ ‘통감기사본말(通鑑紀事本末)’ 29권에는 “당(唐)나라와 신라가 연합하여 백제를 공격할 때 신라왕 김춘추(金春秋)를 우이도행군총관(퍉夷道行軍總管)으로 삼았다”는 기록이 있다. 당나라에서 신라왕 김춘추를 우이도행군총관으로 삼았다는 것은 중국인들이 신라와 백제를 우이의 후예국가로 인정했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일연(一然)이 ‘삼국유사’에서 건국시조 단군과 고조선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더라면 단군 및 고조선의 역사는 묻혀버렸을지도 모를 일이다. 아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삼국유사’의 짧은 기록만 가지고는 고조선의 실체를 정확히 파악할 길이 없다.

단 우이가 바로 고조선이라고 한 이 기록은 고조선 2000여년의 역사를 되찾을 수 있는 결정적인 단서다. 마치 콜럼부스의 신대륙 발견에 비길 만한 참으로 중요한 발견이 아닐 수 없다. 앞으로 동양문헌상에서 우이를 추적하면 그동안 잃어버린 채 살아온 고조선의 전모를 복원할 길이 열리게 될 것이다.

공자가 살고 싶어했던 나라 ‘구이’

‘사고전서·자부’ ‘명의고(名義考)’ 5권에 “구이(九夷)는 동이이고 동이는 기자조선(箕子朝鮮)으로 공자가 가서 살고자 했던 곳이 바로 이곳이다”라는 내용이 실려 있다. 또 ‘사고전서·경부’ ‘주례전경석원(周禮全經釋原)’ 8권에는 “동이 기자의 나라는 공자가 가서 살고 싶어하던 곳이다(東夷箕子之國 孔子所欲居)”라고 했다.

‘논어’에는 “공자가 구이에 가서 살고 싶어했다(子欲居九夷)”는 기록만 있고 구이가 바로 기자조선이라는 말은 없다. 그런데 ‘명의고(名義考)’ 5권은 공자가 가서 살고 싶어했던 그 나라가 바로 기자조선이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어 중요한 의미가 있다. 우리는 이런 자료를 통해서 고조선이 여러 동이 국가들 중에서도 특별히 문화적 수준이 높고 대표성을 띤 동이 국가로, 공자가 마음속으로 동경하던 나라였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십일경문대(十一經問對)’ 1권에는 ‘논어’ 자한편(子罕篇)의 ‘자욕거구이 혹왈누 여지하 자왈 군자거지 하루지유(子欲居九夷 或曰陋 如之何 子曰 君子居之 何陋之有)’라는 대목을 논하여 “여기서 말하는 군자는 기자를 가리킨 것이지, 공자가 자칭해서 군자라고 한 것이 아니다”라는 내용이 나온다.

그동안 우리는 ‘논어’의 이 부분을 주자의 해석에 따라 “군자거지(君子居之)면 하루지유(何陋之有)리요” 즉 “군자가 가서 산다면 무슨 누추함이 있겠는가”라고 하여 그 군자가 공자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했다. 그런데 이 자료는 “군자거지(君子居之)니 하루지유(何陋之有)리요” 즉 “구이에는 군자인 기자가 살았으니 무슨 누추함이 있겠는가”라고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공자는 평소 겸양의 미덕을 강조해 자칭 군자라고 했을 가능성이 적고, 또 ‘산해경(山海經)’에도 “동방에 군자의 나라가 있다”는 기록이 있는 점으로 보아 공자가 가서 살고자 했던 구이를 기자조선으로 보고 “기자조선은 일찍이 군자인 기자가 도덕정치를 펼친 문화국가이니 가서 산들 무슨 누추할 것이 있겠는가”라는 뜻으로 풀이하는 것이 훨씬 설득력이 있다. 이런 자료도 공자가 가서 살고 싶어했던 구이가 바로 고조선이었음을 뒷받침하는 좋은 근거라 하겠다.

‘사고전서·경부’ ‘상서주소(尙書注疏)’ 17권에는 “성왕(成王)이 동이를 정벌하자 숙신(肅愼)이 와서 축하했다(成王旣伐東夷 肅愼來賀)”라는 주관서(周官序)의 내용과 여기에 대한 공안국(孔安國)의 다음과 같은 전(傳)이 실려 있다. “해동(海東)의 제이(諸夷)인 구려(駒麗)·부여(扶餘)·한(?=韓)·맥(貊)의 무리가 무왕이 상(商)나라를 이기자 다 길을 통하였는데 성왕이 즉위하자 배반하였으므로 성왕이 이들을 정벌하여 복종시킨 것이다.”

그리고 이 대목의 소(疏)에는 ‘정의(正義)’를 다음과 같이 기재했다. “여기 말한 동이는 비단 회수상(淮水上)의 동이만이 아니기에 해동의 제이(諸夷)라고 한 것이다. 구려·부여·한·맥의 무리는 다 공안국의 시기에도 이런 명칭이 (붙어) 있었던 것이다.”

공안국의 말처럼 주 무왕이 당시에 정벌했던 동이가 해동에 있던 여러 동이, 즉 구려·부여·한·맥의 무리였다고 한다면 구려·부여·한·맥은 한대(漢代) 훨씬 이전인 주(周)나라 시기에 이미 존재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공안국은 한(漢)나라 때 유명한 학자로 그의 학설은 어느 누구의 주장보다도 설득력이 있다고 할 수 있는 만큼 이 자료는 한·당(漢唐)나라 이전 고구려·부여·삼한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삼국유사’는 신라가 중국 전한(前漢) 선제(宣帝) 오봉(五鳳) 갑자년(甲子年)(B.C 57)에, 고구려가 전한 원제(元帝) 건소(建昭) 계미년(癸未年)(B.C 38)에, 백제가 전한 성제(成帝) 영시(永始) 을사년(乙巳年)(B.C 16)에 각각 건국된 것으로 기술했다. 고구려·백제·신라의 상한이 모두 중국 한(漢)나라 시대로 되어 있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는 우리 나라 고대사 연구에 쌍벽을 이루는 자료지만 ‘삼국사기’는 우리 역사의 기술을 삼국시대로 국한시킨 한계를 갖고 있고, ‘삼국유사’는 단군 및 고조선의 역사까지 다루고 있지만 고구려·백제·신라의 출발을 모두 중국 서한(西漢)시대로 한정시켰다.

그것은 일연이 승려의 신분으로 몇몇 제한된 자료에 의존하고 ‘사고전서’와 같은 방대한 중국의 사료를 섭렵할 수 없다 보니 역부족에서 온 결과일 것이다. 그러나 이제 ‘사고전서’와 같은 권위 있는 자료를 통해서 고구려·부여·삼한 등의 뿌리가 확인된 만큼 잘못된 국사교과서의 내용부터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입으로는 반만년 역사를 이야기하면서도 ‘삼국사기’‘삼국유사’ 위주로 고대사를 연구하고 가르쳤으며, 한·당시대에 존재했던 고구려·백제·신라가 우리 역사의 뿌리라는 착각 속에 살고 있었다.

중국의 동이와 한반도의 동이

현재 한국의 강단 사학자들은 한·당 이전 중국의 동이와 한·당 이후 한반도의 동이가 서로 다르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런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뚜렷한 학술적 근거는 없다. 그럼에도 이 논리를 수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한국의 동이와 중국의 동이를 연결시킬 경우, 고구려·백제·신라의 역사를 한반도에 국한시켜온 종래 주장의 모순을 스스로 드러내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라 추측된다.

그러나 한·당 이전 중국의 동이와 한·당 이후 한민족의 동이가 동일하며 서로 다르지 않다는 사실은 ‘사고전서’의 여러 사료에서 여실히 증명된다. 예컨대 “동이 9족이 우이고 우이가 바로 고조선이다”라는 ‘우공추지’의 기록, “구이(九夷)는 현토·낙랑·고구려 등을 말한다”는 ‘사서혹문’의 기록, “당나라와 신라가 연합하여 백제를 공격할 때 신라왕 김춘추를 우이도행군총관으로 삼았다”는 ‘통감기사본말’ 등의 기록을 통해 볼 때 한·당 이전 중국의 동이와 고구려·백제·신라의 동이는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둘이 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김부식의 ‘삼국사기’에도 “신라는 조선의 유민에 의해 건립되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고조선이 동이라면 그 뒤를 계승한 신라가 고조선의 동이와 동일한 동이임은 너무나 자명한 이치다.

문학과 역사가 다른 점은 문학이 있을 수 있는 일을 쓰는 것이라면 역사는 있었던 일을 쓴다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는 참이어야지 거짓이 있어서는 안 된다. 있었던 일을 없었다고 해서도 안되고 없었던 일을 있었다고 해서도 안되며 동일한 것을 다르다고 해서도 안되고 다른 것을 동일하다고 해서도 안 되는 것이다.

동양역사의 진짜 주역은 누구인가

7만9000여권에 달하는 방대한 ‘사고전서’에서 동이에 관련한 사료만 따로 추려 묶으니 우리의 눈을 놀라게 하고 귀를 의심케 하는 대목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동이에 관한 새로운 기록을 4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이는 동양의 지류가 아닌 본류, 피지배자가 아닌 지배자, 아시아의 조역이 아닌 주역, 변방이 아닌 중심, 동양문화의 아류가 아닌 원류였다.

둘째, 동이가 바로 고조선이다.

셋째, 중국인으로만 알았던 요순과 공자, 백이, 숙제, 강태공, 맹자, 묵자 등이 동이족 출신이다.

넷째, 부여의 뿌리가 부유이고 부유는 산동성 부산이 발원지이며, 고구려는 한나라 때 생긴 신생국가가 아니라 하우(夏禹)시대에도 존재했으며 당나라 때까지만 해도 내몽골 지역 적봉시(중국 요서지역 홍산문화유적지)가 고구려의 서쪽 영토 안에 포함되어 있었다.

오늘날 중국에는 몽골족, 만족, 묘족, 회족, 장족 등 한족(漢族) 이외에 55개에 달하는 소수민족이 있지만 이들은 결국 동이족과 한족에서 분파된 지류와 지맥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동양 역사 발전의 양대 주역인 동이족과 한족, 두 민족 가운데 동방민족의 뿌리는 과연 누구인가. 다시 말해 어느 민족이 동양 역사의 여명을 열었으며 동양 역사를 추동시킨 원동력인가. 바로 동이족이다.

한족의 시조는 염제 신농씨와 황제 헌원씨다. 사마천은 ‘사기’에 황제를 한족의 시조로 기술하였고, 오늘날 한족들은 자신들을 염제의 자손이라 말한다. 그런데 동이족의 시조는 신농과 황제보다 앞선 시기에 중국의 주인으로 군림한 태호 복희씨다. 공자는 ‘주역’ 계사(繫辭)에서 “복희 시대를 지나 신농씨 시대가 도래하고 신농씨 시대가 지나 황제 시대가 전개되었다”고 했다.

그러나 한·당 이후 중국의 지배세력으로 등장한 한족(漢族)이 본래 중국의 중심세력이었던 동이의 역사를 이민족(異民族)의 역사로 왜곡·말살하기 시작했다. 또 동이의 중심세력이었던 한민족(韓民族)이 신라 이후 국력이 크게 약화되고, 조선조에 접어들어 중국의 아류인 소중화(小中華)를 자처함으로써 동이의 역사와 문화를 잃어버린 것이다.

출발점 없는 한국사

우리나라는 이집트·바빌로니아·인도·중국 등과 함께 세계적으로 긴 역사를 자랑하는 나라다. 그러나 반만년을 이어온 우리 역사는 지금 뿌리가 없다. 고조선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현재 1권은 없이 2권부터 발행된 국사편찬위원회의 ‘한국사’ 42권이 뿌리 없는 한국사의 몰골을 단적으로 반영한다고 하겠다.

한 나라에서 역사의 단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곧 그 나라의 얼과 정신과 문화와 정기의 단절을 의미한다. 광복 후 60년이 다 되어가지만 세계의 마지막 분단국가라는 오명을 씻는 것은 고사하고 다시 동서로 나뉘고 동서가 다시 보수니 진보니 하는 갈래로 갈려 혼미에 혼미를 거듭하고 있는 원인은 역사의 단절, 그리고 그로 인한 민족얼의 상실에 있다.

국사교과서는 출발부터 기형이다. 왜냐하면 단군 조선 1000년은 역사가 아닌 신화로 취급하고, 기자조선은 ‘기자동래설’이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삭제해 우리의 실제 역사가 침략자 신분인 연나라 사람(燕人) 위만(衛滿)의 위만조선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뿌리가 잘려나간 이런 역사교육이 국민에게 민족적 긍지와 문화적 자신감을 심어줄 리 없다.

최근 일본 이시하라 도쿄(東京) 도지사가 “한일합방은 조선인들의 선택에 의한 것이었다”는 망언(妄言)을 하고 중국에서는 한국의 고구려사가 자기들의 역사라고 터무니없는 주장을 펴는 것도 따지고 보면 우리 역사가 제대로 정립되지 못하고 허점투성이인 것과 무관하지 않다.

따라서 광복 이후 1960~70년대는 가난에서 벗어나는 것이 시대적인 과제였고, 1980~90년대는 민주화가 시대적 요청이었다면, 오늘 당면한 시대적 과제는 단절된 역사의 복원과 민족정체성의 확립이라고 생각한다.

沈伯綱

●1956년 경기 파주 출생

●국립대만사대 및 중국연변대 대학원 역사학 박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중국연변대 객원교수

●월간 ‘한배달’ 편집인

●저서 : ‘사고전서 중의 동이사료’ ‘조선왕조실록 중의 단군사료’ ‘조선왕조실록 중의 기자사료’ ‘이이 왕안석 경제개혁사상 비교연구’ 등

그동안 실증사학을 주장하는 강단사학계는 자료의 결핍을 이유로 고조선사의 연구와 복원에 적극성을 띠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사고전서’와 같은 국내외가 인정하는 권위 있는 자료를 통해 고조선의 실체 및 고구려·백제·신라의 뿌리가 밝혀진 이상 이런 사료를 토대로 고조선 및 삼국사를 위시한 한국의 고대사를 다시 정립하여 국사교과서를 새로 써야 할 것이다.

동이 9족이 하나로 뭉쳐 대화합과 통일의 시대를 연 위대한 시대 고조선의 역사가 되살아난다면, 아직도 분단의 상처를 안고 있는 우리 민족이 분단의 장벽을 넘어 화합과 통일의 길로 나아가는 돌파구가 될 것이다

글: 심백강 역사학자·민족문화연구원장 [email protected]


Comment ' 25

  • 작성자
    혜안선사
    작성일
    04.08.24 13:55
    No. 1

    중국의 역사책인 '이십오사'의 경우는 다르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저도 민족주의자이지만 역사는 정확한 근거로 따져야 합니다. 그래야
    뒷말이 없게 되는거니까요.

    이십오사에 나온 내용중에 한 부분이...
    황제헌원이 치우천황을 대파했다고 나오지요. 지남차로(자석차)

    ------------------ 아래는 삼성기 전편에 나오는 내용
    그런데 알고보면 치우천황은 이십오사에 적힌 사망일자보다 80여년을 더 살았다고 합니다. 바로 티벳이라는 곳에서요.
    즉 티벳이 치우천황이 세운 나라라라고 합니다.
    치우천황이 죽자 치우천황의 무덤에서 연기같은 것이 날아 올랐다고 하죠. 그것이 바로 '치우의 깃발' 이라 한다 합니다.
    그런데 이 설 또한 서경보라는 우리나라 스님의 설입니다.

    그 외에 삼묘족 설도 있고 많습니다.

    역사를 볼때 한쪽에만 치우쳐서 보게되면 일본과 중국처럼 독단과
    독선에 빠지게 되는 결과가 나오는것 같습니다.
    고조선의 역사가 우리의역사라는 것에 대해 저도 당연히 동의를 합니다
    우리의 역사라고 주장하기 위해서는 빼도박도 못할 증거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나라 역사 학자들의 임무이기도 하겟죠. ^^

    고조선의 역사는 5000 년 정도입니다.
    따라서 한반도 우리민족의 역사는 반만년이 아닌 약 만년 9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0 무곡성
    작성일
    04.08.24 14:37
    No. 2

    우리나라주인공인건 상관없지만....배경이 우리나라면 확실히 읽기는싫어집니다..
    그리고 언제나 우리나라만만세는 별로안좋아해서요-_-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04.08.24 15:58
    No. 3

    현 중국대륙의 대부분이 우리 동이족의 영토였다면
    억지부릴 필요 하나 없이 당연히 대륙에서 우리
    민족이 주인공이 되어 누비고 다니는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 말도 안될 것 같은 일이 재야 사학자들의 연구로
    사실이었음이 드러나기 시작했으므로 과연 그런가
    검토해 보고 적어도 무협계에서만이라도 합의가
    이루어 진다면
    학자가 아니므로 완벽한 증거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고, 어거지를 쓰는 것이 아니므로 양심에 찔릴 필요
    도 없다는 요지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8 검조(劍祖)
    작성일
    04.08.24 16:58
    No. 4

    난감; 머리아픔-ㅅ-그런다 여긴 감상란아니삼-ㅅ-?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 필명(별호)
    작성일
    04.08.24 17:02
    No. 5

    고조선이 우리의 선조라고 우기는거나 고구려가 중국의 역사라고 우기는거나 무엇이 다르단 말입니까? 지나친 민족주의는 보기 좋지 않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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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0 무곡성
    작성일
    04.08.24 17:06
    No. 6

    윗분 말씀에 동의...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6 늘처음처럼
    작성일
    04.08.24 17:20
    No. 7

    으..으윽 스크롤의 압박과 자료의 내용이 너무 어렵네요
    갈수록 미궁속으로 빠져드는듯한...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북천권사
    작성일
    04.08.24 17:48
    No. 8

    논비란에 적합한 글 같습니다.
    예전에도 이 문제로 무지하게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지요.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4 문태사
    작성일
    04.08.24 17:52
    No. 9

    필명 별호님
    말씀이 다릅니다.
    제가 볼때 우리나라의 역사가 맞을지도 모른다면
    무조건 우기는게 아니고 역사학자들이 확인을 제대로해야된다고봐요
    사실 우리나라 역사를 중국놈들이 2000년 전부터 봐꿨는데
    지금 우리나라 맛이 갔음 .
    친일파 못혼내는 이유가 소송못하고.
    그건 초창기에 일본에서 국회의원들이 돈을받아서 친일파기때문에
    그것이 뽀록나면 안되서 소송못하고 무마된것이에요
    지금도 간도 먹을려고 그자슥들이 그러는데
    어림도 없는소리 일본이랑 조약했는데 왜 그개 거래가 성립인지 모르겠음 빨리 남북통일 죽기전에 되고 간도까지 찾고 제대로된 역사를
    일본이 4일밤낮동안 태우고 남긴 삼국유사 삼국사기 빼고 좀 제대로 된역사를 찾아야 되겠네요 사기도 중국이 왜곡할려고 한거라고 하던데
    우리나라가 옛날것만 믿지말고 검증을 다해야된다고 생각함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4 문태사
    작성일
    04.08.24 17:56
    No. 10

    우리나라 대통령이 좀 정신 제대로 박힌사람되서 역사를 제대로 확립해야된다고 봐요 중국은 2000년전쯤부터 역사 바꾸기 시작했고 일본도 1500~1600 년도부터 역사를 왜곡하는데 어의 없어요.
    과거사 규명도 하긴 해야되고 더 옛날까지 가야된다고 봐요.
    정치적으로 말고. 그리고 빨리 우리나라에도 과거사 제단같은 것이 생겨서 많은 사람들이 노력했으면 좋겠네요

    또 아직 우리나라에는 일본이 우리나라 역사책을 전국에서 거둬서 4일밤낮 태운거 거의 모릅니다. 그러니 역사책이 남아날리가 없죠.
    그리고 몇개만 남겨두니(제 생각엔 일본에 유리한것만 남긴듯) 우리나라가 이모양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1 프렌지B
    작성일
    04.08.24 20:37
    No. 11

    위에 필명님 고 조선이 우리나라 역사라고 우긴다니요.
    당연 우리역사이지요.
    그렇지 않으면 이성계가 조선이라는 국호를 쓸 이유가 없지요.
    차이나가 고구려를 우리역사라고 우기는 것과 동격에 두다니 우리역사에 대해 뭘 알고나 리플다시지요.
    우리역사를 우리거라는데 지나친 민족주의라니요.
    그 정도이야길 할려면 청이나 금의 역사를 우리것이라고 해야 차이나가 고구려역사를 자기것이라 우기는 것과 비슷해지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0 주화포어
    작성일
    04.08.24 21:07
    No. 12

    저도 우리나라 만만세는 싫지만 중국 만만세보다 싫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 달빛가르기
    작성일
    04.08.24 21:48
    No. 13

    필명(별호)/ 제 정신인지 의문이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0 무곡성
    작성일
    04.08.24 22:27
    No. 14

    고조선은 우리나라역사맞다고 생각하죠(중군역사가들이 남의나라역사를 지네꺼로끼어맞추는거보면 짜증만땅입니다.)..하지만..
    중국역사의 대부분이사실은 우리나라역사야..라고 말한다면..그것도 또 아니올씨다하고 대답하겠습니다...
    여태까지 중국왕조중에 우리나라민족이 주인인 왕족이있었습니까?(어떤책에보니 청나라랑 우리랑같은 뿌리라하긴하는데...)아님 주민들이 우리나라사람입니까?
    남이하면 죽일짓 우리가하면 장한짓 보기안좋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 적이
    작성일
    04.08.24 22:54
    No. 15

    이상한 말일지도 모르지만 무협도 어차피 가상의 세계 꼭 중국의 역사나 중국의 고사를 들고 이럴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왜 무협을 보면 그지방에 관한 이야기 예전 시인들 등등이 나오는 어차피 가상이라는 토대를 깔았다면 독다들이 알기쉽게 지명 정도는 따라가도 나라이름 왕 이런한것은 작가가 그냥 만들어 버려도 상관 없다고 생각되는되요 무협을 보면서 좀 안타까워서 이렇게 글남깁니다 왜 꼭 중원이여야 합니까 생각을 넓히면 그냥 대륙하나 만들어서 해도 상관 없지 않을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니코
    작성일
    04.08.24 22:57
    No. 16

    흠...금강님의 발해의 혼을 읽으면서 들던 생각이 기억나는군요.
    전 충분히 가능한 설정이라고 보고, 상상이라고 봅니다.
    중국놈들이 역사를 왜곡하니 우리도 그래야한다, 또는 그래도 된다,라는 주장이 아니라 실제 역사자료를 토대로 가능한 상상을 무협소설에 옮겨볼 수는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파천무림
    작성일
    04.08.24 23:03
    No. 17

    필명 진짜 제정신인지 의문이 드는군요 -_-;
    제정신이라면 이미 역사학자들이 다 증명까지 해논
    고조선을 중국역사라고 하는 막말은 하지 않았을텐데.
    필명님 앞으로는 제정신으로 리플달아주시길..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0 무곡성
    작성일
    04.08.24 23:12
    No. 18

    그냥 필명님이 글쓰시다가 잘못쓰신거같은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만애검선
    작성일
    04.08.24 23:17
    No. 19

    왜 중원인가? 무림인 이야기에 가보시면 좌백님의 글을 옮겨 놓은 게시물이 있습니다. 문학과 사회에 실린 글이지요.
    아마 조금은, 특히 왜 신무협 작가들이 중원을 무대로 글을 쓰는지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 金氏
    작성일
    04.08.25 00:19
    No. 20

    논검란으로 옮기셨으면 좋겠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두고보셔
    작성일
    04.08.25 01:20
    No. 21

    그런 소설 제가 지금 하나하나 준비하고 있습니다. 걱정마셈. 앞으로 크게 사고 한번 칩니다. 지금은 필력이 딸리는 관계로 모종의 다른 일을 계획하고 있지만 그거만 끝나면 나옵니다. 기다리세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9 필명(별호)
    작성일
    04.08.25 07:52
    No. 22

    제가 단 댓글에는 고조선이 우리의 역사가 아니라고 말한 내용은 없습니다. 전 고조선을 우리의 역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원, 청은 중국의 역사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선조라고 보긴 어렵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9 천일도
    작성일
    04.08.25 10:35
    No. 23

    고조선을 우리의 선조라고 보지않는다는 자테가 말이 안되죠
    실수했다고 생각하면 사과하고 넘어가야 되겠죠.
    역사를 왜곡하는게 아니고 바로 아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과거에 얽매일 필요는 없지만 과거없는 현재와 미래는 없으니 귀찮다 생각하지말고 과거를 바로아는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여수류
    작성일
    04.08.25 15:07
    No. 24

    필명//그냥 잠시 실수로 오타났다고 하면서
    사과하시면 될 일을 크게 만드시는군요...
    제가 보기엔 이건 아무리봐도 필명님의 명백한 실수로 보이는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4 천영객
    작성일
    04.08.25 16:16
    No. 25

    ...필명님 원, 청은 몽고족과 만주족이 세운 나라니 당연히 한족의 선조가 되기는 어렵겠죠. 하지만, 고조선은 다르지 않습니까? 이해하기 힘든 발언이시네요.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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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92 판타지 뇌신전설. +13 Lv.1 말하는안경 04.08.23 1,872 0
4791 무협 초일.. 한동안 미쳤었지만. +16 Lv.1 행운 04.08.23 3,185 0
4790 무협 흑풍백풍 감상 +6 Lv.1 무영검신 04.08.23 1,488 0
4789 무협 한백림님의 무당마검을 읽고.. +10 Lv.1 달에게묻다 04.08.23 2,299 0
4788 무협 무리없이 읽을만한 소설 '마법사 무림에 가다' +14 Lv.1 金氏 04.08.23 2,574 0
4787 기타장르 필독도서 추천 합니다 !!! 무협/환타지/SF.. +6 Lv.3 風魔師 04.08.23 4,141 0
4786 무협 냉혈한을 읽고... +2 Lv.77 수처작주 04.08.23 1,204 0
4785 판타지 하얀늑대들(8권감상) - 글쌔다.... +16 Lv.15 예린이 04.08.22 2,680 0
4784 판타지 [삼자대면]을 읽고 +9 둔저 04.08.22 2,276 0
4783 무협 용천향 추천이요 +6 Lv.1 은하장주 04.08.21 1,999 0
4782 무협 파운검수록.... +7 Lv.54 신지(神地) 04.08.21 1,54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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