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명 : 성태민
작품명 : 환마검사
출판사 : (골든베스트 5위)
환마검사 비평 2
1. 운이라는 요소가 쓸모 없다 말한 작가님의 말은 게임상에서 운이라는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점을 보았을 때 납득되지 않는다.
1.1 운이라는 요소가 영향을 게임상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
1.1.1 아이템 및 골드 드랍율
디아블로 2 에서 운이라는 요소가 존재하고
그 운이라는 요소가 래어 및 유니크 아이템이 나올 확률 맟 크리티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면 과연 디아 블로 2 하는 플레이어는 운이라는 요소를 찍지 않았을까? 라는 의문이 들고 또 그에대한 나의 대답은 사냥용 캐릭터를 만들면 반드시 찍는다다.
1.1.2 몬스터 소환 시 영향
- 운이 랑 마나를 많이 때려 부으면 좋은 환수가 나와요
- 드래곤 하트를 제물로 받쳤더니 한 차원 의 지배자가 나오내
- 밸런스가 적절하게 잘맞는다.
- 이제 대규모 길드에서 용 한마리 더 사냥하면 절대자 2개 되는거내
- 그리고 게임내 밸런스는 붕괴되내
- 온라인 게임이라서 다른 유저들이 다 떠나가내
- 회사가 돈을 못버내
1.1.3 도박에 영향
- 주인공은 앞도적인 운 수치로 도박에서 앞도적인 승리 및 연속적인 승리를 얻었다는 것을 알수 있다.
- 그렇다면.... 게임상에 있는 도박장들을 전전하면서 돈을 벌면 엄청 벌갰내...
1.1.4 랜덤 큐브에 나올 만한 아이템 영향
- 운이라는 요소 하나로 게임 전체를 통틀어서 10개 미만으로 풀린 레전드 급이 나왔다.
- 운이라는 요소 하나로 레전드를 뛰어넘는 신(GOD)급이 나왔다.
- 대규모 길드에서 조직적으로 하나의 캐릭터를 밀어주면 주인공의 오히려 주인공보다 높은 래벨에 더 좋은 아이템을 맟춘 더 높은 운수치에 도달 할 수 있다.
- 고로 대규모 길드에서는 별 다른 노력 기울이지 않고 고급 아이템을 독점할 수 있다.
- 이런 문제가 생길수 있는 시스템을 게임개발자는 만들지 않는다.
- 설사 만든다 해도 곧바로 개발자에 의해 패치가 된다.
1.1.5 크리티컬 확률
- 아직 보지 못하였음
2. 아이템 밸런스 문제
2.1 드래곤 고기
전 스텟 +50의 영구 효과....
밸런스 파괴의 극치
랩 1 올라갈때 마다 보너스 수치가 3주니까
수치종류가 6가지 이니까 총합은 +300, 300나누기 3은 100...
lv1+ 드래곤고기 = lv101 밸런스 간지내
난 드래곤 고기를먹은 랩 1 그러나 능력치의 합은 랩 101과 동일하지
그리고 유저는 이런 벨런스를 욕하며 떠나가내
그리고 회사는 돈을 못벌고 망하내
Ps) 게임판타지니까 세계관 따위를 기대한 너가 병신이라 말하는혹은 그런 정도까지 작가가 신경 써야 하나? 하는 분들 작품의 질 따위에 관심 없어 하는 사람이 비평을 읽고 댓글 달 필요 있나?
찬성도 반대도 하지 않고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세요.
Ps2) 개인적인 한줄 감상
MMORPG 게임을 배경으로 한 내가 킹왕짱(먼치킨)류 중에서 상.대.적으로 스토리의 진행이 깔끔한편에 속한다.
Ps3) 작품의 세계관(게임시스템및 배경)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작품 몇몇 개가 골든 베스트에 떡 하니 자리 잡은걸 보면 독자의 취향이 평균적으로 많이 가벼워진것 같다.
Ps4) 벨런스나 스스로의 말에 대한모순은 MMORPG배경의 내가 킹왕짱 이런 글 들 속에서 많이 그리고 평균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다. 그리고 알면서도 고치지 않는 삐리리 같은 작가들도 참 많다.
Ps5) 이런 비평글을 작가님이 보고 나의 글은 그렇게 너가 생각하는것 만큼 쉽게 쓰지 않았어, 사실 작품에서 표현은 못했지만 요런 시스템이있고 그런 시스템에 의해서 밸런스가 우왕 굿 하게 맞춰지는 거임 모르면 가만히 있으삼 이런 태클 들어오면 좋겠다.
Ps6) 개연성을 국 끓여 먹은 시스템 및 밸런스를 볼 때마다 스토리에 신경쓰기전에 스토리가 진행될 배경(게임시스템 및밸런스)의 완성도나 높이라고 외치고 싶다.
Ps7) 혼자서 하는 게임 아니고 온라인 게임이라는 사실을 명심 또
명심해주었으면 한다. 제발....
Ps8) 떡밥 투척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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