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작성자
Lv.99 루크라디아
작성
13.10.02 21:19
조회
1,708

이미 문피아에서 유료연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때늦은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어떤 유료연재 과금방식이 더 좋은 방식인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글을 남겨보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과금방식이 좋을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일반적으로 좋은 과금방식이란, 독자 입장에서는 컨텐츠를 싸고 편리한 방식을 선호할 것이며, 작가는 가능한 비싸고 빠르게 요금을 회수할 수 있는 방식을 선호할 것입니다. 이는 문피아와 같은 컨텐츠 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가급적 편리한 방식의 독서환경을 제공하고, 빠른 요금회수가 가능한 방식을 채택하며, 독자와 작가를 잇는 커넥션에서 얻을 수 있는 중계료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음을 뜻합니다.  

편리한 독서환경은 1. 사용편의성, 2. 구매편의성, 3. 선택편의성, 4. 접근성, 5. 컨텐츠의 종류, 양, 품질을 들 수 있겠습니다.
      1. 사용편의성이란 말그대로 독자가 넷상에서 읽기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웹디자인과 인터페이스를 잘 만들면 될 것 같습니다.
      2. 구매편의성은 독자가 돈을 지불할 때 편리해야 함을 뜻합니다. 아웃소싱이면 되니까 생략하겠습니다.
      3. 선택편의성은 독자에게 적당한 상품-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을 뜻합니다. 이를 위해 감상, 비평란의 활성화 또는 유료컨텐츠에 대한 추천게시판의 신설, 베스트란의 노출의 공정성 확보가 요구됩니다.
      4. 접근성은 언제 어디서나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모바일 앱을 말합니다.
      5. 컨텐츠의 종류, 양, 품질은 소위 말하는 먹튀를 방지하는 적절한 규칙이 있다면 시장이 활성화되는 것에 따라 자연히 증가합니다. 

빠른 요금회수는 1. 빠르고 정확한 입금, 2. 요금의 자율화, 3. 잔액 처리, 4. 쉽고 간단한 컨텐츠 생산환경을 들 수 있습니다.
      1. 빠르고 정확한 입금은 정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면 잘 처리됩니다. 작가들이 필요할 때마다 그때그때 정산할 수 있다면 작가들은 매우 만족할 것입니다.
      2. 요금의 자율화는, 작가가 자신의 컨텐츠의 가격을 스스로 매기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는 신인들이 컨텐츠 시장에 진입하여 기존의 작가들보다 낮은 가격에 컨텐츠를 판매하고, 시장 자체가 활성화되어 요금회수가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에 자극받은 작가들은 열심히 소설을 쓰게 될 것입니다.
      3. 잔액처리는 작가들이 정산하는 것을 허가하기에는 너무 소액인 금액을 처리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작가들은 정산되지 못하고 미묘하게 남아있는 요금을 볼 때마다 아쉬움을 느낄 것입니다. (작다고 무시하지 마십시오. 작은 금액이더라도 신경을 긁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이는 정산하기에 너무 소액인 금액은 유료 컨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포인트-문피아의 경우에는 골드-를 지급함으로서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대부분의 작가들은 그 컨텐츠 시장에서의 독자가 될 수 있기에 더더욱 가치를 지닐 것입니다. 어쩌면 작품을 읽기 위해 글을 쓰고자 하는 새로운 작가들이 나타나게 될지도 모릅니다. 또한 이는 위의 요금 자율화로 인해서 발생한 자잘한 금액을 유통시키는 것에도 도움을 주고, 그것은 곧 문피아라는 컨텐츠 시장의 활성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4. 위에서 말한 일련의 흐름이 원활하게 일어나기 위해서는 컨텐츠 생산이 쉽고 용이해야 합니다. 작가를 위한 좋은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중계료의 최소화를 위해서는 곧 비용을 줄이고 더 많은 컨텐츠를 유통시켜 박리다매의 이익을 거두기 위함입니다. 비용을 줄이는 것에 무엇이 필요할지는 문피아 내부의 사정을 잘 아는 분들이 더 잘 알테니, 이만 말을 줄이겠습니다.

Comment ' 7

  • 작성자
    Personacon 별가別歌
    작성일
    13.10.03 03:31
    No. 1

    아래 쪽에도 비슷한 취지의 글이 있던데, 다시 말씀드리자면 이건 지금 덤핑하자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계통에서 덤핑은 그냥 공멸하자는 말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예술은 단순한 상품이 아닙니다. 가격 자율화를 통해 신인들의 유입을 늘리고 박리다매 형식을 취해 이익을 늘리는 건 기본적인 상업 기술일지 모르겠으나 그것도 상품의 특성을 봐가며 해야 하는 것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루크라디아
    작성일
    13.10.03 15:34
    No. 2

    시장에 나온 시점에서 모든 컨텐츠는 상품입니다. 또한 작품창작에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사람이 1인밖에 없는 시점에서 대량생산은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덤핑 또한 불가능합니다. 설령 덤핑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한 종류의 컨텐츠만을 즐길리가 없으므로 덤핑으로 판 상품이 다른 상품의 판매를 방해하는 경우는 표절밖에 없습니다. 고로 귀하의 걱정은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과도한 걱정에 해당한다고 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별가別歌
    작성일
    13.10.03 15:55
    No. 3

    컨텐츠 군 자체를 얘기한 겁니다. 모든 시장은 유행에 민감하고 이 시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한 소재가 잘 나가면 우후죽순 후발주자들이 생겨납니다. 유사 제품의 다량 출현으로 인한 의도치 않은 덤핑이 되는 셈입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소위 '시기'를 나누는 구분법이 생길 리 없지요. 더불어 매 시기마다 너무 비슷한 것만 보니까 질린다, 라는 소비자의 불만이 있어왔던 것 역시 하나의 증거입니다. 즉 제가 얘기한 덤핑이란 상세히 말하자면 원론의 그것이 아니고 "한 소재의 성공 후 유사제품의 범람으로 인한 강제적 하향평준화"를 말함이며 이러한 상태에서 어떤 가이드 라인도 없이 자유로운 가격 경쟁까지 붙인다면 필시 큰 문제가 생길 거란 것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루크라디아
    작성일
    13.10.03 23:07
    No. 4

    아, 그런 뜻이었군요. 하지만 표절이 아닌한, 모든 이용자가 가지고 있는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글을 쓸 권리'를 빼앗을 수는 없다, 는 것이 저의 기본적인 입장입니다. 그리고 제가 말한 시장의 활성화라는 것을 단순히 한 작품이 선도하고 그 외의 작품이 그것을 따라하는 것이라고 보고 계신 듯합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시장이 넓으면 넓을수록- 즉 작가와 독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어떤 하나의 유행이 시장 전체를 압도하는 것이 힘들어지기 마련입니다. 서브컬쳐가 발달한 것으로 알려진 일본의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구매력을 갖춘 넓은 시장을 갖추고 있기에 다양한 문화적 시도들이 적용될 수 있었던 것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자유로운 가격 경쟁은 더 큰 시장을 형성할 것이며, 그로 인해 컨텐츠의 다양성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별가別歌
    작성일
    13.10.04 00:47
    No. 5

    하지만 어째서인지 이와 같은 주장을 하시는 분들 가운데 하한선을 제시하는 분은 없더군요. 작가도 최저 시급은 있어야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전 그게 편당 100원이라고 봅니다. 근데 죄다 100원 이하 가격을 가능케 하자, 는 식이니 저는 참 불안합니다. 그게 소위 정액제랑 뭐가 다른지 이해도 되지 않고요. 게다가 솔직히 말해서, 배급사라고 할 수 있는 문피아 입장도 중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작가와 배급사 모두가 이익을 볼 수 있는 적정 가격이 100원이라 판단하고 작가들과 상호 협의한 것인데 이런 부분의 이야기는 아무도 하지 않더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루크라디아
    작성일
    13.10.06 01:28
    No. 6

    다른 분은 왜 하한선을 제시하지 않으셨는지 모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작가층을 일반적인 개념보다 훨씬 넓게 잡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생계를 작품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전문작가 뿐만이 아니라, 취미 또는 부업의 느낌으로 글을 쓰는 분들까지도 유료화의 혜택 또는 시장의 혜택을 보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와 같은 편당 100원의 가격은 최저생계비 이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작가를 시장에서 배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권당 2500-3000원의 가격을 매길 수 있는 작가분이 그렇게 쉽게 나오지는 않으니 자연히 시장규모는 자율화의 경우보다 줄어들겠고, 그에 따라 기존 작가님도 더 큰 수익을 벌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될 것입니다.

    혹,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피아에서 전업 작가분이 혹시라도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줄이고자 한다면, 100원 이하의 가격을 매긴 작품의 경우에는 작품 정산을 허가하지 않는 정도의 추가조항으로 별가님께서 고민한 부분의 반작용은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아라의 마나와 같은 일종의 마일리지만을 지급하는 것도 생각해볼만 하겠군요.

    아무튼, 문피아 내부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적인 정책 방향은 시장의 확대에 두되, 그에 따를 수 있는 기존 작가분들의 피해는 최소화하는 것이 정도라고 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별가別歌
    작성일
    13.10.03 15:56
    No. 7

    하지만 용어를 원래의 것이 아닌 저만의 의미로 사용했으면서 상세히 풀지 않아 오해를 산 점에 대해서는 사과드립니다.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강호정담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08892 제가 3D게임 논란을 끝내죠. +107 Personacon 묘로링 13.10.03 2,474
208891 워킹데드라는 게임하는데 승질나서 못해먹겠네요 ㅡㅡ +4 Personacon 마존이 13.10.03 1,598
208890 사실 중세 무술은 뭐라 말하기 힘들긴 할껍니다. +20 Lv.18 터베 13.10.03 2,069
208889 피아졸라.... +7 Lv.1 [탈퇴계정] 13.10.03 1,109
208888 우쿨렐레 충동구매했는데 독학할 수 있을까요. -_- +11 Lv.18 꿈의도서관 13.10.03 1,908
208887 진짜 중세적인전투를보여주는 소설없을려나요~ +15 Personacon 마존이 13.10.03 1,629
208886 이젠 절대로 얏옹을 깔지 않겠습니다!! +10 Lv.25 시우(始友) 13.10.03 1,581
208885 클래식음악 자주듣는데요 +3 Personacon 마존이 13.10.03 1,021
208884 논리게임 아시는분... +4 Lv.1 [탈퇴계정] 13.10.02 1,328
208883 아아, 이 세상엔 유리멘탈이 가득해 +17 Personacon 엔띠 13.10.02 1,448
208882 은둔돼지들아 +11 Personacon 교공 13.10.02 1,540
208881 민원이란게 생각보다 오래걸리네요.. +3 Lv.14 몽l중l몽 13.10.02 969
208880 자주 깜빡거리는 버릇... +2 Personacon 별빛밤하늘 13.10.02 1,062
208879 유료연재의 장단점 +5 Lv.60 카힌 13.10.02 1,604
208878 마이너한 음악을 좋아하니... +12 Personacon 별빛밤하늘 13.10.02 1,281
» 유료연재 과금방식에 대한 생각-첫번째 +7 Lv.99 루크라디아 13.10.02 1,709
208876 좀비가 심리학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네요 +11 Lv.96 강림주의 13.10.02 2,999
208875 유료연재 성적이 괜찮네요. +18 Lv.91 하늘짱 13.10.02 2,514
208874 굿닥터 재방송을 보는데 +3 Lv.68 임창규 13.10.02 1,156
208873 책. +3 Lv.93 청안청년 13.10.02 961
208872 롤] 곧 시즌이 바뀌잖아요? Lv.55 영비람 13.10.02 1,099
208871 재커(Jaker)를 먹어봤습니다. +4 Personacon 교공 13.10.02 1,220
208870 여자랑 왜 일을 못해먹겠다는지 알겠네요. +23 Lv.99 금원 13.10.02 1,815
208869 출판사소식에 있는 출판사들이 하나 둘씩 없어 지는군요;; +3 Lv.83 슬립워커 13.10.02 1,444
208868 왜 3D가 게임에 있어 특별한가. Lv.89 네크로드 13.10.02 1,015
208867 오류가 아니라 스마트폰의 한계였음... +1 Personacon 엔띠 13.10.02 1,038
208866 오류 2개만 잡으면 내 세상인데.... Personacon 엔띠 13.10.02 1,217
208865 개인적으로 한국작가중에서는. +10 Lv.12 인페스티드 13.10.02 1,475
208864 2D와 3D 확실하게 짧게 정리해드립니다. 바보도 이해가능... +9 Lv.12 인페스티드 13.10.02 1,392
208863 편당 10원과 편당 100원을 작가가 선택할 수 있도록 지정? +21 Lv.9 글쟁이전 13.10.02 1,692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