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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 아트 온라인

작성자
Lv.61 구멍난위장
작성
09.12.11 22:47
조회
2,459

작가명 : 카와하라 레키

작품명 : 소드 아트 온라인

출판사 : J노블

소드 아트 온라인에 대해 말하기 전에 제가 생각하는

게임소설의 단점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1. 죽음에 대한 긴장감 결여

2. 목적의식 희박

3. 현실의 괴리

이 3가지가 대표적으로

1. 죽음에 대한 긴장감 결여는 온라인게임의 특성상

약간의 경험치 저하나 아이템 상실로 다시 부활할 수 있기

때문에 판타지나 무협에 비해 죽음에 대한 패널티가 약해

공포나 삶에 대한 갈망을 표현하기 힘듦니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사망시 엄청나게 가혹한

패널티를 주는 방식을 취하는데 이럴경우 "현실온라인

게임에서 그런 패널티를 먹이면 게임망한다.",

"한번이라도 죽으면 그거 복구하느라 1~2달걸리고 영영

복구 못할 수도 있는 하드코어한 게임을 누가하냐"등의

말이 자주 나오죠.

2. 목적의식 희박은 온라인 게임은 장기간 운영을 위해

이벤트를 제외하면 특별한 목표를 지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개는 '랭킹 1위', '현거래로  부자되기', '원한진

길드에 복수'등을 목표로 설정하거나 아예 '목표를 설정하지

않는' 방식을 취하는데 이로 인해서 상당한 필력을 가지지

않는 이상 내용이 왔다갔다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3. 현실의 괴리는 대표적으로 '가상현실 게임이 나오는 근

미래인데 사람들은 요즘과 똑같은 가구와 전자제품을

사용하면서 산다. 미래 같지가 않아'입니다.

상당한 노력을 들이지 않는 이상 '그럴듯해 보이는 근미래'를

묘사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고 노력하더라도 원하는

만큼 묘사되기는 힘드니 어떻게 해결할 방법이 없는 문제여서

더 난감하죠.

그럼 소드 아트 온라인은 위의 3가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

는지 설명해보겠습니다.

뇌파를 이용하는 컨트롤러인 너브기어를 만든 카야바

아키히코라는 천재가 자신이 어린시절부터 상상하던 하늘의

뜬 강철성을 구상화한 세계인 아인크라드를 배경으로 한 게임

소드 아트 온라인을 만들었는데 여기서 그치지 않고

'민폐 100%'적인 생각으로 '현실성'을 강화하기 위해

'로그아웃 불가', '게임중 사망시 뇌파 수신&발신용 소자를

이용해 뇌를 태워버림'이라는 패널티를 걸어버립니다.

로그아웃하는 방법은 단 한가지 '아인크라드 최상층

100플로어를 공략완료'하는 것뿐.....

위의 설정이 대단한게

1. 죽음에 대한 긴장감 결여

-게임 중 사망하면 뇌가 타버립니다.

게임 중 사망 = 현실 사망인데 긴장안할수가 없죠.

2. 목표의식 희박

-게임상에서 포기하고 사는 사람들도 있지만, 현실로

돌아가기 위해서 공략하는 사람들이 주요등장인물이므로

다들 목표의식이 확고.

3. 현실의 괴리

-로그아웃을 못하니 현실이 개입할 여지가 없어서 문제될게

없습니다.

3가지 주요단점을 단숨에 해결해버립니다.

거기다가 어느 정도 필력도 있고 캐릭터 성격도 일관성이

있어서 충분히 재미있게 볼만한 소설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불만이 있는게, 2~3권에 들어갈 만한 내용을 무리해서

1권에 넣은 듯한 느낌이 듭니다. 아스나가 키리토를 좋아하게 되는 것은 좀 어거지 같고, 키리토가 길드에 안들어가고 솔로

플레이만 하는 이유는 너무 간략하게 넘어가서 좀더 페이지를

늘렸으면 더 좋았을 텐데 아쉽습니다.

이것은 작가의 문제라기 보다는 라이트 노블의 장르적 한계로

1권 단위 완결에 신인은 1권을 내고 이후의 판매실적에 따라

2권을 내는 형식이다보니 상, 하로 분할하지 못하고 1권에

우겨 넣다 보니이렇게 된거 같은데 제가 그쪽관계자가 아니

어서 100% 확신은 못하겠네요

결론

1. 설정은 정말 마음에 든다.

2. 재미는 어느정도 보장, '게임소설은 지뢰소설이어서

안읽는다.'는 분들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함

3. 내용의 압축이 있다보니 미진한 느낌이 있음. 단편

  모음집인  2권을 기대중


Comment ' 11

  • 작성자
    Lv.29 스톤부르크
    작성일
    09.12.11 22:57
    No. 1

    '소드 아트 온라인'의 경우, '엑셀 월드'로 데뷔하기 전에 작가의 개인 사이트에서 연재되던 물건입니다. 출판을 위해 수정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완급 조절이라던가의 면에서 어설픈 면이 보이는 것은 그 때문이라는 말이 있더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1 구멍난위장
    작성일
    09.12.11 23:23
    No. 2

    셸먼님
    2년전부터 이분 홈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고 있고
    <a href=http://wordgear.x0.com/novel/
    target=_blank>http://wordgear.x0.com/novel/
    </a>

    르혼님이 작가분에게 (엘셀월드로 프로가되기전에)허락받고
    (데뷔 후 삭제된) 번역글을 읽어봤는데 이번에 정발된 책을
    읽어본 결과 몇몇부분이 수정된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읽었을 때 느낀 "이야기 진행 템포가
    너무 빨라"라는 느낌은 여전했습니다.

    후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처음부터 출판을 위주로 쓰여졌고
    출판기회를 잡지 못해 웹 연재를 했지만 1부가 1권으로
    매치 되는 것을 보아 쓸때부터 라노베 1권 분량으로 내용을
    맞출려고 생각하고 의도적으로 내용을 진행시킨것으로
    저는 짐작하고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세상경사
    작성일
    09.12.12 01:21
    No. 3

    그런데 로그아웃을 못하면 현실의 육체는 어떻게 살아가나요? 아직 못봐서 그런 지 몰라도 생리 현상이나 에너지 공급은 어떻게 되려는 지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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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Personacon 적안왕
    작성일
    09.12.12 02:17
    No. 4

    개인적으로는 크리스크로스~혼돈의 마왕~이라는 라이트 노벨이 좋더군요.
    1. 처음에는 단순한 실용화전의 테스트였으나 갑작스러운 트러블로 게임의 사망은 최면을 통해 실제 죽음으로 직결
    2. 살아나는 방법은 게임 클리어뿐
    3. 로그아웃은 사용자도 가능'했으나' 트러블로 불가능.
    단권이지만 게임 소설중 가장 좋아합니다.(NT노벨중 가장 초반에 산것중 하나인데 아직까지 남아있습니다. 나머지는 어머니께서 고이 어디가에 버리시거나 형 친구가 빌려가고 무소식.orz)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광명개천
    작성일
    09.12.12 10:57
    No. 5

    지금 반어법으로 비판하신 거죠? 설마 추천아니시죠
    저런 게임 시판될일도없고 사람들이 할 일 도 없고..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2 헛소리
    작성일
    09.12.12 13:46
    No. 6

    왜자꾸 반어법비판이라생각들하시는지...읽는이에따라다르겠지만
    이작가님의 엑셀월드를 읽은저로서는 추천글로보이네요(학원물이지만 왠지뻔해보이지만 하나부터열까지 정말재미있는작품;)
    시판될일도없다니;; 나온다고해서 친구는미리예약도해놨는데;;
    일본노블책무시하지마세요 몇몇돈벌려고 쓰는 쓰레기작품들도많지만진지하게나가면서 완성도도대단한작품들많습니다.
    노블한번도 안읽어보셨으면 엑셀월드 주문해서 읽어보세요. 우리나라와는 소설과는 느낌이 다른 신세계
    (하지만 일본게임판타지물보다 소재면같은거에선 우리나라가앞서는것같네요 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2 5년간
    작성일
    09.12.12 18:36
    No. 7

    실제로 출판되면서 많은 내용이 압축되어버렸습니다.
    조금 아쉬운부분이 제법 있더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광명개천
    작성일
    09.12.13 11:42
    No. 8

    ????시판은 당연히 게임소설내 게임이 시판될일이 없을거라는거죠?
    그게 어떻게 이 소설이 시판안되곘다는 소리로 들리시지.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25 아이앰아이
    작성일
    09.12.16 21:04
    No. 9

    세상경사님 말처럼 생리문제 어떻게 해결했는지 궁금합니다. 게임 내 세상에서 여러가지 일을 현실시간 일주일 정도만에 끝내나요? 게임소설에 있는 단점 세 가지를 잘 써주셨는데 이걸 넘어가시니까 궁금해서 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1 구멍난위장
    작성일
    09.12.16 22:03
    No. 10

    tomorrow님/
    최종보스를 공략해서 로그아웃하느데까지 2년가량걸렸고 총 4000명에
    가까운 사람이 사망해서 뇌가 타버렸습니다.

    카야바 아키히코는 초반에 2시간의 유예기간을 줘서 접속되어있는
    사람들을 중앙관리 할 수 있는 곳으로 옮길 수 있게 해뒀고 마지막에
    로그아웃해서 보게 되는 현실이 병원과 비슷한 풍경이어서 정부에서
    병원에 모아 몸을 관리하고 있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슨웨인
    작성일
    09.12.18 22:32
    No. 11

    예전에 번역기로 홈페이지에서 1분가 읽어본것 같은데
    일반 기본적으로 게임 자체에 대한 설정이 좀 미진한 감이 없잖아 있더군요. 네타같아서 자세한 말은 안하겠지만, 주인공의 히든직업이 좀 소박합니다. 막말로 걍 온라인게임에서 개나소나 다하고 다니는걸 전섭에 하나있는 히든직업이라고 하는걸 보니 좀 씁슬하더군요.
    그리고 해당작이 문제점을 해결한걸 수도 있지만, 또 오히려 겜판의 의미를 퇴색시켜버린걸수도 있습니다. 현실과 연결되지 않는 다면, 게임인 의미가 없고, 목표가 강제되어 있다면 그또한 가상현실의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가상현실게임은 현실을 벗어난 자유와 또 그러면서도 또하나의 현실일 수 밖에없는 모순을 살려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소드 아트 온라인의 선택은 효율적이지만, 겜판의 정석이라고 할수는 없죠.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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